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7월 25일, Air France Concord,zero,4590 기가 관제탑과 교신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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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코드, 제로. 4590. 불길이 솟고 있다. 후미에서 불길이 솟고 있다!”
사를 드골 공항 26R 활주로에서 뉴욕을 향하여 이륙하려는 Air France
4590편에게 관제탑으로부터 비상 연락이 온 것은 7월 25일 오후 4시 43
분 13초였다. 관제탑에서 연락이 올 때까지 조종실의 말티 기장을 비롯하
여 부조종사, 기관사 3명은 자신들의 콩코드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
지 알지 못하였다. 콩코드는 좌익에서 거대한 불길이 솟아 오르고 있었는
데, 이때 이미 시속 400km까지 속도가 증가되고, 바늘처럼 뾰족한 기수
를 올려 이륙 태세에 돌입하고 있었다. 안전하게 이륙을 중지할 수 있는
속도를 넘어섰기 때문에, 급 정거를 할 수도 없었다. 이제는 날아 오를
수밖에 없다.
43분 20초, “엔진 고장. 제트 엔진 고장.” 이륙한 콩코드로부터 엔진
상태의 악화를 알려 왔다. 이어서 화재의 경보음이 울리기 시작한다.
43분 22초, “심하게 타고 있는 것 같다.”는 목소리가 들려 온다.
43분 24초, “제2엔진, 컷.”이라는 기관사. 이 시점에서 콩코드에 장착된 4기의 엔진 중 1기가 정지하였다.
43분 25초, “엔진 화재 조치를 취함.” 기장이 보고해 온다.
43분 28초, 관제탑이 콩코드에게 연락한다. “불길이 심하다. 엔진에서
나오는 것인지 아닌지는 모르겠다.”
43분 37초, “비상 착륙은 어떤가?” 관제탑이 콩코드에 의사를 타진했으
나, 조종실에서는 콩코드의 고도를 올리고 랜딩 기어를 끌어넣기에 기를
쓰고 있었다.
43분 39초, “랜딩 기어는 들어왔는가?” 기장이 묻고 있으나, 랜딩 기어
는 그대로이다.
43분 46초, “제2엔진은 멈추었는가?” 기장이 확인한다. “멈춰 있습니
다”. 기관사가 답한다.
43분 56초, “랜딩 기어가 올라오지 않는다.”고 부조종사가 보고해 왔
다.
드골 공항에서는 소방대가 출동을 하려 하고 있었다.
44분 5초, 관제탑은 다시 콩코드에 호소한다. “남쪽 활주로에 착륙하는
게 어떤가?” 그러나 기장은 U턴을 하여 드골 공항에 회항하는 것이 아니
라 남서쪽으로 약 8km 앞쪽에 있는 부르제 공항에 비상 착륙하려 하였다.
불길을 내뿜는 콩코드는 속도가 나지 않고 고도 역시 생각대로 올라가지
않는다. 게다가 기장은 기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애쓰고 있었다. 왼
쪽 2기의 엔진 중 제2엔진은 활주로를 달리고 있는 동안에 정지해 있었는
데, 게다가 그 이웃의 제1엔진마저 정지하고 만 것이다. 콩코드는 고도
약 60m의 초저공을 시속 370km 속도로 겨우 비행하면서, 어떻게 해서라
도 부르제 공항까지는 가려고 하고 있었다.
44분 14초, “르 부르제, 르 부르제.” 부조종사가 연락을 취해 왔다.
44분 16초, “이젠 늦었다.”고 말하는 말티 기장.
44분 19초, “시간이 없다.” 다시 기장의 목소리.
44분 22초, “르 부르제 공항에 착륙한다.”고 또 부조종사가 연락해 왔
다. 그러나 콩코드는 공항까지 갈 수가 없었다.
44분 30초, 조종실의 필사적인 노력도 헛되어 콩코드는 르 부르제 공항
의 바로 앞에 있는 고네스시에 추락하였다. 아름다운 기체는 보기에도 처
참한 잔해가 되고, 승객과 승무원 합하여 109명, 추락 지점에 있던 호텔
종업원 4명을 더하여 모두 113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 사고는 콩코드가 1970년대에 취항한 이래 처음 있는 추락 사고였다.
Air France는 사고 후 즉시 콩코드의 비행을 중지시켰다. British
Airways(영국)는 사고 후에도 콩코드를 운항하고 있었지만, 8월 16일 콩
코드의 비행 허가 취소에 따라 비행을 중지 했다.
그리고 2001년, 콩코드의 강철을 더 강하게 하여 콩코드는 다시 하늘을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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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길었죠?
하지만 도움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