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경쟁의 시대, 협동조합으로 꿈꾸라
영광 협동조합 교육
1월 9일(목) 오후 7시 농협본점 3층에서 영광 협동조합 교육 2차 강좌가 열렸습니다.
이번에는 ‘협동조합의 이해와 7원칙’이라는 주제로 최혁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본부장님이 강연을 하셨습니다.
저번주 강의는 그간 개인적으로 협동조합을 공부했던것이 무색할 만큼 몰입할 수 밖에 없는 명강의였습니다. 또한 협동조합에 대한 기본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참여자분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참고로 최혁진본부장은 한국 협동조합 운동의 메카라 불리우는 원주에서 오랫동안 협동조합 일을 해온 현장 전문가로 협동조합기본법 시행 이전부터 수많은 강연을 통해 협동조합의 다양한 경험과 사례들을 현장에 전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 12월 20일(금) ‘줄탁동시, 협동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협동조합 1차 강좌는 50여명의 지역분들이 참여하여 이남곡 선생님의 협동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함께 공유하였습니다.
이날 강연에서는 협동조합을 시작하기 전 우리가 가져야 할 마음자세, 즉 협동할 수 있는 마음의 상태로 되는 것이 먼저 되어야 협동을 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자기와 다른 방식으로 일하는 다른 사람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이 되는 것 즉‘서(恕)’가 필요하고 그 다음 자기 일에 자발적으로 전념할 수 있게 되는 ‘충(忠)’이 필요함을 이야기 했습니다.
이번주 영광 협동조합 교육 강좌는 1월16일(목) 3차 강좌 ‘국내와 국외의 협동조합 사례’를 마지막으로 마칩니다. 강사분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정재민 팀장님이십니다.
앞으로 참여하신 분들의 설문을 통해 올해 안에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담아 2차 교육을 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교육에 참여하신분은 강의 자료를 드립니다.
강사의 강의료에 보태기 위해 참가비 2,000원을 모금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