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선수의 심리 적성 파악 예를 들어 근성이 있는 선수, 연습에 대하여 부단히 노력할수 있는 선 수, 인내심 이나 의지력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판단
3) 합리적인 트레이닝 계획 수립 훈련을 실시하는 대상을 바르게 진단하고 이 진단을 바탕으로 훈련 계획, 훈련장비의 구비 훈련의 점진적 상승 등 , 정확한 훈련 계획이 수립되야 한다.
4) 연습 의욕의 고취 선수들의 의욕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흥미, 필요성, 성취감, 목표의 달성 등이있다. 따라서 지도자는 이러한 요인을 선수가 직접 느끼고 그들 스스로 하고자 하는 자세를 갖도록 배려함으로써 보다 나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5) 선수의 개성 파악 모든선수는 체력, 정신력, 기술 등에 있어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훈련에 있어서 각 선수의 개별성을 고려하여 선수가 갖은 장점을 살려주고, 결점을 보완함으로써 보다 나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6) 효율적인 팀 구성 각각의 선수가 독자적인 기능을 발휘하며 그들의 힘이 하나가되도록 유기적인 역할을 해야한다.
7) 기술의 탁월한 지도 선수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이론적으로 공부하며 시범을 정확히 보여줌으로 이해력을 높임과 동시에 시청각교재를 활용한다.
8) 전문지식 습득 지도자는 선수의 건강관리, 인간관계의 관리, 훈련방법, 훈련, 시합 등 다양한 면에 이르기까지 충분한 경험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9) 흥미요소의 도입 훈련 할때 재미있고 힘든 줄 모르게 훈련 할수있는 프로그램 및 분 위기를 유도해야한다.
10) 안전한 훈련 방안 수립 예>수분보충을 위한 휴식, 용구와 시설점검,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등
2. 지도자의 임무
1) 일반적 임무 : 팀 구성원간의 미팅을 자주 갖는다. 경기분석을 한다. 팀의 평가 및 각 선수의 평가를 한다. 선수와 팀 단합.
2) 기술적 임무
*경기전 지도자가 해야 할일 경기장을 사전 점검한다. 선수의 용구와 장비를 점검한다. 상대편의 장점과 단점을 선수에게 설명한다. 경기장에 먼저 도착한다. 전술의 이해정도를 점검한다.
*하프타임시 지도자가 해야 할일 선수 개개인에 적당한 지적 사항을 설명한다. 팀 전체적인 장,단점을 설명하고 후반전에 대비할수있는 전술을 주지 시킨다. 부상자가 발생한 경우 신속히 파악하여 대처한다. 상황에 적합한 팀 전술을 지시 한다.
*경기종료 후 지도자가 해야 할 일 시합에 관계없이 사기진작을 위해 칭찬한다. 경기에 대한분석과 다음계획을 미리 전달한다. 부상선수 발생시 충분히 치료토록 한다.
* 대회기간에 지도자가 해야 할 일 과도한 훈련을 삼가토록 한다. 경기 다음날은 적절한 휴식및 회복훈련을 시킨다. 다음 경기에 대비한 전략을 세운다. 부상선수의 관리. 최상의 몸 상태를 유지 시킨다.
3)기타 선수의 주위환경과 가족 사항 파악. 선수의 건강상태 파악. 불평, 불만 상항을 듣고 처리 해준다. 후보선수들도 격려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신진선수 적응도를 체크한다.
3. 지도자에게 필요한 덕목
1) 이해 축구의전술, 기술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축구교본을 정독한다. *지도방법에 대해 지도자간에 정보를 교환한다. *축구클리닉, 축구교실 등에 참가한다. *다양한 축구경기를 관전한다. *TV중계와 비디오 교재를 참고한다.
2)판단력
3) 애정 선수들과 마음의 교류를 통해 그들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것을 하려고 하는지 알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라 할 수 있다.
*선수로서가 아닌 한 사람의 인격으로 대한다. *같은환경, 같은조건 등 평등하게 훈련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기감정을 통제할 줄 알아야 한다. *어떤 상황이나 내용이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지도자도 팀의 일원이며 동료라는 자세를 확실히 보여준다.
4)인격 스포츠 활동과 참여는 인격형성에 중요하다. 이말은 유소년의 인격 발달에 있어서 스포츠 활동과 참여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듣고 배우는 쪽 보다 보고 배우는 쪽이 빠르며 특히 자기주위의 중요인물의 언행으로부터 받는 영향은 예상외로 크다. 지도자는 유소년의 장래인생의 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말이나 행동에 모범을 보여야 한다.
5)유머 지도자의 중요한 덕목 중 하나임 에도 불구하고 자주 간과되는 유머는 시합 이라든지 연습도중에 선수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어지는 가장 편하고 실속 있는 덕목 가운데 하나이다 긴장을 하거나 힘들 때 일수록 유머는 마음의 안정을 찾아주 며, 팀의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역할을 한다.
6) 페어플레이 정신 *규칙을 정확히 이해시킨다. *규칙의 정신을 이해한다. *심판을 신뢰하고 존중해야 한다. *지도자의 태도를 명확히 보여 주어야 한다. *같은 운동을 하는 소중한 동료의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4. 효과적인 지도의 단계 효과적인 지도단계는 우수한 경기결과와 직접적인 연관이있다. 효과적인 지도단계를 살펴보자.
1)알고있는 내용의 명료한 전달(기술, 규칙, 전술 등)
2)목표에의한 지속적인 선수의 평가
3)조직적인 지도방법의 사용 연습목표가 구체화되고 합리적인 목표가 설정되면 이 목표에 도달 하기 위한 지도계획을 작성한다. 선수의 의견이나 희망사항을 충분히 수렴한 뒤에 작성하는 것이 성과가 크다 계획을 수립한 후 선수들을 지도할 때 사용할수있는 조직적인 지도방법에는 다음의 4단계가 있다.
*선수의 주위집중 새로운 기술을 짧게 설명하고 그들에게 바로 여러번 도전해 보도록 한다. 그들의 부족한 점을 주위 깊게 관찰하며 선수를 모아놓고 관찰한 것을 알려준다. *습득해야 할 과제의 확실성및 교수법. 선수에게 관심을 보일 것. 의견을 물어 짐작할 것. 선수가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선수의 반응에 주위를 기울인다. 대화중에는 지도자와 선수의 관계를 의식하지 말 것. 질문에 대한 대답과 반응을 명료하게 해준다. *연습과 피드백 연습시에는 선수가 할당된 시간안에 가능하면 많이 반복할수있게 한다. 선수가 자신의 동작이 바른지 그른지에 대한 피드백과 반복연습은 목표달성의 필수적이다. 피드백은 즉각적으로 제시되어야하며 정확한 이해여부를 확인해야 함은 물론 긍정적이고 정보 제공적 이어야 한다. *결과의 평가와 적절한 대응 선수 동작의 평가는 연습과 경기중에 실행되어야한다. 선수가 목표 를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선수에게 질책하기 보다는 지도자 자신에 스스로 묻는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훈련시간은 적절 했는지 훈련방법은 적절 했는지 빠트리고 지나간 단계가 있었는지 연관 시켜 보아야 하며, 다른 지도방법은 없었는지 찾아야한다. 다른 지도자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5. 최상의 운동수행을 위한 동기유발 -동기유발과 자신감을 높이는방법을 제시해본다. *존재가치의 인식 "나는 팀에서 꼭 필요한 선수다. 나는 팀의 일원이다." 라는 일치감을 갖게하여 그것을 항상 자극할 필요가 있다. 지도자의 사소한 배려 말 한마디가 선수들의 활기를 불어넣어 줄 수있다. *능력 인정의 필요성 지도자에게 자신을 인정 받는다는 것은 유소년의 하고자하는 욕구를 자극하므로 동기유발과 자신감을 높일수 있는 좋은방법 이다.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 수행의 성공을 많이 경험 하도록 한다. 벌 보다는 칭찬을 많이 해주도록 한다. 지도자가 선수에게 잘될 것이라는 확신을 보여준다. 선수를 믿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배운내용을 실전에 적용 하도록 한다.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인지능력을 길러준다. 선수와의 대화를 정기적으로 한다.
6.칭찬의 효과 연습경기나 훈련시 좋은 플레이라든가 훌륭하다든가 하는식으로 타이밍을 놓치지 말고 칭찬해야한다. 나는 별 볼일 없는 선수다가 아니고 나는 유능해 라는 이미지를 심어 주는 것이 의욕을 만드는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칭찬은 선수들에게 할 수 있는 가장쉽고 중요한 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