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reddit.com/r/eu4/comments/11ncfu6/trade_is_magic_1500_qng_7640_income/
기본적으로 근사법을 쓰는 걸 양해 바랍니다
시작 시 모든 노드의 평균 월간 무역 가치를 싸잡아 대충 5라고 치고
여기다 설치된 프로빈스가 속한 주에 일괄적으로 상품 생산 0.3 더해주는 무역회사 투자인 브로커스 익스체인지를 전 지역에 적용되도록 잘 깔아준다 치면 모든 상품의 평균 가격을 2.5라 했을 때 0.3 x 2.5 / 12 해서 프로빈스 당 월 무역 가치 0.0625에 한 노드 당 프로빈스 평균 30이라 가정하면 노드 당 추가 가치 1.875 월 두캇
또 저 정도 영역 먹었을 때 대충 밀이랑 가축 프로빈스 통틀어 200개 먹는 업적 달성되는 거 감안해서 한 노드 당 초기 매뉴팩토리인 팜 에스테이트 깔 수 있는 지역이 10개라 치면 해당 프로빈스들의 평균 가격을 2.25로 쳤을 때 2.25 x10 / 12 해서 노드 당 추가 가치 또 1.875 두캇
이러면 총합이 8.75고 여기다 무역회사의 노드 소속 프로빈스들 일괄 상품 생산 보너스 극대화를 위해 잘 세팅해본다고 가정하면
제가 대애충 테스트했을 때 최소 +40%은 나왔으니 총합 8.75에 140%를 곱해서 노드 당 평균 수익 12.25
문제의 청나라 괴인이 무역 스티어링(해군 전통 꽉 채워서)과 무역 효율 보너스(행정-탐험-종교-무역 순으로 이념 찍었댔으니 이건 가용 수단 총동원해도 +75%가 한계일 것 같은데 어떻게...?)를 각각 +160% 씩 챙겼다고 했으니
말라카인가 그 전에 두 세개 노드 있는 데 즈음 스타트해서 인도 거쳐 콘스탄티노플 가는 루트에 대애충 노드 15개 정도라 치고
동남아 즈음 스타트해서 중국에 중앙아 거쳐 다시 콘스로 가는 루트도 대애충 노드 15개 정도라 치면
이렇게 두 줄기로, 줄기 당 한 노드 씩 거칠 때마다 무역 스티어링 보너스가 13%(기본 5% x 260%)
이걸 엑셀 돌려서 복리로 계산해보면 콘스탄티노플 도착할 즈음 줄기 당 495 정도로 뻥튀기가 됩니다
두 줄기 수익이 콘스탄티노플에서 모두 합쳐지면 이 두 배니까 약 990
근데 여기서 최종적으로 무역 수입을 먹는다치면 무역 효율 +160%에 상인 효과로 10% 더해지니까
990 x 270% = 2673 정도가 나옵니다
근데 눈치 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이건 최대한 보수적으로 평균 값을 적게 잡아서 계산한 거라 실제론 이보다 높아질 거고
편입주에 속한 노드들 개발도도 전반적으로 올렸을 거 감안하면 또 더 커질 것 같습니다
속국들 풀어줘서 속국 상인들로 스티어링 보너스 더 늘리기 전에 대충 2~3천 정도 나온다고 했던 거 같으니 대충 들어맞는 거 같은데
속국 상인들까지 추가해서 거기에 3천이 더 늘어났다는 것까지 계산해보려니 머리 아파서 포기했습니다 (...)
근데 이게 정석적인 청나라 변신 외에는 따로 태그 스위칭 안 한 거래요. 최근에는 여기다 태그 스위칭으로 미션 버프 등 받아 챙겨서 1820년 기준으로 월 무역 수익 6천만 두캇을 벌어들이는 패악귀를 목격했는데 이 분한테는 맨투맨으로 직접 설명을 들은지라 나중에 그것도 한번 썰을 풀어보겠습니다.
첫댓글 모 디코 채널에서 문제의 무역 효율 상세 내역을 뽑아 왔습니다. 고유 명사처럼 특이하게 생긴 모디파이어 두 개인가는 아마 조언자와 랜드마크일 것으로 추측되고 척 봐도 이벤트 이름처럼 생긴 모디파이어 두 개인가는 이벤트를 통해 일시적으로 받은 것 같습니다.
Entrepreneur는 룰러 특성이네요
제가 수학을 몰라서 왜 270%이 되는지
지금 계산한게 맞는지 모르겠슈.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없나요.?
@M1349 https://m.dcinside.com/board/rome/1040959?headid=20
이것 처럼 자세히.....
@kirikiri 기본 100에 170이 더해지는 거에요 그래서 +170%로 표시된 것
각 노드 간 복리 증가잖아요.
1.13(ㆍㆍㆍ) 가는거고 수집기지와 가장 먼 노드를 A그 다음이 B 다음이 C라고 할께요.
스티어링 수 A가 3이면 B가 2일 때 C인 1을 지나 D인 0에서 수집해요.
노드끼리 같이 곱하면 B의 스티어링 수도 3번 곱연산 되잖아요.
그래서 전
8.75 혹은 12.25 * 1.13) * 1.13 가 되고 그 다음은 ((가치 * 1.13) * 1.13) * 1.13이런 식이고, 곱셈에 대한 결합법칙이 성립하므로 가치 에 1.13를 n번 곱했다고 생각해도 되니
그러므로
가치 * 1.13^n 으로 계산하여 하류인 B 보다 바로 전 상류인 A가 스티어링 수가 1개 더 많으니 B는 (n-1)이죠.?
(가치 x 1.13^n) +(가치(1.13^(n-1)))+(가치(1.13^(n-2)))
A+B+C
각 노드에 가치를 평균으로 통일 시켜서 항이 같을테니까. 복리를 따로 계산해서 더하는거죠.
A : 1.442897 = n
B : 1.2769 = (n-1)
C : 1.13 = (n-2)
제 생각에 각 노드 별로 스티어링 수를 적어놓은 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도 지금 이게 맞는지 모르겠슈......
그리고 1개에 노드 안에 속국과 본국에 상인이 같이 1.13옮기면 합연산인지 곱연산인지 모르겠슈.
2.26인지 1.13x1.13인지 모르겠슈
이건 나중에 올리려던 다른 분의 실험 결과인데 도표로 치면 대강 이렇습니다
@M1349 노드 별 상세 내역 예시 사진입니다
그리고 복리 증가할 때 이전 노드에서 따라온 금액도 더해서 곱해야 하니까, 가령 한 노드 당 값이 일괄적으로 10두캇이라 치면 처음 나갈 때 10x1.13이고, 그 다음 나갈 때는 [(10x1.13)+10]x1.13... 이런 식으로 가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