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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초·중등학교 교사의 하루일과
1. 핀란드 교사의 업무 시간 및 업무 내용
핀란드 교사는 연간 185~195일 근무를 하며 8시에서 오후 4시15분까지가 기본근무시간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이 시간에 반드시 학교에 남아 있어야 하는 의무조건은 없다. 교사 및 교장은 교육이라는 일의 속성을 고려하여 가능한 장소에서 자신의 업무를 할 수도 있다. 즉, 일에 지장이 없는 한 자택이나 다른 장소에서 업무를 할 수 있다고 해석된다. 이는 교육법에 명시된 사항이 아니라 교원노조와 정부 간의 단체협약에 따른 사항이다. 또한, 휴일에는 특별한 이유 없이는 근무하지 않도록 되어 있다(eurydice, n.d.).
기초교육과정(1~9학년)의 경우 교사의 수업시간은 45분 수업을 기준으로 주당 16~24시간이며, 이는 OECD평균 보다 낮은 수치이다. 중학교의 경우 OECD평균은 연간 694시간인데 반해 핀란드 중학교 교사는 연간 600시간의 수업을 하고 있다 (OECD, 2014a). 초등 담임교사의 수업시간은 주당 24시간이지만, 중학교 교사는 과목에 따라 주당 수업 시간이 다르다. 이는 과거 과목별 수업 시간 기준을 정할 때 각 과목이 갖는 특성을 고려했던 것이 이유라고 한다(Hakkarainen, 2017. Oct 25). 예를 들어 핀란드어 수업은 주당 18시간으로 학생의 작문을 검사하는 시간이 많이 소모될 수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정해졌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교육방법이나 기술의 변화로 과목 수업마다 요구되는 수업 사전·사후 시간이 달라졌지만, 기존의 시간을 바꾸기에는 교사들의 저항이 존재한다고 한다. 교사의 주당 수업시간 규정 또한 노조와의 단체협약에 의해 결정되는 사항이다.
근무시간 중 교사의 업무 종류에 관한 OECD 자료에 따르면(OECD, 2014a), 총 근무시간 중 교수·학습 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이 핀란드는 약 84%인 반면 한국은 38%로 나타났다. 총 근무시간은 교사가 학교에서 근무하는 시간으로, 한국의 경우 공무원 법정 근로시간이지만 핀란드의 경우 ‘학교에서 근무해야 하는 시간’으로 규정된다. 핀란드의 초등, 중등, 고등학교 교원 근무시간은 각각 연간 787, 703, 642시간이지만, 한국은 세 학교급 모두 1,520시간으로 나타났다(OECD, 2014a). 초등학교의 예를 보자면 핀란드 초등학교 교사는 연간 787시간의 84%를, 한국 초등학교 교사는 연간 1,520시간의 38%를 수업에 할애하고 있다고 설명 가능하다.이렇듯 핀란드와 한국의 총 수업 시간 수는 학교 급에 관계없이 비슷하지만, 총 근무 시간이 크게 차이나는 만큼 핀란드의 교사가 더 적은 시간을 근무하며 더 적은 수업 외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핀란드 교사의 여건이 더 수업에 집중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실제로 핀란드 초등학교 교사의 설명에 따르면, 개인의 수업 양에 따라 고정적인 퇴근 시간 없이 보다 유연한 출·퇴근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aukkarinen, 2017. Sep 03). 이는 핀란드 교사가 수업을 했다면 나머지 업무는 장소에 관계없이 할 수 있는 자유도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교사의 이동 자유도와 낮은 교과 외 업무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미국의 경우와 비교하면, 미국 교사는 핀란드 교사와 비슷하게 업무 장소에 대한 자유도는 높지만 업무의 절대량이 많다고 할 수 있다(약 연간 1,100시간의 수업으로 핀란드 교사의 두 배에 가깝다). 따라서 핀란드 교사는 더 많은 휴식과 여기에서 오는 에너지를 가지고 수업을 구성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할 수 있다(Walker, 2016, Oct 1).
TALIS 조사에 따르면(OECD, 2014b) 교수·학습, 즉 수업 시간을 제외한 교사의 업무에 해당하는 항목으로는 수업준비, 채점, 행정업무, 팀워크, 상담, 교과 외 활동, 학부모 관련 업무, 학교 경영, 기타 업무 등이 있다. 핀란드는 교원노조의 단체협약을 통해 수업 외 업무를 위한 시간을 기초교육과정(1~9학년) 교사의 경우 주당 3시간, 고등학교 교사의 경우 2주에 3시간으로 정해놓았다(FNBE, 2014). 2013년 조사에서 중학교 기준 한국 교사는 일반 행정업무에 소요하는 시간이 타 국가 평균의 두 배에 이르며, 가장 행정업무를 많이 하는 국가에 위치해 있다(OECD, 2014b). 이는 주당 6시간으로 핀란드의 1.3시간과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그 밖의 교사 업무 시간은 <표>와 같다.
<표> 핀란드 및 한국 중학교 교사의 주당 업무 시간 사용(OECD, 2014b)
구분 | 핀란드 | 한국 | (한국/핀란드)비 |
수업 시간 | 18.8 | 20.6 | 1.1배 |
수업 준비 | 4.8 | 7.7 | 1.6배 |
채점 | 3.1 | 3.9 | 1.3배 |
행정업무 | 1.3 | 6.0 | 4.6배 |
팀워크 | 1.9 | 3.2 | 1.7배 |
상담 | 1.0 | 4.1 | 4.1배 |
교과 외 활동 | 0.6 | 2.7 | 4.5배 |
학부모 관련 | 1.2 | 2.1 | 1.8배 |
학교 경영 | 0.4 | 2.2 | 5.5배 |
그 외 | 1.0 | 2.6 | 2.6배 |
법정 근로 시간/학교 근무 시간(연간) | 703.0 | 1,520.0 | 2.2배 |
핀란드 학교에서 교사의 연수는 의무사항이 아니다. 한국은 학교평가에 평가 항목 중 하나로 ‘교사의 연간 연수 이수시간’을 사용하고 있지만, 핀란드에는 상부기관주도의 학교평가가 존재하지 않는다. 핀란드 국립교육연구소(Finnish Institute for Edcuational Research)의 한누 헤이끼넨(Hannu Heikkinen)이 수행한 관련 연구에 의하면 연수가 자율참여 성격을 띨 때 교사들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Heikkinen, 2017. Aug 23.). 하지만 대개 학교에서 교사를 고용할 때 연간 4일의 연수를 참여하도록 계약서에 작성한다고 한다. 그러나 연수를 이수하지 않았을 때 불이익을 받지는 않으며, 교육위원회(OPH 또는 FNBE)에 따르면 핀란드 교사는 연수 참여를 자기개발을 위한 교사로서의 특전으로 여긴다고 한다.
학교의 행정업무는 교장 및 교감, 학교비서, 행정지원담당 등이 책임을 지도록 되어 있다. 1990년 이후 학교에 대한 지방정부의 감사가 폐지되었으며 학교는 교장 및 교사, 그 외 직원들에 의해 온전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받게 되었다. 따라서 학교 밖에서 들어오는 공문의 양은 매우 적으며, 한 학교가 일 년간 처리하는 공식 문서는 5건이 채 안 된다고 한다(이혜정, 2017). 학교 내 업무 분장은 각 학교에 따라 다양하다. 유바스퀼라 빨로깐학교(Palokankoulu) 교장 하까라이넨 (Hakkarainen, 2017. Oct 25)은 팀 리더, 음향 및 조명장비 담당, 학교물품 구매 담당, KIVA(핀란드 따돌림방지 프로그램) 담당, 특별실 담당 등의 업무가 학교에 존재하며 이는 회의를 통해 배정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가정(home economics)과목 담당 교사 두 명이 특별실 관리에 관해 어떤 비율로 나눠 책임을 가질지 해마다 상의한다고 한다. 이러한 수업 외 업무에 관해서는 항상 별도의 예산이 배정되어 있으며, 업무의 비중에 따라 수당을 받게 된다.
2. 교사의 업무 관련 국가 및 지방정부의 정책
1) 교사 전문성 신장
2016년 9월 핀란드 교육부 장관은 향후 3년간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예산으로 6,000만 유로(약 788억 원)를 배정하면서 최고의 교사만이 최고의 핀란드 교육을 보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2016, Oct 13). 이 정책의 핵심 목표는 교사 경력 전체에 걸쳐서 교사 전문성 신장의 시스템적이고 일관적인 구조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사교육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었다. 더 우수한 학생을 예비 교사로 선발할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며, 대학교에서 실행하는 교사 교육 내용 개발에 현재 예비 교사들이 참여하도록 권장되었다. 이 같은 시도는 자신이 교육받을 내용 구성에 대해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경험이 향후 교사로 활동할 때에도 교실에서 반영될 것이라는 시각에서 비롯되었다. 이 과정에서 더 많은 교육적 실험을 수행할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도전적 태도가 교육 경력 전반에 걸쳐 발휘될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다.
현장에서 이어지는 교사 역량 강화, 즉 교사 연수는 팀이나 네트워크 중심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핀란드 최대 STEM 교육 연구기관인 ‘LUMA’에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단기간의 강의식 연수가 아닌, 지속적인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경험과 지식의 공유를 목표로 한다. 교사는 온라인 또는 지역 오프라인 회의나 컨퍼런스 등의 장을 통해 수학 및 과학의 통합 교육방식을 개발하고 공유하며 교실에서 직접 적용한다. 이런 교육적 실험의 결과는 지역 단위의 모임에서 다시 공유되며 최종적으로는 일 년에 한번 열리는 국제모임에서 발표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교사 전문성 신장 과정에서 네트워크가 중요시 되는 만큼 대학교의 교사교육 과정에서도 그룹 활동과 멘토링 활동을 강화한다는 것이 교육부의 교사 전문성 신장 정책의 한 부분이다(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2016, Oct 13).
2) 디지털 튜터
핀란드 교육부 및 교육위원회는 학교에서 ICT 장비의 교육적 활용이 점점 중요해짐에 따라 기존 교사들의 ICT 역량을 강화하는 데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디지털 튜터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2016년 9월 새로운 국가교육과정의 도입과 더불어 교육부는 약5,000만 유로(약 650억 원)의 예산과 함께 전국 기초교육과정 학교를 위한 ‘디지털장비 튜터 네트워크 구성 프로젝트’를 실시했다.이 프로젝트는 핀란드 교원노조(OAJ)와 협력함으로써 구성‧진행되었으며, 지역 교사 중 ICT 능력을 인정받은 교사를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필요시 도움이나 교육활동을 펼치는 프로젝트이다. 목표 튜터 교사 인원은 2,500명이다. 빠른 시대 변화에 교사들이 가장 곤란하다고 호소하는 영역 중 하나인 ICT 장비 활용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은 현장 교사들의 목소리를 직접 반영하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예산은 국가에서 지방정부로 전달되는 방식이며, 학교는 디지털장비를 구입하거나 교사 교육프로그램에 사용할 수도 있다(Education Ministry to spend 50 Millions, 2016, Sep 9).
수도권 지역 반타(Vantaa) 시는 이 디지털 튜터 정책과 더불어 2만 7,000개의 태블릿을 역내 학교에 공급함과 동시에 디지털 튜터 프로그램도 구성했다. 반타의 디지털 튜터 프로그램은 기기의 사용법을 교사에게 강의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교사 ICT 역량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는 장비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해당 학교 교사들이 지속적으로 토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수업을 하는 와중에 디지털 튜터가 다른 교사를 초청하여 장비 활용의 예시에 대해 직접 보여주거나 함께 수업을 구성해 나가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Education Ministry to spend 50 Millions, 2016, Sep 9).
3. 시사점
핀란드의 교사는 공식적으로는 지방정부에 의해 고용된 교육공무원이지만 학교를 주기적으로 이동하지 않으며 고용된 한 학교에서 근무한다. 또한, 중앙정부의 국가교육과정이 수립되어 있으며 학교 교육과정을 구성 및 운영하는 데 가장 중요한 교과서 역할을 하지만 이를 수행하는 책임과 권한은 지방정부, 그리고 학교가 가지고 있다. 중앙정부 차원의 일괄적인 실시 형태를 보이는 정책은 매우 드물며, 정책을 수립하면 이를 각 학교가 적용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지원에 힘을 쏟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학교는 한국의 학교에 비해 높은 자율성을 가지며 이는 교사의 근무시간 탄력성, 수업 외 업무 비중에서 잘 나타난다.
교사의 총 근무시간은 한국과 달리 고정적이지 않으며, 고용형태(전일 또는 파트타임)와 학교급, 과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근무 시간의 84%가 수업시간이라는 점은 핀란드 교사가 수업 외 업무에 많은 부담을 갖고 있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실제로 각종 수업 외 업무 영역마다 한국 교사에 비해 매우 적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교사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다음 수업에 대해 편안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조건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한 시간의 좋은 수업을 위해 교사가 정신적·신체적으로 건강해야 한다는 점이 사회적으로 인정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핀란드 교사의 근무 환경이 보다 교수·학습 중심일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교사의 처우가 교육부나 지방정부의 손에 달려있기보다는 노조와 정부의 집단협약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일 것이다. 한국에서 교육법이나 시행령에 의해 결정될 과목당 시수나 임금,근무시간 등의 규정이 핀란드에선 노조와의 협약에 의해 결정된다. 위에서 다루지는 않았지만 교사의 임금 또한 단체협약으로 결정되며, 이 협상은 1년에서 3년 사이 간격으로 실시된다. 이처럼 위에서 교사 처우에 관한 정책이 결정되어 실시되는 방식보다 밑에서 구성된 노조가 협상을 통해 구성해 나가는 방법은 현장의 실정에 맞는 교사 정책에 가까워질 가능성이 높으며, 결과적으로 높은 교사 만족도(OECD, 2014b)로 이어진다 할 수 있다. 따라서 행정부가 주도적으로 교사 처우에 대한 정책을 마련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볼 수 있으나, 최근 상대적으로 처우가 낮은 영·유아 교사들에 대해서는 몇몇 지방정부 차원에서 유인책을 마련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Vantaa offers 1,500-euro, 2018, June 18). 하지만 초등이상의 학교 교육기관에서는 처우 개선에 대한 움직임이 없는 것으로 보아, 전국 대부분의 교사가 가입한 노조라는 단일 창구를 통해 지속적인 교섭으로 성과를 내고 있다 설명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정부의 교사 업무에 관한 정책은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기본 근무 조건은 노조라는 창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협상하는 한편, 정부는 교사가 전문성 신장을 통해 더 만족스러운 교사 생활을 하도록 기대한다. 특히, 이런 전문성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이 튜터링, 네트워크에 기반한 교육체제라는 점은, 핀란드 교육부가 교사를 중심으로 실천하는 능동적이고 자생적인 지역공동체 자체를 장기적인 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핵심으로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별도의 정부차원에 따른 교사 처우 개선 관련 정책은 발견되지 않으며, 오히려 예비 교사 및 현직 교사의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 개발 및 확산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참고문헌
· "Vantaa offers 1,500-euro relocation bonus to lure daycare teachers" (2018, June 18). Yle.
Retrieved from https://yle.fi/uutiset/osasto/news/vantaa_offers_1500-euro_relocation_bonus_to_lure_daycare_teachers/10261613
· Education Ministry to spend 50 million on digital tutors for primary school teachers. (2016, Sep 9). Yle.
Retrieved from https://yle.fi/uutiset/osasto/news/education_ministry_to_spend_50_million_on_digital_tutors_for_primary
_school_teachers/9155588
· FNBE (2014). Teachers in Finland – trusted professionals. FNBE.
Retrieved from https://www.oph.fi/download/148962_Teachers_in_Finland.pdf
· Hakkarainen. T. (2017. Oct 25). Personal Interview.
· Hikkinen. H. (2017. Aug 23). Personal Interview.
· Laukkarinen. A. (2017. Sep 03). Personal interview.
·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2016, Oct 13). A new teacher education development programme launched: Teachers' competence must be developed methodologically thorughout their careers.
Retrieved from https://minedu.fi/en/article/-/asset_publisher/opettajankoulutuksen-kehittamisohjelma-julkistettiin-opettajien
-osaamista-kehitettava-suunnitelmallisesti-lapi-tyouran
· OECD (2014a), “Indicator D4: How much time do teachers spend teaching?” in Education at a Glance 2014: OECD Indicators, OECD Publishing.
http://dx.doi.org/10.1787/888933120005
· OECD (2014b), TALIS 2013 Results: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on Teaching and Learning, TALIS, OECD Publishing.
· Walker. T. (2016, Oct 1). Teacher time in Finland and beyond. Taught by Finland.
Retrieved from http://taughtbyfinland.com/teacher-time-finland-vs-united-states-beyond/
· 이혜정(2017). 대한민국의 시험. 다산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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