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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 金剛般若波羅密經)
제1 法會因由分
ㅇ如是我聞 一時佛 在舍衛國 祈樹給 孤獨圓 與大比丘 衆 千二百 五十人 俱
爾時 世尊 食時 著衣持鉢 入舍衛大城 乞食於基 城中 次第乞已 還至本處 飯食訖
收衣鉢 洗足已 敷座而坐
제2,선현기청분 先現起請分
時 長老 須菩提 在大衆中 卽從坐起 偏袒右肩 右膝著地 合掌恭敬 以白佛言
希有世尊 如來 善護念諸普薩 善付囑諸普薩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普提心
應云何住 云何降伏基心 佛言 善哉善哉
須普提 如汝所設 如來 善護念諸普 善付囑諸普薩 汝今諸聽 當爲汝設
善男子 善女人 發阿耨夛羅三邈 三普提心 應如是住 如是降伏基心 唯然 世尊 願樂欲聞
제3, 대승정종분 大乘正宗分
佛告 須普提 諸普薩 摩訶薩 應如是降伏基心 所有一切 衆生之類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若化生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若非有想 若非無想
我皆令 入 無餘湼槃 而滅度之
如是滅度 無量無數無邊衆生 實無衆生 得滅度者
何以故 須普提 若普薩 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即非 普薩
제4, 묘행무주분 妙行無住分
부차 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 부주색보시 부주성향미촉법보시
수보리 보살 응여시보시 부주어상 하이고 약보살 부주상 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남서북방 사유상하허공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 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수보리 보살 단 응여소교주
제5, 如理實見分
수조리 어의운하 가이 신상 견여래부?
물야 세존 불가이 신상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소설 신상 즉비신상
물고 수보리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제6, 正信希有 分
수보리 백불언
"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 언설장구 생실신부 ?"
불고 수보리
" 막작시걸 여래멸후 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어차장구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시인 불어일불이불 삼사오불 이종선근 이어무량
천만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생정신자
수보리 여래 실지실견 시제중생 득여시무량 복덕 하이고 시제중생 무부아상인상중생상 수자상
무법상 역무비법상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취상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약취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하이고 약취비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시고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이시의고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제 7,무득무설분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득 아누다라삼먁삼보리야 ? 여래유소설법야?
수보리언 여아해불소설의 무유정법명 아누다라삼먁삼보리 역무유정법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법 개불가취 불가설 비법 비비법 소이자하 일체현성 개이무위법 이유차별
제8,의법출생분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 칠보 이용보시 시인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세존 하이고 시복덕 즉비복덕성 시고여래설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 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 아누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출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제9, 일상무상분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 수다원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아무소입 불입색성향미촉법 시명 수다원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명 아라한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아득 아득아라한도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세존
불설 아득무쟁삼매인중 최위 제일 시제일 이욕
아라한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 즉불설 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세존 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이수보리 실무소행 이명 수보리 시요아란나행
제10 장엄정토분
불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재 연등불소 어법 유소득부?
불야 세존 여래재 연등불소 어법 실무소득
수보리 어의운하 보살 장엄불토부?
불야 세존 하이고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시고 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생청정심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수보리 비여유인 신여수미산왕 어의운하 시신위대부
수보리언 심대세존 하이고 불설비신 시명대신
제 11, 무위복승분
수보리 여항하중 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 어의운하 시제항하사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세존 단제항하 상다무수 하황기사
수보리 아금실언고여 약유선남자선여인 이칠보만이소항하사수삼천대천 세계 이용보시 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불고 수보리
약선남자 선여인 어차경중 내지 수지 사구게등 위타인설 이차복덕 승전복덕
제 12, 존중정교분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차처 일체세간 천인아수라 개응공양 여불탑묘 하황유인 진능수지독송
수보리 당지시인 성취최상제일 희유지법 약시경전 소재지처 즉위뷰불 약존중제자
제 13,여법수지분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운하봉지 불고수보리 시경명위 금강반야바라밀 이시명자 여당봉지
소이자하 수보리 불설 반아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시명반야바라밀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소설법부? 수보리백불언 세존 여래무소설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 소유미진 시위다부 수보리언 심다세존 수보리
제 미진 여래설비미진 시명 미진 여래설 세계 비세계 시명세계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견여래부
불야세존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설 삼십이상 즉시비상 시명삼십이상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이항하사등신명보시 약부유인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심다
제14,이상 적멸분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세존 불설여시심심경전 아종석래소득혜안 미증득문여시지경
세존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청정 즉생실상 당지시인 성취제일 희유공덕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상 시고 여래설명실상
세존 아금득문여시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당래세 후오백세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시인즉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무아상인상중생상 수자상 소이자하 아상즉시비상 인상중생상 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이일체제상 즉명제불
불고수보리 여시여시 약부유안 득문시경 불경불포불외 당지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 제일 바라밀 비제일바라밀 시명 제일 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 비인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 가리왕 할절신체 아어이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이고 아어왕석절절지해시 약유아상인상중생상 수자상 응생진한
수보리 우념과거 어오백세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무인상무중생상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 응리일체상 발아누다라삼먁삼보리심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불설보살 심불응주색보시
수보리 보살 위이익일체중생 응여시보시 여래설 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여래시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여래소득법 차법무실무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 여인입암 즉무소견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유목 일광명조 견종종색
수보리 당래지세 약유선남자선여인 능어차경 수지독송 즉위여래 이불지혜 실지시인 살견시인 개득성취 무변무량공덕
제15 지경공덕분
수보리 약유 선남자선여인 초일분 이항하사 등신보시 중일분 부이항하사등신보시 역이항하사등신보시
여시 무량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기복승피
하황서사 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이요언지 시경 유불가사의 불가칭량 무변공덕
야래 위발 대승자설 위발 최상승자설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인설 여래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불가량 불가칭 무유변 불가사의 공덕
여시인등 즉위하담 여래 아누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요소법자 착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 천인아수라 소응공양
당지차처 즉위시탑 개응공경 작럐위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제16 능정업장분
부차 수보리 선남자선여인 수지독송차경 약위인경천 시인 선세죄업 응타악도 이금세인 경천고
선세죄업 즉위소멸 당득아누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아념 과거무량아승기겁 어연등불전 득치팔백사천만억나유타 제불
실개 공양승사 무공과자 약부유인 어후말세 능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아어소공양제불공덕 백분불급일 천만억분
내지산수비유 소불능급 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어후말세 유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아약구설자 혹유인문 심즉광란 호의불신
수보리 당지 시경의 불가사의 과보 역불가사의
제17,구경무아분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선남자 선여인 발아누다라삼먁삼보리심 운하 응주 운하항복기심
불언 수보리 선남자선여인 발아누다라삼먁삼보리자 당생여시심 아응 멸도 일체중생
멸도알체중생이 이무유일중생 실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인상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소이자하 수보리 실무유법 발아누다라삼먁삼보리자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어연등불소 유법득 아누다라삼먁삼보리부
불야 세존 여아 해불소설의 불어연등불소 무유법득아누다라삼먁삼보리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실무유법 여래득 아누다라삼먁삼보리법
수보리 여래 약유법 여래득 아누다라삼먁삼보리자 연등불 즉불여아수기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이실무유법득아누다라삼먁삼보리 시고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하이고 여래자
즉제법여의 약유인언 여래득아누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실무유법 불득아누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래소득 아누다라삼먁삼보리 어시중 무실무허 시고 여래설 일체법 개시불법 수보리 소언 일체법자
즉비일체법 시고 명일체법 수보리 비여인신장대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 인신장대 즉위비대신 시명대신
수보리 보살 역여시 약작시언 아당멸도 무량중생 즉불명보살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명위보살 시고
불설일체법 무아무인무중생상무수자 수보리 약보살작시언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하이고 여래설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수보리 약보살 통달무아법자 여래설명진시보살
제18,일체동관분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육안부 ? 여시세존 여래유 육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천안부 ? 여시세존 여래유 천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혜안부 ? 여시 세존 여래유 혜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법안부 ? 여시세존 여래유 법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불안부 ? 여시 세존 여래유불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항하중소유사 불설시사부? 여시세존 여래설시사
수보리 어의운하 여일항하중 소유사 유여시등항하 시제항하소유사수 불세계 여시영위다부?
심다세존 불고수보리 이소국토중 소유중생 약간종심 여래 실지 하이고 여래설 제심 개위비심 시명위심소이자하 수보리
과거심 불가득 현재심 불가득 미래심 불가득
제19,법계통화분
수보리 어의운하 약유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이시인연 득복다부?
여시세존 차인 이시인연 득복심다 수보리 약복덕 유실 여래불설 득복덕다
이복덕무고 여래설득복덕다
여래설 구족제상
제20, 이색이상분
수보리 어의운하 불가이구족색신 견부? 불야세존 여래불응이구족색신견 하이고
여래 설 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시명구족색신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가이 구족제상 견부?
불야 세존 여래불응이 구족제상견 하이고
여래설 제상구족 즉비구족 시명제상구족
제21,비설소설분
수보리 여물위 여래작시념 아당유소설법 막작시념 하이고 약인언 여래유소설법
즉위방불 불능해아소설고 수보리 설법자 무법가설 시명설법
이시 헤명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어미래세 문설시법 생신심부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 하이고 수보리 중생중생자 여래설 비중생 시명중생
제22,무법가득분
수보리 백불언 세존 불득아누다라삼먁삼보리 위무소득야?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아어아누다라삼먁삼보리 내지 무유소법가득 시명 아누다라삼먁삼보리
제23,정심행선분
부차 수보리시법평등 무유고하 시명 아누다라삼먁삼보리
이무아무인무중생무수자 수일체선법 즉득아누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소언 선법자 여래설 즉비선법 시명선법
제24,복지무비분
수보리 약삼천대천 셰계중 소유제수미산왕 여시등칠보취 유인 지용보시
약인 이차반야바라밀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타인설
어전복덕 백분불급일 백천만억분 내지산수비유 소불능급
제25,화무소화분
수보리 어의운하 여등물위 여래작시념 아당도중생 수보리 막작시념 하이고
실무유중생 여래도자 약유중생 여래도자 여래 즉아인중생수자 수보리
여래설 유아자 즉비유아 이범부지인 이위유아 수보리 범부자 여래설 즉비범부
제26,법신비상분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관여래부?
수보리언 여시여시 이삼십이상 관여래
불언 수보리 약이삼십이상 관여래자 전륜성왕 즉시여래 수보리백불언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응삼십이상 관여래 이시세존 이설게언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제27,무단무멸분 無斷無滅分
수보리 여약작시념 여래불이구족상고 득아누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막작시념 여래 불이구족상고 득아누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약작시념 발아누다라삼먁삼보리심자 설제법단멸 상
막작시념 하이고 발아누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법 불설단멸상
제28,불수불탐분 不受不貪分
수보리 약보살 이만항하사등 세계칠보 지용보시
약부유인 지일체법무아 득성어인 차보살 승전보살 소득공덕
수보리 이제보살 불수복덕고 수보리 백불언 세존
운하보살 불수복덕 수보리 보살 소작복덕 불응탐착 시고 설불수복덕
제29,위의적정분
수보리 약유인언 여래 약래약거약좌약와 시인 불해아소설의
하이고 여래자 무소종래 역무소거 고명여래
제30,일합이상분
수보리 약 선남자 선여인 만삼천대천 세계 쇄위미진 어의운하 시미진중 영위다부
심다세존 하이고 약시미진중 실유자 불즉불설 시미진중
소이자하 불설미진중 즉비미진중 시명 미진중
세존 여래소설 삼천대천세계 즉비세계 시명세계
하이고 약새걔 실유자 즉시일합상 여래설일합상 즉비일합상 시명 일합상
수보리 일합상자 즉시불가설 단범부지인 탐착기사
제31,지견불생분
수보리 약인 언 불설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수보리 어의운하
시인 해아소설의부 불야세존 시인 불해여래소설의 하이고
세존설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즉비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시명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수보리 발아누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일체법 응여시지 여시견 여시신해 불생법상
수보리 소언법상자 즉비법상 시명법상
제32,응화비진분
수보리 약유인 이만 무량아승기세계칠보 지용보시 약유 선남자선여인
발보살심자 지어차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기복승피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여부동 하이고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뷸설시경이 장로수보리 급제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일체세간 천인아수라
문불소설 개대환희 신수봉행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금강경의 세분화
지인중에 10여년째 금강경을 매일 독송하는 분이 있다. 32분의 내용안에 몇번째에 무슨 문장이 있는지 모두 기억하고 있어 놀랬다.
나는 금강경이 너무 재미있어 새벽 두세시가 되도록 금강경을 읽었다니까 자기는 금강경이 재미있다고 하는 사람 처음 봤다고 했다.
그리곤 운하보살 이 뭐에요? 하고 물어서 나도 놀랐다.
금강경의 특이점
1, 금강경 32분 중에 모두 득견여래 견여래부 ,,見을 사용했는데 26분에만 특히 觀이라는 자를 사용했다.
2, 17분 구경무아분 에서는 수보리 이름이 16회 나온다 한分 안에서 가장 많이 명칭이 사용됬다.
3, 수지독송도 내지수지독송이 있고 수지내지 독송이 있고
4, 위인연설 /위타인설/위인해설 등 32분단 안에서 여러가지로 표현이 바뀌고 있는데 그 차이를 기억하기 어려웠다,
5, 수보리에게 말씀하실 때도
須普提 於意云何 하고 물어보실 때가 있고
장로 수보리 / 부차 수보리/수보리 백불언 /불고 수보리/ 수보리/이시 수보리 등 설문 시작이 여러가지 형태로 시행되었다
6, 금강경은 1分부터 16分까지의 내용이 17부터 32까지 에서 다시 반복되고 있다고 하는 분도 있다
7 , 금강경의 중심 사상을 제3 ,제 4, 제5, 제7, 제10 제 18, 제 23, 제 26,제 32 로 보는 견해도 있다 ,
8, 사구게는 제2구게 ,제3구게, 제4구게의 네가지가 있다.
9, 부처님이 수보리에게 그의 생각을 물어보시면서 시작되는 分短은 5단부터다
須普提 於意云何 하고 부처님께서 수보리의 견해를 물으시는 장면
제5 여리실견분 / 제7 무득무설분/ 제8 의법출생분 / 제9 일상무상분 /제10 장엄정토분 /제18 일체동관분
재19 법게통화분 /제20 이색이상분 /재 25 화무소화분 /제26 법신비상분
수보리에게 묻지않고 그당시의 상황과 배경을 설명하는 제1 법회인유분 에서만 처음에 수보리 이름이 등장하지않는다
10, 경을 다른 사람을 위해 설하는 공덕은 제8 의법출생분부터 나온다
ㄱ, 어차경중 수지내지 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승피
ㄴ, 제11 무위복승분에 똑같은 말이 나온다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ㄷ, 제12분 존중정교분에서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ㄹ, 제 13 여법수지분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심다
ㅁ, 제14 이상적멸분 -능어차경 수지독송
ㅂ, 제 15 지경공덕분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ㅅ,제16, 능정업장분-능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유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ㅇ, 제24, 복지무비분 -이차반야바라밀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타인설
ㅈ, 제32 응화비진분 -지어차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부처님께서 이렇듯이 반복해서 다른 사람을 위해 경을 해설해 주는 공덕의 중요함을 설하셨다.
ㅊ, 제5분에 나오는 신체적특징 삼십이상은 13 분 여법수지분 20,이색이상분
26분 법신비상분 ,27분 무단무별분 등에서 반복된다
ㅋ, 칠보를 이용한 설법은 제8분 의법출생분 ,19분,법계통화분 28,불수불탐분 32,응화비진분
ㅌ,17,구경무아분에는 아누다라삼먁삼보리가 11번 나온다
발아누다라삼먁삼보리 득아누다라삼먁삼보리 ,,,,
ㅍ,제5여리실견분 에 나오는 신상과 같은 색신 에 대한 것은 /13분에 가이삼십이상 /
20, 이색이상분/26분 법산바성분 27무단무별분
ㅎ,금강경에는 空이라는 단어가 한자도 안나온다 공사상을 설하지만 공이란 글자는 없다
1250인의 제자들과 모임에서 부처님은 천재 제자 수보리와 문답을 하신다
너무 멋진 장면이다
주제는 2회에서는 여래 선호렴제보살 선부촉 제보살에 대해서
3회 주제; 약난생 약태생 등 중생지류에 대해서
4회 주제 ; 남서북방 사유상하 허공에 대해서
5회 주제;여래소설 신상 에 대해
문광스님은 5회분 까지에서 부처님의 사상이 모두 거기 들어있다고 하셨다. 금강경의 앞부분은 상근기 사람들을 해 설하신 것이고
뒷부분은 중하근기 신자를 위해 설법하신 거라는 견해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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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分에서 부처님은 수보리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이라고 하셨다.
금강경 32분중
석습상응품에서는 16相,현장 역본에서는 9相,구마라즈역본에는 4相,보리유지 역본에는 중생(衆生) 수자(壽者) 인(人) 3相으로 되있다고 한다.
우리 어머니께서는 제 5分에 나오는 사구게를 즐겨 외우셨다.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이 사구게를 자주 외우셨는데 인생의 허망함을 느끼셔서 그랬던 것 같다 .
제5 如理實見分 에 나오는 사구게다
제2구게는 제 10分 莊嚴淨土分에 나오는데 육조 혜능 대사가 이 사구게를 듣고 깨침을 얻은 일화는 유명하다.
< 어느 날 나무꾼 혜능은 어떤 선비 댁에 나무를 가져다 팔고 값을 받은 뒤 문을 나서다가 그 집 선비가 읽는 경전 구절이 그의 귓전을 때렸다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이 사구게를 듣고 화매현에 있던 5조 홍인을 찾아가 도를 닦게 된다
혜능과 홍인의 역사는 불교에서 아주 유명한 스승과 제자의 이야기다. 이 이야기를 모르면 금강경을 알았다고 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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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엔 칠보를 보시하는 공덕이 나오는 부분을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