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스포츠가 그렇듯이 이론 바탕이 되지 않고는 그 종목을 마스터 할 수없습니다. 어느순간 제자리 걸음을 하는 자신을 발견하고 곧 흥미를 잃어 다른 종목으로 갈아타게 됩니다.
볼링은 레인 컨디션만 맞추어 놓으면 프로와 아마추어가 동등하게 대결을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아니 거의 유일한 스포츠입니다. 그래서 이게 대중성이 있는 장점과 함께 프로나 전문가에 대한 "존중"이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거기에다 볼링의 이론 자체가 미국에서 만들어졌고 불과 10년전까지도 볼링의 이론서 자체가 제대로 통, 번역된적도 없이 경험에 근거한 지극히 개인적인 이론들이 우리나라 볼링을 이끌어 왔습니다. 그러다보니 근거없는 볼링 지식이 난무하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10여년전부터 대한 볼링협회가 포커스를 소위 엘리트 볼링에 맞추어 선진기술 이론도 제대로 배워오고 몇몇 분들이 미국과 일본에서 유학(?)도 하셔서 조금은 더 정리된 이론으로 다듬어서 한국화 시키고 한국인 특유의 섬세함을 앞세워 현재의 막강 한국 볼링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현재 한국 국가대표 여자팀의 경우 지난 몇년간 거의 세계 최강으로서 기계 소리까지 들어가며 세계무대에서 그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태릉에 전용경기장과 최신형 KEGEL레인정비 기계등 최신의 시설로 과학적인 훈련을 하고 있어 아마추어 볼링에서는 세계 수준을 자랑하고 있는 한국 볼링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일단 볼링을 잘치고 짦은시간에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가 뭘 잘못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제대로 알지 못하고 아무리 연습을 해봐야 180에서 200언저리만 치는 그냥 좀 치는 볼러밖에는 될수가 없습니다.
꼭 알아야 할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건 제가 미국 USBC BRONZE 레벨 코치 교육 받을때의 자료에 근거합니다. 그냥 제 생각이 아님을 알려 드립니다.)
1. 자신의 유연성과 근력의 정도. (간단하게 애기해서 유연성이 선천적으로 없는 사람이 무리한 백스윙을 하면 안되겠죠??)
2. 기본 레인 패턴과 레인 읽는법 - 레인을 읽을줄 아는것이 첫번째입니다. 물론 레인패턴을 읽어내는것과 공략하는것은 별개의 일입니다 하지만 일단 패턴을 빨리 파악하지 못하면 공략자체가 되지 않겠죠?) 그리고 최소한 자신의 하우스에서 또는 시합장에서 어떤 기계를 이용하여 레인을 정비하는지 그리고 어떤 종류의 바닥(합성, 우드, 등.. 합성도 AMF합성이 틀리고 중국것이 틀리고 우리나라것이 틀리고 브런스윅것이 모두 마찰정도가 틀립니다)을 사용하는지 관심있게 보는것도 중요합니다.
3. 바른 스탠스와 핸드 포지션 그리고 릴리즈 - 모든 스포츠에서 바른 자세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4. 자신이 가지고 있는 볼의 특성 - 가끔 이 볼은 나한테 안맞는다는 애기를 듣는데요. 이건 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볼이 문제가 아니라 지공의 문제일수도 있고 자신의 볼링 스타일에 맞는 장비를 고르는데 서투를수도 있는것이죠. 그러니 일단 공의 문제로 돌리기에 앞서 공을구입전에 자기에게 맞는 볼이 무엇인지를 아는것이 중요하겠죠.
물론 헤비오일용 볼과 미디움-라이트 용의 볼이 있긴 하지만 기본적인 분류이외에는 자신이 주로 치는 하우스 패턴에 맞는 지공을 하던가 여러가지 볼을 여러가지 레이아웃으로 지공해야 합니다. 요즘 볼링에서 최소한 4 ~ 5개의 볼을 소유하는것은 필수 항목입니다. 또 중급볼러들에게 자주 듣는것이 헤비오일용으로 나온볼을 구입하고도 볼이 안돈다고 하는데 이건 볼이 안도는것보다 미리 레인의 헤드에서 에너지를 다 소모하여 볼이 포켓에서 풀려들어가는 경우이거나 지공이 잘못되어 있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볼의 표면에 대한 기본이나 기본적인 레이아웃에 대한 지식 또한 있어야 합니다.
5. 볼의 표면에 따른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즉, 볼과 레인 마찰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레인을 읽은 후 공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냥 레인이 돌면 폴리싱하고 안돌면 샌딩하고는 진짜 쌍팔년도 이론입니다. 더 많은 공부와 경험이 필요합니다.
6. 자신의 볼 스피드, RPM, 그리고 가장 편하게 공략할 수 있는 라인이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7. 4 또는 5스탭도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8. 자세 - 허리, 무릅, 암스윙에 대한 기본 지식과 핸드 포지션등은 꼭 알아야 할 필수 항목입니다.
그리고 모든 미국 코치가 애기하는 1가지 (우리나라의 경우 일단 여자는 빼고) - 아대 빼 ~~~~~~~~ 왠만하면 아대 차지 마세요... ㅠㅠ 아대 장사하는 제가 할 애기는 아니지만 이건 진짜 고쳐져야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아대 시장이 어디인지 아십니까? 바로 우리나라 입니다. 미국 볼링 시장이 우리나라의 100배인데도 아대는 우리나라가 더 많이 팔린다는것.. 뭔가 감이 오시나요????
출처 : http://cafe.naver.com/bowlerswarehouse
첫댓글 올림피아볼링장 - 합성레인, 40피트 풀정비
40피트?? 그런가^^ 그리고 뭔가 바꿀려면 우선 봐줄사람 + 주구장창연습 = 변화!!!!!
이렇게 이론만 올려놓으면 이해가 안된다는것을 알텐데 ㅋㅋㅋ
짬짬히 정보 찾아보고 있어요 ㅎ 영상을 찾아야 하는데 ㅎ
@이현[술푼루키] 유투브에 볼링초보자용 동영상 잘나온거 잇어 분홍색 상의입은여자 나온게 젤 이해하기 좋드라
고거 좀 걸어주세요 ㅋ
@이현[술푼루키] 걸어놧다
여자 신입만한 아이템이 없지
까페에도 봄이 왔네요 ㅋㅋㅋ
@추설화[가을눈꽃] 설화야~얼굴 좀 보자~잊어 먹겄어ㅡㅡ
@이현[술푼루키] 기둘려바~초보자자세로 복귀할겨~~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