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 10, 16(수) 찬송 507
말씀: 사도행전 1:6-11
제목: 땅끝까지 가서 내 증인이 되리라
묵상하기
1. 예수님은 제자들이 간절히 바라는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하여 어떻게 대답하셨습니까?
2. 예수님은 제자들의 연약함을 아셨지만 어떤 비젼과 확신을 가지고 계셨습니까?
본문 살피기
1.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 맡겨라(6,7)
제자들은 예수님이 승천하시는 그날까지도 이스라엘의 회복을 꿈꾸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다른 꿈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몇날이 못 되어 성령 세례를 받는 다고 하자 제자들은 하나님 나라가 당장에 임할 줄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 물었습니다. 6절에 “ 이때야 말로 이스라엘을 회복할 때입니까? ” 그러나 7절에 예수님께서는 회복의 때와 기한을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기 때문에 제자들은 알바가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의 회복을 부정하지 않았지만 그 회복의 때와 기한은 하나님 아버지 주권에 맡기겨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2. 땅 끝까지 가서 내 증인이 되리라(8-11)
8절에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예수님은 제자들의 연약함을 알고 계셨습니다. 그렇지만 막16:15절에 “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 그들에게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덧입고 편협한 민족주의를 넘어서서 땅끝까지 가서 복음을 전하게 될 것을 확신하셨습니다. 그후 9절에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승천하셨습니다. 11절에 제자들이 멍하니 하늘만 쳐다볼때에 천사를 통해서 다시 오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다시 오시는 알까지 주님께서 주신 지상명령을 순종할 것을 촉구하신 말씀입니다.
적용
예수님의 제자들이 맡겨야 할 것과 진정 꿈꾸어야 할 것이 무엇입니까?
먼저,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현실문제입니다. 당시 열두 제자들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당면문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했습니까? 6절에 “ 이스라엘을 회복하심이 있때이니이까? ” 이스라엘의 회복이었습니다. 제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정치적 메시야 왕국으로 생각했습니다. 이스라엘이 로마로부터 독립하고 세계를 제패하여 다윗 왕국과 같은 왕국을 세우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눅 22:29,30절에 제자들은 열두 보좌에 앉을 것을 꿈꾸며 주님을 좆았습니다. 막10:35-37절에 서로 높은 자리에 앉으려고 치열한 자리다툼을 하였습니다. 그들처럼 우리에게도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현실 문제들이 많습니다. 구직문제, 결혼문제, 장래문제, 가정문제, 자녀 교육문제, 양극화 문제, 들이 쌓여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의 회복의 때와 기한은 하나님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습니다. 그러므로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하나님께 맡기고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다음, 담대하게 천하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는 꿈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자 제자들의 꿈은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부활하시고 사십일 동안 하나님 나라의 일에 대해 가르치시자 메시야 왕국에 대한 꿈도 살아났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이 꿈꿔야 할 진정한 꿈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셨습니다. 8절에 “ 내 증인이 되리라” 증인이 된다는 말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의 증인이 된다는 말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사건입니다. 그렇지만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의 사건은 기독교의 복음 진리와 인류 구속역사의 비밀이 담겨져 있는 사건입니다. 예수님은 성령이 임하시면 제자들이 이 모든 영적 비밀을 깨닫고 땅끝까지 가서 복음을 증언할 것을 확신하셨습니다.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덧입고, 땅끝까지 가서 예수님의 증인이 되리라는 말씀은 열 두 사도들에게만 주신 명령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모든 신자들에게 주신 명령입니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으면 성령께서 임하십니다. 천하 만민에 대한 빚진자의 심정을 주십니다. 그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담대함과 능력을 덧입혀 주십니다.
기도: 주님 제가 당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실문제에 얽매여 눈먼자처럼 살아온 죄를 회개합니다. 제가 성령의 능력을 덧입고 땅끝까지 가서 복음을 전하겠습니다.
One word: “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