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국밥을 아시나요? 공주에서 만난 전통국밥 - 공주국밥
대구의 따로국밥, 부산의 돼지국밥, 전주의 콩나물국밥 등 전국에는 국밥을 자랑하는 지역이 여럿 있는데 공주지역 또한 밥과 국물이 따로 나오는 공주국밥으로 유명하다.
정기 어린 계룡산과 비단 같은 금강이 굽이쳐 흐르는 천혜의 역사 문화 도시. 백제 역사의 숨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유적지가 곳곳에 남아 있으며, 영험한 기운이 넘치는 계룡산과 금강 인근의 맑고 깨끗한 환경에서 자생하는 산나물과 농산물, 임산물을 이용한 음식이 유명한데 그 중 하나가 공주국밥이다..
공주국밥은 1920년대 공주 시내에서 번성했던 국밥거리의 추억의 메뉴이다. 1920년대 공주 제민천 중앙지점 대통다리의 동쪽 천변에 국밥집이 즐비했었다. 국밥거리 아래쪽으로 나무장이 섰는데 그곳을 지날 때면 국밥 냄새가 구수해 침을을 삼키지 않고는 그냥 지나칠 수 없을 정도였다고 한다. 당시 국밥 한 그릇 값은 막걸리 한 잔을 곁들여 20전 정도였는데 나무 장사들은 별러서 1년에 한두 차례 맛보는 것이 고작이었다.
세월이 흘러 국밥거리는 점차 사라지고 대형화, 고급화되어 서산옥, 우성옥 등의 집들이 생겼고 오늘날은 공주 국밥의 역사를 이학식당이 그대로 안아 이어가고 있다. 현재는 이학식당과 새이학식당으로 나뉘어 두 며느리가 각각 운영하고 있다.
새이학식당의 내부전경
기본 밑반찬으로 국밥집치고는 반찬이 다양한 편이다.
공주 국밥의 스타일은 매우 단촐하다. 대파를 푹 무르게 끓여 약간 단맛이 도는 붉은 쇠고기 국물이다.
여러 향토음식 중에서도 공주장국밥은 최근 일본 관광객들에게 인기라고 한다.
사골을 고아 국물을 내고 쇠고기 고명과 파 등을 넣어 질그릇에 내온다.
쌀쌀한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이 국밥은 새이학가든에서 전통 요리 방식을 잇고 있는데
충청도 음식의 특징인 짜지 않고 맵지 않은 깔끔한 맛이다.
, 공주국밥은 보기엔 별로 화려하지 않지만 먹으면 푹 고아진 충실한 쇠고기 국물이라는 것이 물씬 느껴진다.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음식이라면 대표음식이라 할만한 맛이다.
한옥마을내에 있는 도화관은 60년 전통을 자랑하는 공주국밥집인 이학식당의 분점격이다.
새이학가든
전화 041-854-2030
주소 충남 공주시 금성동 173-5
첫댓글 ^^;;; 폭풍포스팅..ㅎㅎ
감사^^
국밥정식이 13,000원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