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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 연구/ 출애굽기(I)
1. 모세와 예수 그리스도의 비교
(1) 인격
1) 온유함(민 12:3)→ 온유하고 겸손함(마 11:29).
2) 충성됨(민 12:7)→ 충성됨(히 3:2).
3) 의분을 잘 냄(출 32:11~12)→ 의분을 표출함(마 21:12).
(2) 생애
1) 바로의 위협 속에서 출생(출1:8~2:10)→ 헤롯의 위협 속에서 출생(마 2:1~18).
2) 광야생활(출 2:15~22)→ 광야에서 40일 동안 금식(마 4:1~11).
3) 시내산 에서 얼굴 빛이 빛남(출34:30~35)→ 변화산에서 변형됨(마 17:1~8).
4) 산에서 최후를 맞이함(신 34:1~6)→ 감람산에서 승친하심(행 1:6~12).
5) 무덤의 소재가 불분명함(신 34:6)→ 빈 무덤(눅 24:1~12).
(3) 신분
1) 애굽의 왕자로 성장함(출 2:1~10)→ 이스라엘의 왕으로 탄생함(마 2:1~12).
2) 하나님의 종으로 충성함(히 3:5)→ 고난받는 종으로 헌신함(사 52:13~53).
(4) 이적
1) 물로 피를 만듦(출 7:20)→ 물로 포도주를 만듦(요 2:7~10).
2) 홍해를 건넘(출 14:21~31)→ 바다 위를 걸으심(마 14:23~36).
3) 고기와 만나를 출애굽 백성들에게 먹임(출 16:13~36)→ 오병이어로 5천 명을 먹이심(마 14:13~21).
(5) 사역
1)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해방함(출 12:50~51)→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함(마 1:21).
2) 시내산에서 계명과 율법을 선포함(출 19:~33:)→ 산에서 산상수훈을 가르침(마 5:~7:).
3) 율법의 제정자(출 19:~23:)→ 율법의 완성자(마 5:17).
4) 12지파의 족장을 영솔함(민 1:4~6)→ 12제자를 훈련함(마 10:1~4).
5) 70명의 장로를 세움(민 11:16~17)→ 70명의 전도자를 파송함(눅 10:1~4).
6) 반석에서 생수를 솟게함(출 17:1~7)→ 성령의 생수를 마시게 함(요 4:10).
7) 놋뱀을 만들어서 백성들을 치유함(민 21:9)→ 놋뱀처럼 십자가에 달리심(요 3:14).
8) 위대한 선지자(신 18:18)→ 말과 일에 능한 선지자(눅 24:19).
9) 위대한 중재자(출 32:11~14)→ 위대한 중재자(롬 8:34).
2. 영적인 성숙에 따른 모세의 생애
(1) 1세에서 40세: 육신의 양육기
1) 사건
▪믿음의 어머니에게 양육을 받음.
▪애굽의 학문을 배움.
▪민족의식으로 인해 애굽인을 죽임, 이때에 하나님께서 자신의 손을 빌어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것으로 인식함.
▪애굽인을 살해한 죄가 발각되자 미디안 광야로 도피함.
2) 교훈
모세는 믿음의 어머니에게, 양육을 받아서 하나님을 알고, 히브리인이 자신의 동포라는 의식을 갖고 있있다(출 2:11, 행 7:25).
모세는 애굽 공주의 양 아들로서, 당대 최고의 학술을 배웠다. 말과 행사가 모두 능통했다(행 7:22).
그러나 인간의 힘과 뜻과 혈기대로, 히브리인들을 돌보려다가 실패하고 좌절하여, 광야로 도피를 했다.
이는 하나님의 사역을 하는데 있어서, 육신적인 힘과 지식과 능력 등이,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암시해 준다(슥 4:6, 고전 2:1).
(2) 40세에서 80세: 영적인 자각 및 훈련기
1) 사건
▪미디안 광야에서, 십보라와 결혼을 하여 자녀를 낳음(출 2:21~22).
▪장인 이드로의 양 떼를 치면서 지냄(출 3:1).
2) 교훈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40년 동안을 지내면서, 장인의 양 떼를 쳤다(출 3:4). 모세는 광야에서 지내면서, 인간적인 힘과 지식과 능력과 혈기와 열심등으로 뭉처진, 자신을 발견했다.
모세는 광야 생활을 통해서, 수많은 것을 배웠다. 이는 모세가 출애굽의 지도자로 소명을 받았을 때에, 자신의 존재를 말하면서 머뭇거리고(출 3:11), 자신의 연약함을 변명으로 내세운 것을 엿볼 수 있다(출 4:10).
(3) 80세에서 120세: 영적인 사역기
1) 사건
▪80세 때에 호렙 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소명을 받음(출 3:1~4:17)
▪이스라엘 출애굽의 인도자가 됨(출 12:29~51).
▪시내 산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백성들에게 전수함(출 20:~40:).
▪약 40년 동안, 광야에서 출애굽 백성들을 인도하다가, 모압 평지의 느보산에서 120세에 죽음(신 34:1~8).
2) 교훈
40년 전에 자신의 뜻대로, 하나님의 일을 하려다가 실패한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 보인다.
모세는 이제 하나님의 소명을 받고,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으로 인해서 사역을 시작한다(출 3:12~4:12).
민수기 11장 17절을 통해서, 모세가 성령의 능력으로, 하나님이 맡기신 사역을 감당한 것을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인간의 힘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 사역을 행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슥 4:6, 행 1:8).
3. 10대 재앙과 관련된 애굽의 신들
(1) 피(출 7:14~25): 크눔→나일강의 수호신. 하피→나일강의 영.
(2) 개구리(출 8:1~45): 헤크트→부활과 다산의 신.
(3) 이(출 8:16~19): 셉→땅의 신.
(4) 파리(출 8:20~32): 하타콕→곤충의 신.
(5) 돌림병(출 9:1~7): 아피스와 르네비스→신성한 황소의 신. 하도르→암소의 수호신.
(6) 악성 종기(출 9:8~13): 임히텝→의술의 신.
(7) 우박(출 9:13~25): 누트→하늘의 여신. 이시스→생명의 여신.
(8) 메뚜기(출 10:1~20): 이시스→생명의 여신. 셋→곡물의 수호신.
(9) 흑암(출 10:21~29): 레, 아텐, 아툼, 호루스→태양의 신.
(10) 장자 죽음(출 11:1~12:46): 오리시스→다산의 신. 이시스→생명의 여신.
4. 10대 재앙시 바로가 보인 반응 및 교훈
(1) 물이 피로 변함(출 7:20)
▪반응: 애굽의 요술사들에게, 이적을 모방하도록 함으로서, 마음이 완악해 짐(출 7:22~23).
▪교훈: 하나님의 능력과, 인간의 사슬을 동일시하여,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음.
(2) 개구리가 애굽 전지역에 올라옴(출 8:17)
▪반응: 애굽의 요술사들도 행함(출 8:7). 이스라엘의 출애굽을 거짓으로 약속해서, 순간만 모면하고자 함(출 8:8). 그러나 다시 강퍅해 져서, 마음이 바뀜(출 8:15).
▪교훈: 하나님의 심판을 모면하기 위해서, 일시적으로 거짓 약속을 함. 그러나 심판을 피한 후에, 다시 강퍅해 짐으로서, 본래의 완악한 모습을 드러냄. 자신의 유익을 위해서, 거짓말을 서슴치 않는 악인의 모습을 보여줌.
(3) 티끌이 이가 됨(출 8:17)
▪반응: 애굽의 요술사들은, 흉내를 내지 못함(출 8:8). 그러나 여전히 마음이 완악함(출 8:19).
▪교훈: 하나님의 능력이 초자연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모방을 하려고 함. 그리고 또다시 마음이 완악해 짐. 살아서 역사를 하신 하나님을 앎에도 불구하고, 범죄하는 악인의 모습을 보여 줌.
(4) 파리 때가 땅에 가득함(출 8:24)
▪반응: 애굽 땅에서, 제사를 드리라고 타협을 함(출 8:25). 그러나 거절을 당하자, 가까운 광야에서, 져사를 드리라고 거짓 약속을 함. 이 뿐만 아니라, 파리를 없애 달라고 기도를 부탁함(출 8:28).
▪교훈: 거짓 약속을 한 경험이 있는 악인이, 자신에게 상황을 유리하도록 타협책을 씀. 그러나 신앙은 절대로 타협의 대상이 아님. 반복적으로 악을 꾀함을 보여줌.
(5) 짐승에 돌림병이 생김(출 9:6)
▪반응: 이스라엘의 짐승에게는, 돌림병이 생기지 않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여전히 마음이 완강함(출 9:7).
▪교훈: 하나님의 백성들이 보호를 받는 것을 알면서도, 여전히 마음을 굽히지 않음. 하나님의 뜻과 역사를 알면서도 배역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줌(롬 1:21).
(6) 사람과 짐승에 악성 종기가 생김(출 9:10)
▪반응: 요술사들에게도 악성 종양이 생겼으나, 계속해서 마음이 완악함(출 9:11~12).
▪교훈: 자신을 가까이서 섬기는 요술사들에게, 징벌이 임한 것을 보고서도 마음이 완고함. 그러나 여전히 악을 행함.
(7) 우박이 애굽 전역에 내려 식물들이 죽음(출 9:23~25)
▪반응: 하나님이 의로우시다고 가증되게 고백하면서, 거짓으로 출애굽을 약속함(출 9:27~28). 내리던 우박이 모세의 기도로 멈추자, 다시 마음이 완악해 짐(출 9:33~34).
▪교훈: 하나님의 심판을 순간적으로 피하기 위해서, 이전보다 더 적극적인 자세로, 하나님의 의를 거짓으로 고백함. 이는 자신에게 오는 두려움과, 불이익을 피하기 위해서,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위선으로 고백함으로서, 위선적인 태도를 보여줌.
(8) 메뚜기가 애굽 전역에 내려 채소와 나무들을 먹음(출 10:13~15)
▪반응: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고 구원을 요청함(출 10:16~17). 메뚜기가 사라 졌을 때에, 다시 마음이 완악해 짐(출 10:19~20).
▪교훈: 거짓 약속을 했던 자가, 또다시 거짓으로 약속을 함. 그러나 이전과는 달리, 실제적인 것처럼 믿도록 하기 위하여,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처럼 함. 자신의 죄를 고백하는 척함으로서, 자신을 믿도록 하려고 간계를 씀.
(9) 흑암이 애굽 전지역에 임함(출 10:22~23)
▪반응: 희생제사를 드릴 제물은, 남겨 놓고 가라고 협상을 함(출 10:24). 협상이 거절을 당하자, 완악해 짐. 모세가 다시 나타나면, 죽이겠다고 위협을 함(출 10:27~28).
▪교훈: 자신이 손해를 보지 않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지 못하게 하는 방향으로, 타협을 하려고 함. 악인은 자기 중심으로 살며, 하나님을 거역하는 모습을 보여줌. 특별히 모세의 생명을 위협한 것은, 자신의 뜻과 목적을 위해서, 남의 생명까지도 경시하는 악인의 모습을 보여줌.
(10) 애굽의 사람과 짐승의 첫 새끼가 죽임을 당함(출 12:29~30)
▪반응: 모세가 요구한 사항을 모두 들어 주고, 출애굽을 시키되 재촉하여 내어 보냄(출 12:31~33).
▪교훈: 장자가 모두 죽는, 치명적인 심판을 받은 후에야, 비로소 하나님께 항복을 함. 회개를 하지 않는 악인은, 하나님의 징벌을 통해서 멸망하게 되고, 하나님은 악인의 멸망을 통해서, 영광을 받으심.
5.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유월절의 어린 양
(1) 어린 양(출 12:3)→어린 양(요 1:29).
▪순결한 양으로 어린 양, 즉 어리고 순한 양을 가리킴.
▪이는 세상의 더러움에 오염되지 않은 순수하고 께끗하고 순종을 의미함(사 53:7).
(2) 미리 지정해 둠(출 12:3, 6)→창세 전에 지정되심(벧전 1:20).
▪유월절 어린 양은, 3일 전에 미리서 지정됨. 이는 양을 비리서 준비하는 뜻과, 그 양의 대속적인 죽음을 암시함.
▪그리스도는 창세 전에, 미리서 예비되심. 이는 성도의 구속을 위한, 하나님의 예비하심과, 사랑과 은총을 생각하게 함.
(3) 흠이 없어야 함(출 12: 5)→흠과 죄가 없으심(고후 5:21).
성도의 구원을 위한, 대속적인 죽임을 당할 어린 양은, 흠이 없어야 함.
▪흠이 있을 경우에는, 하나님이 열납하지 아니하심으로(레 22:17), 대속적인 구속사역이 이루어 질 수 없기 때문임.
(4) 죽임을 당함(출 12: 6)→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심(마 27:35~50).
▪유윌절의 어린 양은, 이스라엘의 장자를 죽음에서 건지시고,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서, 피를 흘리시고 죽으심.
▪그리스도는 성도의 죄를 짊어 지시고, 죽음을 대신 당하심(사 53:4, 롬 8:3).
(5) 뼈는 꺽이지 않음(출 12:46)→뼈가 꺽이지 않으심(요 19:36).
▪유월절 어린 양은, 온전한 대속제물로서 뼈가 꺽이지 않음.
▪온전한 대속제물이신 그리스도도 역시 뼈가 꺽이지 않으심. 이는 그리스도를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섭리가 있음(사 34:20).
(6) 피가 뿌려 져야 함(출 13:7)→피를 흘시심으로 속죄를 함(요 19:34).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레 17:11). 피는 육체의 생명과 동일함(레 17:14). 피흘림(죽음)이 있어야, 죄사함이 있음(히 9:22).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 인해서, 장자를 죽이는 재앙이 이스라엘을 지나감.
▪그리스도는 피로 인해서, 성도의 죄가 제거됨(히 10:17~18).
(7) 고기는 불에 구워서 먹음(출 13:8)→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먹음으로서 구원을 받음. 이는 성만찬 의식을 예표함(요 6:53~54).
▪고난을 상징하는 불에, 유월절 어린 양을 구워서 먹음으로, 생명을 유지할 힘을 얻음.
▪고난을 당하신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받아들임으로서 영적인 생명을 얻음.
6. 이스라엘의 달력과 현대 달력
(1) 니산(아빕)→3~4월(출 13:4).
(2) 이야르(시브)→4~5월(왕상 6:1)
(3) 시완→5~6월(에 8:9).
(4) 담무스→6~7월().
(5) 압→7~8월().
(6) 엘룰→8~9월(느 6:15).
(7) 디스리(에다님)→9~10윌(왕상 8:2).
(8) 마르헤스완(불)→10~11월(왕상 6:38).
(9) 기슬르→11~12월(느 1:1).
(10) 데벳→12~1월(에 2:16).
(11) 스밧→1~2월(슥 1:7).
(12) 아달→2~3월(에 3:7).
7. 출애굽 당시 승리의 노래
(1) 첫째 문단(출 15:1~5)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요 나의 구원.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
▪그들이 돌처럼 깊음 속에 가라 않았다.
(2) 둘째 문단(출 15:6~12)
▪주의 콧김.
▪신 중에 주와 같은 자 누구니이까?
▪땅이 그들을 삼켰다.
(3) 셋째 문단(출 15:13~16)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
▪여러 나라가 떨며 두려움에 잡혔다.
▪그들이 돌같이 침묵하였다.
(4) 넷째 문단(출 15:17~18)
▪여호와께서 직접 성소를 세우시고 다스리신다.
8. 만나와 예수 그리스도와 교훈
(1) 하나님이 주심(출 16:4, 15)→하나님께서 보내심(요 3:16).
▪하나님은 이 세상의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예수님을 보내심(요 3:16). 이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나타냄(엡 2:8).
(2) 하늘에서 내려옴(출 16:4)→하늘에서 내려 오심(요 3:31).
▪예수님은 이 땅에 속한 분이 아니라, 하늘에 속한 분이심. 이는 예수님이 하늘의 복을 가지고 오신 것을 암시함.
(3) 생명의 양식(출 16:4)→생명의 떡이심(요 6:35).
▪예수님은 죄와 사망 가운데 있는 사람들에게(요 3:23), 참 생명을 주기 위해 오심.
▪예수님을 믿고 받아드리는 자는, 생명을 얻고, 풍성한 복을 누림(요 11:25~26).
(4) 기적적인 방법으로 주어짐(출 14:15)→초자연적인 방법으로 오시고 사역하심(마 1:18~25).
▪하나님의 본체이신 예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와서, 인간들에게 참 생명을 주심은, 기적과 초자연적인 현상임.
(5) 신비함(출 16:15)→인간의 지혜로는 헤아릴 수 없음(마 11:25~27).
▪예수님은 하늘에 속한 분이심. 인간의 지혜로는, 예수님의 존재와 사역에 대해서, 알 수 없음(고전 1:20).
▪인간은 성령님의 조명과 믿음을 통해서, 예수님을 알고 신뢰함(요 16:13~14).
(6) 기다려야 함(출 16:3)→마음으로 믿고 따라야 함(요 1:12).
▪예수님은 단순히 객관적으로 인식할 분이 아니라, 주관적으로 마음에 모셔야 분이심.
▪예수님의 마음과 힘과 정성 등을 다해서, 사랑하고 따라야 함(마 16:24~28).
(7) 각 사람에게 충족됨(출 16:18)→믿는 자에게 부족함이 없이 만족함(골 2:9~10).
▪그리스도는 전능하신 분으로서, 성도들을 사랑하심.
▪그리스도를 믿고 따를 때에, 성도는 만족과 충만함을 누림(롬 8:31~39).
(8) 단 맛(출 16:31)→심령에 달콤함과 만족을 주심(고후 3:5).
▪예수님을 따르는 자에게, 세상에서 맛 볼 수 없는, 영적인 달콤함을 주심(아 2:3).
▪예수님을 신뢰하는 자는, 영혼과 육신의 만족을 얻음.
(9) 말씀에 따라서 취함(출 16:16~20)→인간적인 안목보다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야 함(롬 6:16).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오심.
▪예수님을 따르는 성도들 역시, 자신의 뜻과 유익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야 함.
(10) 광야 40년 동안 지속적으로 먹음(출 16:35)→영원토록 성도의 생명의 양식이 되심(요 6:58).
▪예수님은 구원의 주가 되실 뿐만 아니라, 성도가 구원을 받은 이후에도, 믿고 의지해야 함.
▪성도는 예수님을 믿고 의뢰할 때에, 더욱 풍성한 복을 누림.
9. 고체 부피 측정 단위
(1) 한 움큼(handful): 사람의 손으로 자연스럽게 쥔 양이다(레 2:2)
(2) 갑(kab): 랍비의 말에 의하면 세아의 1/6이다. 1.28L에 해당함(왕하 6:25).
(3) 오멜(omer): 에바의 1/10으로서 2.3L이다. 개인이 하루 먹을 양식으로 모았던 만나의 양이다(출 16:22).
(4) 스아, 세아(seah): 가정에서 사용하는 도량의 단위. 에바의 1/3이다. 7.6L이다(창 18:6).
(5) 에바(ephah): 10히멜과 같은 양이다. 23L이다. 액체의 부피를 제는 단위인 바트와 같다(출 16:36, 레 5:11).
(6) 말(bushel): 영어 성경인 NIV와 KJV와 NASB에서 사용되었다. 35L이다(마 5:15).
(7) 호멜(homer): 10에바에 해당하는 양이다. 230L이다(레 27:16).
10. 모세의 생애(출 17:1~16)
(1) 모세는 이스라엘이 애굽의 노예로 있을 때에, 레위 자손으로 태어 났다. 모세는 젊은 시절을 테베에 있는 바로의 궁전에서 보냈다. 애굽 사람을 쳐서 죽인 후에, 미디안으로 도망을 가서 살아야 했다(출 2:1~22).
(2)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40년 동안 양을 치는 목자로 보냈다. 그러던 어느 날 하나님은, 떨기 나무 불꽃 가운데서, 모세에게 나타 나셨다(출 3:2~4).
(3) 모세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애굽으로 돌아 왔다. 그리고 시내 반도로 알려진 광야로, 이스라엘을 인도했다(출 13:~19:)
(4) 모세는 시내 산에서, 하나님께로부터 10계명을 포함한, 율법을 수여 받았다(출 19:20).
(5) 모세는 40년 동안,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했다. 하나님은 이 기간 동안에, 가나안 땅에 들어 갈 수 있도록 준비를 시켰다(민 14:20~34).
(6) 모세는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약속을 받은 후에, 가나안 땅이 바라보이는 느보산에서, 파란만장한 삶을 마감했다민 27:18, 신 34:1~9).
▪≪Nadulbok≫ Church bnk Pastor.
▪Doctor of ≪Preaching≫.
▪Doctor of ≪Missiology≫.
▪≪Thailand≫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 College Professor.
▪≪Laos≫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 College Professor.
▪≪Myanmar≫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 College Profess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