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네 토카토레 (Cane Toccatore)
► 이 명 : 카네 토카토레 도그(Cane Toccatore dog), 카네 파라토레(Cane Paratore), 카네 토카토레 이탈리아노(Cane Toccatore Italiano)
► 외 관 : 카네 토카토레(Cane Toccatore)의 크기는 평균 체고가 50~55㎝ (20~22 in)이고, 평균 체중은 20~25 kg (44~55 lbs) 정도되는 중형견이다. 이 개들은 뾰족하게 세워진 꼿꼿한 귀와 늑대와 같은 머리, 그리고 가위 물림(Scissor Bite), 즉 부정교합(不正咬合)의 치아의 교합형태가 특징이다. 이 품종의 코트(피모)는 털의 아랫층이 두꺼우며, 털의 색깔은 보통 회색, 갈색, 흑색 또는 표범(Leopard)같은 색깔들을 가지고 있다.
► 설 명 : 카네 토카토레(Cane Toccatore)는 매우 날렵하고 민첩하며, 움직임이 재빠르고 튼튼하다. 강인하며, 오랜 시간 일할 수 있는 대단한 체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특별히 똑똑하고 지능적이다. 이 개는 타고난 보호본능을 가졌으며, 자기 영토에 대한 세력권 주장이 강한 개이지만 동시에 좋은 반려견이다. 평균 수명은 12~14년 정도이다. 한배에 낳는 새끼 수는 5~10마리 정도이다.
► 주 의 : 특별히 알려진 유전적 질한은 없으며, 질병에 대한 내성도 강한 편이어서 잔병치레도 거의 하지 않는다. 다만, 결막염이나 백내장 등 눈병에는 조심해야 하며, 관절염 등 다리관련 질병에도 주의하여야 한다.
식탐이 비교적 많은 편이므로 적절한 식사량의 조절이 필요하다. 특히 한꺼번에 포식을 하려고 하는 습성이 있으므로 식사를 하루에 두 번 정도로 나누어서 주는 것이 좋다. 운동량이 많아서 넓은 마당에서 풀어 놓고 키울 경우에도 매일 한 시간 정도의 규칙적인 운동과 산책은 필수적이다.
털 빠짐은 심한 편이 아니어서 평소에는 수시로 빗질만 해 주어도 털은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 .털갈이 시기에는 보다 자주 빗질을 해서 빠진 털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특별한 미용은 필요로 하지 않는다. 잦은 목욕은 오히려 피부병의 원인이 되므로 필요한 경우에만 시켜주면 된다.
► 기 원 : 카네 토카토레(Cane Toccatore)의 원산국은 이탈리아이다. 카네 토카토레는 보더 콜리와 마찬가지로 양치기로 사용되는 개 품종이다. 2018년 유전자 연구에서 1859년 직전에 널리 분포된 유럽의 목축견이 저먼 셰퍼드, 피카르디 셰퍼드 그리고 이탈리아의 목축 품종인 베르가마스코, 카네 파라토레, 루피노 델 기간테, 카네 디 오로파 그리고 카네 다 파스토레 델라 레시니아 에델 라고라이(Cane da pastore della Lessinia e del Lagorai) 등 5가지의 품종을 낳았다.
카네 토카토레(Cane Toccatore)는 이탈리아의 특정 지역에서 카네 파라토레(Cane Paratore)라고도 불린다. 파스토레 이탈리아노(Pastore Italiano)라고도 불리는 이탈리안 셰퍼드는 카네 토카토레(Cane Toccatore)와 아브루체즈 마스티프(Abruzzese Mastiff)의 표본 사이에 이종교배하여 개발되었다.
카네 토카토레(Cane Toccatore)의 견명에 대한 유래는 이탈리아어로 카네(cane)는 개(dog)를 뜻하고, 토카레(toccare)는 "만지다, 건드리다, 접촉하다"를 뜻하는 바, 즉 이 개들은 동물들의 어린 새끼들을 건드리거나 할퀴는 등의 행위를 함으로써 죽일 수도 있다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 비 고 : 카네 토카토레(Cane Toccatore)는 세계 애견 연맹(FCI)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현재 세계의 어떤 다른 주요 켄넬 클럽이나 애견 단체로부터도 표준화 품종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