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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도담교실 원문보기 글쓴이: 도담공부방
프로그램 |
기능보강 |
-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된 사업으로 서 지원금이 사용 기간 내에 지출되는 사업 - 단년 프로그램으로, 성공적으로 수행될 경우 기관의 일상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사업 - 1년 단위 사업 (최초지원 포함, 3회까지 동일지원 가능) - 신청금액 중 인건비는 20% 이내, 기능보강비는 30% 이내, 관리비는 10% 이내로 함 |
- 장비 및 이동수단(차량) 구입, 시설 개․보수 등의 사업에 대한 지원 - 최소 조건부 신고시설의 기준을 갖추어야 함 - 연속지원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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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프로그램
- 프로그램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을 의미함.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와 기능보강비(장비구입, 시설 개․보수비), 관리비(사무비 등) 일부를 신청금액에 포함하여 신청할 수 있음.
- 사업 특성상 인건비 비율이 높은 사업일 경우 비율 조정이 있을 수 있음.
나. 신청사업에 대한 기관 자부담 비율
- 기능보강(시설 개․보수, 장비구입 등)사업의 경우 총사업비의 20%이상 자부담을 원칙으로 함.
- 프로그램의 경우 자부담이 없어도 신청 가능함.
다. 동일사업 지원
- 프로그램 사업의 경우 동일 사업에 대해 3회까지 계속해서 신청․지원받을 수 있으나, 지원액은 전년도 지원액에 비해 축소될 수 있음
2. 프로포절 작성에 있어서의 일반적인 원칙
1) 지원금액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버린다.
신청기관의 지원최대금액에 대한 집착이 결국 프로그램의 연속성을 떨어뜨리고
일관성을 훼손시켜 백화점식 프로그램을 만든다.
2) 프로포절 작성자의 업무 성취가 가능한 범위에서 작성한다.
작성자의 의도와는 다른 팽창 프로그램과 예산으로 결국 선정된다 하더라고 작성자
에게 성취감을 주기 보다는 숙제로 전락한다.
3) 지원주체의 프로그램 평가기준 숙지
(필요성, 참신성, 적합성, 실현가능성, 자원동원성 등)
4) 사실에 입각한 진실을 기록
Ⅲ. 프로포절의 작성의 요령 (A 시설의 사례)
1. 기관현황(* 2매 이내로 작성)
1) 설립목적 및 연혁
① 설립목적
② 연혁
2) 조직 및 직원체계(조직표 및 현황표로 제시)
① 조직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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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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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국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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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행정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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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개발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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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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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치료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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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급식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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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리담당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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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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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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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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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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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관리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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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관리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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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관리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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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연구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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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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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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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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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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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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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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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직원현황
구분 |
계 |
원 장 |
사무 국장 |
간호사 |
물 리 치료사 |
사회재 활교사 |
영양사 |
촉탁 의사 |
생활재 활교사 |
취사원 |
세탁원 |
남 |
12 |
1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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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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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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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 |
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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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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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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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2 |
1 |
계 |
38 |
1 |
1 |
1 |
1 |
1 |
1 |
1 |
28 |
2 |
1 |
3) 기관의 주요사업내용
사업부문 |
사업내용 |
비 고 |
장애인 시설보호 |
장애유형 중 지체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시설보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생활재활교사 2인당 4.7명의 장애우들이 담당되어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생활이 이루어지고 있다. |
기초생활수급자 66명과 실비자 6명 |
의료재활 서비스 |
물리치료실, 운동치료실, 간호사실을 운영하고, 촉탁의사의 정기적인 검진과 일일 건강체크 등 종합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촉탁의진료 주2회 치과의진료 주1회 |
교육재활 서비스 |
지역사회와 연계한 특수학급 운영 및 생활자들의 특성의 취미를 반영한 각종 교육프로그램을 개별화하여 실시하고 있다. |
주 6회 실시 |
장애인 상담 서비스 |
장애에 대한 상담과 이를 통해 장애인의 고충을 완화하고 재활의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
수시 |
영적재활 서비스 |
교회 및 공소등을 설치․ 운영하고, 주일예배, 수요예배, 찬양 및 성경 배우기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 종교적인 활동을 보장함으로서 하나님을 알고 더 나아가 구원의 확신을 심어주고 있다. |
주3회 실시 |
사업부문 |
사업내용 |
비 고 |
일상생활 서비스 |
신변처리훈련 및 생활장애인들의 급식 및 각종 생활 보조 등의 일상생활서비스를 제동한다. |
수시 |
사회재활 서비스 |
생일잔치, 소풍, 영화․축구․뮤지컬 등 문화관람, 및 여가활동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회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월 1~2회 |
후원홍보사업 |
후원회와 편집부를 운영하여 시설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홍보활동과 후원회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
분기별 소식지 인쇄 및 발송, 후원홍보사업 실시 |
4) 연간 총예산 : 2001년 577,271,120원 / 2002년 993,159,000원
(단위:원)
세 입 |
세 출 | ||||
구 분 |
내 역 |
구 분 |
내 역 | ||
2001년(결산) |
2002년(예산) |
2001년(결산) |
2002년(예산) | ||
계 |
577,271,120 |
993,159,000 |
계 |
577,271,090 |
993,159,000 |
정부보조금 |
525,635,460 |
928,840,000 |
사 무 비 |
431,866,460 |
681,355,000 |
법인보조금 |
6,764,300 |
24,000,000 |
재산조성비 |
32,569,260 |
39,483,000 |
기타후원금 |
931,000 |
1,200,000 |
사 업 비 |
103,450,320 |
259,789,000 |
사업수입 (대상자이용료포함) |
12,894,740 |
19,800,000 |
예 비 비 |
|
100,000 |
기타수입 |
31,045,620 |
19,319,000 |
기 타 비 |
9,385,050 |
12,432,000 |
5) 외부지원금 현황(정부, 기타 민간기관으로부터 지원받은 모든 사업)
사업계획서의 기관현황은 기관의 공신력과 활동사항, 기관의 규모, 전반적인 운영방향 및 사업내용 등이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
2. 사업계획
프로그램 사업명은 대상, 목적, 방법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이는 프로그램 명만 보고 누구를 위하여, 무슨 일을, 어떻게 해 나가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내용도 참신해야 하지만 프로그램명칭을 참신하게 작명하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예 : 성인정신지체인의 자립기능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지역사회 자원개발을 위한 자원철(resource file) 개발 및 보급). |
1)사업명 : 대상, 목적, 방법 등이 나타나도록 함.
(예, 장애인어머니의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예) 중증장애인의 취미활동을 통한 감각통합기능향상 및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부제 : 한 걸음씩 이루어 가는 꿈)
2)사업개요 :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간략하게 서술함.
(10줄 내로)
3)사업의 필요성 (1매 이내 작성)
사업의 필요성은 문제 및 욕구, 그리고 기관의 상황, 지역환경 등이 고려되어 작성되어야 한다. |
XXX에서 생활하고 있는 장애인들은 대부분이 중증지체장애인이며 와상장애인이 상당수에 이르러 정신지체 중증요양시설과 비교해 볼 때 프로그램수행에 많은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육, 취미, 사회통합 등의 프로그램의 실시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고 있다. 그 반면 의료서비스나 일상생활을 훈련시키는 것보다는 보조해주는 서비스위주로 대부분의 서비스가 집중되어져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장애인 스스로 자신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기 매우 힘들다.
전체 72명의 장애인 중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46명, 어느 정도라도 보행 가능한 장애인이 16명, 와상 장애인 10명이며 그중 양손 및 한 손 사용 가능한 장애인 29명으로 본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는 장애인은 40% 밖에 못 미친다.
이런 중증장애인 시설에는 생활 기간이 길어질수록 일상생활 스트레스나 정신적 신체적 통증으로 인해 무기력하게 생활하거나 부정적 사고와 공격적 행동 양상이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취미활동프로그램을 통해 감각기능 및 표현력을 향상시켜 다양한 욕구를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정신적 안정을 도모하여 자존감을 향상시켜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삶의 자세로 일상생활을 하는 데 활력을 주고자 한다. 특히 지역사회에서 전시회를 통해 외부인에 대한 저항력을 감소시키고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본 시설을 지역사회에 알림으로 인적․물적 자원을 개발하고 지원체계를 구축함으로 사회통합의 기회로 만들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3. 서비스대상과 인원수
① 일반집단(general population) 계획의 대상지역 내에 거주하는 그리고 그 문제의 속성과 관련이 있는 전체인구집단 ② 위험집단(at-rist population) 일반집단 중 해당 문제에 노출 위험이 있는 집단 ③ 표적집단(target population) 수립하려고 하는 프로그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구체적인 인구집단 ④ 클라이언트 집단(client population) 해당 프로그램이 실시될 때 실제 그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소비자 |
1) 대상자 선정기준
대상구분 |
서비스대상자산출근거 |
단위수(명) |
일반대상 |
경상북도거주 장애인 수 |
80,930 |
위기대상 |
XXXX재단 장애인 수 |
160 |
표적대상 |
안동XXX 장애인 수 |
72 |
클라이언트수 |
안동XXX생활자 중 프로그램 대상자 |
18 |
2) 대상자 특성
안동XXX에서 생활하고 있는 장애인들은 대부분 중증의 지체장애인들로 신체적 운동능력이 떨어져 신변처리 및 근력과 관절의 기능이 약하다. 또한 심리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상태이며 프로그램을 하려는 의지나 의욕이 약하고 외부환경에 대한 위축감과 두려움을 크게 느껴 활동하는데 많은 제약을 받고 있으므로 사회성 결여의 원인이 되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25명의 장애인들 또한 이러한 문제를 갖고 있어 대상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대상자들에게 취미활동을 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갖고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며,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준다.
3) 대상자 구성현황
반 명 |
성 명 |
성별/연령 |
장애등급 |
기 타 |
한지 공예 (6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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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44 |
지체 1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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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36 |
뇌병변1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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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29 |
정신지체2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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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45 |
지체1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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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30 |
뇌병변2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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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49 |
뇌병변1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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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을 이용할 수 있으며 약간의 도움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 | ||||
요리교실 (6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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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38 |
정신지체2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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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22 |
지체3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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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31 |
정신지체2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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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37 |
정신지체1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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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28 |
정신지체1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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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49 |
정신지체2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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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이 되며 한 손 또는 양손이 가능한 장애인으로 가사일을 조금이라도 가능한 분 | ||||
지점토 (6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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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38 |
정신지체1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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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19 |
뇌병변1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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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39 |
정신지체1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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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24 |
지체1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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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 |
지체1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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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44 |
뇌병변2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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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손 또는 두 손 사용 가능한 장애인 |
4. 사업목적 및 목표
목적·목표는 프로그램이 변화시키려고 하는 상황이나 문제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며, 또한 프로그램 활동의 결과로서 기대 되는 현 수준으로부터의 변화의 정도 등도 포함된다. 프로그램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목적과 목표가 분명해 진다. 정의된 문제는 신청프로그램이 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과 연관된다. 문제의 원인은 신청프로그램이 달성해야 할 목표와 연관되는 것이기 때문에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경우 목표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수 있다. 따라서 신청한 프로그램이 해결하고자 하는 표적집단의 문제 및 욕구가 반드시 정의되어야 하고, 그 문제의 원인이 명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정의와 원인은 선행연구 혹은 경험적 근거에 의해 논리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1. 목표 수립의 개요 1) 신청 프로그램 목적, 목표, 세부목표(예: 제목-성인정신지체장애인 직업적응훈련) *목적 : 프로그램이 이루고자 하는 이상적인 방향성 제시(장애인의 사회통합) *목표 : 목적을 보다 구체화한 지향점으로 한 가지 이상으로 작성(장애인 직업능력 향상, 장애인의 대인관계능력향상)하는 것이 바람직함. *세부목표 : 목표에 따른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고, 현실적이며, 계량화된 목표(신체 활동, 지역사회생활훈련, 기본공구 작동기술, 집단토의, 기본적 인지기술) 2. 목적 설정시 유의점(고려 사항) ① 증상이 규명되고 확인된 문제의 정의 ② 어떤 원인요소에 어떻게 개입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개입수준 ③ 문제의 양상과 범위에 따른 클라이언트 집단의 성격과 규모 ④ 해결해야 할 문제나 욕구가 어디서 연유되었는가를 설명하는 인과관계 ⑤ 목표설정의 한계와 지침을 제공하는 기관의 정책 ⑥ 넓은 의미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 3. 목표(objective) 설정의 기준 - 절대적 목표 :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가 완전히 제거되든지 아니면 바람직한 상태가 누구에게나 이루어지든지를 목표달성의 기준으로 삼는다. (예, 전염병, 문맹퇴치) - 상태적 목표 : 현 상태에서 비율상의 향상을 성취기준으로 택하는 경우(예, 장애인취 업율 10%증가) 목표설정은 자원 및 문제의 심각성, 현실적 개입방법의 제한 등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4. 목표의 유형 ① 결과(과업) 목표 - 총괄(과업)평가 결과(과업) 목표는 서비스가 제공된 후 Client의 상태와 그 변화의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삶의 질의 변화란 행위적 변화, 지위의 변화, 기술의 향상, 자아 인식의 변화 등 다양한 측면으로 파악 될 수 있다. ② 과정(활동) 목표 - 형성(과정)평가 과정목표는 결과목표를 산출해 내기 위해 수혜 클라이언트의 수를 정하거나 프로그램 수행시간을 정하는 것 등의 서비스 투입을 정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
(1)사업목적
중증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취미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아를 발견하고 감각적 기능향상과 심리․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지역사회 문화활동 참여를 통해 사회성발달과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2) 신청사업 목표
목표1 : 다양한 취미활동을 통해 감각적 기능 및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세부목표1 : 장애인들의 감각기능 능력정도 및 표현력을 측정하여 기준지표
로 삼는다.
세부목표2 : 취미활동(한지공예, 지점토공예, 요리교실)을 통해 감각기능을
향상시킨다.
세부목표3 : 취미활동(한지공예, 지점토공예, 요리교실)을 통해 자신의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목표2 : 취미활동을 통해 심리적 안정도모와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세부목표1 : 장애인들의 욕구에 따른 서비스 제공으로 즐거움을 제공한다.
세부목표2 : 취미활동을 통한 일상생활상의 스트레스 해소하여 심리적 안정
을 도모 한다.
목표3 : 취미활동의 장소를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실시함으로써 사회성 발달과 사회적응력 향상을
도모한다.
세부목표1 : 취미활동의 장소를 지역사회에 확대하여 실시함으로서 외부환경에 대한 저항력을
감소시킨다.
세부목표2 : 중증지체장애인과 외부인이 함께 지역사회문화참여를 함으로써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5. 사업내용
1. 프로그램설계 프로그램설계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치밀한 설계안을 작성하는 단계이다. 여기서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전체 단계에 걸쳐서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떤 일을 수행해야 하고, 어떤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진행시켜야 하는 가를 적절한 순서로 배열하면서 전체적으로 세밀하게 기술한다. 프로그램 설계는 프로그램의 실행뿐만 아니라 평가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방침이나 절차의 준거, 프로그램 관리운영방안 등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수행되어야 할 제반활동과 요소에 대해서도 보다 구체적으로 면밀하게 기술하여 작성되어야 한다. 2.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시방법 먼저 프로그램의 형태와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기간, 간격, 소요시간, 장소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프로그램의 일정표를 제시하여야 한다. 즉 진행일정표에 따라 프로그램 매개체, 사회복지사, client의 역할까지도 구체적으로 명시할 수 있다면, 프로그램 담당자가 원활하게 프로그램을 진행시킬 수 있다. 3. 개입목표별 프로그램의 내용 및 수행방법 이론 및 경험적 기반에 의해 각 목표별 프로그램 내용을 서술하고 기술적 기반에 근거해 수행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 내용과 수행을 위한 스탭의 역할과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아래의 내용들을 명시하여야 한다. ① 프로그램을 하기 위하여 제기되는 "어떻게(How)"부분을 서술한다. ②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운영과정을 구체적으로 묘사한다. ③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원이나 자원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④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저항이나 방해요소를 제시하여,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토록 사전 정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⑤ 수행과정상 보강물로써 외부지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4. 프로그램 수행인력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수행역할에 대해 총괄, 조정, 협조 등으로만 명시하고 있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에서 담당하는 역할이 명시되어야 한다. 또한 워커의 능력에 따라 프로그램의 효과가 좌우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 수행 역할에 관련된 경력이나 훈련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한다. 할당시간의 경우, 주 단위의 전체시간 중에서 담당자가 신청프로그램에 투자하는 시간을 명시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수행역할에 대해 총괄, 조정, 협조 등으로만 명시하고 있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에서 담당하는 역할을 명시해야 한다. 또한 스탭의 능력에 따라 프로그램의 효과가 좌우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 수행 역할에 관련된 경력이나 훈련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야 한다. 할당시간의 경우, 주 단위의 전체 시간 중에서 담당자가 신청 프로그램에 투여하는 시간을 명시하여야 한다. |
1)세부사업내용(* A시설의 예)
① 한지그림 및 공예
일정 |
목표 |
담당자 |
사업진행내용 |
비고 |
3월 |
사전평가 및 공예학습장과 계약체결 학습도구 구입 |
손XX 최XX |
․대상자 사전평가실시 및 한지공예학습장과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을 계약한다. ․학습도구 구입 |
|
4월 1주 매주 2시간씩 실행 |
한지공예를 알자 |
손XX 유XX 박XX 허XX |
․한지그림 및 공예를 둘러보며 한지의 이용도를 전체적으로 파악한다. ․일반종이와 한지와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
카메라 |
3주 |
밑그림을 그리며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현한다. |
손XX 정XX 김XX 유XX |
․한지를 떼어보며 어떤 모양이 나오는지 연습해 본다. ․종이 위에 자신이 그리고 싶은걸 그려본다. |
한지그림준비재료 |
5월 1주~3주 |
밑그림 위에 한지를 떼어 붙인다. |
손XX 최XX 김XX 유XX |
․자신이 그려놓은 그림 위에 한지를 떼어 붙힌 다. |
준비물 |
6월 1주 |
한지그림완성 |
손XX 강XX 문XX 김XX |
․첫 번째 한지 그림을 완성한다. ․자신의 그림을 여러 사람 앞에서 설명한다. |
카메라 |
6월 3주 |
한지로 만든 일상생활용품을 알아본다. |
손XX 김XX 구XX 지XX |
․한지로 어떤 생활용품을 만들 것인가 생각하고 선택한다. ․선택한 용품 초안을 만든다. |
생활용품재료 |
7월 1주 ~8월 1주 |
한지로 일상생활용품 만들기 중간평가 |
손XX 정XX 송XX 이XX |
․한지로 일상생활용품 만들기 한다.
․중간평가 |
생활용품 재료 |
8월 3주 |
일상생활용품 완성 |
손XX 최XX 정XX 김XX |
․한지로 만든 일상생활용품 완성한다. |
카메라 |
9월 1주 |
한지로 사람인형을 만든다. |
손XX 배XX 정XX 김XX |
․한지로 만든 인형 작품을 둘러본다. ․또 다른 나를 인형으로 만들어보다. |
딱종이 및재료 |
9월 3주 10월 3주 |
한지로 사람인형을 만든다. |
손XX 권XX 박XX 김XX |
․한지로 사람인형을 만들고 완성하여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
|
11월 1주 |
작품 전시회 |
전체직원 |
문화의 거리(조흥은행앞)에서 전시품을 전시한다. |
카메라 |
11월 3주 |
한지그림 및 공예 참여자 평가 |
전체직원 |
․평가 양식에 맞게 참여자 평가를 한다. |
평가지 |
(* 2006년 공동모금회 예시)
①(세부)목표 |
②투 입 |
③산출근거 | ||||
프로그램 |
수행방법 |
시행 시기 |
수행 인력 |
참여 인원 |
시행횟수 시간 | |
1-1. 다양한 특별활동기회 제공 |
문화체험 “박물관 탐험” |
우리둥지 아동을 대상으로 문화체험 기회부여 (중앙박물관, 역사박물관 등 견학) |
4월, 9월 |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3명 |
30명 |
연2회 각 8시간 |
가족캠프 |
방학 기간동안 가족, 친구와 함께 하는 1박 2일 캠프 진행 |
8월 |
사회복지사 2명 자원봉사자 5명 |
50명 |
연1회 1박 2일 | |
1-2. 학습능력 향상 |
수학교실 “숫자야놀자” |
수학실력이 부족한 아동에 대한 학습지도 |
상시 |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
8명 |
주2회, 1회 2시간 |
숙제지도 |
아동들의 숙제를 도와줌 |
상시 |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
30명 |
주5회 1회 1시간 |
*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1. 프로그램 과정 평가 1) 과정평가는 프로그램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진행과업의 달성여부를 평가하는 것으로 이 항목은 프로그램 일정표에서 설정된 진행과업(예:클라이언트 참여확보, 홍보 등)의 시기 별 공정표를 작성한다. 2) 수행시기는 각 진행과업별로 분기별, 월별 등 어느 구분이나 가능하며 또한 진행과업의 달성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월별 클라이언트 인테이크대장, 워커의 업무일지 등). 3) 여기서 제시한 진행과업의 수행시기별 목표달성정도를 평가하여 중간보고서에 기재하 여야 하며, 목표가 미달성 되었을 경우 그 사유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상술하여야 한다.
2. 프로그램 효과 평가 1) 평가지표, 측정도구, 평가방법 ① 평가지표 : 프로그램 시행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목표달성 정도를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 지표가 선정되어야 한다. 각 목표에 대한 단일지표 또는 여러 지표 일 수 도 있다. 여러 지표일 경우에 그 지표들은 논리적으로 하위목표의 달 성여부를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 |
② 측정도구 : 지표상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구조화된 측정도구가 사용되어야 한다. 그 측정도구가 의도한 바대로 지표상의 변화를 제대로 측정할 수 있는지 여 부를 알기 위해서는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되어야 한다. 따라 서 기존에 이미 개발되어 타당도가 검증된 측정도구가 있다면 그 측정도구 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훨씬 용이하다. ③ 평가방법 : 프로그램 실시의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각 연구에 적합한 조사 설계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적합한 조사 설계 방법에 기초하지 않았을 때는 그 효과 평가는 유효하지 않다. (실험집단 : 통제집단/사전조사 : 사후조사) |
(1) 공동모금회 예시
(세부)목표 |
1)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평가지표 및 평가도구) |
1-1. 다양한 특별활동 기회 제공 |
- 특별활동 프로그램 종료 후 만족도 및 의견 조사 - 참여도 측정 |
1-2. 학습능력 향상 |
- 성적향상정도, 공부하는 시간(집중도) 등 측정, 수행일지 작성 - 프로그램 실시 전 후 비교 |
(2) A시설의 예시
가. 평가방법 :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해서 별도의 평가척도를 통해 프로그램의 실시전과 실시중, 프로그램 종결 후로 나누어 평가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프로그램을 통한 생활자들의 변화정도를 평가한다.
프로그램의 진행 및 운영상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프로그램회의를 별도로 실시하여 프로그램을 시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보완․수정을 하도록 한다.
이외에도 평가의 전문성 및 객관성 재고와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가톨릭상지대학 사회복지과의 XXX교수를 자문교수로 위촉하고 프로그램 전반에 대해 자문을 구하도록 한다.
1) 과정평가 <예 시>
구 분 |
과정평가내용 | |
대상자 |
각 취미활동마다 많은 인원을 동원할 수 없어 약 6명 정도의 인원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다양한 장애로 구성되어 있지만 한 손 또는 양손이 가능한 대상자들로 구분하였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시작과 종료시까지 매우 놓은 흥미를 보였으나 장애 특성이나 인지능력의 차이로 집중하는 시간이 짧아 산만한 행동을 보이기도 했다. 또한 대상자들의 반응을 평가하는데도 그 변화 정도가 적어 평가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취미활동을 통해 다양한 감각적 기능을 강화시키고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켜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고 자기 표현력이 향상하는 것이 보였다. 대상자들간에, 대상자와 담당자들 간의 유대관계를 향상시켜 프로그램 시간에 친밀감과 신뢰감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 |
내용 및 진행방법 (평가) |
한 지 공 예 |
한지공예를 접해본 대상자들이 없고 한지공예를 한다는 것 자체가 익숙하지 않아 초반에는 많이 어려워서 그런지 주위가 산만하고 가만히 있지 못하는 등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하였다. 인지력이 낮아 프로그램 내용을 수준이 낮은 거부터 시작하였고 먼저 담당자가 시범을 보인 후 대상자들이 하는 방향으로 하였다. 자신을 그리거나 그린 곳에 한지를 뜯어 붙일 때는 조금씩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며 재미있어 하는 듯 했다. 사람인형을 만들 때는 손의 움직임이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자신이 완성한 작품을 보고는 만족감을 보이며 즐거워하였고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증가함을 보였다. |
2) 효과평가 <예 제>
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한지공예프로그램 및 지점토교실프로그램과 요리교실프로그램을 세부영역으로 나눠 프로그램 시작 전 3회이상 관찰 및 상담을 통하여 기초선을 설정하였다. 또한 기초선을 토대로 세부영역별 개입목표를 설정한 후 관찰 기록한 후 이를 5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① 한지공예 효과평가
결과목표 대상자명 |
감각기능 향상 |
사회성 향상 | |||||
사전 |
사후 |
점수차 |
사전 |
사후 |
점수차 | ||
1 |
배태옥 |
2.5 |
3.8 |
+1.3 |
2.8 |
4.0 |
+1.2 |
2 |
김순옥 |
3.0 |
4.0 |
+1.0 |
2.5 |
3.8 |
+1.3 |
3 |
강은미 |
2.7 |
3.9 |
+1.2 |
3.0 |
4.2 |
+1.2 |
4 |
허영순 |
3.1 |
4.3 |
+1.2 |
3.0 |
3.8 |
+0.8 |
5 |
김기영 |
3.5 |
4.6 |
+1.1 |
3.5 |
4.5 |
+1.0 |
6 |
이순희 |
2.0 |
3.8 |
+1.8 |
3.8 |
4.0 |
+0.2 |
대상자 대부분 약 1.0~1.5까지의 점수차를 보여주고 있다. 감각기능 향상 프로그램이 실행 전보다 크게 향상되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이순희씨의 경우 다른 대상자들에 비해 평균 0.5점 점수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한지공예프로그램이 감각기능향상에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프로그램 실시 후 대상자 대부분 평균 1.0점 점수의 차이를 두고 있다. 그러나 이순희씨는 감각기능향상에 비해 사회성향상효과의 0.2점 정도의 작은 차이를 보여준다.
나. 평가척도
1) 감각기능발달평가를 위한 평가척도
내용 영역 |
검사 문항 |
평 점 | |||||
1 |
2 |
3 |
4 |
5 | |||
파지기능 |
1 |
손가락의 관절을 모두 구부려 주먹을 쥘 수 있나? |
|
|
|
|
|
2 |
손가락의 관절이 바르게 손을 펼 수 있나? |
|
|
|
|
| |
3 |
생활주변의 물체를 다양하게 방법으로 잡을 수 있나? |
|
|
|
|
| |
4 |
손의 잡은 물체를 자기 주변에 옮겨 놓을 수 있나? |
|
|
|
|
| |
5 |
그릇 속의 물건을 손으로 집어 낼 수 있나? |
|
|
|
|
| |
6 |
종이나 철사를 구부릴 수 있나? |
|
|
|
|
| |
7 |
종이나 철사를 펼칠 수 있나? |
|
|
|
|
| |
조작기능 |
1 |
손가락으로 물체를 누를 수 있나? |
|
|
|
|
|
2 |
손바닥으로 물체를 누를 수 있나? |
|
|
|
|
| |
3 |
손바닥으로 책상 위를 칠 수 있나? |
|
|
|
|
| |
4 |
손가락 끝으로 건반을 칠 수 있나? |
|
|
|
|
| |
5 |
돌릴 수 있는 물체를 계속해서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돌릴 수 있나 |
|
|
|
|
| |
6 |
구슬에 줄을 깨어 목걸이를 만들 수 있나? |
|
|
|
|
| |
7 |
탄력 있는 물체를 잡아당길 수 있나? |
|
|
|
|
| |
도달 기능 |
1 |
전완과 상완이 수평이 되게 팔을 펼 수 있는가? |
|
|
|
|
|
2 |
전완과 상완을 편 상태로 팔을 머리위로 돌릴 수 있나 |
|
|
|
|
| |
3 |
손가락을 차례대로 펼 수 있는가? |
|
|
|
|
| |
4 |
손가락을 이용해서 물체를 밀어 넣을 수 있는가? |
|
|
|
|
| |
5 |
두 손을 이용해 공을 던질 수 있는가? |
|
|
|
|
| |
6 |
목표물을 향해 공을 던질 수 있는가? |
|
|
|
|
| |
7 |
두 손으로 배트를 잡고 날아오는 공을 받을 수 있는가 |
|
|
|
|
| |
응용기능 |
1 |
팔을 앞 옆 위로 펼 수 있는가? |
|
|
|
|
|
2 |
손가락 운동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가? |
|
|
|
|
| |
3 |
손목을 상하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가? |
|
|
|
|
| |
4 |
연필을 마음대로 쥐고 글을 쓸 수 있는 자세를 취할 수 있는가? |
|
|
|
|
| |
5 |
점과 점을 연필로 이을 수 있는가? |
|
|
|
|
| |
6 |
보조선 없이 선을 자유롭게 그을 수 있는가? |
|
|
|
|
| |
7 |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연필로 쓸 수 있는가? |
|
|
|
|
| |
성취율% |
사전 검사 |
| |||||
사후 검사 |
| ||||||
평가기준 |
1점 : 전혀 수행할 수 없다 2점 : 모두 도와주어야 수행할 수 있다 3점 : 많은 도움이 있어야 수행할 수 있다 4점 : 약간의 도움으로 수행할 수 있다 5점 : 혼자서 수행 가능하다. |
2)사회성 발달을 위한 평가척도
내용 영역 |
검 사 문 항 |
평점 | ||||||
1 |
2 |
3 |
4 |
5 | ||||
가치관 영역 |
1 |
자기 자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
|
|
|
|
| |
2 |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삶이 긍정적인가? |
|
|
|
|
| ||
3 |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삶이 부정적인가? |
|
|
|
|
| ||
4 |
도덕적 행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가 |
|
|
|
|
| ||
5 |
도덕적 행동에 자신감을 갖고 있는가? |
|
|
|
|
| ||
사회성영역 |
1 |
타인의 입장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
|
|
|
|
| |
2 |
상대방에게 바르게 인사를 하는가? |
|
|
|
|
| ||
3 |
모든 활동에 있어 적극성을 갖고 있는가? |
|
|
|
|
| ||
4 |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
|
|
|
| ||
5 |
사회활동 구성원들과 참여를 잘하는가? |
|
|
|
|
| ||
의사소통 능력 영역
|
1 |
타의의 말이 잘 들을 수 있는가? |
|
|
|
|
| |
2 |
타의의 말을 이해할 수 있는가? |
|
|
|
|
| ||
3 |
타의의 말에 대해 대답을 할 수 있는가? |
|
|
|
|
| ||
4 |
발음과 성량이 정확한가? |
|
|
|
|
| ||
5 |
표현이 어느 정도 정확한가? |
|
|
|
|
| ||
성취율% |
사전 검사 |
| ||||||
사후 검사 |
| |||||||
평가기준 |
1점 : 전혀 수행할 수 없다 2점 : 모두 도와주어야 수행할 수 있다 3점 : 많은 도움이 있어야 수행할 수 있다 4점 : 약간의 도움으로 수행할 수 있다 5점 : 혼자서 수행 가능하다. |
2) 담당인력 구성(사업 주 담당자와 수퍼바이저만 기재)
이름 |
담당부서 및 직위 |
경력(년) |
담당역할 |
총 시간 |
자격증 (신청사업관련) |
김xx |
원장 |
xx중학교교감 퇴임 xxx원장 |
프로그램지도 및 감독 |
41 |
특수교사자격증 사회교사자격증 |
|
사무국장 |
장애인복지시설 8년 |
프로그램 지도 및 감독 |
41 |
사회복지사1급 |
|
사회재활교사 |
노인협회 및 장애인시설경력4년 |
프로그램 계획 지도 및 감독 |
|
사회복지사1급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계획 및 지도 |
|
사회복지사1급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계획 및 지도 |
|
사회복지사2급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4년 |
프로그램보조 |
|
사회복지사2급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사회복지사2급 |
|
생활재활교사 |
특수학교/장애인복지시설3년 |
프로그램보조 |
|
사회복지사2급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2년 |
프로그램보조 |
|
사회복지사2급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3년 |
프로그램보조 |
|
사회복지사2급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사회복지사2급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5년 |
프로그램보조 |
|
사회복지과재학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3년 |
프로그램보조 |
|
사회복지과재학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사회복지과재학 |
|
생활재활교사 |
특수학교/장애인복지시설 |
프로그램보조 |
|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2년 |
프로그램보조 |
|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영양사면허증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
|
생활재활교사 |
장애인복지시설1년 |
프로그램보조 |
|
제빵제과자격증 |
|
영양사 |
장애인복지시설4년 |
프로그램 자문 및 보조 |
|
영양사면허증 |
6. 예산계획
※ 사업에 직접 투입되는 비용만 예산계획에 기입합니다. 1) 산출근거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역으로 예산이 지출되었는지 실제 수량, 횟수, 인원수, 단가 등을 아주 구체적으로 기록합니다. - 2) 예산조달계획에는 신청금액 및 자부담을 기입해 주십시오. 자부담은 자부담 계획이 있는 해당기관/시설만 작성하며 지원비 통장에 입금하여 사용하는 금액만 자부담으로 인정합 니다. 프로그램 사업의 경우 자부담이 없어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비율은 총금액 대비 각 항목이 차지하는 비율을 산출하여 기입해 주십시오. |
(단위: 원)
항 목 |
계 |
1)산출근거 |
2)예산조달 계획 | |||||
신청금액 |
3)비율(%) |
자부담 |
3)비율(%) | |||||
인건비 |
프로그램 강사비 |
2,400,000 |
월10시간×2만원×12개월 |
1,200,000 |
16.9 |
1,200,000 |
16.9 | |
|
|
|
|
|
|
| ||
소 계 |
2,400,000 |
|
1,200,000 |
16.9 |
1,200,000 |
16.9 | ||
사업비 |
숫자야 놀자 |
교재비 |
80,000 |
5천원×8명×2권 |
80,000 |
1.1 |
|
|
간식비 |
1,560,000 |
1천원×30명×52주 |
1,560,000 |
22 |
|
| ||
유급자원봉사자 |
240,000 |
4천원×2시간×30회 |
240,000 |
3.4 |
|
| ||
숙제지도 |
문구구입 |
60,000 |
필기구 및 연습장2천원×30명 |
60,000 |
0.8 |
|
| |
자원봉사자 식대 |
1,200,000 |
5천원×20회×12개월 |
1,200,000 |
16.9 |
|
| ||
문화체험 |
버스대여 |
700,000 |
버스대여 350,000원×2회 |
350,000 |
4.9 |
350,000 |
4.9 | |
진행비 |
350,000 |
입장료 1천원×35명×2회 도시락 4천원×35명×2회 |
350,000 |
4.9 |
|
| ||
소 계 |
4,190,000 |
|
3,840,000 |
54.2 |
350,000 |
4.9 | ||
관리 운영비 |
냉난방비 |
500,000 |
10만원×5개월 |
300,000 |
4.2 |
200,000 |
2.8 | |
|
|
|
|
|
|
| ||
소 계 |
500,000 |
|
300,000 |
4.2 |
200,000 |
2.8 | ||
기타 |
|
|
|
|
|
|
| |
소 계 |
|
|
|
|
|
| ||
총 계 |
7,090,000 |
|
5,340,000 |
75.3 |
1,750,000 |
2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