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철도 주식회사(名古屋鉄道株式会社,名鉄, Nagoya Railroad Co.Ltd)의 개요

운영형태 : 대기업출자 주식회사 및 지주회사형태(메이테츠그룹 핵심) - 1부 상장
규모 : 16대 대규모사철
설립일 : 1894년 6월 25일
노선총연장(영업거리) : 21개노선 445.4km
전체 차량보유수(2008년현재) : 1,130량
종업원 수 : 5,055명
그외 본 회사가 경영하는 관련회사
도요하시철도, 후쿠이철도, 메이테츠 버스, 중일본항공 외 호텔, 백화점, 관광, 레져 부동산 등 172개사, 전일본공수(ANA)의 주요주주
자본금 : 2008년 기준 841억엔
영업실적 : 2008년도 매출액 1,059억엔(메이테츠 단독)
○ 노선 목록(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노선 도감으로 이동합니다)
- 나고야 본선
- 기후방면 서부 : 하시마선, 타케하나선, 비사이선, 츠시마선
- 기후방면 동부 : 이누야마선, 카카미하라선, 히로미선, 코마키선
- 토요하시방면 서부 : 칫코선, 토코나메선, 츄부공항선, 코와선, 치타신선
- 토요하시방면 동부 : 토요다선, 미카와선, 니시오선, 카미고리선, 도요카와선
- 기타 : 세토선

- 나고야철도의 노선도
1. 일본에서 두번째로 개통된 전차
일본에서 최초로 전차가 운행된것이 교토에서 1895년이었다. 그리고 이어서 1898년 나고야에서 두번째 전차 운행이 시작되었는데, 그 전차가 현재 나고야철도의 뿌리라 할 수 있다. 나고야에 전차가 처음 계획되고 그에 따른 회사가 설립된것이 1894년의 이야기인데, 처음에는 전기철도에 대한 기초적인 정부의 방침이 없어 말이 궤도차량을 끄는 마차철도로 계획되어 회사명을 "아이치마차철도"로 시작하였으나 당시 청일전쟁으로 인해 회사 설립을 위한 자본금 확보가 어렵게 되자 한발 앞서 전차를 개통시킨 교토지역 재계에 도움을 요청, 마차대신 전차의 운용을 전제조건으로 지원을 받아 이름을 "나고야전기철도"로 바꾸어 1898년 사사시마(현재의 나고야역) - 현청앞 등 4개의 노선이 처음으로 개통하게 된다. 물론 노면전차의 개통이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 이익은 당시 전철 건설 붐과 함께 교외노선으로의 진출로 이어져 현재의 츠시마선, 코마키선등의 노선을 개통하고 시내전차와 접속할 수 있는 야나기바시역을 건설했다.
하지만 시영전차사업 부문은 서비스 개선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크게 늘어 결국 1920년 폭동으로 이어져 차량기지가 불에 타는 사고를 겪고 나서야 시내전차의 시영화가 추진, 1921년 6월 21일 설립된 나고야철도가 22년 교외노선 구간을 인수하고 나고야시교통국이 시내전차 구간을 인수하게 된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1906년 설립된 아이치전기철도는 현재의 나고야본선, 토코나메선을 시작으로 나고야 남쪽 지역에서 그 위세를 떨치고 있었는데 1930년 나고야철도(당시 나키철도)를 인수하면서 현재의 나고야 철도의 기틀이 만들어 지는 한편, 주변의 소규모 철도를 하나하나 접수하며 현재의 노선망을 구축하게 된다.
처음에는 나고야 동쪽(아이치전기철도)과 서쪽(구 나고야철도)으로 나뉜 영업계통이 1944년 신나고야역(현재의 메이테츠 나고야역)의 개통으로 이어지게 되며 전쟁속에서도 사업 다각화등의 적극적인 사세확장에 나서는 한편 오일쇼크로 통근수요가 늘어나면서 큰 성장을 이루었으나 이 거품이 빠지면서 2005년 그동안 운행해오던 기후 시내의 600V 노면전차 구간 전면폐지, 나고야 동물원 모노레일 폐지등을 거쳐가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 나고야 시내를 운행했던 노면전차의 모습

- 40년대 기후 - 나고야 - 도요하시 구간 개통과 함께 등장한 광고. 당시부터 근교 수송을 목적으로 한 특급열차가 운행되고 있었다.
2. 나고야를 중심으로 하는 방사형 노선
원래 나고야 서쪽의 구 나고야철도와 동쪽의 아이치전기철도가 만들어 놓은 노선이 합쳐지면서 나고야를 중심으로 하여 기후, 이누야마, 토요하시, 토코나메등을 잇는 방사형 노선망이 구축되어 총연장 445.4km로서 킨테츠, 토부에 이어 일본 3위의 민영철도로 자리잡았으며 츄부지역에서는 JR동해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들노선의 중심점에 있는 나고야역을 중심으로 서쪽의 기후, 동쪽의 토요하시까지의 나고야 본선이 자리잡고 있고, 이 나고야본선을 중심으로 수많은 지선들이 분기하고 있는 구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나고야역은 다른 사철과는 달리 터미널 형태가 아닌 중간역의 형태로 되어있으며 다양한 행선지와 종별의 열차들이 오가면서도 일찍이 지하화 한 탓에 시설의 확장이 어려워 나고야 시내 구간은 항상 과밀된 열차운행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츄부국제공항의 개항으로 건설된 공항선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이 방면의 수송력 증가에 주력하고 있으며, JR과의 경합하는 구간에서는 수송력과 운임체계등을 극대화 시키고 있으나, 의외로 지역 과밀지역 바깥은 무인역과 1인승무가 주류를 이루는 로컬선의 운행도 적지 않다. 이 때문에 부정승차가 타 회사에 비해 다소 높은 관계로 나고야 철도에서는 부정승차를 줄이고 역무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무인역들을 대상으로 역집중관리시스템 및 승차권 확인 시스템을 설치하는등의 노력을 보이고 있다.

- 메이테츠의 중심역 메이테츠 나고야의 모습. 중간역이라 회차가 사실상 불가능하며 역구내 혼잡으로 인해 종별, 행선지별로 승차위치를 매번 바꾸는 특이한 역이다.

- 츄부국제공항역의 모습. 최근에는 공항 억세스 기능에 모든 역량을 쏱고 있다.
3. "파노라마카"와 "뮤스카이"로 보여주는 대도시 수송 파워
나고야철도는 연선에 유명한 관광지가 있는것도 아니요, 그렇다고 대도시와 대도시를 잇는 간선기능을 가진것도 아니다. 하지만 나고야와 주변 위성도시를 잇는 광역철도의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수익을 극대화 하기위해 통근기능의 광역철도에서 일찍이 착석통근을 위한 특급열차를 운행하기 시작했다. 그 시작이 바로 선두차의 전망을 승객에게 내준 "파노라마카"로서 대표되고 있다. 뿐만아니라 5~60년대 별도 요금을 필요로 했던 전환식 크로스시트나 냉방차량을 처음으로 별도 요금 없이 운행함으로서 일찍이 통근수송의 고급화를 달성한 회사로도 잘 알려져 있다. 현재는 이런 파노라마카가 사라졌지만 한편성의 특급열차에 별도 요금을 받고 리클라이닝 시트를 제공하는 특별차와 운임만으로 이용이 가능한 일반차를 혼재해 운용하고 특별차 전용 편성인 쾌속특급의 운행으로 통근수송의 고급화를 이어가고 있는 한편, 츄부공항선 이후에는 공항 수송에도 주력하기 위한 특급열차 "뮤 스카이"가 집중적으로 운행되고 있다. 이외에도 쾌속급행, 급행, 준급행 등 다양한 등급의 열차가 다양한 행선지로 운행되고 있다.

- 메이테츠를 대표하는 "파노라마 슈퍼"의 모습

- 자... 이런데도 안타시겠습니까? 나고야편. 현재는 이 차량도 퇴역을 앞두고 있어 보기 힘들다.

- 현재는 이런 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츄부국제공항 억세스용인 2000계 "뮤 스카이"
4. 나고야 경제를 주름잡는 기업
나고야철도는 나고야를 중심으로 하는 5대 대기업(나고야철도, 미츠비시도쿄UFJ은행, 츄부전력, 토호가스, 마츠자카야백화점)중에서도 제 1의 기업으로서 츄부지역의 수많은 부동산을 소유하며 이런 부동산 개발 사업이 회사의 큰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자회사로서는 도요하시 철도, 오오이가와철도, 호쿠리쿠철도 외에도 아이치, 기후, 시즈오카 지역의 교통사업은 물론 홋카이도의 아바시리교통 미야기현의 미야기교통, 중일본 항공 등 츄부지역 이외의 교통 부분에도 진출해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백화점, 레져, 유통등 174개의 자회사와 44개의 관련회사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일본공수(ANA)의 주요 주주로서 츄부, 나가노지역의 전일본공수 대리점 업무도 겸하고 있어 철도사업에선 JR동해, 지역교통 사업에서는 킨테츠, 도큐등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 글 : 송승학(부운영자, 787-ARIAKE)
- 관련 사이트
나고야철도 홈페이지 : http://www.meitetsu.co.jp
첫댓글 한큐한신홀딩스가 탄생한 이후로 사철간의 인수합병이 본격화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다지 액션은 없는 듯...
한신전철의 경우 90년대 이후 JR의 공세와 한신대지진 피해등 침체기로 인해 회사가 여러워지는 바람에 지분의 대부분을 투기성 단기자본에 침식당해 생긴 결과이지요. 최근 세이부철도가 사장의 구속등으로 잠깐 침체기를 겪은거 외엔 큰 변화가 없었지요
현재 메이테쓰나고야로 이름이 바뀐 신나고야역의 배선은 ■|■|■구조이죠?
맞습니다. 각기 다른 열차 계통의 열차가 한정된 선로에 멈추니 배차 다이얼이 엄청 조밀하더군요.... 역에서 보고 있으면 가관입니다..... 한대 나가면 바로 다음차 들어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