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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9 {#기계} 면접후기 사례
(#기계 총 109례 중)
국가직 9급 면접 후기 #기계(109례) 중 대표적인 케이스를 공유합니다.
국가직 9급 면접의 실제 분위기 및 질문 범위, 답변의 수준 등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직 9/7급 피티윤 합격생 면접 후기 전체는 수강생 전용인 "국9[수강자료]" 게시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국9 {#기술직군} 합격 선배들의 면접 조언
https://cafe.daum.net/pt.yunssem/fIan/26
🔹 2024 국9 #기계 01
한마디로 오구오구 분위기.
오후조 3번이라 오후 2시 3~4분쯤부터 5분발표 준비장소로 이동. 적당히 준비할 시간도 있고 늘어지지않아서 좋았음.
긴장하는 사람들 좀 있었는데 (경험상황과제 제출후에 갑자기 손들고 이름썼는지 확인해달라는 사람,
5분발표 이동후에 민증 두고왔다는 사람 등) 모두 친절하게 답변,처리 해주심
[5분 : 늘봄학교]
지금부터 5분 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해당 제시문은 오전7시부터 오후8시까지 ~~ 늘봄학교 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는 4개부처가 업무를 분장하여 하나의 정책을 행하기 위해서는 각 부처가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끝까지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책임감을, C,D부처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예체능, 아카데미 프로그램과 같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야하기 때문에 다양성을 도출하였습니다. 첫번째 책임감이란 본인의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소신을 지키는 것입니다. 책임감을 실천한 제 경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승강기 검사업무를 수행하면서 많은 민원과 질의를 받았습니다. 민원과 질의는 검사 결과가 나쁠수록 강도가 세졌고 심할경우 다음 검사 일정에 차질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국민의 안전을 위한다는 생각으로 민원을 걱정하여 검사과정을 생략한다거나 지적사항을 축소해서 말하지않고 책임감을 가지고 모든분들이 동일하고 정확한 검사를 받을수 있도록 했습니다. 두번째 다양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양성이란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차별없이 수용하는것을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양성을 실천한 교육청의 정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육청에서는 공간재구조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우수한 학교를 탐방하기위해 인사이트 투어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때 참여자는 학생, 교직원 뿐만 아니라 학부모 그리고 해당지역의 주민들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다양한 전국의 우수학교를 견학한 후 해당학교에 어떤 점이 어울릴지(필요할지) 의사소통을 통해 선택합니다. 이런 점에서 저는 다양성을 실천한 사례로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책임감과 다양성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책임감과 다양성이 나오기 때문입니다(정말 이건 무슨소린지) 다만 적극성을 너무 중요시하면 효율성 아니 (한숨쉬고) 형평성이나 공정성의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둘을 잘 조율하여야 할것입니다. 저 또한 적극적인 자세로 책임감있게 일할 수 있는(다양성 말 안함..) 공직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5분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Q. 왜 말씀하신 공직 가치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A. 책임감은 모든 일을 끝까지 완성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대충이런 맥락, 기억이 잘 안납니다) 그리고 다양성은 대한민국은 더이상 단일민족 국가가 아니라 다문화 가정이 많이 생기고 있고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국민 모두를 위해 다양한 정책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다양성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공직가치를 실현한 경험이 있는지?
A. 책임감에 대한 경험은 앞서 말씀드렸으니 다양성에 대한 경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전 회사에 재직할 때에 아이디어 리플 공모전에 참여하였습니다. 현장에서 불편 했던 점을 개선 아이디어로 제출하여 다양한 사람들이 의견을 제출하는 공모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Q. 제시문에 여러 부처가 협업한다고 되어있는데 협업에 어려움이 생기면 어떻게 할건지(거절하면 어떻게 할건지)?
A. 우선 저는 당연히 상대 부처도 바쁘고 힘든 것을 이해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대신 도와준만큼 더 도와드리는 기브앤테이크를 통해서 최종 정책을 완성시킬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Q. 그럼 소통과 공감을 통해 해결한다는 말씀이신거죠?
A. 아 네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소통 공감을 통해서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늘봄학교 정책을 통해서 어떤 효과를 낳을 수 있을지?
A. 얼마전에 기사를 통해서 혼자 집에 있던 아이가 가스사고 때문에 죽은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혼자 집에 남겨진 아이들이 사고를 당할 확률이 줄 것으로 예상되고, 뿐만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교육도 실시하기 때문에 학교 밖을 떠돌던 학생들이 비행 청소년으로 발전할 가능성 또한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저출산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본인이 정책 결정권자가 된다면 다른 어떤 정책을 펼칠지?(이전질문의 대답으로 저출산 해결책이라는 답을 원하신듯)
A. 제가 여성으로서 출산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을때 당연히 아이를 낳았을때 바우처 등으로 금전적 지원을 하는것도 좋지만 저는 아이가 태어났을때 지금 이 사회가 안전한 사회일까 라는 걱정을 한 적이 있습니다. 요즘 뉴스를 통해 마약문제 등 강력범죄에 대한 사건을 많이 접하는데 만약 제가 정책 결정권자가 될 수 있다면 저는 강력범죄를 처벌하는 정책을 펼지고 싶습니다.
[과제1 : 희망 부처/직무 & 전문성을 위한 노력/경험]
□ 희망 부처 : 교육청 미래학교추진단 □ 희망 업무 : 공간재구조화 □ 관련 노력 및 경험 ○ 기계 관련 노력 및 경험 - 기계공학 전공 및 자격증(승강기기사, 산업안전기사) 취득 - 설계 동아리 활동(CATIA 설계프로그램 활용 능력 습득) ○ 안전 관련 노력 및 경험 - 안전 관련 공공기관 3년 근무 - ISO45001 국제심사원 양성과정 수료 ○ 교육청 정책파악 노력 :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 발간한 누리집('2024 서울교육 주요업무'. '기술직 공무원 역량강화 매뉴얼') 열람 □ 기타 경험 : PC방 아르바이트(11개월), 기자단 활동(2회) |
Q. 기계관련 경험도 있고 안전관련 경험도 있는데 해당 업무를 하고 싶은 이유?
A. 아무래도 첫 사회생활을 안전관련으로 했기 때문에 최대한 관련된 경험을 살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정책을 찾아보다가 교육청에서 하는 공간재구조화 정책에 대해서 알게되었고 이 업무를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Q. 근무한 기관이 어딘지?
A. 말씀드려도 됩니까? (끄덕) 한국승강기안전공단입니다.
Q.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힘든 점은 없었는지? 어떻게 해결했는지?
A. 승강기 기사 자격증은 기계적인 지식 뿐만 아니라 전기적인 지식도 요구하는 자격증입니다. 저는 기계전공이라 4년간 배운 과목 외의 전문지식을 공부한다는게 힘들었습니다. 다행히 요즘 유튜브와 같은 인터넷매체가 잘되어있어서 이를 통해 전기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Q. 조직의 의견과 본인의 생각이 다르다면 어떻게 할건지?
A. 우선 제 생각에 대해서 말씀드릴것 같습니다. 서로 대화를 해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 의견, 근거에 대해서 충분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조직의 의견은 곧 정책의 방향성과 같기때문에 조직의 의견을 따르는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지원부처 정책에 대해서는 하나도 안물어보셔서 서운했음..
[과제2 : 에너지요금 인상]
□ 상황 : 최근 국제 원유 및 가스 가격 상승으로 인해 A공기업의 적자가 커지고 재무건전성이 위험해져 에너지 요금 인상을 주장하나 B시민단체에서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에너지 요금 부담 상승을 이유로 이를 반대 □ 문제 상황 : 국제 원유 및 가스 가격상승, A공기업 적자폭 급증, 사회적 취약계층 에너지 부담 증가 □ 사실 확인 : 국제 원유 및 가스 가격 추이 자료 확인, A공기업 재무상태 확인, 에너지 요금 인상 전후의 사회적 취약계층 부담 금액 확인 □ 나의 판단 : 에너지 요금을 인상한다 (단계적으로) □ 해결 방안 :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지원금 지급(기초소득,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등 차등적으로) □ 사후 조치: 모니터링을 통해 요금을 제대로 납부하지 못하는 사회적 취약 계층이 있는지 확인 |
Q. 어떤 자료로 보고서를 작성할건지?
A. 우선 최근 국제 원유와 가스가격에 대한 추이 그래프를 자료로 넣고, 요금을 인상했을때에 사회적 취약계층이 대략 어느정도의 금액을 더 부담하게 될지에 대한 자료를 넣을 것 같습니다.
Q. 에너지 요금을 단계적으로 인상하겠다고 했는데 어떻게 할건지?
A. (단계적으로 인상인데 단계적으로 지원으로 인식하고 답변함 추가질문없었음) 취약계층인 기초소득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정 등에 차등을 두고 지원하겠습니다.(예산 얘기도 했는데 기억이 잘 안납니다)
Q. 시민단체에서 반발할텐데 이부분은 어떻게 해결할건지?
A. 제가 상황자료 작성때는 이부분을 미처 적지 못했는데 간담회를 통해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기업은 요금인상을 주장하고 시민단체는 이를 반대하고 있기때문에 간담회를 통해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를 마련해야할 것 같습니다.
Q. 상사가 반대하면 어떻게 할건지?
A. 우선 제 의견과 근거를 함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저는 요금인상을 주장하는데 상사님께서는 요금 동결을 생각하시는것같습니다. 제가 다 말씀드렸는데도 반대하신다면 그 의견에 따르겠습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지나고 생각해보았을때 상사께서 옳은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때문에 제 의견을 고집하는 것은 잘못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안좋다는 뉘앙스)
Q. 본인이 법에 근거한 이유로 주장을 펼쳤는데 이를 상사가 반대한다면?
A. 전 직장에서 실제로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저는 법을 어기면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되어있으니 과태료를 때리는게 맞지않냐 라고 주장했고 상사께서는 민원을 이유로 반대하신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법은 교육을 듣게 하려고 있는것이지 과태료 때문에있는것이 아니다 라고 하셨었는데 이처럼 법에는 합법하더라도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으므로 상사의 의견에 따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Q. 본인이 엄청(!!) 성공적으로 어려운 일을 해냈는데 상사가 칭찬해주지 않는다면?
A. (계속 전 직장 이야기를 해서 죄송하다고 말씀드림) 당연한 일이라서 칭찬을 안해주시는 것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신입때에는 나 너무 잘했어 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지나고 생각해보니 당연한 것들인 것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진짜진짜 대단한 일인데 칭찬을 아끼신다면 회식때 칭찬을 받아내도록 하겠습니다. (면접관님 빵긋)
Q. 기계직 공무원으로서 본인의 장점?
A. 음.. 저는 지금까지 기계공학과, 안전관련 기관에서 근무했을때 계속해서 남성이 다수인 집단에서 생활했습니다. 기계직공무원도 이런 특성이 계속 유지가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장점은 이렇게 다수에 비해 다른 성별일 때에도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의견을 낸다는 점입니다. (사회성이 좋다는 말을 하고싶었는데 .. 마무리가 부족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내가 이말 못하면 집에가서 땅을치고 후회하겠다 하는말?
A. 저는 안전 관련된 전문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ISO45001 심사원 양성과정을 수료한 경험이 있습니다.
Q. 아 체크 했었어요(체크했는데 질문을 안했었네 이런 뉘앙스)
A. 아 네! 감사합니다.
그대로 앉은 자리에서 인사드리고 나왔습니다.
* * *
+ 면접 후 소감/느낀 점 : 걱정하고 긴장한것보다는 잘하고 온 것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킨텍스까지 자차로 가는데 5시간 걸렸어요 헬서울 제발 전날에 미리가세요(다른날에 지각자 한명씩 있었답니다)
+ 면접 준비하면서 도움된 점 : 피티윤 강의+면스+기출
그리고 피티윤쌤 단톡에 있으면서 올려주시는 기사, 누리집들 무조건 나에게 보내기 해서 챙겨두세요. 피가되고 살이됩니다.
+ 후배들에게(면접 준비 가이드) :
기술직은 피티윤이 맞는거같습니다. 딱딱 필요한 파일 자료 올려주시고 아카이브 정리되어있는거 보면 알겁니다.
혼자 이렇게 말해야지~ 하나도 의미 없습니다. 뱉어내봐야 합니다.
🔷 2023 국가직9 #기계 01
매우 긴장된 상태로 과제를 작성하다보니 생각보다 시간이 촉박해서 상황면접 과제를 많이 작성하지 못해 불안했습니다. 하지만 미처 작성하지 못한 부분은 상황 질문이 왔을 때 추가적으로 답변해서 보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면접후기(입장 후~)
면접관분들께서 면접 시작부터 긴장을 풀 수 있도록 다정다감하게 분위기를 잡아주셨습니다. 답변할 때 질문의 취지에 어긋나는 부분은 다시 바로잡아주시면서 답변을 잘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셔서 매끄럽게 면접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5분 : 외국인용 안전 가이드]
저는 제시된 지문에서 안전관리 담당 주무관이외국인 노동 근로자의 불편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교육영상을 제작했다는 부분에서 적극성이라는 공직 가치를 유추했습니다. 적극성이란 안일하게 있지 않고 능동적이고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된 교육부의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육부에서는 학교가 아닌 집이나 병원에서 특수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급식 지원을 위해 제도를 개선하였습니다. 기존 제도는 학교장이 등교하는 날을 한정으로 점심을 제공하는 것이 원칙이었기 때문에 특수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급식비 지원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교육부에서는 이를 파악하고 이러한 학생에게 급식비를 제공하기 위하여 적극행정을 통해 제도를 개선하여 현재 많은 시에서 지원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적극성과 관련하여 제 경험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과거 독서실 총무 알바를 1년 이상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손님을 응대하고 전반적으로 독서실을 관리하는 업무를 했는데 그 중에서도 카운터에서 손님께 안내하고 결제해드리는 게 주요업무였습니다. 한번은 비오는 날 우산이 분실되는 사고가 자주 발생해서 손님이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가 자주 있었습니다. 누가 착각해서 잘못 들고 갔는지 확인할 방법이 마땅히 없었기 때문에 재발방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우산꽂이의 각 구멍마다 번호를 표시하고 우산 손잡이에 견출지를 부착하도록 당부하는 안내문을 만들어서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굳이 안해도 되는 일이었지만 추후에 같은 문제가 반복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문제해결을 위해서 업무 외적으로 추가로 일을 해서 처리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분실사고를 방지를 할 수 있었고 또한 사장님으로부터 신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공무원으로서 가져야할 적극성 또한 얼마나 중요할지 생각해보았습니다. 공직자로서 적극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업무를 추진할 때나 정책을 실시할 때에도 사명감을 가지고 직접 발 벗고 나서는 자세를 가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제가 공무원이 된다면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그리고 국민에게 봉사하는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하는 공직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5분 발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Q. 적극성을 실현시키기 위해 어떤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A. 적극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 업무에 임할 때 항시 어떻게 하면 원활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주위 동료나 경험많은 상사분께 조언을 구하는 자세를 가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과제1 : 희망 부처/직무 & 전문성을 위한 노력/경험]
□ 희망 부처: 교육부 교육 시설과 □ 희망 업무: 교육환경개선 사업, 노후학교 리모델링 □ 관심 정책: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 관련 경험 및 노력 1. 기계시스템 공학 전공: 전반적인 기계공학지식 습득 2. 자격증 취득: 일반기계기사, 컴휴터 활용 능력 2급 3. 국비 지원 CATIA 설계 실무 중심 교육 과정 이수(4개월) 한국항공우주산업 진흥협회 주관 AutoCAD, CATIA 교육과정 수강으로 설계 프로그램 활용능력 습득 4. 독서실 총무 아르바이트(1년): 손님 응대 및 독서실 시설 관리 5. 교육봉사활동(3개월): '배움을 나누는 사람들'이라는 단체에서 차상위계층 학생을 상대로 수학 교육, 교육자료 제작, 교육시설 관리 |
Q. 관련 경험 중에서 힘들거나 어려웠던 일이 있었을 때 어떻게 극복했는지?
A. 한국항공우주진흥협회에서 주관하는 CATIA 설계 프로그램 실무중심교육과정을 수강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 때 비행기 설계 팀 프로젝트를 수행했었는데 4인 1조가 되어 각자 파트를 담당해서 기한 내에 설계를 해내야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저는 배관을 맡았는데 각 파트가 모여 조립되었을 때 서로 간섭이 없어야했기 때문에 굉장히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기한 내에 끝낼 수 있도록 조원들과 밥을 같이 먹으며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면서 밤새면서 같이 협업하는 등의 노력을 해서 원만하게 목표를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Q. 교육부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A. 교육부 교육시설과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대학 시절 학교 내 교육 시설에 대해 관심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학과 특성상 실습실에서 하는 수업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내연기관실험실습실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교육시설을 누가 관리하는지 호기심을 가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런 시설을 통해서 직접 실습을 해봄으로써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지게 된다는 것을 느꼈고, 또한 이론으로만 배우던 것들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한 경험을 통해서 교육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계기로 교육시설과 관련된 업무에서 가치 있는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관심있는 정책이 무엇인가?
A.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정책이 인상깊었습니다. 노후된 학교를 리모델링함으로써 학교에 태양광에너지를 사용하여 탄소를 줄이고 컴퓨터와 태블릿pc를 활용한 디지털 기반 학습으로 친환경 학습 학교를 만드는 정책입니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태블릿pc가 많이 보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무겁게 종이책을 들고다니지 않고 태블릿을 활용해서 공부하는 문화가 생겼고 저 또한 그러한 방식으로 수험공부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 경험을 통해서 친환경적이면서도 편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디지털 기반 학습이 가져다 줄 수 있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Q. 희망업무가 무엇인지?
A. 교육환경개선 사업과 관련된 업무를 해보고 싶습니다.
Q. 희망업무를 통해서 어떤 부분이 국민의 삶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A. 교육환경을 개선시킴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여 좋은 인재를 양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거시적으로는 국가 경쟁력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과제2 : 바이오단지 입주업체]
□ 바이오에너지업체에 한정하여 A지방에 입주시켜 사업단지를 조성하도록 인허가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기존 조건대로 할 경우 예상 입주율이 절반에도 못미치게 된다. A지방자치단체는 사업성과 지역활성화 저조를 이유로 타 업체 입주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반대로 B바이오에너지업체는 지원혜택 감소를 우려하여 기존 조건대로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당신이 담당 주무관이라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상황판단 - 기존 조건대로 정책을 실시할 경우 사업성, 지역경제활성화 저조가 우려됨 - 타 분야 업체의 입주를 허용하면 지원혜택 감소로 인한 B바이오에너지업체의 반발이 예상됨 □ 대처방안 1. 입주율 저조로 인한 부정적 효과에 대해 과거사례나 해외 선진사례를 조사 및 참고하여 지역경제활성화로 바이오에너지업체에게도 어떤 이점이 있을 수 있는지 상생방안을 모색 2. 부정적 효과가 클 경우 부서 내 회의를 통해 정책 수정을 건의 3. 입주 예정인 바이오에너지업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조사한 데이터를 근거로 설득, 의견 조율 4. 정책 실시 후 가용 예산을 고려하여 점진적으로 지원 혜택을 늘릴 수 있는 방안 검토 |
Q. 대처방안에 있어 어떤 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A. 소통이라는 가치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부처의 입장만을 강요하고 고수한다면 원만한 합의점을 이끌어낼 수 없기 때문에 반대하는 입장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상사가 본인의 의견에 반대한다면?
A. 우선은 제가 생각하는 근거를 들어 최대한 설득해볼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계속 반대한다면 조직의 지향점을 우선시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더 많은 상사분의 주장에도 분명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상사 분의 의견을 따르겠습니다.
Q. 스트레스받을 때 어떻게 해소하는지?
A. 공원 산책이나 걷기운동으로 안좋은 생각이나 잡생각을 없애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편입니다.
* * *
+ 면접 후 소감/느낀 점 :
말주변이 없어서 면접 전날까지도 엄청 불안했는데 막상 상황이 닥치니 어떻게든 말을 하게 되더라구요. 면접관분들이 상냥하게 질문해주셔서 다행히 무난하게 면접을 볼 수 있었네요. 꾸준한 연습이 실전에서 빛을 발하니깐 스터디 많이 하시면 그만큼 도움되실 거에요.
🔷 2022 국9 #기계 02
전체적으로 압박질문이나 꼬리질문은 없었습니다. 면접관님 두 분 다 제가 한마디 할 때마다 고개 끄덕끄덕 해주셔서 준비한 대로 잘 말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제가 잘못 말한 부분뿐만 아니라 잘 말한 것도 고개를 끄덕끄덕 하셔서 잘 한 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고개 끄덕끄덕 하신 것 중에 조금 반응이 좋았던 것 위주로 ‘(끄덕끄덕)’ 표시해 보았습니다.
들어가자마자 입구에서 인사드렸습니다. 평정표 드리고 ‘자리에 앉아도 되겠습니까?’ 하고 앉았고, 면접관님께서 시작 전에 편하게 말하시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5분 : 이륜차의 교통법규 위반 방지를 위한 공익제보단 도입]
네, 5분 발표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위 제시문에서 ‘공익성’, ‘적극성’, ‘민주성’ 그리고 ‘책임감’을 도출하였습니다. 이러한 제도가 국민들의 공공의 이익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공익성’을 도출하였습니다. 또한 공익성이 잘 발휘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고, 국민분들이 자발적 참여를 한다는 점에서 ‘적극성’을 도출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저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적극행정 사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기업에서 신제품을 개발 할 때 안전인증규정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어서 어려움을 겪는 일이 있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기업들과 소통하고 해결하려고 하였습니다. 그 결과 벤처기업과 소통창구를 만들어 정보들을 제공하였고, 7개 안전인증기관과 협약을 맺게 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기업들의 어려움을 해결하였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자세로 저도 공직에서 일하게 된다면, 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민주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제도는 국민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이 필요한 제도이므로 민주성을 도출하였습니다. 저의 민주성과 관련된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대학시절에 졸업 작품 제작을 수행할 때 여러 어려움이 있었는데, 지속적인 회의와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민주적인 절차로 해결하였습니다. (시간오버될 것 같아 구체적 사례는 너무 길어 생략 → 경험형에서 구체적 사례 물어보셔서 답함) 마지막으로는 ‘책임감’입니다. 아무래도 국민분들이 다수 참여하시는 만큼 담당 공직자는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책임감과 관련된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공학윤지라는 교양 과목을 수강하면서 조별로 과제수행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조별로 업무 분담을 하면서 저는 PPT 제작 업무에 자신이 있어서 PPT 제작을 맡아 준비 하고 싶었으나, 하고 싶은 사람이 많아 우연히 발표 담당을 맡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발표 경험이 너무 없어 발표에 자신이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팀을 위해서 책임감을 가지고 일주일 간 매일매일 발표 준비를 하였고, 성공적으로 발표 수행을 하여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공직에서 업무수행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Q. 공익성, 적극성, 민주성, 책임감을 도출하였는데, 다른 공직가치는 없습니까?
A. (3초 정도 생각하다가) 잠시 생각해 봐도 되겠습니까? (제시문 보면서 머리 굴림)
Q. 그래요.
A.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여기 제시문에서 적발 시 기존 보상금에 2배를 지급한다고 했는데, 국민분들이 보상금을 노리고 허위로 신고 할 수도 있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을 통해서 청렴성을 도출했습니다.
Q. (끄덕끄덕)
Q. 민주성과 관련되어 국민 참여 형 제도가 있는 이것에 예상되는 문제점이 있습니까?
A. 아무래도 너무 많은 의견을 듣다보면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라는 말이 있듯이 효율성에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Q. 그러면 그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야 해결할까요?
A. 어… 너무 많은 의견을 듣기보다는 적절하게 의견수렴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너무 많은 의견을 들으면 안 된다?
A. 아, 아닙니다. 의견 수렴할 때 효율성을 따져서 적절히 수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억이 잘 안 나는데, 뭔가 잘못 말한 것 같음)
Q. 국민 참여제도에서 5,000명으로 구성한다고 제시되어 있는데, 이것 구성하는 데 어떠한 국민분들로 구성되어야 하는 기준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A. 아무래도 특정 집단이나 단체에 너무 치우쳐서 구성하다 보면 다양성에 어긋날 것 같습니다. (끄덕끄덕) 그러므로 특정집단이 아닌 다양한 직업과 단체에 소속되어 있는 분들로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이 제도 시행 했을 때 예상효과는 무엇이 있겠습니까?
A. 경찰 분들만 단속하는 것에 비해 일반 국민분들이 곳곳에서 단속을 한다면, 시민들이 교통 법을 잘 지킬 수 있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네, 그럼 경험형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과제1 : 희망 부처/직무 & 전문성을 위한 노력/경험]
□ 희망부처: 산업통상자원부 □ 희망업무: 재생에너지(해상풍력발전) 보급 업무 □ 관련 경험 및 노력 1. 기계공학전공, 신재생에너지공학 강의 수강으로 해상풍력발전에 관심을 가지게 됨. 2. 산업통상자원부 정책 자료 탐색(집적화단지제도, 해상풍력발전 관련 정책, RPS제도) 3. 해상풍력발전 관련 언론 기사(주민수용성문제) 및 관련 사업(부유식 해상풍력발전) 검색으로 업무지식을 학습함. 4. 건설기계설비기사 자격증 취득으로 전문성을 함양함. 5. 팀 과제 수행: 졸업 작품(자동캔압축기) 팀 프로젝트로 설계 및 제작 수행, 교양과목(공학윤리) 조별과제 수행에서 발표자 역할을 담당하여 좋은 점수를 받음. □ 기타 경험: 치킨 집 주방 아르바이트 경험(성실성), 유제품 광고 UCC 공모전 참가(홍보능력) |
Q. 지원하신 계기나 이유가 있습니까?
A. 기계공학 전공하였고, 신재생에너지공학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그리고 기계공학을 전공하여 과목으로 전공 선택과목으로 신재생에너지공학이라는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풍력발전, 태양광발전 등 여러 재생에너지 기술과 지식에 대해 학습하였는데, 특히 저는 해상풍력발전에 흥미를 느껴 이것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재생에너지 산업이 우리나라 2050탄소중립정책을 실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많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계기가 되어 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를 위해 공직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산업통상자원부에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Q. 희망하신 업무에서 중요한 공직가치는 무엇입니까?
A. 전문성과 소통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 전문성과 소통능력… (1초 정적)
A. (면접관님 질문하시려고 할 때랑 나의 말이 겹침. 정중하게) 네, 그에 대한 이유를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Q. 네, 말씀해 보세요.
A. 첫 번째는 아무래도 이 해상풍력 발전과 관련된 기술을 많이 알아야 기업들이 어떤 기술을 개발하고 어려움을 겪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전문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두 번째는 소통능력입니다. 아무래도 최근에 이 해상풍력발전이 조성되고 있는 지역의 주민분들의 반대가 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끄덕끄덕) 주민분들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요구사항을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소통능력이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해상풍력발전 전문성 관련되어 어떠한 노력을 하였습니까?
A. 네. 저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강의를 통해 학습하였고, 더욱 흥미를 느껴 해상풍력발전에 관한 논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회전자의 크기에 따른 전력생산량이나 설치 간격에 따른 후류 발생 관련 분석에 관한 논문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전남 서남권에 해상풍력발전 단지 조성 중인데 이것에 대한 풍력자원평가 분석을 다룬 논문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Q. 앞서 5분 발표에서 말했듯이 졸업 작품과 관련해서 민주적인 절차로 어려움을 해결하였다 하였는데, 구체적인 사례에 대해 말씀해 보시겠어요?
A. 저희가 팀으로 과제 작품을 실제로 설계하고 제작하면서 자동캔압축기가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당황했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것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려고 많은 회의를 거쳤는데, 민주적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선배님이나 교수님께 모르는 부분을 물어보는 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저희는 이 V벨트라는 부품의 마찰력이 동력전달이 잘 되지 않았다는 점을 원인으로 파악하였고, (끄덕끄덕) 결국에는 이 부품을 체인으로 바꾸면서 성공적으로 작동되게 하여 졸업 작품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Q. 또 다른 팀 관련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까? (민주성 관련이었던 거 같은데, 질문이 정확히 기억이 안남)
A. 혹시 이와 관련된 의견충돌 했던 경험이 있었는데,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Q. 그래요.
A. 저희는 파워서플라이라는 제품을 구입 할 때 상황이 있었습니다. (이때 제가 약간 발음이 흐려서 잘 못 알아들으시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아 이 다음 말부터는 더 또박또박 말하려고 하였음)
저는 작업의 안전성을 이유로 이 파워서플라이라는 제품을 비싸지만 용량이 넉넉한 것을 사자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저의 반대의견의 친구들은 예산 부족의 문제로 가격이 조금 싸고 용량이 딱 맞는 제품을 구입해도 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반대의견의 친구들을 설득을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첫째는 작업의 안전성을 근거를 들었고 둘째는 우리 과에 자동차 제작 동아리가 있는데, 거기서 필요한 것을 남는 부품이나 나사 같은 거를 부탁해서 비용을 충당하면 되지 않느냐고 설득하였습니다. 그러자 친구들은 저의 의견에 조금씩 수긍하였고 의견 일치를 이루어내어 성공적으로 작품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Q. (끄덕끄덕)
Q. 해상풍력발전 정책이나 업무 관련해서 개선점이 있다면 말씀해 보시겠어요?
A. 경험형 과제에 적었다시피 저는 UCC 광고 공모전에 참가해서 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최근에 해상풍력발전에 대해 국민분들이 부정적 인식과 긍정적 인식이 있는데, (끄덕끄덕) 가능하다면 제가 공모전 참가했던 경험을 활용하여 해상풍력발전의 긍정적 효과를 부각한 동영상을 제작하여 홍보팀과 협업하거나 해서 홍보하고 싶습니다.
Q. UCC 공모전 할 때, 구체적으로 어떻게 했고 동영상 같은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했습니까?
A. 처음에 친구들과 재미로 참가했는데, 하다 보니 상을 받겠다는 욕심이 생겼고, 직접 연기도 하고 동영상 편집 제작하여 최종 50팀 안에 들어 상도 받았습니다.
동영상 관련되어 편집기술에 대해 몰랐는데, 어떻게 하는지 동영상 기술에 대해 알아보려고 노력하였고, 동영상 편집을 잘 수행하여 동영상을 완성하였습니다.
Q. 그러면 만약에 본인은 유튜브 동영상을 활용해서 홍보하기를 원하는데, 부처에선 블로그나 언론 기사를 활용하여 홍보하기를 원한다고 가정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A. 일단, 제가 요즘에 동영상을 이용해서 홍보를 하는 것이 홍보 효과가 매우 높다는 말씀드리고 제가 잘할 수 있는 것이라고 어필해 보겠습니다.
하지만 부처에서 블로그나 기사를 통한 홍보를 방향을 설정한다면, 제가 모르는 분야라도 공부해서 홍보해 보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Q. 해상풍력관련 정보는 어떻게 얻었습니까?
A. 유튜브에서 영상으로 잘 되어 있어서 이를 통해 얻었고 기술 관련 신문 등에서 관련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졸업 작품 가장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말씀해 보시겠습니까?
A.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제작할 때 작동이 안 될 때 가장 어려웠고, 학업과 병행하면서 제작 수행 하였는데 일주일에 몇 번씩 모여서 제작하였는데 그러한 과정이 어려웠습니다.
Q. 네, 그럼 상황형을 넘어가겠습니다.
[과제2 : 가축 분뇨 반출 및 이동 금지를 둘러싼 축산농가와 지역 주민 간 갈등]
□ 상황요약: 동물 방역 담당 주무관 - 축산농가 → 분뇨 저장에 한계로 가축분뇨 이동 및 반출 금지조치 완화 요구. - 주민 → 수질오염, 악취로 가축분뇨 이동 및 반출 금지조치에 반대하는 상황. □ 대처 방안: 가축분뇨 반출 및 이동 금지 완화조치(단계적, 시범적) 1. 자료수집: 전문가 자문을 통해 가축분뇨와 B질병 전염 관련 위험성 자료, 분뇨를 이동할 시 안전하게 이동 할 수 있도록 참고 할 수 있는 과거사례나 해외사례, 수질오염 조사 자료 등 2. 간담회 진행(축산농가, 주민들, 동물 방역 전문가, A부처) → 앞서 수집한 자료 투명성 있게 공개 → 분뇨를 이동, 반출 할 때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기준안 마련(ex. 빈도수 3개월마다 등) → 축산 농가는 분뇨를 이동 반출시 A부처에 신고하도록 하고 A부처 관리 감독하여 진행하도록 함. 분뇨 이동 실시 시범운영 후 보완책 마련. □ 사후대처: 축산농가분들이 기준안을 잘 지키는 지 확인. B질병이 전염 되었는지 확인. 주민들 수질오염, 악취 개선이 되었는지 확인. |
Q. 무슨 자료를 참고해야 할까요?
A. (상황설명 기다렸는데 당황) 잠시 생각해 봐도 되겠습니까?
Q. 그래요.
A.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문가 자문을 통해 가축분뇨와 B질병 전염 관련 위험성 자료, 분뇨를 이동할 시 안전하게 이동 할 수 있도록 참고 할 수 있는 과거사례나 해외사례, 그리고 주민들이 수질오염을 겪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조사 자료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Q. 주민 계속해서 반발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A. 주민분들께 이러이러한 이유와 절차로 결정했다고 설명 드리고 객관적 자료 제시해서 투명성이 있게 말씀드리겠고 요구사항을 경청하겠습니다.
Q. 부처마다 정책 관련 정보의 공개를 하는데 그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A. (이게 상황형 질문이 맞나 속으로 생각, 당황함) 공공데이터… 어… 죄송합니다. 다시 한 번만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Q. 부처에서 정보를 공개하는 이유?
A.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부처마다 홈페이지에 정책 관련 정보 공개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각 부처는 정책 관련된 정보를 공유해서 국민분들이 정책이나 업무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하지 못한 것 같음)
Q. 전문가가 본인과 반대의견을 제시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A. 전문가의견을 다시 반영해서 정책을 진행에 고려해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전문가와 주무관 혼자 하는 게 아닌데…?
A. 아, 넵. 맞습니다. 부서장님과도 협의하고 주민분들과도 다시 협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끄덕끄덕)
Q. 의견수렴 과정에서 진행하는 게 있는데 그것이 무엇입니까?
A. 간담회입니다.
Q. 네. 그럼 간담회나 공청회를 진행하는데, 그 구성원은 어떻게 구성해야 합니까?
A. 주민들, 축산농가 분들 , 방역 전문가, 또 중재할 수 있는 중재자 분들로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상황형 과제와 약간 관련 없는 것 같은 질문들이 2개 있었던 거 같은데 기억이 잘나질 않네요. 2번 정도 원론적인 질문을 물어보시길래 ‘이 상황에서 말입니까?’라고 다시 물어봤습니다. 상황형은 약간 허무한 느낌이었던 거 같습니다.)
개별질문
Q. 앞서 해상풍력 관련해서 많이 말씀하셨는데, 다른 재생에너지 관련 기술도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상풍력발전에 대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 이유가 있습니까?
A. 앞서 제가 언급한 논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남 서남권에서 진행한 풍력자원조사 한 바에 따르면 아직 기술적 한계가 있지만, 잠재적으로 우리나라 현재 전력생산량의 50% 정도 얻을 수 있는 풍력자원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울산지역에도 현재 부유식 해상 풍력 단지가 조성 중에 있습니다. (끄덕끄덕) 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을 실증적으로 운행하는 곳이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다섯 번째라고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전력생산량의 20%를 재생에너지로 맞추는 계획에 있는데, 이 계획을 이행하는 데에 해상풍력발전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고 싶었는데 아쉬움)
Q. 네, 수고하셨습니다. 나가보셔도 됩니다.
A. (일어서서 ‘감사합니다.’ 인사, 나가기 전에도 한 번 더 인사드렸습니다.)
***
▢ 면접 후 소감/느낀 점 :
지방직 필기와 면접 준비를 병행하다 보니 시간적으로 준비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매일 면접 준비에 2시간만 투자하자는 마인드로 준비하였습니다.
피티윤 쌤 강의 다 듣고 6주 전부터 일주일에 두 번씩 스터디원들과 줌으로 면접스터디를 하였습니다. 스터디원들이 다들 잘하셔서 제가 부족한 점을 피드백 받으면서 도움을 받기도 하였고, 자극이 많이 되었습니다.
막상 끝나고 나니 아쉽기도 하고 후련한 것 같네요.
🔷 2021 국가직9 #기계01
면접 후기에 앞서 피티윤 샘과 지금까지 후기들을 취합해주신 선배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간단한 면접후기를 쓰려고 합니다. 먼저, 지방직을 최종합격을 했기에 가장 마음이 편안한 상태로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 [5분] 세대간 갈등 해결
위의 제시문을 간단히 요약함으로써 5분 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30세 이하의 공무원이 40%를 차지하는 세대간 갈등 상황에서 특정 동영상을 제작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는 내용입니다. 먼저, ‘6급 계장 vs 9급 주무관’이라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는 점에서 창의성의 공직가치가 떠올랐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공직사회에서 창의성이란 급변하는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는 것도 창의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말을 왜 했는지 모르지만, 사전에 암기한 내용이라 일단 애기했음) 저는 창의성을 적용하여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업무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OO그룹 외식사업부는 장애의무 고용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 2년 동안 장애를 가진 직원분과 일을 같이 했습니다. 그 중 한가한 시간인 3~4시 사이에 장애를 가진 직원분에게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업무를 가르쳐 줬습니다. 그런데 업무 특성 상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가는 데만 10분이 걸리고 중간중간 길이 분기하여 길을 외우는 데에 있어 저도 한 번에 숙지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장애를 가진 직원분에게 숙지시키는 데 있어 3,4번 제가 동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직무를 회피하는 등의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장애를 가진 직원분에게 뭐가 힘드냐고 물어봤을 때, “길을 외우는게 너무 어렵다”라고 말을 했습니다. 그래서, 경로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보내줬을 때, 그다음부터는 혼자 업무에 정착할 수가 있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도 이 동영상이 표본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점장님이 말씀해주셔서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저는 공직사회에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에서 창의성을 발휘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드는 그런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또한, 세대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인 행동을 옮겼다는 점에서 적극성의 공직치가 떠올랐습니다. 저는 적극성을 발휘하여 아르바이트가 구해지지 않는 상황에서 돗자리를 직접 판매하여 이익을 창출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해 전년대비 최저임금 인상률이 높아져 아르바이트가 잘 구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직접 아르바이트를 주도적으로 만들어보자 라고 생각했습니다. 마침, 다음주가 벚꽃축제 기간이었고, 친구랑 2인 1조로 여의나루역에 사전조사를 가서 단속하는 분에게 돗자리 판매에 대한 정당성에 대해서 물어봤고, 유동인구가 많은 자리를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돗자리 120개를 주문하여 한 명은 홍보와 돗자리 설명을, 한명은 판매 등을 담당하여 120개를 90분만에 다 팔아 1인당 순수익 9만원의 이익을 창출했습니다. 저는 공직사회에서도 적극성을 발휘하여 코로나로 인해 인력을 투입해야 되거나 갑작스런 당직등을 서야 되는 상황에서도 조직을 위해 일하는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
Q. 공직가치를 창의성과 적극성을 말해주셨는데... 별로 와닿지가 않는데 다른 공직가치가 없을까요?
A. 아무래도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생활한다는 점에서 다양성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Q. 혹시 동료직원말고, 위의 제시문처럼 상사나 높은 사람과의 갈등은 없었나요?
A. (순간 당황함 사실 딱히 없어서 ) 음… 큰 갈등은 없었지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가끔은 직원분이나 상사분께서 어떤 것을 요구했을 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때, 일이 끝나고나 회식때 대화를 하면서 소통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려고 해봤습니다.
Q. 소극적으로 소통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소통을 어떻게 할꺼죠?
A. 공직사회에 계신 분들이라면 적극적으로 먼저 다가갔을 때 소통에 임해주실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 [경험] 희망부처(업무) & 관련 노력 경험
☐ 근무하고 싶은 부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 ☐ 관심정책: 메이커 스페이스 ☐ 관련경험 - 아두이노를 이용한 ICT 코딩 봉사활동 6개월간 진행 - OO그룹 외식사업부 서비스직무 2년간 수행 - 2인 1조로 길거리 창업활동 2주간 진행 ☐ 노력한 점 - 작업공간을 사용했던 예비창업자 2명과 인터뷰 - 경기콘텐츠진흥원 부천본점 메이커 스페이스 방문 - 건설기계설비기사 취득 - <한권으로 끝내는 4차 산업혁명> 정독 |
Q. 메이커스페이스가 어떤 정책인지 간단히 말씀해 주시겠어요?
A. 예! 예비 창업자와 공대생분들이 졸업작품과 창업활동을 하는 데 있어 시제품 제작을 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Q.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에 근무하고 싶다고 적혀주셨네요… 음… 관심정책에 메이커 스페이스를 적어 주셨는데… 이 정책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먼저, 대학교 때 졸업작품을 하던 과정 중 메이커 스페이스라는 정책을 잘 몰라 하드웨어 부분만 60만원의 비용을 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메이커 스페이스라는 공간을 이용하면 십 분의 1의 비용으로 예산을 아낄 수 있고, 직접 교육을 받아 공작기계를 사용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이해도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도 학교 후배들이 아직까지도 메이커 스페이스를 잘 몰라 제가 직접 운영과 홍보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Q. 본인이 이 정책에 알기위해서나 정책을 위해 노력한 점 말씀해주시겠어요?
A. 먼저 경기콘텐츠 진흥원에 있는 OO지점의 메이커 스페이스에 직접 방문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안내 데스크에 계신 직원분의 안내를 받아 어떠한 공작기계가 있는지, 교육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에 대한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에 대해서 직접 체험했습니다.
Q. 혹시 뭐 메이커 스페이스에 대해서 개선할 점 같은 거 있을까요?
A. (오예 내가 예상한 질문!!) 예 먼저, 메이커 스페이스는 특정 기계를 이용하기 전 2시간 정도의 안전교육을 듣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점마다 공작기계의 표준화가 안되어 있어, A지점에서 교육을 받았어도 B지점에서 이용하려고 하면 별도로 안전교육을 들어야 하는 비효율성이 있습니다.
Q. 그럼 본인이 중소벤처기업부가서 이 정책에 바꿔 보고 싶다는 거 있나요?
A. (왜 면접관2님이 질문하신 거 또 물어보시지? 라는 생각 들면서도, 마침 개선점 2개를 준비해서 오예!! 들어와 들어와 나는 준비됬어!) 제가 현장에 방문했을 때, 기계에 대해서 한번 설명을 들어보고 싶었는데 안전관리자분이 식사를 하러 가셔서 들어보지를 못했습니다. 또한, 안내해주신 분이 아직까지 지원해주는 예산이 적어 안전관리자 분이 1분이고 졸업작품 시즌이나 여러 팀들이 기계를 사용할 떄는 안전관리자 분이 여러팀을 관리하기가 조금 힘들다고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산관련 부처와 협의하여 특정 기간에는 안전관리자 증원 등 흐름에 맞는 예산편성을 해볼 것 같습니다.
Q. 건설기계를 취득하셨는데 본인이 직무적으로 이런 건 강점이나 하는 거 있나요?
A. 저는 졸업작품을 했었을 때, 전공분야가 아닌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자동변속 장치에 기여한 적이 있습니다. 4인 1조로 졸업작품을 하던 중 팀원 모두 기계공학도여서 하드웨어는 전문적이지만, 소프트웨어에는 많이 부족했습니다. 저는 그것도 새로운 도전일 것 같아 유튜브를 보며 아두이노를 공부했고, 한달간의 사투 끝에 자동변속을 구현했습니다.
◇ [상황] 지역센터 건설 입찰, 영세 지역건설사 vs. 대형 타지건설사 선택 상황
☐ 상황요약 - OO지역 무슨건물 짓는데에 있어 최종 입찰 후보인 B,C를 골라야 하는 상황 - B업체는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지만, 수주 이력이 없고, 기일내에 공사 미완료 우려 - C업체는 수주이력이 많고, 기일내에 공사 가능하지만, OO지역과 비연고지 ☐ 주무관으로서의 대처 1. B업체에 기일 내에 공사를 끝낼 수 있도록 공사전문가 파견 2. C업체가 지역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요구 → 공사 자재 와 인력 선정 시 , OO지역의 자재와 인력 채용하여 지역활성화에 기여 3. B와C업체 둘다 요건 불충족 시, 입찰 조건에 맞는 새 업체 공모 4. 지역단체가 수용할 수 있는 업체 선정하기 위해 지역단체와 협의체 조직 ☐ 향후계획: 추후 공사 입찰 시, 지역단체와 함께 입찰조건 고려 |
Q. 음… 뭐 B업체나 C업체 둘 중 하나는 선택을 안 하신거 같은데 실제 상황에서는 선택을 해야됩니다. 어디 업체를 선택하실 거고, 그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A. 만약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주어진 제시문은 OO지역에서 공사가 진행되고 지역단체가 반발하는 상황이므로 지역활성화에 관점을 맞추어 B업체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Q. 그럼 C업체의 반발에 어떻게 설득하시겠어요?
A. (당연한 질문인데 갑자기 당황…) 아무래도 지역활성화에 관점을 둔 프로젝트라고 설명을 드리고 추후 공사입찰에 있어, 지역활성화 방안에 신경을 써줄 것을 부탁드릴 것 같습니다.
Q. 그럼 B업체를 고르시면 공사가 기일내에 완료가 안될텐데 이 부분은 어떻게 해결하시겠어요?
A. 위에 적은 대로 공사를 오래 진행하신 공사전문가를 파견하여 공사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초등학생이 답변 더 잘할 듯 ㅜㅜ)
Q. 만약 B업체가 공사자재 등과 관련하여 예산을 더 늘려달라고 하면 어떻게 하실거에요?
A. 음… 부처 내에 있는 예산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증액을 해줄 것 같습니다. 다만, 추후에 재발방지를 위해 서약서를 작성하여 주어진 예산내에 사용할 것을 당부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경험형 후속질문에서는 답변을 막힘 없이 했지만, 상황형과 5분발표에 대한 후속질문은 살짝 당황했지만, 어떻게든 답변은 다 한 것 같습니다. 지방직을 최종합격한 후에 본 국가직 면접이여서 그런지 긴장은 전혀 안되고, 살짝 당황만 한 정도입니다. 전공질문은 없었고, 전체적으로 압박은 없었지만, 상황형에서는 약간 구석으로 몰아 넣는 듯한 느낌은 살짝? 있었네요. 마지막으로, 이 수험생활의 끝을 마무리해주신 피티윤 샘께 감사드립니다.
▢ 전체적인 소감:
생각보다 빠른 순서로 면접을 보게 되어 다행이었습니다. 면접관 분들께서도 아빠처럼 편안하게 해주시려고 하셨고, 편한 마음으로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직렬이 장애직렬이다 보니, 질문과 답변이 장애와 관련된 경험으로만 치우친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아쉬움이 큰 면접이었습니다. 피티윤 쌤 면접 교재를 통해서 기출 질문과 고용노동부 관련 정책들을 열심히 공부했는데, 공부했던 것들이 많이 나오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따뜻하시고 친절하신 많은 분들 덕분에 면접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중간중간 대답이 끊기고 질문과는 관련 없는 대답을 한 것 같기도 해서 미흡을 받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지만 끝까지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 도움된 점:
1. 피티윤 쌤이 카페에 올려주신 자료들(백신, 직렬별 면접 casebook 등)
2. 피티윤 쌤 면접 교재(기출 질문 무한 반복)
3. 다른 면접자 분들의 모의면접 자료
▢ 후배들에게:
면접은 공무원 최종합격을 위한 최종 관문입니다. 가끔 면접을 “에이~ 면접은 뭐~”라고 가볍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제가 면접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은 면접은 필기만큼은 아니지만 결코 만만치 않다라는 것입니다. 면접을 준비하실 때 “난 해당 부처의 공무원이다”라고 생각하시고 해당 부처의 정책들, 이슈들 등을 깊이 있게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면접도 결국에는 시험입니다. 면접을 준비하시는 여러분들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필기 시험 공부처럼 머리를 싸매고 공부하실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면접 준비 과정에서 기다림이라는 힘든 시간들이 있으실 것입니다. 면접 공부는 즐겁게 즐기면서 푹 쉬시면서 틈틈이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최종합격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