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h! Carol ♣
Sung by Neil Sedaka

< Oh ! Carol 의 주인공 Carol King >
* He'll Have to Go / Jim Reeves * 그는 가야만 해요
* He'll Have to Stay / Skeeter Davis * 그는 여기 있을 거예요
⊙ I Really Don't Want to Know / Eddy Arnold ⊙ 나는 정말로 알고 싶지 않아요
⊙ I Really Want You to Know / Skeeter Davis ⊙ 난 정말로 당신이 알기를 원해요
* Are You Lonesome Tonight / Elvis Presley * 당신은 오늘 밤 외로운가요
* Yes, I'm Lonesome Tonight / Dodie Stevens * 예, 오늘밤 나는 외로워요
. 1960년대 한때 위와같이 히트곡들을 원곡의 곡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곡에 대한 대답노래, 즉 앤서 송(Answer Song)을 불렀는데 이 또한 히트곡이 되었다.
. 가사내용이 원곡의 가사와 대비되어 흥미롭고 꽤 유행했었다. 특히 '이세상의 끝'(The End Of The World)'이란 노래로 인기 절정에 있었던 스키터 데이비스(Skeeter Davis)는 이러 한 노래들을 한 장의 Album에 담겨 발매하기도했다.
. 다음 기회에 위 노래들을 소개드리기로 하고 오늘은 우선 천재 적인 싱어 송 라이터 (singer-songwriter) 닐 세다카(Neil Sedaka)의 오 캐롤(Oh! Carol)과 이에 응답송으로 부른 캐롤 킹(Carol King)의 오 닐(Oh Neil)을 소개합니다.

"오 캐롤 !
아엠 바타 풀 다아링 알라 뷰......."
. 어릴 때 영어도 잘 모르면서 그냥 들리는 대로 따라 불렀던 추억의 노래.
. 1939년생인 닐 세다카(Neil Sedaka)가 1959년 발표한 곡 으로 그해 미국 차트 9위에 오르고 이듬해 이태리에서 4주간 1위에 올라 닐 세다카의 생애 첫 차트 1위 곡이 되었다.
. 닐보다 3살 위인 하워드 그린필드(Howard Greenfield)와 합작인데 이 두 사람은 오 캐롤 이후 계속 히트곡을 제조한 명콤 비로 활약하게 된다. 같은 싱글판 B 면에 수록된 One Way Ticket은 일본에서 차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 닐 세다카는 고교시절 토큰즈(The Tokens)라는 그룹을 결성 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하다 1957년 솔로로 활동했는데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해 RCA 레코드사에서 퇴출될 위기에 처하게 되었 는데 당시 그의 매니저가 레코드사에 한 번만 기회를 달라고 통 사정 끝에 정말 마지막이라는 절박한 심정으로 만든 곡이 성공을 거둔 것이다.
. 오 캐롤을 만들 때 닐 세다카는 당시 최고로 유행하던 곡 3곡을 사서 듣기를 반복, 그 곡들이 멜로디나 가사, 코드 진행 방식 등 에서 유사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 유사점들을 바탕으로 곡을 만들었다 한다. 닐 세다카가 결성했던 토큰즈는 몇 번의 멤버 교체 끝에 1961년 유명한 The Lion Sleeps Tonight을 발표 하여 빌보드 탑 100 차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 캐롤은 닐 세다카의 고교시절 여자 친구 캐롤 킹(Carole King) 이다. 본명은 Carol Joan Klein인데 고교 때 개명했다고한다.
. 노래는 캐롤 킹을 연모하는 내용이지만 캐롤 킹은 1959년 8월 에 제리 고핀(Gerry Goffin)이라는 다른 남자와 결혼했고, 제리 고핀은 이 노래에 대한 답가로 'Oh! Neil' 이라는 노래를 만들 고 캐롤 킹이 불러 같은 해 발표했는데 그다지 큰 주목은 받지 못 했다.

■ 'Oh Carol' 에 얽힌 러브 스토리
. Oh Carol(1958)은 닐 세다카가 공개적으로 3살 연하의 여자 친구 캐롤 킹(Carole King)에게 사랑을 고백한 노래이다.
. 닐 세다카가 캐롤 킹을 만난 것은 그가 대학교 학비를 마련하기 위해 피아노 레슨을 할 때, 캐롤 킹이 그에게 피아노를 배우러 오면서 시작되었다. 그렇게 만난 두 사람은 피아노 레슨을 매개 로 자연스럽게 가까워졌다.
. 세다카는 고교 졸업 후, 작곡에 몰두하는 한편, 토큰스(Tokens) 그룹을 결성하여 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킹은 대학 입학 후, 본격 적으로 작곡을 했고, 이때 게리 고핀(Gerry Goffin)을 알게 된다.
. 캐롤 킹은 자신과 음악적 성향이 비슷한 고핀에게 빠르게 빠져 들었다. 사태의 심각성을 간파한 세다카는 사랑 고백 노래인 ‘오 캐롤’을 발표함으로써 연인의 마음을 돌리려 했다. 그는 1958년 말에 이 곡을 발표했는데, 1959년 빌보드 히트 차트 9위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 그러나, 한번 떠나간 연인은 다시 돌아오지 않았다. 1959년 가을에 캐롤 킹은 자신의 단호한 태도를 담은 답가‘오 닐(Oh! Neil)’을 발표했다.
. '오 캐롤'은 "당신이 뭘 하든 난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이 날 떠나면 죽어버릴꺼야" 라고 노래하고 있는데
'오 닐'은 "당신을 사랑했지만 아직도 나를 위한 노래까지 만들고 날 기억하고 있을 줄은 정말 몰랐다. 근데 우리 할아버지가 네 노래 엄청 싫어하셔서 내가 그 노래를 틀면 나를 죽일 거야" 하고 노래하고 있다.
. 애절한 사랑에 대한 거절치고는 참 야멸찼다. 한참 달콤한 추억 을 회상하는 척 하더니만 캐롤 킹이 할아버지 총에 맞아 죽는 걸로 끝을 맺는다. 사랑의 상대가 죽었으니, 사랑하고 싶어도 할 수 없게 된 것이다. 결국, 꿈도 꾸지 말라는 얘기이다.
. 캐롤 킹의 단호한 거절에는 나름 속사정이 있었다. 세다카의 고백 송(song)이 나올 무렵, 킹은 뜻하지 않게 고핀의 아이를 임신하게 되었다.
. 그런데, 당시 킹은 17세의 미성년이었다. 이런 사실을 알게 된 킹과 고핀의 부모들은 세간의 이목을 의식해서 부랴부랴 둘의 결혼을 밀어붙였다.
. 고백 송을 주고 받은 후, 세다카와 캐롤 킹은 모두 슈퍼 스타의 반열에 올랐다. 세다카는 히트곡을 연이어 쏟아냈고, 캐롤 킹 역시 남편인 게리 고핀의 작곡에 힘입어 수많은 히트곡을 발표했다.
. 세다카와 킹의 풋사랑은 이제 전설이 됐지만, 그 둘이 노래를 통해 주고받은 사랑의 메시지는 오늘도 듣는 이의 명치끝에 짜릿 한 울림을 전해준다.

■ 닐 세다카 (Neil Sedaka)

. 1939년 미국 뉴욕 출생의 가수이자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이로 택시 운전을 하던 스페인계 유대인 아버지와 역시 폴란드계 유대 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 그가 처음으로 음악적 재능을 표출하기 시작한 것은 초등학교 2학년때 였다.
. 그의 음악적 재능을 발견한 담임 선생님은 가정 통신문을 닐 세다카의 손에 쥐어주며 어머니께 꼭 전달하도록 당부하였다. 가정 통신문에는 닐 세다카가 음악에 탁월한 재능이 있으니 피아 노를 가르쳐보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 이를 본 그의 어머니는 뉴욕의 한 백화점에서 시간제 근무를 하며 어렵게 피아노를 마련하게 되고, 피아노를 가지게 된 Neil Sedaka 는 그의 천부적인 재능으로 마침내 1947년 9살때 쥴리 아드 음악학교(Juilliard School of Music) 에서 매주 토요일 수업이 진행되는 어린이 과정에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입학하게 된다.
. 이렇게 그는 클래식 피아노 교육을 받으며 성장했지만 13세때 부터는 대중음악에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당시 16세이던 옆집의 형 하워드 그린필드 (Howard Greenfield) 와 함께 작사 작곡을 하면서 대중음악에 접근하게 된다. 그리고 링컨 고등학교 (Lincoln High School)을 졸업한 날 그는 고등학교 동창들과 두왑 (Doo Wop)밴드를 결성해 토큰스(The Tokens) 라는 이름으로 밴드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 Doo Wop : 흑인 음악 리듬 앤드 블루스의 코러스 중 한 가지
. 1957년에 밴드에서 탈퇴하여 솔로 가수로 데뷔하였으며, RCA 데뷔싱글 "The Diary" 를 1958년에 발표하여 빌보트 챠트 14위에 올려놓게 된다. 그리고 이듬해인 1959년에는 당시 그의 여자친구인 가수 "캐롤 킹" 을 위한 사랑의 연가 "Oh Carole" 을 발표해 빌보드 챠트 9위에 올려놓는 등 데뷔 이후 최고의 성과를 거두게 된다.
. 우리나라 팝 팬들에게는 지금도 CF 의 배경음악으로 자주 흘러 나오는 "You mean everything to me", "Oh Carol", 그리고 "One Way Ticket" 등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애청곡 이다.
. 그는 1978년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올랐으며, 1983년 작곡 가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되었다.
■ 캐롤 킹 (Carol King)

. 1942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다. 1959년 게리 고핀과 결혼을 했고, 남편과 함께 작곡·작사가 팀을 이뤄 수많은 히트곡을 작곡 했고, 1970년대 싱어송라이터 흐름을 주도했다.
. 1960년대에 그룹 *셔를스(The Shirelles)의 <Will You Still Love Me Tomorrow>(1961년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1위), *리틀 에바(Little Eva)의 <The Locomotion>(1962년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1위) 등을 포함한 다수의 곡을 만들며 작곡 가로 명성을 얻었다.
. 그리고 결국 1968년 미성년인 17세 어린나이에 철모르고 결혼 했던 게리 고핀과 이혼하고, 1970년 솔로로 데뷔 본격적인 가수 활동을 시작했다.
. 이후 <It's Too Late>, <You've Got A Friend> 등의 대표 곡을 남겼으며 1972년에 열린 제14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올해 의 앨범'을 포함해 4개 부문을 수상했다.
. 1987년 송라이터스 명예의 전당(Songwriters Hall Of Fame), 1990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Rock And Roll Hall Of Fame)에 헌액되었고, 2013년에 열린 제55회 그래미 어워드에서‘평생 공로상’을 수상했다.

<배경음악>
♬ Oh1 Carol . Oh! Neil ♬
▶ 아래 개별 음악을 들으실 경우 닫기 해주세요
♠ Oh! Carol / Neil Sedaka ♠

Oh! Carol I am but a fool Darling I love you though you treat me cruel You hurt me and you make me cry But if you leave me I will surely die
오, 캐롤. 나는 당신을 사랑하는 바보입니다. 그토록 당신이 나를 미워할 지라도, 나는 당신을 사랑하고 있으니까요. 당신은 내 맘에 상처를 주고 날 울게 만들었지만 그래도 당신이 떠난다면 나는 도저히 살 수 없을 것입니다.
Darling, there will never be another 'Cause I love you so Don't ever leave me Say you'll never go
내겐 당신 외에 다른 사랑은 필요가 없습니다. 너무나도 당신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제발 떠나가지 말아 주세요 절대 떠나지 않겠다고 말해 주세요.
I will always want you for my sweetheart No matter what you do Oh! Carol I'm so in love with you
내 가슴은 언제나 당신을 원하고 있습니다. 비록 당신은 나를 학대할 지라도. 오, 캐롤 난 너무나도 당신과 함께 있고 싶습니다.
<Repeat> 반복
♥ Oh Neil / Carol King ♥

Oh! Neil I've loved you for so long I never dreamed you'd put me in a song
오! 닐 나는 당신을 오랫동안 사랑해왔어요. (그렇지만) 난 당신이 나를 노래에 등장 시키리라곤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어요.
I'm Carol And I live in Tennessee I never hoped that you'd remember me
나는 캐롤이예요 그리고 테네시에 살고 있어요 나는 당신이 날 기억하기를 바랜적이 없어요
Darling, when I saw you at the square dance My pulse skipped a beat My heart felt so heavy Like I had too much to eat
네가 당신을 스퀘어댄스에서 봤을때 내 맥박은 뛰는걸 잊어먹고 내 심장은 너무 무거워졌어요 마치 과식한것처럼 말이예요
Then you took me walking in the moonlight It was, oh, so sublime I had too much molasses And your lips stuck to mine
그 다음에 달빛 아래 산책을 할때 그건, 오, 너무나 황당했었지요 내가 당밀을 너무 많이 먹었는지 당신의 입술이 내게 붙어서 떨어지지를 않았지요
Oh! Neil I'd even give up a month's supply of chewin' tobacky Just to be known as Mrs. Neil Sedaky
오! 닐 나는 한달치 씹는 담배를 포기할 수도 있어요 단지 닐 세다키 부인으로 불리기만 한다면 말이예요
My Grandpappy, he don't like your records He said if I play them, I will surely die
근데 우리 할아버지는 당신의 레코드를 싫어해요 만약에 내가 그 레코드를 틀면, 죽여 버릴 거래요
Lookout, I see him comin' with his shotgun! There's nothing left to do...
Oh! Neil I'll surely die for you!
맙소사! 할아버지가 엽총을 가져 오고 있어요. 아! 가망이 없군요. 오! 닐, 나는 당신을 위해 기꺼이 죽을 거예요
(Shotgun blast) (Grandpappy) I told that gal not to play them dad-gum Neil Sedaky records!
(엽총 발사음) (할아버지)내가 너한테 저 빌어먹을 닐 세다카의 노래를 틀지 말라고 했지.
< 연관된 Pop Song 듣기 >
◈ 닐 세다카 가 최초로 활동한 토큰즈의 라이온 슬립스 투나잇
♬ Tokens - Lion Sleeps Tonight ♪
◈ 캐롤 킹이 작곡한 리틀 에바의 로코 모션
♬ Little Eva - Loco Motion ♪
< 동영상 즐기기 >
* Oh! Carol 리믹스버전 줌바댄스(Zumba Dance) *
. 줌바란? 댄스의 한 장르가 아닌 음악에 맞춰 즐겁게 운동하는 Fitnss입니다. 콜롬비아 한 안무가가 1990년대 에어로빅에 발전된 동작의 댄스를 고안해서 만든 것으로 2000년대에 미국 에서 퍼져서 전 세계로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 영상 따라해 보시면서 신나는 줌바댄스와 함께 모두모두 건강 챙겨보세요!
|
첫댓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그 누군가를 위하며 무엇인지 생각하고 움직이고 있을때 행복이 찾아온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같이해주시고 응원해주시고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멋지고 행복한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