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더퍼(C.P.Alderfer)-ERG이론
① 존재욕구(existence needs)-배고픔, 갈증, 안식처 등과 같은 생리적, 물질적 욕망들이다. 또 봉급과 부가급부(fringebenefit) 및 육체적 작업조건 등과 같은 물질적 욕구가 이 범주에 속한다. 이러한 형태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와 비교할 수 있다.
②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가족구성원, 감독자, 공동작업자, 하위종업원, 친우 등과 같은 타인과의 관계와 관련되는 모든 욕구를 포괄한다. 따라서 상호간의 수용과 확인, 이해 및 영향 등의 관련과정의 요소가 되고 있으며 동시에 이들 요소들은 할당과정(process of sharing)과 상호간의 감정(mutuality of feeling)에 의존하게 된다. 이러한 욕구는 매슬로우의 안전욕구, 사회적 및 존경욕구 등의 계층과 유사하다.
③ 성장욕구(growth needs)-창조적 성장이나 개인적 성장과 관련된 모든 욕구를 포괄하고 있다. 이러한 욕구는 한 개인이 자기능력을 최대한으로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능력개발을 필요로 하는 일에 종사함으로써 욕구충족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이 욕구는 매슬로우의 자아실현욕구와 존경의 욕구가 이 범주와 비교될 있다.
알더퍼는 매슬로우 이론의 주요 핵심인 욕구의 우선순위와 한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다른 욕구의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가정을 배제하고 3가지 욕구의 관련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가정을 제시하였다.
1) 욕구좌절(needsfrustration)-고차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않을수록 저차욕구를 더욱 희구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즉, 성장욕구가 충족되지 않을수록 관계욕구는 더욱 희구 하게 된다.
2) 욕구강도(desire strength)-저차욕구가 충족될수록 고차욕구에 대한 희구가 커지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존재욕구(봉급 같은)가 충족될수록 관계욕구(대인관계의 만족 같은)에 대한 희구가 커진다.
3) 욕구만족(need satisfaction)-각 수준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수록 그 욕구에 대한 희구는 더욱 커지는 것을 말한다.
<ERG이론과 욕구 단계 설의 차이점>
첫째, 욕구 단계 설은 만족-진행접근법(satisfaction-progression approach),
즉 저차욕구가 만족되었을 때 고차욕구로 진행된다는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나 ERG이론은 만족-진행접근법뿐만 아니라 좌절-퇴행요소를 혼합한 것이다. 좌절-퇴행은 고차욕구가 만족되거나 좌절되어 있고 저차욕구에 대한 중요성이나 희구가 증가하는 상황이다.
둘째, 욕구 단계 설과는 달리 ERG이론은 한 가지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ERG이론은 비교적 최근에 발표된 이론이기 때문에 이를 평가한 연구는 많지 않으나 최근 그 이론의 보편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즉, 모든 조직에 적합하다는 증거가 부족하다. 그러나 많은 행동과학자들은 ERG이론을 욕구개념을 근거로 한 동기부여의 이론 중에서 가장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이론으로 받아들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