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13)
예수 무덤 성당 내
경당(Chapel), 제대
(Basilica of the Holy Sepulchre)
예수 부활 성당, 성묘 교회
(D) 성녀 헬레나 경당 - Chapel of St Helena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성녀 헬레나 경당 모습입니다. 아르메니아 정교회에서 관할하는 경당으로 예수님 옷 나눠가짐 경당과 주님 조롱 경당 사이 계단으로 내려가면 있습니다. 성녀 헬레나 경당 중앙제대 왼쪽에는 성 디스마(Dismas) 제대가 있습니다. 성 디스마는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달린 두 죄수 중 하나(우도)로 “너는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이다.”라는 말을 들은 사람입니다(루카 23,39-43). 라틴어로 강도란 뜻을 지닌 라트로(Latro)라는 이름으로도 부릅니다. 중앙제대 오른쪽에는 십자가 발견 경당(자연 동굴)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E) 카톨리콘 경당(아담의 배꼽) - Katholikon (or Greek choir)
이스라엘 예루살렘의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카톨리콘(Katholicon) 경당 모습입니다. 그리스 정교회에서 관할하는 이 경당은 주님 무덤 성당 중앙, 주님 무덤 경당 정면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스 정교회에서는 이곳을 세상의 중심인 ‘아담의 배꼽’으로 부릅니다.
(F) 골고타 언덕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골고타 언덕 모습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고 올라가셔서 못 박히시고 돌아가신 골고타 언덕은 십자가의 길(Via dolorosa) 제10-12처에 해당하며, 예수님께서 옷 벗김 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심을 기념하는 제대와 십자가에서 돌아가심을 기념하는 제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고통의 성모 제대가 있습니다.
(2) 거룩한 여인들 기념탑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거룩한 여인들 기념탑 모습입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모자이크 바로 앞에 4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진 탑으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실 때 멀리서 지켜보던 여인들이 서 있던 곳이라 합니다. “거기에는 많은 여자들이 멀리서 지켜보고 있었는데, 그들은 갈릴래아에서부터 예수님을 따르며 시중들던 이들이다. 그들 가운데에는 마리아 막달레나,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 제베대오 아들들의 어머니도 있었다.”(마태 27,55-56) 아르메니아 정교회 소유입니다.
주님 무덤 경당(성묘 경당)
(3) 천사들의 경당 - Chapel of the Angel
(4) 예수님 무덤 제대 - Tomb of Christ
주님 무덤 성당(The Church of the Holy Sepulchre, Ecclesia Sancti Sepulchri) 내부의 주님 무덤 경당 모습입니다. 주님 무덤 경당은 예수님께서 골고타 언덕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신 돌무덤 위에 건립되었습니다. 주님 무덤 경당(성묘 경당)을 중심으로 주님 무덤 성당이 감싸듯 이중으로 건립되었습니다. 주님 무덤 성당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발현하신 곳이기에 주님 부활 기념성당, 주님 발현 기념성당 등으로도 불립니다.
주님 무덤 경당 내부는 두 개의 공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첫 번째 공간은 천사들의 방으로 안식일 다음 날 이른 아침에 무덤을 찾은 여인들에게 천사가 주님의 부활을 알려준 곳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공간인 안쪽 작은 방은 실제 무덤으로 예수님의 시신을 뉘어놓았던 돌판(아래)과 무덤 제대(위)가 있습니다. 천사들의 방 가운데 촛불이 켜져 있고 탁자처럼 보이는 것은 예수님의 무덤을 막았던 큰 돌의 조각이라 합니다.
(5) 아리마태아 요셉 경당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아리마태아 요셉 경당 모습입니다. 주님 무덤 경당 뒤편 콥틱 경당 맞은편에 있습니다. 주님의 돌무덤처럼 두 개의 공간으로 나뉘어 있는데, 앞에 큰 방은 아르메니아 정교회 소유지만 시리아 정교회가 사용 권한을 갖고 있는 니코데모 경당입니다. 그 안쪽에 원형이 잘 보존된 두 개의 무덤이 있는데, 예수님을 바위를 깎아 만든 자기의 새 무덤에 모신 아리마태아 출신 요셉의 무덤이라고 합니다(마태 27,57-61. 요한 19,38-42).
(6)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제대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제대 모습입니다. 예수님의 시신을 모신 돌무덤 위에 세워진 주님 무덤 경당과 가톨릭에서 새로 마련한 주님 발현 경당 사이에 봉헌된 제대로,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처음으로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발현하신 것을 기념합니다(요한 20,11-18). 제대 위에 이를 표현한 부조상이 걸려 있고, 제대 맞은편에는 부활하신 주님 부조상과 그 뒤에 파이프오르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7) 채찍 기둥
(33) 주님 발현 경당 - Chapel of the Apparition of Jesus to his Mother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주님 발현 경당 모습입니다. 주님 무덤 성당 내에 가톨릭교회에서 새로 마련한 주님 발현 경당은 성찬 경당으로도 불립니다. 전승에 의하면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이곳에서 처음 성모님을 만나시고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발현하셨다고 합니다. 제대 왼쪽 벽면의 부조상은 부활하신 예수님과 성모님의 만남을 표현한 것입니다. 제대 오른쪽의 돌기둥은 예수님께서 사형선고를 받고 채찍질을 당했던 곳의 돌기둥이라고 합니다. 4세기부터 시온산 성당에 있다가 10세기에 이곳으로 옮겨왔다고 합니다.
(10) 감옥 경당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감옥 경당 모습입니다. 주님 무덤 성당 내에 가톨릭교회에서 새로 마련한 주님 발현 경당에서 나와 왼쪽 복도 끝부분에 있습니다. 그리스 정교회 소유로 감옥에 갇히셨던 주님을 기억하며 그리스도의 수난을 묵상하는 곳입니다. 최근에 보수 작업을 통해 예전과는 조금 달라진 모습입니다.
(11) 성 론지노 경당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성 론지노 경당 모습입니다. 전승에 의하면 성 론지노(Longinus)는 빌라도의 지시로 예수님의 옆구리를 창으로 찌른 백부장(요한 19,34)으로 후에 병들었을 때 창에 묻은 주님의 피로써 치유된 후 군인 생활을 포기하고 사도들의 제자가 되었다가 순교했다고 합니다. 그리스 정교회에서 관할하는 경당으로 주님 발현 경당에서 나와 왼쪽으로 돌아 감옥 경당을 지나면 있습니다.
(12) 옷 나눠가짐 경당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예수님 옷 나눠가짐 경당 모습입니다. 아르메니아 정교회에서 관할하는 경당으로 군사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고 겉옷을 네 몫으로 잘라 나누어 갖고, 속옷은 제비를 뽑아 한 사람이 차지한 것을 기념하고 있습니다(요한 19,23-24). 성 론지노 경당 옆 성녀 헬레나 경당으로 내려가는 계단 바로 전에 있습니다.
(13) 십자가 발견 경당
- Chapel of the Finding of the Cross
성녀 헬레나상
- Statue of St Helena with the True Cross, in Chapel of the Finding of the Cross
주님 무덤 성당 내부 십자가 발견 경당의 성녀 헬레나상 모습입니다. 아르메니아 정교회에서 관할하는 성녀 헬레나 경당 오른쪽 계단으로 내려가면 가톨릭에서 관할하는 십자가 발견 경당(자연동굴)이 있는데, 이곳에 성녀 헬레나상과 제대가 있습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어머니인 성녀 헬레나는 326년경 예루살렘 성지순례를 통해 주피터와 비너스 신전이 자리하고 있는 곳이 골고타 언덕과 예수님의 돌무덤 자리였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황제의 도움으로 신전을 헐고 10여년 동안 그 자리에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는 대성당을 건립했습니다. 성녀 헬레나 경당은 세 개의 십자가가 발견된 자연 동굴 위에 성녀 헬레나를 기념해 세워졌습니다.
(14) 주님 조롱 경당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주님 조롱 경당 모습입니다. 군사들이 예수님의 옷을 벗기고 가시관을 씌우며 “유다인들의 임금님, 만세!” 하며 조롱하며 침을 뱉고 머리를 때린 것(마태 27, 27-31)을 참아내신 예수님을 기억하는 경당으로 그리스 정교회에서 관할합니다. 제대 아래의 돌은 병사들이 예수님을 앉힌 돌이라고 합니다. 예수님 옷 나눠가짐 경당 오른편에 있는데, 두 경당 사이에 성녀 헬레나 경당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15) 골고타의 십자가에 못 박힘 제대
주님 무덤 성당 내부 골고타 언덕의 십자가에 못 박힘 제대 모습입니다. 십자가의 길 제10-11처에 해당하는 장소로 가톨릭교회 소유라 미사를 봉헌할 수 있습니다.
(16) 골고타의 십자가에서 돌아가심 제대
- Chapel of the Crucifixion
주님 무덤 성당 내부 골고타 언덕의 십자가에서 돌아가심 제대 모습입니다. 십자가의 길 제12처에 해당하는 장소로 그리스 정교회 소유입니다. 제대 밑 둥근 원형 금속 아래로 예수님의 십자가를 세웠던 골고타 언덕의 바위를 볼 수 있습니다. 유다인들의 전승에 의하면 예루살렘에 아담의 무덤이 있었다고 하고, 유다인 출신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바로 아래가 아담의 무덤이라 믿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돌아가실 때 “성전 휘장이 위에서 아래까지 두 갈래로 찢어졌다. 땅이 흔들리고 바위들이 갈라졌다. 무덤이 열리고 잠자던 많은 성도들의 몸이 되살아났다.”(마태 27,51-52)라는 말씀처럼 십자가에서 흘리신 그리스도의 피로써 아담이 구원되었다는 해석도 생겼고, 이를 기념해 아담 경당이 12처 십자가에서 돌아가심 제대 바로 아래 마련되었습니다.
(17) 골고타의 고통의 성모 제대 (성모통고 제대)
- Catholic altar of Our Lady of Sorrows
주님 무덤 성당 내부 골고타 언덕의 고통의 성모 제대 모습입니다. 가톨릭에서 관할하는 십자가의 길 10~11처와 그리스 정교회에서 관할하는 십자가의 길 12처 사이에 있습니다. “보십시오, 이 아기는 이스라엘에서 많은 사람을 쓰러지게도 하고 일어나게도 하며, 또 반대를 받는 표징이 되도록 정해졌습니다. 그리하여 당신의 영혼이 칼에 꿰찔리는 가운데, 많은 사람의 마음속 생각이 드러날 것입니다.”(루카 2,34-35)라는 시메온 예언자의 말씀을 기억하게 해주는 제대로 1778년 포르투갈에서 봉헌했습니다. 가톨릭 교회에서 관할합니다.
(19) 아담 경당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아담 경당 모습입니다.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골고타 언덕, 십자가에서 돌아가심 제대(십자가의 길 제12처)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유다인들의 전승에 의하면 예루살렘에 아담의 무덤이 있었다고 하고, 유다인 출신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바로 아래가 아담의 무덤이라 믿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돌아가실 때 “성전 휘장이 위에서 아래까지 두 갈래로 찢어졌다. 땅이 흔들리고 바위들이 갈라졌다. 무덤이 열리고 잠자던 많은 성도들의 몸이 되살아났다.”(마태 27,51-52)라는 말씀처럼 십자가에서 흘리신 그리스도의 피로써 아담이 구원되었다는 해석도 생겼고, 이를 기념해 아담 경당이 12처 십자가에서 돌아가심 제대 바로 아래 마련되었습니다.
(30) 콥틱 경당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콥틱 경당 모습입니다. 이집트 콥틱 정교회는 어렵게 주님 무덤 경당 뒤편에 천막 경당을 마련해 전례를 거행하고 있습니다.
(31) 라틴 가대
주님 무덤 성당 내부의 라틴 가대(성가대석) 모습입니다. 주님 무덤 경당 바로 앞자리로 가대 뒤편에는 그리스 정교회가 관할하는 카톨리콘(Katholicon) 경당이 있습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천주교 광주대교구
남동 5.18 기념성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