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페지기 인사드립니다.
지난달에 이어 2023년 7번째 답사를 하려고 합니다.
7월에는 한성백제박물관을 답사합니다.
서울은 약 500년간 백제의 수도였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공주, 부여와 달리 백제역사와 관련성이 크게 부각되지 못했었습니다. 하지만 1986년 아시안게임, 1988년 서울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몽촌토성 발굴, 1999년 풍납토성의 재발견, 석촌동고분군 정비 등을 통해 서울지역에서 백제 유물이 대량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발굴결과를 바탕으로 풍납토성과 몽촌토성, 석촌동고분군을 중심으로 한 백제의 문화와 역사를 널리 알리기 위해 한성백제박물관이 2012년 4월 개관되었습니다.
하지만 한성백제박물관은 백제역사만 전시한 것은 아닙니다. 서울특별시가 문화재청의 협조를 얻어 개관한 박물관이므로, 구석기부터 삼국시대까지 서울의 고대사를 소개하는 박물관이기도 합니다.
한성백제박물관에서 가장 넓은 공간인 1층 제2전시실에서 한성백제관련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지만, B1층 전시관에는 구석기시대부터 마한역사까지, 1층 제3전시실은 서울지역 고구려와 신라 역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별전시실에서는 현재 청화백자 유물을 전시 하고 있습니다.
이번 답사에서는 특별전시실을 제외한 1~3전시실을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4월 풍납토성 답사에 이어 백제 역사를 살펴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박물관 답사는 다른 답사에 비해 빨리 지칩니다. 다행히 한성백제박물관은 중간 중간 쉴만한 곳이 많이 있습니다. 자주 쉬면서 중요 전시물을 중심으로 답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성백제박물관 답사는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후 시간과 기상이 허락되면(너무 더우면 포기) 주변에 있는 몽촌토성 일부를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허락되시는 분은 참석해주셨으면 합니다.
답사 일시 : 7월 15일(토) 오후 2시
모임 장소 : 한성백제박물관 입구 (풍납토성 성벽 전시물이 보이는 곳)
참가 회비 : 2만원 (자료집제공)
** 자료집을 출력해야 하므로, 참석하실 분은 미리 아래 계좌로 송금해주셨으면 합니다.
** 국민은행 019-21-0964-618 김용만 입니다.
** 송금 후 010-2258-0740로 문자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참가자 성함)
감사합니다.
카페지기 拜上
첫댓글 참석합니다 ㅎㅎ
이번 답사에서는 석촌동 백제고분군 발굴에 참여하셨던 분으로 부터 석촌동고분군 최신 발굴 성과를 들어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