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壬子 | 戊寅 | 辛未 | 甲辰 |
위의 사주에서 갑진+신미는 수기가 부족하여 아무 쓸모 없지만 시주에 있는 임자를 갑진앞으로 돌리면 임자+갑진이 되어서 진토에 수기가 충분해지며 교육,공직의 의미가 된다.
그러므로 이사주의 집안 조상들은 고지식하면서도 굉장히 공직의 개념이 강하다.이사람의 피속에는 고지식하면서 공직에 적합한 피가 흐르고 있다.이런 사람들의 성격은 갑목이 가진 에너지 특성 그대로 타협을 싫어한다.
년월의 시공을 판단함에 있어서 년월만 보면 착각할 수가 있으므로 애매할때는 시주를 반드시 년주앞으로 돌려서 이것이 년월의 시공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살피면 된다.
비록 갑진+신미로 거지 같지만 임자가 들어옴으로서 월간 아버지 신금도 나름대로 임자의 도움을 받고 갑목의 도움을 받는다.그러면 신금아버지는 나쁜 집안에서 태어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단지 갑진이 할아버지 궁에서 마누라를 일찍 잃고 멀리 떠나는 개념이기 때문에 6.25때 남한으로 홀로 떨어져 나와서 재혼의 삶을 살았다.
년월에서 필요한 것을 채워주지 못하는데 나름대로 대기업 다니고 부럽지 않게 자유롭게 사는 이유는 이런 이유 때문이다.위사주에서 갑진을 지나 신미의 궁위에 오면 임자가 미토까지 가면 힘들기 때문에 이시기는 힘들다.
궁위의 이동
일간위주의 관법을 가진 사람들은 궁위가 이동한다는 것 자체를 상상을 할 수가 없다.일간을 전혀 바뀌지 않는 개념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궁위의 기준점을 무엇으로 잡느냐에 따라서 궁위는 이동한다.
일간을 기준으로 잡으면 월간이 아버지의 인생이 되고 시간은 자식의 인생이 되고 년간은 조부모의 인생이 되고 시주를 년주의 앞으로 돌리면 이것은 조부모의 사회궁이 되고 증조부의 성향을 볼수 있다.
이런식으로 궁위는 뒤로 갔다가 앞으로 갔다한다.일간은 그냥 일간일 뿐이며 일간을 만들어준 대상은 부모,조부,증조부도 있다.궁위가 딱 고정되어 있다는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궁위의 연령
궁위의 연령은 반드시 15살 단위로 나누는 것이 제일 정확하다.년주는 0~15살,월주는 16~30살,일주는 31~45살,시주는 46~60살이다.이것을 나눈 기준은 십궁도2를 기준으로 하여한인간의 삶의 과정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23세부터는 취직을 해야 하며 45살 이후에는 몸이 느려지고 자식에 대해 신경쓸 일이 많아진다.
배우자의 문제는 37~45살 사이에 가장 뚜렷하게 나올 수밖에 없다.그러므로 결혼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37~45살 사이이며 이때 결혼의 성패가 결정된다.
이시기에 깨지느냐 마느냐가 판단되는 시기다.물론 사주팔자의 대세운에 따라서 약간의 변동은 있다.개인의 완성도 이때 결정되는 것으로 인간으로서 짝을 얻어 정상적인 음양의 합으로 완성되느냐 마느냐는 내 배우자의 자리에서 결정된다.
이것이 결정이 되어 자식이 46살 이후에 자라서 완성되면 이것이 한 인간의 정상적인 삶의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그러므로 따질 때 월간이라면 23~30살 사이에 어떤 문제가 있을것이라는 것을 예측하면 된다.그 해당 궁위의 나이대에서 사주팔자 원국의 형충파해를 보고 어떤일이 일어 나겠다는 것을 예측하면 된다.
월지가 토인데 일지가 토를 충형하는 글자가 있으면 37~45살 사이에 충형을 하므로 나쁘다고만 보면 안된다. 충형하는 글자가 시공을 맞추면서 충형을 하면 절대로 나쁘다고만 보면 안된다.오히려 좋은일이 훨씬 더 많다.그런데 일지궁이 충형을 하는데 나쁜 글자이고 월지 시공에 맞지 않다면 그시기에는 당연히 나쁘다.
만약에 나쁜 글자가 일지에도 있고 시지에도 있으면 당현히 시지의 나이대에 이러릇을 때 좋지 않은 일이 발생한다.이렇게 형충파해에도 좋고 나쁨의 기준점이 있다.
일간이 어떤글자든간에 신경을 쓰지 말라.월지 시공에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으며 일간이 어떤 글자인지만 보면 된다.월지 시공에 좋은지 나쁜지만 보면 된다.
갑오월주에 병화일간이면 겁나게 좋다.일간이 뭐하는 놈인지 패륜아인지,몰락시킬놈인지,발전시킬놈인지,물대주는 놈인지 일간이 하찮은 존재라는 것을 빨리빨리 느껴야 나를 제대로 이해할수 있다.
이렇게 일간은 별볼일 없는 놈이라는 것을 빨리 알아야 한다.
일간을 벗어나서 통변을 할줄 알아야 사주를 보는 관점이 달라진다.
궁위의 시간흐름
궁위의 시간흐름은 반드시 순행하는 것이 좋다.년월일시가 있는데 년이 진토인데 월도 진토라면 좋을일이 없다.진토다음에 뭔가 발전된 시간의 흐름이 있어야 하는데 똑같은 글자가 반복되면 발전이 없다.이상태에서 일지가 묘목이고 시지는 술토로 가버리면 골때리는 사주가 된다.이렇게 되면 시간이 뒤죽 박죽이 되어 버리고 발전이 없는 사주가 된다.
발전이 되는 사주가 되려면 년주가 진토라면 월지는 오화, 일지는 신금, 시지는 해수가 되어 적당한 인터벌을 두고 발전하는 모양이 되어야 좋은 사주가 된다.
그러므로 복음 있으면 발전이 없는 사주가 되는 것이다.혼잡도 역으로 흘러가는 혼잡으로 申금년지에 酉금월이면 그나마 나은데 월이 酉금인데 일이 申금이면 시간이 역류하는 혼잡으로 발전이 없는 사주가 된다.
시간은 순차적으로 흐르는데 그 공간의 범위가 좁으면, 예를 들어 묘진사오 라고 하면 걸어가는 보폭의 거리감이 짧아서 큰 발전이 없다.묘사신해로 흘렀다면 각 계절을 뛰어 넘으면서 굵직하게 가기 때문에 삶의 범위가 훨씬 넓어 발전적이다.
그러므로 글자가 연이어 두 개가 있는 복음은 발전이 없고 삶의 범위가 한곳에게서 오랫동안 정착해서 변화의 삶이 없고 활동의 범위가 굉장히 좁다.
축축자를 가진 사주가 있는데 목포에서 태어나서 50년을 살고 있다.심지어는 해외 여행을 가자고 해도 가지 않는다.이사람의 아내는 축축신술로 보폭이 남편보다는 넓다.
자운선생님의 사주 辰未寅子는 범위가 답답하지는 않다.시간이 순행을 하던 역행를 하든 활동하는 삶의 범위는 평생 해외를 왔다 갔다 하면서 넓다.
卯巳寅丑이라면 인축의 시기인 말년에는 안락한 삶을 보내겠지만 묘사의 시기에는 삶의 범위가 넓어서 23~30살까지는 활동범위가 넓어 나름 다이나믹한 삶을 살았겠다.
시간의 흐름이 순차적인가 역류하는가를 살피는 것은 중요하게 살펴야 될 요소중 하나다.
시간의 흐름이 뒤죽박죽이라면 삶또한 뒤로 갔다 앞으로 갔다를 반복하게 된다.
시에서부터 년으로 순차적으로 흐르는 사주라면 이런 사주는 국가를 향해 가는 것으로 개인의 삶이 아니라 교육,공직의 삶을 사는 사주다.
연월일시로 흐르다가 어떤 궁위에서 막히면 그곳에서 흐름이 막힌 것이다.증조부의 삶을 보려면 시주를 년주앞으로 돌려서 보면 된다.그 사람 개인적으로 보면 그 궁위에 해당되는 나이대가 될것이고 궁위를 보면 부인을 잘못 얻은것이 된다.예를 들어 부인을 잘못 얻어서 집안을 말아 먹은 것이된다.이런식이 되면 남편이 난폭해 진다.왜냐하면 부인으로 인해 남편이 미치게 되기 때문이며 부인이 남편을 발전하지 못하게 하고 남편을 잡아 먹을 것이라는 것을 남편은 직감적으로 알기 때문이다.
궁위가 중복 되거나 혼잡되거나 이런 개념들은 좋을 리가 없다.복음은 서로 밀어 내려고 한다.삶의 패턴이 아주 동일하고 발전이 없다.두번째는 도플갱어로 똑같은 것이 두 개가 있으니 신선함이 없다.중복의 개념은 직업을 바꾸어도 똑같거나 유사한 개념이다.
혼잡은 마트에서 일을 하다가 갑자기 택시운전을 하는등 전혀 다르다.천간에서 병화가 있고 정화가 있으면 병화는 사람이 많고 바글바글하고 공간이 넓고 넓은곳으로 왔다 갔다 하지만 정화는 직업이 완전히 틀리고 좁은공간에 한쪽에서 일하는 집약적인 공간이다.
申금과 酉금이 있다면 신금은 역마의 속성이 무진장 강하므로 싸돌아 다니고 남좋은 일하고 이것저것을 보살펴야 하고 아랫것들을 상대해야 한다.
유금은 혼자서 동떨어져서 쓸쓸하게 스님이 되어서 절에 앉아 있다.사회궁에 신금이 있고 일지궁에 유금이 있어도 혼잡이다.시지궁에 있어도 혼잡이다.이것은 월지궁의 속성이 시지궁에 가면 확 바뀐다는 뜻이다.
천간도 마찬가지로 천간에서 경금이 있고 나중에 신금이 있거나 신금이 먼저 있고 경금이 나중에 있는 것은 다르다.사회적인 것은 경금으로 공간의 범위가 신금보다 경금이 훨씬 넓다.월간이 신금이라는 것은 16~23살 까지는 코너에서 혼자 떨어져 외롭고 쓸쓸하고 춥고 배고프게 살았다.
갑갑갑은 아래의 지지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세력을 모으는 것이지만 갑갑을은 겁재의 성향으로 불법비리 투기 도박 몸땡이 이런 속성이 들어간다.
겁재가 있다는 것 자체가 내 비견이 갖고 싶은 재성 터전을 깨버리려고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고 경쟁 심리까지 들어간다.
월간이 을목이며 년간이 병화고 일간도 병화일 때의 의미는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시거나 아버지가 집을 나가버린다는 뜻이다.월일이 갑갑이거나 월일이 을갑이거나 을을이면 부친의 복음이다.
궁위와 대세운의 우선순위를 따진다면 단연코 궁위의 시간을 우선살펴야 하고 거기다가 대운을 들이댈 필요가 전혀 없다.일단은 연월일시의 흐름대로 궁위의 시간을 보고 어디가 막혔는지 뚫렸는지 살펴야 한다.
유금월인데 진토가 있어서 유진으로 뻥티기를 해서 그때부터 풀리기 시작했다.그것이 대운이 좋든 말든 궁위에 정해진 시공간에 정해진 것은 어쩔수 없다.타고난 8글자는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무슨짓을 해도 바꿀수가 없다.
궁위와 대운이 기가 막히게 맞아 떨어지는 사람이 있고 궁위와 대운이 전혀 맞지 않는 사람도 있다.또한 궁위와 대운이 대략 맞아 떨어지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대운을 무시할수도 무시하지 않을수도 없다.
천간과 지지의 궁위
천간은 기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동함이 빠르고 자유롭고 수시로 변하지만 지지는 그렇지 않다.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동할때야 동할 수가 있다.따라서 지지의 궁위는 하나의 딱정해진 어떤 간격이 정해진 공간으로 이해해야 한다.지지는 4개로 딱딱 정해진 집이 4채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각각의 정해진 공간속에 각각의 정해진 시간이 있다.우리가 인간이 동할수 있는이유는 하늘의 기운 때문에 동한다.하늘의 기운이 공간속에 숨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공간속에 숨어있는 시간이 동하면 그때서야 인간도 거기에 맞춰서 동할수 있다.
원국에 없는 시간이 오면 좋은 것이 아니다.원국에 정해진 시간이 아닌것의 의미는 내가 받아 먹을수 있는 즉, 내가 평생 살아가면서 받아 먹을수 있는 시간이 아니라는 뜻이다.
그런 시간이 대세운에서 특히 대운에서 왔다는 것은 그닥 좋은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갑을목으로 사주가 정해져 있는 상태에서 경금이 왔다고 가정하면 좋은 것이 아니라는 의미다.지지로 신금이 왔다고 해도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 원국에서 정해진 시간대로 반응하기 때문에 정해진 타임 테이블에 없는 것이 갑자기 들어 온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원국이 모두 목이나 화로 되어 있고 경금이 아주 약하게 있다해도 경금이 있는 것이다.아무리 약하게 원국에 있다 하더라도 그 시간이 오면 받아 먹을수 있는 여건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약한 것 조차도 없으면 그 시간을 받아 먹기가 힘들다.
지지에서 사오사사가 있는데 수기가 오면 충돌만 일어나지만 거기에 술토가 하나 있다면 술토가 자수나 해수를 막아서 좋게 만들수도 있다.
궁위의 조합
궁위의 가장 기본적인 패턴은 월지의 시공을 기준으로 살피는 것이다.년월의 조합은 당연히 월지 기준으로 월간을 보고 년주를 본다.그 기준은 월지가 된다.또한 내가 좋은 역할인지 나쁜 역할인지 이것도 월지가 기준이 된다.
일지 배우자가 좋은지 나쁜지도 월지가 기준이 된다.자식궁 또한 마찬가지다.그러므로 궁위의 조합은 월지 시공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패턴이다.
궁위를 4개로 보는 것이 아니라 2개로 볼수도 있다.궁위 하나는 간지이면 간지의 정해진 뜻이 있다.월지 시공을 기준으로 년월을 볼수 있고 월일을 볼수 있다.월일을 보면 일지가 월지 시공이 되고 일시를 보면 시지가 월지 시공이 된다.
년월의 시공 조합은 720개가 되고 월일또한 마찬가지다.이 두조합간에 호불호가 결정이 되어서 그것으로 인해서 아버지와 조부,나와 부모,나와 자식이 좋은 역할인지 나쁜 역할인지 상관관계가 나온다.년월일시의 흐름에 따라서 좋은 역할을 할수도 나쁜 역할을 할수도 있다.
천간과 천간,천간과 지지, 지지와 지지
정묘간지는 천간의 기가 지지를 다스리는 것이며 선생님과 같은 것으로 정화의 정신이 묘목의 까불까불하는 애들을 통제하는 개념이다.
지지로는 묘오가 되는데 이것은 백프로 육체를 쓰는 개념이 된다.화장품,예술,예능,미용등 꾸미고 화려하며 몸뚱이만 발전하며 색욕의 물상이 된다.
천간과 천간은 정을로 묘목이라는 질적인 개념이 전혀 없다.을목의 싸돌아 다니는 기운자체가 강한 것이다.
궁위를 분석하는 방법
궁위를 분석하는 방법은 글자관계를 이해를 해야만 궁위를 분석할수 있다.
년월의 궁위해석
甲寅 | 癸卯 | 壬辰 | 辛酉 |
1921년생.여자.부모덕이 있고 남편덕이 없고 부자이며 기해대운에 죽었으며 자손복이 없다.
재성이라고는 찾아 볼수 없는 사람이 어떻게 백억대 재산가일까?
무토일간이 병진월이라면 병화가 진월에 수기만 말리고 쓸모가 없다.임진으로 있어야 될곳에 병진으로 있으면 좋은 구조가 될 수가 없다.십신으로 관인상생이든 뭐든 아무런 쓸모가 없다.각 궁마다 어떠한 간지 조합으로 되어 있느냐를 보아야 그 사주가 좋은지 나쁜지를 알수가 있다.
년주가 신유라는 것은 신유라는 속성은 종교적인 색채가 강한 것을 알수 있다.나의 존재가치를 알고 싶어하고 나의 근본을 알고 싶어하는 종교적인 색채가 강한 사람이다.신유는 무조건 수기를 보아야만 자신을 풀어낼수 있다.
유진은 한탕이 있는 것을 알수 있다.갑진일주 인데 월지가 유금이면 유금이 진토으로 들어와서 유금을 풀어 낼수 있다.이 사주도 신유인데 월주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신유의 가치가 사정없이 틀려지게 된다.
신유년인데 기해월이면 신유가 월지궁 해수로 들어오지만 머무르는 돈은 아니다.만약에 진토가 있다면 흘러가는 돈이 아니라 머무르는 돈이 된다.해수라면 머무르는 돈은 아니지만 신유를 풀어낸다.해중 갑목이 있어 기토와 합하지만 신유해로 기토가 그것을 취하기가 벅차다.신유해로 쏠려 다니고 부친이 은행에서 일을 하였다.
스스로는 어린 나이 인데도 불구하고 나는 어디에서 왔는가 나의 존재가치는 무엇인가를 따지다 보니 어린 나이에도 명리 공부를 하였다.일주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甲寅 | 癸卯 | 壬辰 | 辛酉 |
신유라는 것은 수기를 보아야 하는데 월주를 보니 임진이라 년주 신유는 자동적으로 임진을 향하여 올 수밖에 없다.이구조에서 정화가 하나더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년월의 구조만 보면 신금은 임수만 보면 퐁당 빠지려고 하고 유금은 유진으로 진토를 향할 수밖에 없다.
이 의미는 신유는 할아버지 할머니는 아버를 보면 겁나게 기분이 좋고 의지를 하며 모든 것을 다 아들에게 주고 싶은 속성이다.신유의 입장에서는 아들을 낳고 나면 모든 것이 잘 풀리는 느낌을 받는다.아버지 임진입장에서 보면 이여자의 초년 신유는 아버지의 시절이다.
아버지의 시절이 계사,갑오,을미라면 아버지가 자식을 좋아 할 수밖에 없다.신유가 달구어 지고 신유는 임수를 향하여 오고 유금은 진토를 향하여 오기 때문에 돈이 왕창왕창 들어 온다.
이여자의 사주 계묘일간의 여자 입장에서 보면 아버지 임진을 보면 사오미 대운의 흐름이다.임진 입장에서 보면 신유의 사회궁을 가졌는데 신유가 수기에 풀어지기는 하는데 화기가 없기 때문에 신유+임진은 흐물흐물 탄력이 없다.그런데 이 여자의 초년 대운이 사오미로 흘러 아버지의 입장에서는 돈을 쉽게 번다.
이딸을 통해서 아버지가 사회궁을 통해서 돈을 버는지 못버는지 발전하는지 발전하지 못하는지를 본 것이다.일간을 버리므로 이런 것들을 볼수 있는 것이다.
庚午 | 甲午 | 辛酉 | 戊午 |
여자.남편에게 악을 쓰고 폭행을 당하며 남편과 불화가 심하다.신유가 사주안에 수기가 하나도 없고 대운은 또 사오미로 흘렀다.이렇게 되면 신유가 굉장히 까칠하고 날카로워지고 뾰죡해진다.오화 3개가 신유를 달구어서 뜨겁게 하면 신유와 시간에 있는 경금은 열을 받아서 할수 있는 일은 목을 치거나 수기에 퐁당 빠지는 것이다.
이사주는 목밖에 없고 목은 이여자 이므로 여자 입장에서는 달구어진 금기로 목기를 자르려고 하기 때문에 죽을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그러므로 남편이 죽도록 싫을 수밖에 없다.
남편을 향해 죽일라면 죽여라고 대들지만 달구어진 금기를 이길수가 없다.
丁卯 | 甲寅 | 辛酉 | 戊戌 |
여자.이사주는 천간의 정화가 신금을 달구고 신금은 갑목을 친다.지지에서는 유금이 묘목을 치고 인목하고는 거슬럭 거리기 때문에 좋을 수가 없는 사주다.당연히 남편복이 없고 남편은 무능하고 자식은 학교도 안간다.이사주는 자식궁도 목이기 때문에 자식도 잘려 나가고 남편도 잘려나가기 때문에 살아 있는것만도 다행이다.
乙巳 | 丁巳 | 癸巳 | 辛酉 |
남자.신유가 계사를 보고 있고 계사의 시공도 좋다.대운의 흐름은 목수로 흐른다.
이사주는 신유 년주가 계수를 향해서 풀어낼수 있다.
戊子 | 辛酉 | 丁巳 | 癸丑 |
정화가 신유를 달구고 신유는 정신계,정신자로 계수,자수에 풀어진다.사법고시 합격한 사람이다.
월일의 궁위해석
甲寅 | 癸卯 | 壬辰 | 辛酉 |
월주가 임진으로 진월의 공간은 수기가 말라 있는 공간인데 임수가 계속 수기를 공급해 준다.그러므로 이 임수는 소방수다.진월에는 임수가 키울려는 속성이며 미월에 임수는 키우려는 속성보다 거래할려는 속성으로 시공에 맞는 행위 자체가 틀릴뿐이다.키우겠다는 속성은 없고 해갈하고 거래하겠다는 속성이다.임진이므로 진토속에 있는 을목 생기를 보호하고 키우고 마르지 않고 잘 자라게 해주겠다는 의미다.이 물상 그대로 치료,보호,카운셀링의 속성이다.
월일의 궁위는 임진+계묘가 된다.계수는 당연히 묘목을 키우는 것이다.계수 입장에서는 묘목을 키울수 있는 입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계수는 할 일이 있는 것이다.사주안에서 어떤 글자가 할 일이 있는것과 할 일이 없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난다.
할일이 없는 글자는 백수다.계묘일주 입자에서는 신유 조상과는 맞지가 않다.조부모가 살아 있다고 하면 유금으로 일지궁 배우자 신랑을 다스리려고 하고 하기 때문에 신랑은 조부모와는 좋지 않다.
그나마 그속성이 완화되는 것은 모친궁인 진토가 유금의 묘목을 향해 잘라 버리려고 하는 속성을 통제를 해준다.그러므로 모친은 조모와 이사람의 남편사이를 잘 조절하고 통제를 해준다.이런 구조에서는 조모는 신랑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에 유금으로 묘목을 자르려고 하지만 월지 모친궁이 진유로 날카로움을 통제하고 조정하고 완화시켜 준다.
또한 일지궁 묘목 남편은 묘진천으로 진토로 들어 갈 수밖에 없다.유금도 진토로,묘목도 진토로 들어 갈 수밖에 없다.3자가 진토로 모이므로 진토에 의해서 모두 조정된다.
그러므로 계묘일주의 모친은 타협가,중재자,조정자 사람들을 끌어 모을수 있는 호탕한 성격의 소유자라고 할수 있다.
이 진토 모친은 임수가 있고 계수가 있으므로 을계무 조합으로 딸을 이뻐한다.
신랑과 모친은 묘진천으로 진토로 들어올 듯 말 듯 하기 때문에 뭔가 가깝지고 않고 멀지도 않은 사이다.
甲寅 | 癸卯 | 壬辰 | 辛酉 |
이 여자의 부친과의 사이는 임수는 무조건 계수를 좋아 할 수밖에 없다.임수의 입장에서는 계수를 통해 꿈을 실현할수 있기 때문에 좋아 할 수밖에 없다.임수가 진월에 할수 있는일은 자신의 생기를 공급할 수밖에 없다.
임수의 입장에서는 진토에 시공을 잃었으므로 자신을 잘 드러내지 못하고 신유를 통해 받는 속성만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뽀다구만 폼만 잡으려고 하는 사람이다.거기에다 계수까지 있으므로 임계로 세력을 좋아하는데 임수 아버지 입장에서는 계묘로 아랫사람을 이용하려고 한다.왜냐하면 신유+임진으로 자신은 직접 행동할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이다.그러다 보니 계수 아랫것을 시켜서 묘목을 통해서 자꾸 자신의 꿈을 실현하려고 한다.그러므로 임수는 계수를 부려먹을 수도 있고 좋아 할수도 있고 마치 자기의 수족처럼 여길수도 있고 딸이므로 내꿈을 실현해 다오 라는 느낌도 받을 것이다.
계수 입장에서는 진월이므로 사월만 지나가면 허탈해 진다.그런데 임수는 계수가 발산작용을 할수 있도록 계속 공급을 해 주기 때문에 임수와 사이가 좋다.
그러므로 계수와 부모의 사이는 좋고 부모는 계수일간을 위해서 많이 넘겨 준다.
甲寅 | 癸卯 | 壬辰 | 辛酉 |
묘목 남편은 갑인을 등에 업고 진토 재성을 취하려고 하는 사람이므로 주로 사업을 하려고 하는 사람이다.묘목은 시간의 흐름으로 보면 시주에 사화나 오화라도 있어 주어 시간의 흐름이 순차적이어야 하는데 갑인으로 시간이 역류하였다.
일지 묘목 남편은 갑인인 주위 사람들을 의지하고 임계를 받아서 진토를 조저 먹는 짓만 하는 사람이다.소위 말하는 군겁쟁재인데 돈을 간절히 추구하고 경쟁적으로 돈을 탐하고 잘못하면 도박 투기의 속성이 있다.재성을 파재하는 이유는 불법비리 경쟁 한탕주의 등의 요소가 들어가기 때문이다.여기서 묘목 남편이 병정화라도 있었으면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면서 진토 재성을 노렸을 것인데 없기 때문에 날로 먹으려는 속성이 강한 사람이다.
묘목신랑은 월지궁을 향하기 때문에 이여자의 엄마 그러니까 장모에게 자꾸 돈을 뜯어내는 형상이다.그런데 장모는 묘목이 꼴보기 싫어서 계수에게 이야기 하면 계수가 묘목 키운답시고 묘목에게 계속 수기를 공급한다.그러면 이여자와 남편의 관계는 당연히 여자가 남편이 잘되기를 밀어주는 사업자금을 대주는 관계이다.그러나 이 남편은 갑인의 겁재에게 빼앗길 가능성이 크다.그러므로 이 여자는 남편복이 없다.
여기까지가 월주와 일주의 관계를 본 것이다.
일시의 궁위해석
甲寅 | 癸卯 | 壬辰 | 辛酉 |
자식궁인 갑이 계수와 임수를 보았으므로 잔뜩 물만 빨아먹고 자빠져 있다.갑인이 수기를 엄청 빨아먹고 월지는 묘목이므로 시절을 잃어 버렸고 계수는 묘목을 향하므로 계수 부친의 마음은 자식에게 가는 것이 아니라 일지궁에 있는 모친에게 가거나 갑의 겁재 성향을 가진 묘목에게 간다.그러므로 자식중에 한명은 안될 수밖에 없는 운명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모친의 마음이 자식궁을 향하는 것이 아니라 형제궁을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간에 있는 갑을 기준으로 보면 사회궁은 계묘가 된다.계묘의 사회궁에서 월지 묘목은 형제궁이며 계수의 마음은 갑목에게 가는 것이 아니라 묘목인 형제에게 간다.형제궁이 겁재이므로 계수는 갑목의 형제인 여동생에게 마음이 간다.그러므로 자식의 둘중 하나는 더럽게 안풀린다.
갑인은 임계로 수기를 많이 먹었기 때문에 화기로 드러내어 뭔가를 보여 주어야 하는데 사주원국에 화기가 하나도 없다.그러면 이 자식은 자신의 존재 가치를 드러낼수 없다.
계묘입자에서 갑인을 보았더니 갑인이 상관이며 계갑조합으로 맞지가 않다.
자식이라고 계수가 갑목에게 계속 자기의 기운을 전달한들 갑목은 또 잔소리 한다고 불평하며 쇠귀에 경읽기다.계갑 조합은 계수의 성향이 왜곡 되어서 밖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식입장에서는 부친이 마음에 들지 않으므로 갑인은 삐딱하게 나간다.거기다가 갑인은 고집이 세고 무식하며 병화가 없으므로 융통성이 없다.갑인은 묘목까지 있으므로 몸땡이까지 있다.사업을 한다면 돈을 막 날려 먹는다.
이여자의 중년이후는 신유술로 흐른다.갑인 입장에서 갑인이 한 몸체로 있는데 신유술 금이 와서 쳐버리면 자식은 건강할 수가 없고 발전을 할 수가 없다.
연월일의 궁위해석
丙辰 | 癸酉 | 癸丑 | 壬辰 |
이사주도 동일 하게 분석을 하면 되는데 임진+계축으로 임수가 계수를 향하고 임진의 진토의시공에 자리잡은 임수 입장에서는 진토가 말라 가는 공간이므로 월지의 시공이 아무리 좋아도 수기가 더 필요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시주를 앞으로 돌리면 병진+임진으로 진진 복음이 된다.이렇게 되면 조부모가 둘이거나 조모가 둘이다.
병진 임진으로 조부는 바람을 좀 피웠다.조상의 DNA중에 증조부와 조부사이에 바람둥이가 있었다.진진이며 임병이기 때문이다.임수인 조부 입장에서 보면 병진 임진으로 마른땅에 물 대주는 형상이다.
임수의 물대주는 꼴인 조부의 입장에서 부모인 계축을 보면 이쁘다.왜냐하면 병진+임진으로 힘들어 죽겠는데 계축이 나오면서 축토의 습한 기운을 계수가 공급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임수는 계수를 향하는 마음이 지대하다.그러므로 당연히 조부입장에서는 계수인 아버지가 이쁠 수밖에 없다.아버지 대에서는 조부의 음덕을 받아서 돈이 많았다.
이 사주는 부자집 아들로 태어나서 계임계로 배다른 형제가 있다.계계임으로 몸뚱이를 쓰고 색욕이 강하며 세력을 모으려고 하며 친구들과 잘 모이며 색을 밝힌다.
계축인 아버지 입장에서는 임진에서 그 기운을 받아서 계축으로 왔으면 계축의 입장에서 축토는 이 자식을 낳은 모친궁이다.계수 아버지의 입장에서 축토는 사랑을 느낄수가 없다.
계축의 계수인 아버지의 입장에서는 축토보다 진토에 마음이 갈 수밖에 없다.
그런데 진토의 여자는 임수의 여자이기 때문에 아버지는 유부녀를 좋아했거나 유부녀랑 바람을 피워서 자식을 낳았다는 의미다.이복형제가 있었다는 개념은 아버지가 바람을 피는 여자들은 이혼녀 아니면 유부녀다.왜냐하면 임진으로 있기 때문이다.
丙辰 | 癸酉 | 癸丑 | 壬辰 |
아버지 계수 입장에서 보면 계수의 일지궁인 축토는 마음에 들지 않는다.왜냐하면 계수는 진토안의 을목을 키우고 싶기 때문이다.임진의 진토는 이미 임수인 주인이 있었던 여자로 이여자는 진축파를 하고 있다.그러므로 두 여자의 사이는 좋은 사이가 아니었다.뭔가 들통이 나서 싸움질하는 그런 사이였을 것이다.
그런데 웃긴 것은 진토가 축토를 파 시키므로 아버지가 바람피웠던 진토의 여자가 본부인인 축토를 파시킴으로 오히려 주도권을 진토가 쥐게 된다.그런데 결론적으로 아버지가 유산을 남기게 되는 여자는 진토에게 남기게 된다.
진토위에 겁재가 있는데 일간 계수의 겁재다.이복 형제가 있는데 아버지는 재산을 진토위에 있는 형제에게 주어 버린다.고로 아버지 유산은 이복 형제한테 가버리게 된다.
이사람은 부친이 돌아가시고 이복동생이 재산을 다 물려 받았는데 무오대운에 이복동생이 유산을 이사람에게 챙겨 주었다.임수 이복 동생의 입장에서는 임수가 계수를 향해 가므로 일간 계수에 대한 마음이 지대하다.
지지로도 진유합을 하고 있고 임수 이복형제 입장에서 보면 진월이므로 계수의 도움이 필요하다.흐름으로 보면 진토에서 유금으로 가고 임수에서 계수로 간다.그러므로 임수입장에서 계수에게 재산의 일부를 챙겨주게 되는 것이다.
계수인 아버지 입장에서 보면 계유의 아들은 복음이므로 꼴보기가 싫다.또한 계축 아버지 입장에서는 병화가 필요한데 계유를 보았으므로 좋을 수가 없다.
계유입장에서 유금으로 을목을 잘라 버리려고 하므로 계축 아버지는 을목이 삶의 모든 것인데 유금으로 을목을 잘라 버리므로 자식인 계유가 좋을 수가 없다.
그러므로 계축 아버지는 삶의 모든 것이 진토에게 있는데 진토는 이복 형제에게 있고 진토안에 을목을 유금이 잘라버리므로 자식을 좋아할 수가 없다.이러므로 당연히 아버지는 첩의 이복 형제만 이뻐했다.아버지 계수입장에서 축토는 늙은 할망구로 느껴지고 문밖의 진토는 젊고 생기발랄하고 애교 많은 여자로 느꼈을 것이다.
아버지 계축입장에서 병진을 보면 자기 아들인 계유는 싫어해도 병진 손주들은 이뻐한다.
왜냐하면 계수는 병화를 향해 가야 하기 때문이며 계수가 좋아하는 진토가 또 있기 때문이다.이런 이유로 아버지는 손주는 엄청 이뻐 했다.아버지는 문밖에 있는 진토 여자를 좋아해서 늙어서 또 바람을 피웠을수도 있다.어쨋든 계축 월주 입장에서 손자 병진을 보면 이뻐 죽는다.
일주기준 궁위 해석
丙辰 | 癸酉 | 癸丑 | 壬辰 |
계수 일간 입장에서는 계축 아버지 말을 잘 안듣는다.시공을 잃었고 임계계이며 유금이므로 아버지를 좋아 할 수가 없다.서로 땡기는 기운이 전혀 없다.그런데 할아버지 임진을 보면 또 좋다.할아버지 할머니와 계유인 나와는 사이가 엄청 좋다.조부모는 손주인 계유을 이뻐했을 것이다.
계수입장에서 자식인 병진을 보면 계수의 에너지를 병화에게 마구 쏟아내고 진토이므로 계수가 어떻게 하면 자식을 잘 키워 볼까 연구를 하는 사람이다.
자식입장에서는 좋은데 계수일간 입장에서는 허탈해 질수 있다.왜냐하면 병화에 증발되고 진토에 증발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웬수같은 일지궁 유금이 자식을 낳고 나서는 쓸모가 생긴다.그나마 금생수의 뻥티기 개념을 해준다.거기다가 자식 병화가 나오므로 유금을 달구면서 유금이 진토안으로 들어온다.이때는 아무 쓸모없던 유금이 병진이라는 간지를 얻음으로서 갑자기 쓰임이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계수는 젊어서는 마누라가 꼴보기 싫다가 37~45살 사이에 자식을 낳고 나서는 갑자기 마누라가 매우 쓸모있는 사람으로 바뀌게 된다.
이것이 시공간이 바뀌면서 드러나게 되는 현상이다.이사람이 15~30살 사이에 결혼을 했다면 계축을 지나는 삶이 되므로 유금이 을목을 잘라버리므로 유금을 좋아할 수가 없다.
자식이 태어나서 병진의 시기인 45살 이후기 되자 유금이 갑자기 허탈한 계수를 도와주며 뻥티기 하는 인자가 되어서 자식궁을 향해 합을 하면서 모양이 확 바뀐다.
이사람의 말년의 대운의 흐름이 정사 무오 기미로 확기가 유금을 달구므로 뻥티기가 더 잘 된다.무오대운에 유산도 받고 말년으로 가면서 현재 5층 빌딩 주유소를 경영하면서 기타 부동산을 소유한 부자이지만 철학관을 운영하면서 살아간다.
丙辰 | 癸酉 | 癸丑 | 壬辰 |
대학교를 졸업하고 30대 초반부터 사주공부를 해서 병진 정사의 중년을 지날 때 까지는 단칸 세칸방에서 매우 힘들게 살았다.
계축 월주를 지날 때 까지는 계유가 아무런 할 일이 없다.유금은 축토를 향해 가버리고 자신의 재주를 밖으로 푸는데 을목은커녕 다 자르기 때문에 여기에 무슨 돈이 있을것이며 아버지랑 맞지 않는다.
계축+계유로 30살~45살까지는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다.병진의 시기가 오자 얼어붙은 땅에 태양빛이 떠서 진토에 을목이 쑥쑥나오고 45살 이후인 이때부터 봄날이 온다.
년주의 궁위
년주는 의미 그대로 가장 중요한 의미는 전생궁이라고 이해를 해야 한다.분명하게 나는 월지에서 내 몸을 받는다.그 몸은 월간에서 왔고 년주에서 왔다.그런데 그 년주는 나의 직접적인 몸을 제공할수 있는 것이 아니고 나와 년주의 관계는 간접적인 방법이다.
분명한 것은 그 간접적인 기운이 있었기에 내가 태어난 것이다.그러므로 그것은 나의 전생의 기운이라고 하는 것이며 이 전생의 기운은 30살이 넘어서부터 그 기운이 드러나기 시작하는데 이것은 30이후의 정신을 지배한다.
전혀 간접적인 이것이 희안하게 30이 넘어가면 전생의 기운을 우리에게 전달하고 그 영향력 속에 살아간다.그러므로 년주의 이 두글자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물상들을 만들어 낸다.년주의 글자가 참으로 더러븐 글자는 육해와 삼합이 물려 있는 것이다.
그중에서 계유,계축 이글자는 년간이 육해살로 정신적으로 안정을 많이 취해줘야 하는 글자다.육해가 드러난 것은 정신줄을 항상 잡아 줘야 한다.자고로 천살과 육해는 사주에 있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다.왜냐하면 이것은 귀신세계로 인간이 쓰는 글자들이 아니기 때문에 사주에 드러나면 절대로 좋지가 않다.
육해는 정신줄이며 조상신이기 때문에 조상신을 잡아 주어야 하므로 종교 명리 철학으로 나가야 한다.그러므로 계축,계유,신유가 있으면 종교 명리 철학을 가져 주어야 하며 가능한 월주에서 수기를 봐 주어야 한다.수기를 보지 못하면 그에 상응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계축 자체는 계수가 육해이며 축토안에 계수 육해가 들어 있으며 이것이 축토안에 신금 종자를 풀어내며 가장 뚜렷하게 윤회의 의미를 가진 글자다.그러므로 계축은 무속이나 종교명리철학과 인연이 깊다.
계해,계축,계유,임술또한 마찬가지다.임술도 술해 천문이고 인간이 갈수 없는 곳이며 간다면 죽어야 갈수 있다.계축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년주에서 보여주는 글자의 속성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그 사람이 살아가는 30대이후에 영향을 미친다.그것이 만약에 어둡다면 30대 이후의 삶이 어둡고 밝다면 밝게 산다.
그렇지만 시주의 구조에 따라서 또 달라지기 때문에 단식 판단하면 안된다.
庚子라면 경금을 자수에 풀어내므로 교육의 속성이다.년주가 경자인데 화기가 없으면 골때린다.왜냐하면 경금은 화기를 보고 병경자 혹은 병경임의 조합을 이루어야 하는데 그냥 경자만 있으면 가진 것을 다 털어내고 부도내는 고꾸라지다의 의미다.
여자의 일주가 경자라면 남자가 걸어 들어가서 기어 나온다.자수에 물질이 없기 때문에 이혼하고 첩의 개념으로 사는 것이 제일 편하다.
甲寅 | 戊申 | 丁亥 | 庚子 |
여자.얌전한 선생님이고 부친은 정해 이므로 고독하고 철학명리에 굉장히 조예가 깊으셨고 돌아가실때도 스스로 시간을 맞추어서 돌아 가셨다.전생을 택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택했다.
壬辰의 속성은 치료,종교,명리 철학이다.
乙巳는 보살피고 잘쓰면 교육이고 잘못쓰면 짝짓기나 바람이나 핀다.
巳戌,辰亥는 남을 보살피는 개념이다.
壬子는 깊은 사상의 의미를 절대 벗어 날수가 없다.수기가 임자로 있는것과 임진으로 있는것과 계축으로 있는 것은 모두 다 틀리다.임수가 흐를수 있는것과 탁해져 있는 것의 차이는 크다.
壬辰은 임수가 진토의 열오르는곳에 계속 물을 공급하지만 진토안에 있는 수기는 탁한것이므로 피가 탁해져서 당뇨,고혈압이 나올 수밖에 없다.
계축은 계수가 축토안에 들어가서 흐름이 탁해진다.수기의 흐름이 탁해진다는 뜻은 회전이 빠른 것이 아니다.
壬子는 속성자체가 두 글자 모두 흐르는 속성이 매우 강하고 임수에서 계수로 흘러 가므로 임수로 깊이 생각하고 계수로 창조하는 개념이다.사주에 임자가 있다면 사상이 굉장히 깊고 종교명리철학과 인연이 깊다.
庚戌이 년주에 있으면 도시로 들어오기 힘들다.경술은 개의 의미도 있지만 술월에 경금이라는 열매가 달려 있으면 쌩뚱맞는 것이다.떨어져야 될 감이 떨어지지 않고 열매로 매달려 있는 상황으로 까치밥되는 감이 아직 나무에 매달려 있는 것이다.
경술일날 어떤 사람이 찾아 왔다면 어이없고 맞지 않고 쌩뚱맞는 상황이다.좋은 직장인 삼성에 다녀도 맞지 않기 때문에 그만 두려고 한다.
경술은 남들이 하지 못하는 쌩뚱맞는 과단성이 있을수도 있다.일진으로 본다면 그놈하고 그 상황하고 맞지 않다.그래서 그만두려고 하고 안맞으니까 그만 두어야 한다.
己丑 | 辛酉 | 己酉 | 壬子 |
남자.이 사주는 전체적으로 음습하다.유자,유축으로 뻥티기를 하려는 속성을 가졌다.
이런 사주는 주로 조폭 깍두기로 갈 수밖에 없다.
辛酉 | 戊辰 | 癸酉 | 甲寅 |
여자.16살 기사년에 남자의 유혹에 빠져 결혼하고 딸하나를 출산하고 23세 병자년에 이혼하고 춤으로 사교계에서 살아간다.사주가 전체적으로 음습하다.인목에 병화가 있다고 발랄하다고 보면 안된다.寅목에는 아직 임수가 엄청나게 있다.申금에는 아직 병화가 엄청나게 있다.
그래서 갑인이 병화를 보아야 음습함에서 벗어난다.辛酉는 기술인데 병화가 없으므로 날나리 기술이다.신유시주 이므로 자식이 잘될수가 없고 이런 것이 잘못되면 쾌락의 기술이 된다.신유가 일지궁 진토로 들어오고 계유의 유금도 진토로 들어온다.기술을 써서 안방궁으로 엄청나게 불러 들어온다.
庚戌 | 丁亥 | 壬戌 | 癸丑 |
여자.암흑가에 몸담은 기녀다.전체적으로 음습하다.축술형을 하고 있고 대운은 해자축으로 흘러가고 술월의 시공이 개판이다.
庚午 | 甲辰 | 乙巳 | 壬子 |
여자.이여자도 암흑가에 나가서 기녀가 되었다.이여자는 밝아 보이지만 기녀가 된 이유는 임을 조합으로 방탕의 상이다.월간의 을목이 육해이므로 집안 몰락이며 을사로 짝짓기다.
이여자는 을목 때문에 많이 망가졌는데 하필 13세부터 대운이 계묘로 또 육해다.
甲寅 | 癸丑 | 癸酉 | 癸丑 |
이런 사주가 조폭 스타일이다.계수가 을목을 키워야 하는데 갑인이고 계축 계유로 키울 목이 없다.계수가 키울목이 없으므로 할 일이 없어 어슬렁거리면서 축토의 밤길을 돌아 다닌다.인중 병화가 있으므로 상관으로 인중 병화를 탐하고 인축으로 음습하게 당겨 오려고 한다.불법비리를 저질러서 인중병화를 탐하므로 암흑가의 조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