모토벨로 테일지 T5 접이식 전동자전거.....
배터리 리필에 관한 내용입니다.
가성비도 좋지만
테일지 T5는 크기가 작아서 접어서 트렁크에 넣어 다닐 수 있죠...갑자기 주행거리가 짧아져 수리 의뢰된 배터리구여
영원히 오래가는 배터리가 있으면 좋은데 말이죠
현재 기술로는 어떤 배터리던 수명이 있어 오래되면 새 것으로 바꿔줘야해요.
단, 배터리속 셀의 품질, 보호회로, 사용환경에 따라
어떤 배터리는 1년, 어떤 배터리는 10년까지도 갑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약 10년 이상 안쓰고 놔둬도
꼴까닥 합니다.....
전압은 조금 살아있는데 충전해보니 충전이 아예 안되요.
초창기에는 소니. 산요, 마쓰시다등 일제 밖에 없었죠.
나중에 삼성 엘지등이 도전해서 이제 상황이 바뀌었지만.
그당시에 일제는 한국이 넘볼수 없을 것 같았던 그런 기술이었죠.
초창기엔 일본 산요셀을 주로 썼는데
불이 많이났죠..
배터리를 만들어 놓으면 스스로 충방전이 되는지
불이나곤했죠...
초창기니 기술의 한계가 있었겠죠
국산셀도 처음 나왔을땐
배터리를 만들어 놓으면 죽어있는 경우가 허다했죠..
배터리 팩에서 여러 셀 중 하나가 죽더라도
울며 겨자먹기로 다 바꿔줘야했지요.
지금은 그런 경우가 거의 없지만요..
10S4P
10개 직렬 4개 병렬입니다
36V 8.8A, 316W입니다
방전용량이 10A나 되는데 S사셀 치고는
품질은 별로 인것 같아요
이셀이 들어가 있는 배터리는 언바란스가 나 있는 경우가 좀 있네요.
년식이 좀되서 그런지 타사 셀과 품질 차이가 안나는 것 같아요
요즘 S사 셀은 일반방전 셀을 전기자전거에 적용해도 언바란스가 잘 안나거든요
일반방전 2C(배터리 용량의 2배)인데도 말이죠...
죄근에 생산된 2900mAh 셀로 업그레이드요..
2200mAh X 4 에서 2900mAh X 4 = 11,600mAh
무려 30%나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교환된 셀의 스펙입니다.
처음 샀을때 충전해서 100Km를 탓었다면
130 Km를 타게 되는 것이니 엄청난 점프업이겠죠 ?
무게는 같거나 거의 비슷해요...
보호회로를 연결하였습니다
리튬전지에서 보호회로의 역할은 너무 중요합니다.
방전중에는 최저 전압이하로 방전되지 않도록 체크하고
충전시엔 과충전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합니다.
배터리의감독관 역할을 합니다.
연결된 모든 셀들의 전압을 감지하고 이탈자가 생기면 회로를 중지 시켜버립니다.
보통 셀들의 충전전압은 4.2V에 허용오차 +/- 0.05V
약 4.25V 까지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셀의 품질에 따라서 허용오차가 적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산 모사 일부 셀은
Technical Specification 에 분명히 셀당 4.20V ±0.05
까지 충전 가능하다고 씌여있습니다만
4.22만 넘어가면 셀이 맛이 갑니다.
이셀로 팩을 만들어 내보냈더니 전부 돌아옵니다
체크해보면 전부 언바란스나있죠.
생각해 보세요
시중에 있는 충전기가 전부 셀당 4.2V로 출고 되지만
오차가 있거든요
어떤 것은 4.2V에 정확히 맞춘것도 있지만
어떤 것은 오차가 있어 4.25V 까지 높은 것도 있고
보호회로 역시 허용 오차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회사에 항의 하면
즈덜 연구소에서 충전해보면 아무 이상 없다는 거예요.
즈덜 충전기에 즈덜 보호회로 부착해서 충전하면 이상이 없었다는 얘기거든요.
일반적인 시중에 보호회로와 충전기를 전부 즈덜 규격에 맞출 수도 없고..
그냥 셀만 이회사 말고 다른 회사셀 쓰면 아무 문제 없거든요...
그래서 이회사 셀은 안씁니다.
많은 회사가 얘들 때문에 피박 썻고요.
오히려 얘들 초창기 셀(2200mAh)들은 품질 괜찮았었죠
일부는 아직도 충방전 잘 돼서 현장에서 쓰고 있구요..
그 다음 만든셀들은 현장에 쓰고 있는 거 하나도 없습니다.
중국에서도 얘들 셀은 별로 인기가 없어요
S사 셀로 제품 만들어 올려면 셀값 웃돈(약 1.5~2배) 줘야합니다.
수축필름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방수 때문에요...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36V
전류용량 : 11.6Ah (개조전 8.8A)
최대충전전압 : 42.5V
최대충전전류 : 11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개조 후 무게 : 2.95Kg
충전기는 원래쓰시던 36V(충전전압 42V)용 2~10A를 쓰시면됩니다.
충전기 용량이 늘어 날수록 충전 시간은 줄어들지만
아무래도 저속 충전기가 안전하고 셀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겠죠 ?
고속충전 하더라도 최대 11A를 넘으면 안됩니다.
충전시간
2A : 약 7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배터리 사용팁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방전 전압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전화 : 02-2068-5337,
문자 : 010 - 8940 - 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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