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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 자동차 배터리 점핑할때 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꼭 도와주세요.
배터리를 점핑시킬려고 시동을 켜놓은채 검정색 선을 먼저연결했는데요, 불꽃이 튀더라구요, 근데 원래 조금씩은 튀는걸로 생각하고 반대쪽에 빨간색 찝게를 꽂았습니다. 근데 불꽃이 심하게 튀더니 연기가 심하게 나더라구요. 그래서 보니 바닥에 놓여져 있던 반대편 두 찝게가 서로 닿아져있더라구요.
그래서 급한 마음에 다 녹을만큼 뜨거운 선을 붙잡고 그대로 잡아댕겨서 선을 일단 뺐어요.
점핑케이블은 완전 녹았고, 연기가 자욱해졌더라구요. 그래서 너무 걱정되는데, 혹시 배터리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요? 차가 터진다거나 이런일이 있으면 안되는데요.
방전된 차가 제 차이고, 도와주실려고 하신분차에 문제가 생기면 안되니깐요.
꼭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선은 제대로된 위치에 꼽은건 확실하구요, 꼭 빨리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선이 다 녹아버렸는데, 배터리에 문제가 있으면 절대 안되자나요. 결국 그분차 + 와 - 가 서로 닿았다는 얘긴데, 그럴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그냥 잊어버려도 되는일인지요.
전문가님들, 고수님들 꼭 상세히 답변해주세요. 안심이 되는 답변이 있길 기대해봅니다. 꼭 도와주세요. 너무 불안하고, 죄송스러워서요.
답변)
스파크 되면서 스파크 된 부분이 곧 떨어졌으니 현재로서는 뭐라 말씀드릴수는 없지만 아무래도 어느정도 손상은 가겠지요..
그렇지만 육안으로 확인할길이 없으니 좀더두고 상태를 봐야 할거 같습니다.
참고로 점프선 연결은 아래 그림과 같이 + 는 + 끼리 - 는 - 끼리 연결해야 합니다.
절대로 마이너스선을 먼저 연결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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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일단 점프선만 타버리고 끝나서 천만 다행입니다.
합선된 점프선을 신속히 제거한 것도 잘하셨습니다.
합선된 상태로 시동을 걸면 베터리가 폭발을 합니다.
문제는 베터리만 폭발하면 그만인데 사람이 앞에서 점프선을 접지한 상태에서
폭발하면 베터리 커버의 파편과 베터리 용액에 의해 다치게 됩니다.
면상이 큰일 납니다. 점프선 접지를 올바르게 하였어도
점프선 상태가 불량하면 이같은 사고가 발생합니다.
점프선은 되도록 튼튼한 것으로 쓰시고 항상 선이 닿지 않았나 확인만 잘하시면 됩니다.
사람들이 흔히 베터리를 만지려면 겁부터 먹는데
잘 알고 제대로 사용하면 안전합니다.
그리고 차량이나 베터리에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순간 임펄스전압이 걸려서 전기계통에 약간의 데미지를 줄 수도 있으나
그렇다고 바로 차가 가는데 서버린다거나 갑자기 고장이 나고 그렇진 않습니다.
방전된 베터리가 잘쓰던 것인데 완전 방전되었다면
차량끼리 충전하지 마시고 따로 충전기나 베터리만 가져와서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베터리가 오래되어 자주 방전된다면 제너레이터(=알터네이터)에
부담이 되어 그것 역시 수명이 짧아지므로 교환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베터리가 약해지만 항상 제너레이터와 베터리 같이 점검하시고
항상 안전사고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별 답변이 다 있군요...
합선한 상태에서 시동을 걸면 배터리가 폭발한다??
합선이 되면 배터리가 낼 수 있는 최대의 전류가 점퍼선에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전선에 열이 발생하여 피복이 녹는거죠.
순간적으로 고열로 올라가게 됩니다.
전기용접도 비슷한 원리로 열을 발생하여 용접을 하는겁니다.
물론 배터리도 고전류를 뽑아내니 열이 많이 발생하여 폭발할수는 있습니다.
시동건다고 폭발하는게 아니구요.
고전류 순간 방전으로 인해 배터리의 손상이 예상되지만 장시간 둔것이 아니기에 큰 문제는 없고 단지 수명이 좀 짧아질 수 있습니다.
현재 별 문제가 없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답변)
답변중 합선된체로 시동걸면 터진다.....ㅎㅎㅎ
예전에 일부로 합선시켜서 차량용접도하구 다녔는데 물론 임시방편이지만
어이없는 답은 안쓰시는게...ㅡ.ㅡ
답변)
진짜 폭발하는 거 본 적이 있습니다.
배터리 내부는 염산과 증류수가 혼합된 액체가 들어져 있으니
폭발될 시 기기의 부식을 유발하져.
일단 전선이 녹은 것 부터 설명 드리고...
걍 읽으면서 보십쇼..
옴의 법칙 V=IR에서
전선이 합선되니깐.R이 거의 0에 가까워졌으니
V=12볼트=무한대 암페어 X 0에 가까운 저항...
요래서..큰전류가 흐른게 아니고 측정할 수 없는 전류가
공급되어져서 전선이 녹고 그랬습니다..
제거 잘 하셨네요..
일단 님의 차는 배터리가 방전이 된 상태이니 내비두고..
배터리는 외관을 보십쇼..
균열이 있는지 아닌지? 배터리 수명 인디케이터(녹색)확인
인디케이터 없음 할 수 없고...
인디케이터 정상이고 균열없음. 그냥 시동 거십쇼..
세루모터가 회전하면 배터리는 살아 있는 거니깐...
테스터기로 찍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데...
님이 전기에 지식이 없는 거 같으니..그럴 수도 없고...
정비사의 도움을 얻고자 한다면..보험회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받아봄이
공짜로 확인하는 방법이겠습니다...
추가 질문 환영함.....아.......궁금해.
답변)
발전기나 배터리의 문제도 문제지만 ,
시동이 걸려있거나 키가 ON되어 있는 상태에서,
점프를 대는 것은 옳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스파크가 일어나게 되면 순간 과전압이 생기거나 역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차량의 ECU(전자제어 컴퓨터)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현재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다행입니다만...
자주가시는 정비업소에 들리셔서 전압체크는 한번 받아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점프를 대실땐 대주는 차나 받는 차 모두 키off 상태에서 점프선을 연결해주세요.
비가 많이 옵니다 .안전운행 하시고요 ....
답변)
아 저는 밧데리가 폭파하는 이유를 정확이 알려들이죠
밧데리를 충전해보신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저 밧대리 한 20개 터지는거 직접 보고 폭파도 시켜 봐씁니다.
밧데리가 폭파하는 이유는 밧데리 내부에 충전물때문입니다 묽은 황산때문입니다
밧데리는 묽은 황산, 납판과 구리판&격리판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충전시 수소 가스가 발생합니다 역시 +,- 합선시에도 수소 가스가 발생합니다. 어느정도 상식이 있는분들이라면 수소가스만 있다고 해서 폭파하지는 안습니다 수소 가스가 폭파할려면 스파크가 필요하죠
그러나 점프시 합선이 일어나서 스파크가 발생해도 폭파는 쉽게일어나지않습니다 .이유는 밧데리안에서 폭파할만큼에 수소가스가 발생하지않아기 때문입니다 수소가스가 발생할려면 밧대리 +,-를 합선시키고 약 10분정도 경과하면 밧데리가 상당희 열밧으면서 끓것입니다 이때 수소가스가 발생하는거죠 이때 스파크가 튀면 바로 폭파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지금 승용차에 끼어지는 밧데리는 삼투합장치가있는거라서 잘 폭파안합니다 .요즘승용차에장착하는 밧데리는 반영구방식이죠 한번 장착하면 밧데리 수명이 다될때까지 밧데리에 보수가 필요없습니다 그러나 대형차량들은 아직도 밧데리가 보수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밧데리액을 보충하고 충전도 하고여 ....
승용차를 운전하는 오너시라면 밧데리가 폭파하거나 열이발생하거나 하는일은 없을것입니다 점푸시에 간단한 스파크도 차량에 어떤악영향도 주지않으니 너무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답변)
전자제품에 무리가 당연히 갑니다
또, 밧데리 수명이 단축됩니다
그러나, 님에차가 현재 이상이 없다면 당장은 이상은 없습니다
폭팔 가능성은 밧데리가크나 현재의 상황으로는 거의 불가능상태이니 걱정마시구요
혹, 오디오쪽 불이 희미해지거나 꺼진부분이 있을수있으니 확인해보세요
경험상으로 오디오쪽이 가장많은 이상을 느낍니다
다음은 휴즈가 나간다거나 하지요....
또있다면 연비가 안좋아질수있습니다 왜냐하면, 센서들이 미세한 전류와 전압으로
신호를 보내는데 오차가 심해져 연비가 안좋아질수가 있지요....
절대로 마이너스선을 먼저 연결하지 마세요!
차량전체가 마이너스선인데
빨강색 플러스선이 차체에 닿아있다면 불꽃튀기 쉽상입니다!
첫댓글 겨울철 자동차 차량용 베터리 점프선 연결하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