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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해군 항모의 발로 움직이는 항모용 수송기 C-2A Greyhound입니다.
[C-2A Greyhound는 항모에서 운용하는 수송기로 carrier on-board delivery (COD)를 위한 병력 28명이나 최우선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함재기 이다]
C-2A Greyhound는 항모에서 운용하는 수송기로 carrier on-board delivery (COD)를 위한 병력 28명이나 최우선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함재기입니다. 우선순위의 주요화물은 환자외에도 특수한 저장품, 제트엔진, 애프터버너등을 수송합니다. 적재량은 합계 최대 10,000 파운드이며 후부에 대형 랩프를 통해 적재와 하역이 가능합니다.
작전중인 항모에 필요한 부품, 보급품과 인원 및 우편물 등의 수송을 담당하는 항모 함상 수송기(COD) C-2A는 C-1A 트레이더의 노후화 및 C-1에는 탑재할 수 없던 대형엔진과 로터블레이드 같은 대형화물의 탑재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초기형은 1966년부터 1968년 까지 19기가 생산되었으며 현재 12대가 사용중이다. 노후화로 퇴역하는 C-1A 대체와 C-2A의 감소에 대응하고자, 1983년에 39대를 추가 조달키로 결정, 1985년 부터 1989년까지 조달되었다.
[1950~60년대 초반 함모의 수송기로 사용되었던 C-1A 트레이더의 의 모습 C-2A는 C-1A 트레이더의 노후화 및 C-1에는 탑재할 수 없던 대형엔진과 로터블레이드 같은 대형화물의 탑재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
신형 1호기는 1985년 1월 16일에 롤아웃하여 같은 해 5월부터 배치되었다. C-2A는 상반각이 없는 수평미익과 동체의 보강, A-6의 노즈랜딩기어를 채택한것 이외에는 기본적으로 E-2C와의 공통화를 도모하고 현대화 되었다.
[C-2A는 상반각이 없는 수평미익과 동체의 보강, A-6의 노즈랜딩기어를 채택한것 이외에는 기본적으로 E-2C와의 공통화를 도모하고 현대화 되었다]
페이로드는 C-130에 약 1/4에 불과하지만 본격적인 리어로딩램프 도어를 설치하여, MAC 규격의 463L 팔레트 3개 또는 하프 팔레트 5개를 적재할 수 있다. 항속력의 증가와 더불어 기수에는 공중급유용 프로브가 설치되었으며 캐빈 내부에도 대형 연료 탱크를 추가 장착할 수 있다.
[C-2A 의 페이로드는 C-130에 약 1/4에 불과하지만 본격적인 리어로딩램프 도어를 설치하여, MAC 규격의 463L 팔레트 3개 또는 하프 팔레트 5개를 적재할 수 있다. 항속력의 증가와 더불어 기수에는 공중급유용 프로브가 설치되었으며 캐빈 내부에도 대형 연료 탱크를 추가 장착할 수 있다.]
현재 미해군의 특수전 능력강화에 따라 C-2A도 MC-130처럼 SEAL팀을 수송하는 특수전 항공기의 임무도 일부 담당하고 있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좁은 항모에서 운용하기 위해 C-2A 역시 주익을 접을수 있다]
전폭:24.56m
전장:17.32m
전고:5.14m
페이로드:4,540kg(함상)
최대속도:574km/h
순항속도:482km/h
항속거리:2,890km
승무원:3명
미해군 항모의 메신저 C-2A Greyhound 수송기
[사출갑판에서 사출중인 C-2A의 모습을 연속촬영한 모습 C-2A는 형제기인 E-2 가 그렇듯 좁은 항모에서 운용하기 적합하게 설계된 함재기이다]
1. 개발역사
Northrop Grumman C-2A Greyhound 는 E-2 Hawkeye 조기경보기의 프레임을 이용하여 C-l Trader 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항모용 수송기로 프로토타입의 첫비행은 1964년 11월에 있었고 첫번째 기체가 1966년 인도되었습니다.
[Northrop Grumman C-2A Greyhound 는 E-2 Hawkeye 조기경보기의 프레임을 이용하여 C-l Trader 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항모용 수송기이다]
그후 원형의 C-2A기들은 1973년부터 전부 오버홀을 거쳐 운용수명을 연장하였습니다.
1984년 기존의 기체프레임을 대체하는 39대의 새로운 C-2A 공급계약이 체결됩니다.
이들 기체들은 기존 항공기와 똑같이 보이지만 기골과 항법장비들은 전부 지속적으로 개량된 것으로 1987년까지 구형 C-2A는 전부 없어지고 새로운 모델들이 1990년까지 조달됩니다.
[착륙하기위해 어래스팅후크를 터치다운한 C-2A의 모습 C-2A는 다른 수송기들이 해내지 못한 좁은갑판에서의 이착륙이 모두 용이한 유일한 수송기중 하나이다]
2. 임무
C-2A Greyhound는 미해군 유일의 carrier-onboard-delivery (COD)기로 최우선 화물과 인원을 수송하기 위한 기체로 항모의 통상 작전배치기간인 6개월간 2대의 배속기체는 1,000시간의 비행시간과 5천명의 인원및 450톤의 화물을 수송합니다.
[C-2A 는 작전중인 항모에 필요한 부품, 보급품과 인원 및 우편물 등의 수송을 담당하는 항모 함상 수송기(COD) 로 C-1A 트레이더의 노후화 및 C-1에는 탑재할 수 없던 대형엔진과 로터블레이드 같은 대형화물의 탑재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초기형은 1966년부터 1968년 까지 19기가 생산되었으며 현재 12대가 사용중이다. 노후화로 퇴역하는 C-1A 대체와 C-2A의 감소에 대응하고자, 1983년에 39대를 추가 조달키로 결정, 1985년 부터 1989년까지 조달되었다. 2010년 현재 약56기의 C-2A기가 활동중에 있다]
C-2A기는 태평양함대지역에 VRC-30 비행대가 대서양지역에는 VRC-40 비행대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 VRC-30 : 모기지 Naval Air North Island, CA , 12대의 C-2A로 태평양과 중앙사령부, 일본의 키티호크항모까지 관할
- VRC-40 : 모기지 Naval Air Station Norfolk, Va.
3,형상
[C-2A 의 페이로드는 C-130에 약 1/4에 불과하지만 본격적인 리어로딩램프 도어를 설치하여, MAC 규격의 463L 팔레트 3개 또는 하프 팔레트 5개를 적재할 수 있다. 항속력의 증가와 더불어 기수에는 공중급유용 프로브가 설치되었으며 캐빈 내부에도 대형 연료 탱크를 추가 장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MC-130 처럼 네이버씰들을 위한 특수 임무기로 개조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C-2A Greyhound 는 항모를 기지로 하는 carrier on-board delivery (COD) 로 최우선 화물, 최고 28명의 인원 혹은 20명의 들것에 실린 환자를 수송할 수 있습니다.
[이륙을 준비중인 C-2A의 모습 C-2A는 약 4.5톤의 화물이나 28명의 인원을 수송할수 있으며 최대 25톤의 화물을 실어나를수 있다]
또한 공수낙하 수색구난(SAR)장비와 환자수송을 위한 의료설비등도 수송할 수 있습니다. 다른 어떤 COD기보다 적재량이 뛰어난 C-2A기가 최우선으로 수송하는 품목은 특수재고품, 제트엔진 부품과 애프터버너등이 있습니다.
최대적재량이 4.5톤으로 항모에서의 캐터펄트 이륙과 어레스팅을 통한 착륙으로 20G의 중력이 가해지므로 적재물들은 새장처럼 단단하게 기체에 고정되어야 하며 기체후부에는 대형의 램프도어가 있으며 파원윈치에 의해 화물은 신속하게 적재및 하역이 가능합니다.
4,기타장비들
[C-2A는 기본적으로 E-2C의 조종석과 동일하다. 물론 레이더에 관계된 없다 C-2A는 취역한지 40여년이 넘은 기체지만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현대화가 이루어져 있어 조종이 어려운것은 아니다. 다만 좁은 갑판이 이착륙해야 하는 만큼 이에 대한 훈련을 받은 조종사만이 조종이 가능하다]
C-2A는 다양한 통신장비및 무선항법자비를 가지고 있어 세계곳곳의 군용및 민간용 항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장비는 HF, VHF, UHF등을 갖추며 무선항법장비는 GPS, TACAN, 듀얼 VOR, UHF/DF, LF/ADF, 기상레이더, 도플러레이더, 2개의 항모접선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급이륙중인 C-2A의 모습 C-2A의 이륙에는 다른 함재기들과 같이 증기식 캐터펠터를 이용 사출된다.]
자동비행장치는 고정적인 방향으로 직접비행가능하며 3단계고도조정기기 고도유지장비등으로 구성됩니다.
승무원은 기장, 부기장및 승무원조장과 로드마스터등 4명입니다.
[항모갑판위에 착륙하기 위해 어레스팅후크를 펴고 착륙중인 C-2A의 모습 좁은 갑판에 착륙하기 위해 C-2A의 화물무게는 철저하게 측정되어 실려진다]
C-2A기는 지속적으로 통신장비, 항법장비, 조작기기들이 업그레이드되고 Critical 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 (SLEP)사업을 통해 경제적임이 입증되어 향후 20년간 항모수송기로 운용될 예정입니다.
5. 일반 제원
제식명 C-2A
주임무 Carrier-on-board delivery (COD) aircraft
제작사 Grumann Aerospace Corp.
가격 $38.96 million
엔진 Two Allison T-56-A-425 turboprop engines
출력 4,600 shaft horsepower each
길이 17.3 meters
높이 5 meters
익폭 80 feet, 7 inches / 폴딩시 29 feet, 4 inches
최대이륙중량 25,650 kg
최대적재량 항모운용시 - 8,600 pounds / 지상운용시 - 10,000 pounds
순항속도 553 kmph
상승한도 9,100 meters
항속거리 2408 km
- 1,040 nm (1,200 miles)/ 8,600 pounds freight
- 1,560 nm (1,796 miles) / Ferry mission
항법장비들
AN/APN-234 Weather Radar
LTN-211 Omega Navigation System
AN/ARN-126 Radio Receiving Set (Navigation)
AN/APN-233 Doppler Navigation System
N15F210B (Dukane) Underwater Acoustic Beacon
OA-8697/ARD UHF Radio Direction Finder
AN/ARC-175 VHF Voice Radio System
미해군 항모의 택배차~ 항모용 수송기 C-2A Greyhound
번역 및 정리 미라지나이트 (미라지의콤프방 www.compmania.co.kr)
항공모함은 바다를 떠다니는 거대한 도시로 미해군의 니미츠급 항모의 경우 만재함재량이 10만톤이 넘고 내부에서 활동하는 인원들만 6천여명이 넘는 그야말로 인간이 만들어낸 가장 최대의 인공 구조물중 최고라 하겠습니다.
[현대전에 있어 항공모함이 지닌 공격력은 실로 어마어마하다 할수 있다. 미해군의 항공모함 한척의 전투력은 웬만한 중소국가의 공군력을 능가하거나 필적할 수준이며 이런 항공모함 전대하나면 웬만한 중소국가는 한순간에 쑥대밭으로 만들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공격력을 지닌다]
당연 이 떠다니는 인공섬에 들어가는 물자량은 엄청날 수밖에 없는데 주기적으로 보급선이 와서 탄약이라던지 항공기용 연료 그리고 식량이나 필요물자등을 공급받지만, 기타 우편이라던지 특히 급히 필요한 항공기용 엔진등 급송을 요구하는 물자들은 별도의 수송기를 통해 공급받을수밖에 없습니다.
[현존하는 가장 크고 우수한 성능의 항모인 미해군의 니미츠급 항모의 경우 1기당 1,500톤의 무게를 갖는 C-13-1이라는 증기 캐터펄트를 4개 사용하고 있으며 약 76m의 짧은 활주로에서도 30톤의 함재기를 2초만에 시속 0Km에서 이륙에 필요한 충분한 양력을 얻을 수 있는 속도인 256Km로 가속시켜 밀어낼 수 있는 힘을 가진다. 이를 2톤 정도의 고급 대형 승용차로 환산하면 약 2,400m까지 날릴 수 있는 것과 같은 운동에너지를 얻는것과 같다.]
하지만 한정된 크기의 항모갑판에서 물자를 싣고 이륙과 착륙을 할 수 있는 수송기는 그종류가 매우 한정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항공모함의 갑판이야 길이 약 100미터 폭 10여미터에 불과하니까요…
[니미츠급에는 총 4개의 사출장치가 장착되어 있으며 주간에는 약 30초당 1기씩 사출이 가능하다.]
니미츠급에는 주간에는 37초마다, 야간에는 1분간격으로 함재기 2대를 발진 시킬 수 있으므로, 최초 발진을 포함하여 1분 수초만에 4대의 함재기가 이륙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니미츠급 항모에서 필요한 비행갑판 길이는 이함을 위해 76m, 착함을 위해 100m를 사용하며 과거에는 주로 직선형 갑판으로 설계되다 이런 경사각을 준것은 1970년대 포레스탈 급에 이르러서 이다. 갑판에 경사각을 줌으로써 사출과 동시에 착륙이 가능하게 되었다 예전 직선형 갑판의 경우 착륙시 이륙이 불가능하거나 반대로 이륙시 착륙이 힘들었다. 왜냐고..? 이륙할라고 기다리는데 뒤에서 착륙하면 충돌할테니까..]
그렇다고 10여척에 불과한 항공모함에 운영하기 위해 별도의 수송기를 따로 개발한다는 것도 쉬운일이 아닌지라 일찌감치 미해군은 이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게 됩니다.
[1950~60년대 초반 함모의 수송기로 사용되었던 C-1A 트레이더의 의 모습 C-2A는 C-1A 트레이더의 노후화 및 C-1에는 탑재할 수 없던 대형엔진과 로터블레이드 같은 대형화물의 탑재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
바로 1960년대부터 사용해온 E-2C 호크아이의 기체를 이용한 수송기의 개발이 바로 그것이였죠..
[C-2A는 상반각이 없는 수평미익과 동체의 보강, A-6의 노즈랜딩기어를 채택한것 이외에는 기본적으로 E-2C와의 공통화를 도모하고 현대화 되었다]
C-2A Greyhound 라 불리는 수송기의 개발은 그런 이유로 개발되어진 항모용 특수임무수송기 입니다.
항모는 앞서 이야기했듯 한정된 공간에서 이착륙을 해야하기 때문에 통상적인 수송기는 아예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좁은항모에서 운용을 위해 C-2A는 주익을 접을수 있다]
그렇다고 이를위해 별도로 항모에서 사용가능한 수송기를 개발하기에는 달랑 10여척의 항모용 수요 가지고는 배보다 배꼽이 커질 것은 자명한 일!!!
이에 해군용 조기경보기인 E-2C 호크아이를 개발한 노스롭그루만사는 좋은 아이디어를 냅니다.
바로 항모의 조기경보기로 사용중인 E-2C의 기체를 이용하는것이였죠.
이는 E-2의 등에 메단 거대한 레이돔을 떼어내고 동체의 폭과 길이를 늘려 수송기로 개조해낸것입니다.
이 수송기는 C-2A Greyhound 라 불리며 1964년 11월18일 첫비행에 성공하여 1966년부터 미해군의 항모에서 운용되기 시작합니다.
C-2A Greyhound는 E-2의 동체를 개조한것이므로 두 기체의 호환성이 뛰어나 E-2 조종사라면 쉽게 이 기종을 조종할 수 있고 정비성 역시 뛰어났습니다.
[C-2A Greyhound는 E-2의 동체를 개조한것이므로 두 기체의 호환성이 뛰어나 E-2 조종사라면 쉽게 이 기종을 조종할 수 있다]
특히 Allison사의 T-56-A-425 터브프롭엔진을 2기 장착하여 출력 약 4,600 마력으로 약25톤의 다양한 물자나 최고 28명의 인원 혹은 20명의 들것에 실린 환자를 수송할 수 있습니다.
[C-2A에 장비된 Allison사의 T-56-A-425 터브프롭엔진을 2기 장착하여 출력 약 4,600 마력으로 약25톤의 다양한 물자나 최고 28명의 인원 혹은 20명의 들것에 실린 환자를 수송할 수 있다.]
또한 공수낙하 수색구난(SAR)장비와 환자수송을 위한 의료설비등도 수송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떤 COD기보다 적재량이 뛰어나기에 제트엔진 부품과 애프터버너등을 항모로 급송하는 택배역활을 맡고 있기도 합니다.
C-2 그레이하운드는 최대적재량이 4.5톤으로 항모에서의 캐터펄트 이륙과 어레스팅을 통한 착륙으로 약 20G 의 중력이 가해지므로 적재물들은 새장처럼 단단하게 기체에 고정되어야 하며 기체후부에는 대형의 램프도어가 있어 파원윈치에 의해 화물들을 신속하게 적재 및 하역이 가능합니다.
[C-2A 는 1966년 첫 배치이후 꾸준하게 개량되어왔는데 특히 엔진의 개량과 최근에는 8엽의 프로펠러가 장착되어 더욱더 속도가 빨라지게 되었다]
C-2는 다양한 통신장비및 무선항법장비를 가지고 있어 세계곳곳의 군용및 민간용 항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장비는 HF, VHF, UHF등을 갖추며 무선항법장비는 GPS, TACAN, 듀얼 VOR, UHF/DF, LF/ADF, 기상레이더, 도플러레이더, 2개의 항모접선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자동비행장치는 고정적인 방향으로 직접비행가능하며 3단계고도조정기기, 고도유지장비등으로 구성됩니다.
승무원은 기장, 부기장및 승무원조장과 로드마스터등 4명입니다.
C-2A기는 지속적으로 통신장비, 항법장비, 조작기기들이 업그레이드되어 C-2A가 1966~1968사이에 생산되어 배치되었으며 이후 엔진을 강화하고 프로펠러를 기존의 4엽에서 8엽의 터보프롭팬으로 교체한 C-2R 타입이 생산되어 배치되어 있습니다. 1966년 첫배치이후 현재까지 총 58기의 C-2 기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C-2A들은 낮은기체 가격과 편리성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E-2C 기체들과의 공통성등을 따져보니 여전히 매우 경제적임이 입증되어 Critical 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 (SLEP) 수명연장사업을 통해 향후 최소 20년간 이상은 여전히 항모용 수송기로 계속 운용될 예정이다]
최근에는 더 멀리 날수 있고 속도로 빠르며 탑재량도 많은 V-22 오스프리등에 밀려 점차 퇴역이진행중에 있지만, 여전히
C-2A들은 낮은기체 가격과 편리성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E-2C 기체들과의 공통성등을 따져보니 여전히 매우 경제적임
이 입증되어 Critical 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 (SLEP) 수명연장사업을 통해 향후 최소 20년간 이상은 여전히 항
모수송기로 계속 운용될 예정입니다.
C-2A 일반제원
Primary Function Carrier-on-board delivery (COD) aircraft
Contractor Grumann Aerospace Corp.
Unit Cost $38.96 million
Propulsion Two Allison T-56-A-425 turboprop engines; 4,600 shaft horsepower each
Length 17.3 meters
Height 5 meters
Weight Max. gross, take-off: 25,650 kg
Cruising Speed Max.: 553 kmph
Ceiling 9,100 meters
Range 2408 km
Crew Four
참고싸이트
아카데미과학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
비겐의 군사 무기사진 전문 블로그 - 야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
위키백과사전 (http://en.wikipedia.org/wiki/Aircraft_carrier)
http://en.wikipedia.org/wiki/Nimitz_class_aircraft_carrier
http://www.boeing.co.kr/ViewContent.do?id=12822
http://www.airforce.mil.kr/ (대한민국 공군)
http://kits.kitreview.com/f15ereviewdw_1.htm
http://gustav.x-y.net/htmbox(2)/kits/(r)f-15e(1).html (정기영님의 홈페이지 가장 정확하고 방대한 에어로 모형 싸이트중 하나!)
참고서적
KODEF 군용기 연감 ( 2007년 10월11일 도서출판 플래닛미디어 양욱 지음)
F-15K SLAM EAGLE
(2007년 6월20일 도서출판 플래닛미디어 양욱외 ISBN 978-89-92326-18-6))
Future Weapon (군사연구 황재연 정경찬 저자 2008.5.25)
2007 한국군 무기연감 (군사연구 황재연, 박재석, 김정환 2006.10.15일 초판)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1.11.25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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