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壬壬壬壬
寅子寅子 건
談論] 群劫之禍, 傷官之禍
신로(辛盧)가 지은 ‘명리실증총담(命理實證叢談)’에 나온 사주로
첫 번째 결혼은 이혼으로 끝났고, 두 번째 결혼은 사별로 끝났으며, 세 번째는 부인이 다른 남자와 눈이 맞아 가출하였다.
명주는 삼십대에 모 회사의 사장직을 맡았지만
계속해서 운이 나빴던 남자이다.-양기성상격 인월 추우니 수목을 거스르지 않는 화를 요한다. 천간화는 수극화로 불미하다. 화운을 만나 길하나 일주 양인이고 년일 기준 인묘 공망이다. 비견이 강하니 재관을 극한다.
천간에 비견이 넷이고, 명주가 주로 진입하는 친밀의 삼각형인 월간, 시간, 일지에도 비견만 있다. 결과적으로 극재(剋財)하는 심리가 지배하게 된다.
비견의 지배를 받는 재성궁은 모두 파궁(破宮)되었다.
연간 편재궁에는 壬水비견이 있어서 파궁이요,
일지인 정재궁에도 子水겁재가 있으니 파궁이다.
부인을 뜻하는 편재성은 寅 중 丙火이다.
寅木이 壬子일주 기준으로 모두 공망을 만났으므로 편재성과도 인연이 없다.
편재궁과 정재궁은 둘 다 희신과 상신의 궁이 아니며,
원국 중 정재가 없으며, 정재와 편재궁이 모두 파궁되고, 편재성 또한 공망되었다.
이런 이유로 명주는 일생 동안 재물복과 처복이 없었다.
壬壬壬壬
寅子寅子
<子平眞詮講解>
寅月壬水는 壬水가 병이 드는 달을 만나 기력을 쇠하므로
원신 庚金편인과 조후하는 丙火편재를 귀하게 쓰고,
壬水가 넘치지 않도록 戊土칠살을 쓴다.
천전일기(天全一氣)로 壬水가 연과 일에서 子水 양인(羊刃)을 득지하여 비록 월을 얻지는 못했지만 그 세가 왕왕(汪汪)하다.
월지 寅 중의 지장간 甲木이 설수(洩水)하고 丙火가 조후(調候)하고 戊土가 지수(止水)하여 식재관이 水가 넘치지 않도록
암중으로 조절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병정화가 와도 丙壬충, 丁壬합으로 火가 설 자리가 없으며, 火의 도움이 없는 土도 木의 극을 받으며 水에 유실되어 설 자리가 없으며, 오로지 당령한 木의 기운이 올 때만이 水를 설기하여 왕성한 기운을 달래는 즐거움을 기대할 수 있다.
대운이 초년을 지나면서 火金地로 흘러 무정하다.
신로(辛盧)가 지은 ‘명리실증총담(命理實證叢談)’에 나온 사주로
첫 번째 결혼은 이혼으로 끝났고, 두 번째 결혼은 사별로 끝났으며, 세 번째는 부인이 다른 남자와 눈이 맞아 가출하였다.
명주는 삼십대에 모 회사의 사장직을 맡았지만 수목운이 이어지지 못하고 화운에는 수극화로 계속해서 운이 나빴던 남자이다.
처이며 재물인 재성의 상황을 본다.
火가 재성인데 암재(暗財)로만 존재하고 천간으로 오는 재운(병정)을 만나도 수극화로 팔자에 설 곳이 없다.
일지가 처궁이며 재물궁인데 子水양인겁재가 있어 파궁(破宮)이 되었다. 일주 壬子를 기준으로 寅卯가 공망(空亡)으로
암재를 품고 있는 월지와 시지의 寅木상관에 공망이 드는 것도
상관생재(傷官生財)의 흐름을 끊는다.
재(財)를 취하기 어려워 매사 용두사미(龍頭蛇尾)로
처복(妻福)과 재복(財福)이 없음을 유추할 수 있다.
癸壬壬丁
卯子寅未 곤
비교하여 비슷한 구조의 다음 사주는 1995년(乙巳운 乙亥년) 이혼한 후 2009년 현재까지 결혼에 뜻이 없는 밤무대 여가수의 사주다.
연간에 寅未에 뿌리를 내린 丁火가 월간 壬水를 합으로 묶고,
시간 癸水가 卯木으로 설기되고, 월지와 시지가 寅卯木으로 회국(會局)하고, 목고(木庫)인 연지 未土도 卯木과 三合木으로 유취를 이루며 일지 子水를 극설하므로, 壬水일간이 원신인 金인수도 없이 水가 무리만 이루었을 뿐 허장성세(虛張聲勢)로
木상관의 설기에 신약하여 허덕이는 모습이다.- 신약에 진상관격(眞傷官格)으로서 상관운은 대흉으로 필멸한다.
木상관이 천간에 투출하지 않고 지지에서 동(動)하는 정도이며, 壬子 양인 일주로서 壬水일간이 아주 약하지만은 않아 상관의 끼를 살리는 직업으로 가수를 하고 있으나 상관의 끼가 지나쳐 화(禍)를 부르지 않도록 조절하는 金인수가 없어 파격(破格)인데 대운은 金을 극하는 남방운으로 흘러 무정하다.
상관의 화는 관살을 치는 것이며, 여명에 관살은 남편의 기운이다. 즉, 행운이 불리하여 밤무대를 벗어나기 어렵고,
상관지명(傷官之命)으로서 결혼 생활에 문제가 있다.
壬子일주를 기준으로 寅卯가 공망으로 남편궁인 월지와 자식궁인 시지에 공망이 드는 것도 참고할 수 있다.
두 사주를 비교하여 정리하면 남명은 군겁지화(群劫之禍)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여명은 상관지화(傷官之禍)에서 자유롭지 못한 박복(薄福)한 명이다.
=처복이 없는 남성과 밤무대 여성가수
癸甲丙戊
酉子辰戌 건
談論] 財多身弱
辰월 甲木에 戊土재성이 투출했으므로 편재격이다. -편재격은 식상이 상신이며 일간의 뿌리인 건왕을 요한다. 일간이 신약하거나, 겁재가 동림하거나 비견이 가까이에서 극함은 파격이다. 월간 식신 병화를 만나 격의 상신은 병화 식신이며 화토의 세력에 비해 일간 갑목은 진술충하여 진중 을목의 뿌리가 파손되며, 격의 뿌리를 충하니 파격이다. 점수는 350으로 일간이 신약하다. 재성을 감당하는 수목운이 길하다. 진술충을 해소하는 申운이나 진유합 묘술합하는 酉, 卯운도 길하다.
지지가 子辰합이 되고, 이에 뿌리를 둔 癸水인수가 시간에 투출하였다. 신약한 팔자에 희신 역할을 하는 癸水인수가 뿌리가 있어 유정한 격국이다. 또한, 월령 辰土에서 같이 있었던 戊土가 모두 투출했으니 유정하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유정함을 이루었으니 귀격인가? 그렇지 않다. -격이 되는 월지를 충하면 불미하며 자진 반합으로는 진술충을 풀지 못한다. 충을 해소하는 것은 육합이나 완전한 삼합, 방합이다.
신약하여 인수의 생조가 필요하지만, 癸水와 같이 월령에서 투출한 戊土재성이 토극수로 극하기 때문이다. 즉, 유정이 무정으로 변하였다.
癸甲丙戊
酉子辰戌
운의 흐름을 보자. 초반 火土인 식상운과 재성운은 신약을 부추기므로 불미하다. - 그러나 격의 상신인 병화를 도우므로 무난하다. 이처럼 억부와 격의 상신이 어긋나면 억부는 개인사이고, 격은 사회적인 공적인 문제이므로 직장 학교 등 공적인 문제는 길하나 억부를 해결하지 못하니 가정사, 개인 건강 등으로는 불미하게 된다.
중반에는 庚申운, 辛酉운으로 흐른다.
金운은 火土의 기운을 설기하고 상신인 癸水인수를 도와주는 길운이니 일시적으로 유정으로 변한 운이다.
2006년은 辛酉운 丙戌년이다. 전체적으로 운 흐름은 좋지만 태세가 흉하다. 이 해에 경상도의 모 지역 시장에 출마했지만 낙선하였다. -년운은 격을 돕는 병화운이므로 공적인 문제를 성취하고자 하나 대운은 격을 돕지 않으니 낙선이다. 더구나 대운과 년운이 병신합수하여 격의 상신을 합거한다.
적천수관점으로는
季春의 甲木. 辰月은 水木이 休囚되어 衰하는 退氣이다.
庚金편관과 壬水편인으로 月의 기운을 洩하여 官印相生으로 甲木일주를 보좌한다.
입하를 목전에 두고 양기가 강해지는 달에 年月에 丙火와 戊土가
투출한 재다신약으로, 時에 癸水가 貼身하여 有情하고,
일시지 金水 官印相生으로 甲木일간을 보좌하는 成格이다.
초반 남방운은 火土 재다신약의 골을 깊게 하는 흉운이다. -갑목의 뿌리가 없다.
중년의 庚申, 辛酉 西方運은 癸水인수가 有氣하여 官印相生으로 甲木을 보호하므로 身弱이나 관살운이 흉하지 않다.
身弱하면 大運이 무난해도 太歲의 吉凶에 一喜一悲하는데 辛酉운 丙戌년이 그러하다.
火土식재의 설기로 財多身弱의 골이 깊어지는 凶年으로 일을 도모하는 기운이 아니다
=선거에 낙선한 남성-재다신약(財多身弱)
丁壬乙乙
未申酉巳 건
談論] 財用食生破格
유월임수가 신왕하므로 木火로 설기하여야 한다. -점수 420에 사유반합이다.
연월의 乙木은 금극목으로 무력하여 未土에 뿌리가 있는 시간 丁火를 용신으로 삼는다.
壬午운은 火 바닥에 천간 壬水가 개두(蓋頭)하여 운의 길함을 살릴 수 없다. -정임 용신합거이다. 오운은 사오미로 길하다. 화국을 이루려면 년운 천간에 병정화를 요한다.
辛巳운은 희신 乙木을 乙辛충하고, 일지 재성궁을 巳申형한다.
申酉戌과 巳酉丑의 관계로 이루어진 巳申형이라 金이 강화되고,
형으로 튀어나온 申 중 庚金은 천간의 희신 乙木을 묶어버린다.
이와 같이 乙木을 무력하게 하는 것은
생재(生財)하는 식상을 무력하게 하여 부부 분란이 있다.
이 시기에 부부 파란이 있었던 이유는 궁성을 분석해보면 알 수 있다.
① 처궁인 정재궁이 일지 편인을 극하니 기신궁이며, -궁위론의 개인적인 다른 관점을 살펴보면, 만일 궁위에 앉은 육신이 일간의 뿌리를 손상시키거나, 길신의 뿌리를 손상시키면 불리하고, 궁위에서 기신을 생하는 형국이면 불리하고 기신을 충극하면 길한 것은 아닌지 살핀다. 일지 정재궁이 편인을 극하니 기신을 극함은 좋으나 일간의 뿌리를 손상시키므로 반흉반길이다. 즉 나가고 들어온다.
② 신왕사주로 재성을 감당할 수 있으나 식상 乙木이 무력하고,
③ 재성혼잡(財星混雜)이며,
④ 처의 별인 재성이 모두 인수궁에 있어 궁을 극하니 손실 상태다. -년지 사화는 인수궁이며, 시간 정화는 편인궁에 있다.
丁壬乙乙
未申酉巳
또한, 巳火 중 丙火는 丙庚충으로 암충(暗沖)되었고,
투출한 丁火는 未土에 뿌리가 있어 기운이 있고 일간과 유정한 상태다.
실제로 1998년(辛巳운 戊寅년)에 이혼하고,
2001년(辛巳운 辛巳년)에 재혼한 남성이다.
2007년 현재 작은 가게를 하고 있으나 수입이 좋지 않아 고민하고 있다.
유월임수(酉月壬水)는 금백수청(金白水淸)의 상태다. -피부가 곱고 깨끗하다.
甲木식신으로 水를 탁하게 하는 土를 제어하고, 甲木이 없으면 庚金편인으로 土를 여과하여 맑은 상태를 유지한다.
연지 巳火와 일지 申金이 金의 제왕지(帝旺地)인 월지 酉金을 사이에 두고 巳酉丑 삼합과 申酉戌 방합으로 금국(金局)을 짓고
시지 未土의 생을 받아 지전금(支全金)으로 지지에서 金인수의 기운이 동하여 금다수탁(金多水濁)으로 금백수청을 탁하게 하는 것은 土관살이 아니라 오히려 金인수이다.
따라서 金을 조절하는 火재성을 용신으로 취하여
火를 돕는 木식상을 기뻐하는 재용식생(財用食生)으로 성격을 이루는 명이다.
마침 시지 未 중에 뿌리가 있는 丁火와 乙木이 壬水일간을 끼고 첩신(貼身)하므로 구색은 갖추었으나 지지에 내린 뿌리가 빈약하여 운기의 덕을 기대하는데, 대운이 남동 火木의 지(地)로 흘러 길하다.
그러나 운간으로 壬癸水와 庚辛金, 戊己土가 병행하여 간지가 불협하므로 부침이 심하고 온전히 운기의 덕을 살리기 어렵다.
실제, 1998년(辛巳운 戊寅년)에 이혼하고, -원국에 사신으로 장전된 상태이며 다시 대세운에서 인사신 삼형이 이루어진다. 신금은 기신이며 사중 병화 용신을 자합하고 있어 불리한 시기이다.
2001년(辛巳운 辛巳년)에 재혼한 남성으로 2007년 현재 작은 가게를 하고 있으나 수입이 좋지 않아 고민하고 있다.
처성인 火재성이 용신으로 丁火가 말년의 시간에 첩신하여 처덕이나 재물덕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辛巳운의 巳火는 비록 용신운이지만, 일지 처궁을 巳申형하여 깨고, 巳申형은 巳酉丑, 申酉戌 金과 金이 부딪혀
격동하는 흉을 불러 운간 辛金과 함께 희신 木식상을 도식(倒食)하여 밥그릇을 깨고, 그 여파로 壬水일간과 火재성이 부딪히는 흉운이다.
-즉, 일지는 처와 재물인 火재성궁의 자리로서 길궁인데, 편인성이 들어와 궁과 충돌하고 있다. 불리한 형세이다.
辛巳운은 경제적 문제로 인하여 부부가 불화하는 기운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강한 금이 수를 탁하게 만드는데 다시 금을 만났다.
이혼한 戊寅년은 대운의 巳申형에 이어 寅申충으로 처와 재물의 자리인 일지궁을 거듭 깬다.
이어지는 庚辰대운 역시 金인수가 더욱 강해지는 금다수탁의 탁한 기운으로 辛巳운의 어려움이 나아질 조짐은 없다.
=기신운(忌神運)으로 되는 노릇이 없는 남성
|
|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