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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 초기 단계부터 기술협력, 부품 공급 등으로 진출 필요 -
- NTI, 스콜코보 산업단지 등 러시아 정부 지원 확대 -
□ 시장 일반개황
ㅇ 무인자동차 및 자율주행의 주요 요소 : 센서, GPS, 광선레이더(거리측정), 비디오 카메라, 선후방 레이더 등
주: 상기 무인자동차 사진은 Toyota Prius 모델 |
자료: TAdviser, 러시아 인터넷 포털 및 분석 기관(http://tadviser.com/index.php/Article:0pt_pilot_(unmanned_vehicle
ㅇ 2019년 기준 무인자동차 세계 산업규모는 542.3억 달러이며 2026년까지 10배 증가 전망
- Allied Market 연구소에 따르면, 세계 무인자동차 산업규모는 2026년까지 5,566억 달러에 이를 것.
- 현재 무인자동차의 자율주행은 베이에지언 이론을 바탕으로 한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알고리즘 기술임.
- SLAM 알고리즘과 DATMO(Detection and traking of moving objects)는 구글 Waymo에서 개발
· 구글은 동 기술 지적재산권을 두고 Uber사에 소송한 바 있으나 2017년부터 SLAM 기술력을 무료 사용토록 허가
ㅇ 무인자동차의 상용화에 대한 대표적인 부정적 의견은 일자리 상실과 해커 공격에 의한 대형사고임.
-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자연재해나 재난으로 접근이 어려운 위험 지역 내 물자 운송, 인건비 절약, 중앙 통제 및 카셰어링으로 연료 및 도로 사용 감소, 노동력(운전) 투자 감소 및 장애인 이동력 확대 등임.
무인자동차 및 자율주행에 대한 장단점(일반적 의견)
장점 | 단점 |
자연 재해 및 기술 재앙 또는 군사 작전중 위험 지역 내 물자의 운송 | 운전자의 위기 상황에서의 경험 부족 |
운전자 급여 절약으로 인한 화물 및 사람의 수송 비용 감소 | 전문가들에 따르면, 사고가 발생할 경우 누가 책임을 져야하는가(무인 자동차 또는 소유자)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 |
교통류의 중앙 통제 및 카셰어링 개발 시스템으로 인한 연료 소비량 및 도로 사용량 증가 | 운전 관련 직업 소멸 |
운전 시간 절약으로 개인의 업무 처리 및 휴식 시간 증가 | 차량 컴퓨터로 인해 보행자와 불가피하게 충돌할 수 있는 희생자 수에 대한 윤리적 문제 |
저시력 또는 장애인의 이동력 향상 | 해킹에 취약한 소프트웨어의 신뢰도 |
도로 사고 및 피해자 최소화 | 차량 운전 능력의 상실 |
자료: When Should Your Driverless Car From Google Be Allowed To Kill You?(https://www.forbes.com/sites/timworstall/2014/06/18/when-should-your-driverless-car-
from-google-be-allowed-to-kill-you/#30bd7553fa5b)
ㅇ 무인자동차의 자율주행을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3D지도 데이터 축적, 차량-사물통신(V2X), 5G 통신, 관련 법제화, 사이버위협 해결 등이 필요한 상황
- 미래형 ICT 현실화(사물통신, 5G 등), 3D 지도 자료축적, 법적 소송 상세법 수립, 해킹에 따른 재난 방지 등에 대한 기술 개발이 우선적인 상황임.
- 5G 인프라 구축은 2018년 10월부터 Verizon사가 미국에서 최초로 구축하였으며 2019년 4월부터 한국(서울)에서 개통되었고,유사한 시기에 스위스 주요도시(로잔, 제네바, 취리히)에도 시범 운행 시작하였으며 중국도 현재 테스트 중임.
-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은 차량과 도로상황(신호등, 도로표기, 타 자동차 등)이 상호 정보교류되는 것임.
- 3D 지도는 현재 타당성 조사(F/S) 중이며, 세계 주요 도로 상황(수백만 km)을 사진, 동영상, 주행 상황으로 자료 축적하는 것.
- 자율주행에 대한 법제화 및 규제는 미국이 가장 발달시켰으며 2011년 네바다 주에서 처음으로 수행 시작
- 자율주행에 대한 사이버 공격에 대해 러시아 Kaspersky Lab.에서 개발한 안티 바이러스 및 해커 예방 프로그램을 자율주행에 적용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음.
무인자동차 자율주행을 위한 이슈
ㅇ 무인자동차 자율운행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현재까지 부정적인 상황
- 2016년 Tesla의 자율주행 시범운행 중 사고로 운전사가 사망한 사건 발생
- 안전주행에 대한 미국의 AAA 재단 조사(2018년) 결과, 미국 성인의 70%가 자율 주행은 위험하다고 답변하였으며, 2017년 조사결과가 동일한 답변으로 63%였다는 점을 감안, 오히려 사회적 불안감은 높아진 결과임.
ㅇ 사회적 부정적 인지도에 불구하고, Tesla, Mercedes-Benz, Audi, Ford, BMW 등의 다국적 자동차 제조사는 2021년까지 무인자동차를 상용화할 계획
- 상기 제조사들의 후발주자는 Toyota, Uber(Volvo 협업), Gett(Volkswagen 협업) 등임.
- 세계 무인자동차 상용화 목표 상으로는 2035년까지 연 3,040만 무인자동차가 운행되는 것임.
연 무인자동차 운행 증가 추이(목표)
자료: J’son & Partners Consulting, 2017
ㅇ 무인자동차 제조 및 개발 분야에서는 Tesla, Mercedes-Benz, Google, Uber(Volvo) 등이 앞서있는 상황임.
- 무인자동차 제조로는 Tesla, Mercedes-Benz사가 주도 하고 있고, 소프트웨어에서는 구글 사가 주도중이며 도로 통신 데이터 축적 면에서는 Uber(Volvo 협업)가 앞서고 있음.
- 지역적으로는 미국이 제조면에서 가장 앞서 있으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는 아시아와 유럽이 주도하고 있음.
세계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기술력 보유 기업 현황
기업명 | 국가 | 기업 활동 | 무인 기술 개발 | 러시아 시장 진출 | |
자동차 제조업체 | |||||
Tesla, Inc. |
미국 | · 2003년 설립된 자동차 및 에너지 기업 · 자회사인SolarCity의 태양 전지판 제조를 통한 전기자동차 제조 전문 기업 · 기업이익: 214억 6,100만 달러(2018)
| · 2014년 첫 출시된Tesla Model S 의 자동 조종 장치 · 소프트웨어는 자체 생산하지만, 하드웨어는 수입(Bosch, Samsung 칩) · 타사와 동일하게 복합 라이더 레이저 센서 대신 전기 자동차, 레이더 및 초음파 센서 주변에 장착된 8대 카메라 사용 · 2016-2019동안, 6건의 사고 발생. 그 중 4건의 운전자 사망 · 2019년 4월, Tesla Model 3을 제외한 모든 신형 자동차에 자동 조종 장치 장착 예정 |
X | |
Honda Motor Co., Ltd. |
일본 | · 1946년 설립 · 2001년, 일본 내 2위 자동차 제조업체로 성장 · 2015년, 세계 8위 자동차 제조업체로 성장 | · 2017년 12월, 자사 무인 자동차 개발 발표 · 향후 5년 프로젝트를 위해 중국 기업인 SenseTime과 파트너 체결 · 2020년까지, 자율주행 자동차 출시 예정 · SenseTime은 카메라로 주변을 감지 및 분석하는 인공 지능(AI) 기술 개발 중 |
X | |
Volvo, Baidu |
스웨덴 중국 | · Volvo: 1927년, Volvo 그룹사 스웨덴에 설립 · 2010년부터 중국 Geely Holding Group이 Volvo 자동차의 과반수 주식 소유 · Baidu: 2000년 설립된 중국의 다국적 기술 기업으로 인터넷 기반 서비스 및 제품과 인공 지능(AI) 전문 기업 | · 2018년 11월, 스웨덴 기업 Volvo와 중국 기업 Baidu는 무인 자동차를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 스웨덴은 하드웨어(자동차, 장비) 담당, 중국은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담당 |
X | |
현대자동차, Cisco Systems, Inc. |
한국 미국
| · 현대자동차: 1967년 설립돼 32.8%의 자회사인 KIA Motors와 100 % 소유의 고급 자회사인Genesis Motor와 함께 현대 자동차 그룹 설립 · Cisco: 1984년 설립되어 네트워킹 하드웨어 및 통신 장비 제조 | · 2019년, 현대는 네트워크 기술 공급 업체인 Cisco가 설계 및 구축 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아키텍처를 통합한 하이퍼 연결 차량 출시
| · Yandex 및 현대모비스는 러시아 내 무인자동차 공동 개발 예정 | |
General Motors |
미국 | · 1908년 설립 · 2018 년 기업이익을 기준으로 미국의 최고 기업을 선정하는 ’Fortune 500’ 중 10 위 차지 | · 2019년, 택시용 페달 및 무페달Cruise AV 로봇의 대량 생산 여부를 결정 예정 |
X | |
Toyota Motor |
일본 | · 1937년 설립 · 2018년 9월 기업이익 기준으로 세계 6위 기업
| · 2018년-2019년, 무인 택시 개발에 5억 달러(2018년), 10억 달러(2019년) 각각 투자 | · Toyota Prius는 모스크바 – 카잔 구간의 시험 운행용으로 Yandex에서 사용된 무인자동차 | |
Ford 0ptnomous Vehicles |
미국 | · 2018년 설립된Ford의 자회사 · 무인 자동차 개발 전문 기업 | · 2023년까지 무인자동차 개발에 40억 달러 투자 예정(2017년 인수한Argo AI에 대한 이전에 발표된 10억 달러 투자 포함) |
X | |
무인자동차용 소프트 및 하드웨어 개발 기업 | |||||
Waymo L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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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 · 자율주행 개발 기업으로 Alphabet Inc.의 자회사 · 2016년 12월, 자회사로 독립하기 전 Google 프로젝트로 설립 | · 2017년 4월,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의 시험 운행 시작 · 2018년 12월 5일, 상업용 자율주행 차량 서비스 "Waymo One" 공식 출시. 피닉스 거주자에 한해 어플을 사용한 픽업 요청 가능 |
X | |
삼성전자 |
한국 | · 2018년 1월, 무인자동차Drvline 플랫폼 출시 · 이는 2017년 80억 달러에 인수한 Harman International과의 공동 개발의 결과 | · Drvline: 차량과 통합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개방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세트 · 플랫폼 구성 요소 중 하나인 교통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카메라 시스템(차선 이탈 경고, 정면 충돌 방지 경고, 보행자 감지) |
X | |
Robert Bosch GmbH or Bosch |
독일 | · 1886년 설립 · 핵심 분야: 모빌리티 솔루션(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소비재(가전제품 및 전동 공구), 산업 기술(작동 및 제어), 에너지 및 설비 기술 | · Bosch 0ptmotive Cloud Suite: 차선 진입을 위한 운전자 경고 시스템, 예측 진단 시스템, 지능형 주차 시스템 및 로봇 비서 서비스 플랫폼 (2017년 개발) |
X | |
LG 전자 | 한국 | · 1958년 설립돼 4개 사업 단위를 구성: 가정용 오락, 이동 통신, 가전제품 & 공기 솔루션 및 자동차 부품 | · 2017년 무인자동차용 4G(LTE) 네트워크 기술 개발 프로젝트인LTE V2X 발표 · 개발 내용: 차량-차량(V2V), 차량-사람(V2P) 및 차량-도시 인프라 (V2I) 간의 상호작용 시 고속 4G 네트워크 사용 |
X | |
운송 네트워크 기업 | |||||
Gett |
이스라엘 | · 2008년 설립돼 고객을 교통, 상품 및 서비스와 연결하는 온디맨드(on-demand) 이동성 기업 · 현재 이스라엘, 러시아 및 영국 전역의 120 개 도시 내 운영중 | · 2016년 Volkswagen는 Gett에 300만 달러 투자 · 파트너십 체결: Gett-마케팅 담당 및Volkswagen-무인자동차 개발 담당 | · 2016년, 모스크바에 인공 지능 및 무인자동차 기술 개발 센터 설립 예정이라고 발표 | |
Uber Advanced Technologies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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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 · Uber Division은 2019년 4월 19일 무인 자동차 기술 개발을 위해 설립 · 기업 비용 72억5000만 달러로 추산 | · 2017년, 최대 24,000대의 Volvo 무인 자동차 인수 발표 · Uber Advanced Technologies Group을 설립하기 위해 10 억 달러 투자 · Softbank 기술을 보유한 Toyota 자동차 회사 및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Denso Corporation이 회사 설립에 참여 |
X | |
Lyft, Inc. |
USA | · 2012년 설립 · 미국의 640개 도시 및 캐나다의 9개 도시 내 운영 · 차량 탑승을 제공하는 Lyft 모바일 어플 개발 | · 2016년, General Motors와 자율주행 자동차 파트너십 체결 · 2017년, Ford와 파트너십 체결 · 2019년, Lyft는 Waymo의 자율주행 자동차 10 대를 피닉스 외곽 지역의 카헤일링(car hailing) 플랫폼에 배치할 것이라고 발표 | X | |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
□ 러시아 시장 개요
ㅇ 2019년 KPMG(네덜란드 소재)의 무인자동차 준비지수(Readiness)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는 25개 국가 중 22위 차지
- KPMG 무인자동차 준비지수의 기준(Parameters)는 법제화 및 규정, 혁신 기술 발달도, 인프라 구축, 소비자 심리(수용도) 등임.
- 제 1위 국가는 네덜란드(Yandex 본사 소재), 2위는 싱가포르, 공동 2위는 노르웨이, 4위는 미국
- 한국은 13위로 일본보다 3순위가 낮고 호주, 이스라엘보다 1-2위 높음.
자료: KPMG(2019년 세계 국가별 무인자동차 준비지수)
ㅇ 러시아 정부는 2014년부터 무인자동차 자율주행에 대해 지원을 본격화
- 2014년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NTI(국가 기술 이니셔티브)을 통해 러시아의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기대한다고 발표한 바 있음.
- NTI를 통해 2035년까지 2.1조 달러가 투입 예정이며,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프로그램은 0ptNet 에 해당됨.
러시아 NTI 내용
프로그램명 | 내용 |
EnergyNet | 지적 서비스, 일반 인프라의 자율적 통합으로 생산자 및 전력 소비자의 생태계 조성 |
FoodNet | 회사별 물류시스템으로 식품 및 제품 생산, 유통에 대한 종합적 구조 구축 |
SafeNet | 신규 개인 보안 시스템 |
HealthNet | 보건 기술 |
AeroNet | 무인 우주 항공 장비 기반 구축 및 서비스 |
MariNet | 세계 해상 운송 관제 기능 및 마스터링 기술을 글로벌 분산 지능형 시스템으로 구축 |
0ptNet | 무인 기술 및 솔루션 시장 |
FinNet | 분권 금융 및 통화 시스템 구축 |
NeuroNet | 차세대 정보 교환, 두뇌 지식 및 자원 활용 |
ㅇ 러시아는 2021년 9월부터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합법화가 목표
- 동 법제화를 위해 ‘안전 및 고품질 도로’ 프로젝트 추진 중
-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합법화 이전에 2020년까지 스마트 시티 기술력을 도로교통 시스템에 응용하겠다는 목표도 추진 중
- 2024년까지 55개 지정도로에서 무인자동차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이 가장 활발한 곳은 모스크바 시와 타타르스탄 공화국임.
ㅇ 2015년부터 러시아 민간 기업들의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개발 상황은 아래와 같음.
- Kamaz PJSC와 Cognitive Thechnologies사는 2015년 초부터 협업하여 Kamaz 무인자동차 제조 프로젝트 추진 중. 2016년9월CT사는 C-Pilot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플랫폼을 구축
- 2017년 Yandex사는 자율운행 택시를 처음으로 시범 주행하였고, 2018년 모스크바에서 카잔(타타르스탄)까지 테스트 주행을 실시했으며 이스라엘 기술력을 도입, 스콜코보 단지와 카잔 대학교 내 Innopolis에서 자율주행 기반 교통시스템을 연구 중임.
· Yandex사는 2019년1월 CES쇼(라스베가스)에서 자체 기술력을 장착한 무인자동차를 선보인 바 있으며, 2019년 3월 현대 모비스 부품 장착 무인자동차 제조 협업 MOU를 체결
- 2015년부터 Volgabus와 Ryazan Avrora Robotics사는 Matreshka라는 무인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중이며, 자율주행 버스 및 전지형(All terrain) 자율주행차 개발에 주력
러시아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개발 기업 현황
기업명 | 기업 정보 | 무인 기술 개발 참여 | 기업 이익(USD) | 사진 |
Avrora robotics lab (랴잔) | - 2008년, "랴잔주 라디오 공학 대학" 고등 전문 교육 FSBEI 개발자의 연구 및 개발로 설립 - 스콜코보 재단 소속 - 자율주행 자동차 및 로봇용 소프트웨어 및 운영시스템 개발 전문 기업 | - 2016년, 농업용 Avrora 자율 주행 트랙터 시험 운행 - 2018년, 무인 제설차 수정 및 시험 운행 | 15,300 | |
BMG Holding(Volgabus 브랜드) (볼고그라드) | - 1995년 설립 - 전기 버스를 포함한 버스 설비 제조 업체 - 볼고그라드 소재 | - 2015년, "Matrёshka" 개발: 상업용 무인 차량 플랫폼 - 2019년, 무인 ATV 개발. 수륙양용이며 1.6m 높이의 수직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 1,070만 |
무인 ATV |
OJSC KAMAZ | - 1969년 설립 - 나베레주녜 첼니 소재 러시아 브랜드의 트럭 및 엔진 제조업체 - 캡오버 트럭으로 유명
| - 2015년, Cognitive Technologies Company와 공동 개발한 무인 자동차의 첫 번째 시험운행 시작 - 2018년, 카잔에서 KAMAZ-1221 ShATL (광범위 적응 운송 물류) 무인 버스에 관한 프레젠테이션 개최 - 인공지능의 전기 기계는 110km/h의 속도로 주행 가능 | 22억 |
KAMAZ-1221 ShATL |
YANDEX.TAXI | - 2011년 설립 - 러시아, CIS, 중부 유럽, EU, 아프리카 및 중동 전역에서 차량 호출 서비스(ride-hailing)를 운영하는국제 IT 기업 - 자율주행 기술의 세계적인 선두 개발 기업 | - 2017년, 겨울철 자율주행차량의 첫 시험운행 실시 - 카잔 대학교 캠퍼스 이노폴리스 내 무인 택시 출시 - 2019년 1월 4-11일, CES 전시회 참가자들을 위한 무인자동차 운행(미국 네바다 주) | 1억 3,810만 | |
Cognitive Technologies | - AI기반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사 - 모스크바(러시아)에 1993년 설립돼 러시아 내 R&D 센터 및 동유럽 내 사무실 보유 | - 2015년, Kamaz와 무인 자동차 공동 출시 - 2017년, 자율 주행 농업 기계용Cognitive Agro Pilot 시스템 개발 (트랙터 및 콤바인) | 3,300만 |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
ㅇ 러시아의 무인자동차 제조를 위해 주로 수입하는 부품은 라이더, 카메라, 레이더 장치 등임.
- 라이더는 레이저 펄스를 발산하고, 그 빛이 주위의 대상 물체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것을 받아 물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장치임.
- Yandex사는 Velodyne(미국) 라이더 장비(Puck VLP-16, Velodyne LiDAR)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동 장비의 가격대는 4,000달러-12,000달러임.
ㅇ 러시아는 NTI를 통해 위험지 및 열악한 환경용 자율주행 차량 개발도 시도 중
- NTI 프로젝트 중 Winter City 프로그램 내 무인 설상차량 개발 사업도 포함되어 있으며, 2018년 12월 러시아 최초로 Ryazan 지역에서 무인 설상차 시범 운행 실시
- Agrobot이라는 소형 트랙터로, 동 트랙터가 상용화될 시 러시아 전지역 제설 속도가 35% 향상될 것으로 전망
□ 현지 기업기관 인터뷰
ㅇ Gett 택시 서비스 관련자에 따르면, Volkswagen과 협업은 2016년부터 본격화되었고 3억달러 이상이 무인자동차 자율주행 프로젝트에 투입된 상황
- 무인자동차 택시 상용화는 향후 5년-7년 내 가능할 것이며, 20년 이내 공공 운송수단은 자율주행 운행으로 100% 대체될 것.
□ 유용정보
ㅇ 무인자동차 자율운행 및 부품 공급 관련 러시아 유망 전시회는 전통적인 자동차 및 부품 박람회인 MIMS이며, 최근 예카테린부르크 시 국제 혁신기술 박람회인 INNOPROM도 관련 파빌리온 개장
유망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MIMS 0ptmechanika Moscow 2019 |
품목 | 러시아 및 동유럽 지역의 자동차 부품 및 예비 부품, 장치 및 차량 유지 보수 제품 |
개최 장소 | 러시아 모스크바 엑스포 센터 |
개최 날짜 | 2019년 8월 26-29일 |
주최 | ITEMF Expo |
웹사이트 |
전시회명 | INNOPROM 2019 |
품목 | - 적층 가공 - 전력공학 기술 - 기계 공학용 기기 설비 및 부품 - 자동화 및 IoT |
개최 장소 |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 불러바드 엑스포 |
개최 날짜 | 2019년 7월 8-11일 |
주최 | Formika expo |
웹사이트 | https://www.innoprom.com/ |
□ 시사점
ㅇ 러시아는 Yandex와 같은 대기업 위주로 무인자동차 제조에 나서고 있고, 소프트웨어 외에는 부품 및 장비 현지조달이 어렵기 때문에 현대 자동차와 같이 현지 프로젝트 추진사와의 기술협력 및 장비 공급으로 진출을 고려해야 할 것
ㅇ 러시아 무인자동차 제조 및 자율주행 상용화는 기후조건 및 열악한 도로 사정으로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이나 정부주도 개발 프로젝트 건수가 증가하고 있어 개발단계부터 진출이 필요할 것
카자흐스탄 여행 : WWW.cis-tour.com
자료: TAdviser(http://tadviser.com/index.php/Article:0pt_pilot_unmanned_vehicle), Forbes, 각종 관련 기사(https://www.theguardian.com/technology/2014/jul/16/google-fbi-driverless-cars-leathal-weapons-0ptnomous, https://www.alliedmarketresearch.com/0ptnomous-vehicle-market, https://www.0ptstat.ru/news/37170/, https://tass.ru/interviews/5739311) KPMG(https://home.kpmg/xx/en/home/insights/2019/02/2019-0ptnomous-vehicles-readiness-index.html), GTA,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