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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묵상숙제보고
1. 성경묵상 본문을 적으세요
[잠1:22-33]
22 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만한 자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니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
23 나의 책망을 듣고 돌이키라 보라 내가 나의 영을 너희에게 부어 주며 내 말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24 내가 불렀으나 너희가 듣기 싫어하였고 내가 손을 폈으나 돌아보는 자가 없었고
25 도리어 나의 모든 교훈을 멸시하며 나의 책망을 받지 아니하였은즉
26 너희가 재앙을 만날 때에 내가 웃을 것이며 너희에게 두려움이 임할 때에 내가 비웃으리라
27 너희의 두려움이 광풍 같이 임하겠고 너희의 재앙이 폭풍 같이 이르겠고 너희에게 근심과 슬픔이 임하리니
28 그 때에 너희가 나를 부르리라 그래도 내가 대답하지 아니하겠고 부지런히 나를 찾으리라 그래도 나를 만나지 못하리니
29 대저 너희가 지식을 미워하며 여호와 경외하기를 즐거워하지 아니하며
30 나의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나의 모든 책망을 업신여겼음이니라
31 그러므로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으며 자기 꾀에 배부르리라
32 어리석은 자의 퇴보는 자기를 죽이며 미련한 자의 안일은 자기를 멸망시키려니와
33 오직 내 말을 듣는 자는 평안히 살며 재앙의 두려움이 없이 안전하리라
2. (하나님)본문을 통해 어떤 하나님을 만나셨습니까?
스스로 어리석음과 거만한과 미련함을 거부하고 밀어내어 하나님의 책망을 듣고 회개하여
영적각성을 통하여 여호와의 영<지혜와 총명의신, 모략과 재능의 신, 자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을 풍성하게 부어주시는 하나님
[사11:2]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행2:38-39]
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3. (만남)주님께서 어떤 음성을 들려주셨습니까?
자신의 어리석음과 미련을 자랑하며 거만하게 행하는 자를 경계하라.
자신의 어리석음과 미련을 자랑하며 거만하게 행하는 스스로를 경계하라.
4. (분별)본문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마귀의 나라를 구분해 보세요.
하나님나라 책망을 듣고 돌이키는 회개와 하나님의 훈계와 책망을 듣고 따름
마귀나라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만을 기뻐하며 지식을 미워함
5. (인식)본문을 통해 바라본 나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25 도리어 나의 모든 교훈을 멸시하며 나의 책망을 받지 아니하였은즉
30 나의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나의 모든 책망을 업신여겼음이니라
27 너희의 두려움이 광풍 같이 임하겠고 너희의 재앙이 폭풍 같이 이르겠고 너희에게 근심과 슬픔이 임하리니
하나님의 교훈을 멸시하여 받지않고, 하나님의 책망을 받지않고 업신여김으로 인하여 광풍처럼 불어닥친 두려움과 폭풍같은 재앙과 근심과 슬픔이 나에게 임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보다 내가 하나님의 교훈을 멸시하여 받지 않을까 두렵고 하나님의 책망을 받지않고 오히려 업신여기어 하나님의 마음을 슬프게 하지 않을까 그것이 더 두렵다.
늘 두렵고 떨림으로 하나님께서 주시는 교훈과 책망을 달디 달게 받아 먹어야 한다.
6. (적용)본문을 통해 내 삶에 적용해야 할 사항은?
'미련한게 간능맞다'라는 속담처럼 미련한 자들은 미련한 듯 하면서도 의뭉한 꾀가 있다.
'미련한 놈 가슴의 고드름은 안 녹는다'라는 표현처럼 둔하고 못난 사람이 한번 앙심을 품으면 좀처럼 누그러지지 않는다.
'미련한 놈 똥구멍에 불송곳이 안 들어간다' 미련한 사람이 매우 고집이 세고 무뚝뚝하다.
'미련한 송아지 백정을 모른다' 어리석어 사리에 어두운 미련함이다.
미련하다는 것은 여호와의 훈계를 듣지 않고 책망을 받지 않으며 당연히 여호화를 경외하는데에 멀리 떠나있기에 영호와의 율례와 법도와 계명을 전혀 알지 못한다.
여호와의 율례와 계명을 익히 알고 있는 자들도 어느새 굳어진 심장, 강팍한 마음으로 인하여 미련함이 자신의 목줄을 쥐어짜는 강풍처럼 닥쳐도 알지 못하고 끝까지 자신의 성정이 그리하다며 자신의 기질이 그리하다며 꺾이지 않는다.
정확하게 분별하여 내가 받는 있는 견책과 책망과 꾸짖음이 누군가를를 향한 독화살이 아니라 나에게 가장 좋은 양약임을 알고 믿고 받고 취하여 평안하여 재앙과 두려움이 없는 안전한 매일이 되도록 늘 깨어있자!
7. (기도)말씀을 가지고서 기도문을 만들어 기도해 봅시다.
아버지 하나님
나의 자아를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으로 바꿔 드리기를 원합니다.
영원한 것에 집중하여 주님께서 원하시는 영적 예배를 드리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늘도 생명에 들어가기 위해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깨끗한 마음으로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쫒기를 원합니다.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좁은 길을 걷게 하여 주시옵소서.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고 기도를 주야로 쉬지 않게 하여 주시옵소서.
성령으로 기도하여 내 영혼을 지키고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기도는 주님과 대화하는 거룩한 예배임을 믿습니다.
기도하면 육신의 정욕이 쉬게 됩니다.
기도하면 마귀가 할 일이 없어집니다.
끝이 없는 기도를 주시옵고 쉬지 않는 기도의 능력을 주시옵소서.
어리석음과 거만함과 미련함을 갖는 시간을 기도하는 시간이 되게 하여 온유함 가득한 기도를 하게 하옵소서.
나에게 여전히 남아있는 어리석음과 거만함과 미련함을 뽑아서 주님의 거룩함이 심겨지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하나님의 부르시는 소리에 늘 귀 기울여 한말씀 한말씀 놓치지 않도록 세미한 음성을 더욱 들을 수 있도록 영적 청각의 지경을 넓혀 주시옵소서.
펴신 손안에 펼쳐진 교훈과 책망의 말씀을 놓치지 않고 들을 수 있도록 영정 시각의 지경을 더욱 넓혀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도움이 항상 필요합니다. 나의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습니다.
마귀가 주는 헛된 행실에 속지 않게 하여 주시옵소서.
진리에 순종하여 내 영혼을 깨끗하에 하여 주시옵소서.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습니다.
마음으로 서로 사랑하는 사랑의 불을 내려 주시옵소서.
살아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합니다.
순종합니다. 순복합니다. 항복합니다. 복종합니다.
나는 날마다 죽어 나는 없고 오직 예수님만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나는 없고 더욱 빛나고 영광 받으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8. (배움)본문의 말씀을 더욱 구체적으로 자세히 원어를 참조해서 배워봅시다.
*어리석은 자 : 단순함과 순진함으로 가장하여 지식과 지혜과 명철을 흡수하기를 거절하고 자신이 받아들이고 싶은 것만 받아들이는 사람<먹기 좋은 젖만 먹으며 딱딱한 음식을 권하자 나는 아직 그것을 먹을 수 있을만하지 않아 혹은 딱딱한 음식을 먹지 못하는 척 하는 자들이다>
H6612 פְּתִי 페티 pethi, 페타이 pethai 단순한, 순진한, 마음이 열린
페티(형용사)는 파타(H6601: 열려 있다)에서 유래했으며, '단순한, 순진한, 마음이 열린'을 의미한다.
페티는 일반적으로 잠언에서 순진한 사람을 묘사한다.
순진한 사람은 지혜나 어리석은 가르침에 열려져 있어 잘 받으며(잠 9:4, 잠 9:16)
무슨 말이든 믿는 경향이 있다[잠 14:15]어리석은 자는 온갖 말을 믿으나 슬기로운 자는 자기의 행동을 삼가느니라
순진한 사람은 슬기가 모자라며(잠 1:4, 잠 8:5, 잠 19:29)
깨달음(시 119:130)과 지혜(시 19:8, 잠 21:11)가 필요하다.
만일 페티가 배우기를 거절하면 그는 어리석음(H200: 도덕적 영적 가치의 손상)을 계속하여 기업으로 받게 될 것이다
[잠 14:18]어리석은 자는 어리석음으로 기업을 삼아도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면류관을 삼느니라
도덕적 영적 성숙을 취득하기 위해 순진한 자는 근신함을 받고(잠 1:4) 지혜를 깨달으며(잠 8:5) 지혜가 거하는 곳에 살도록(잠 9:4) 권면을 받는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시험에 빠지게 되고 나아가서는 죄와 부도덕(잠 7:7 이하), 강도와 살인까지도(참조: 잠 1:10-14) 저지르게 된다. 하나님의 보호에서 떠나 그는 사망의 길에 서게 된다(잠 7:7, 잠 22:3, 잠 27:12).
겔 45:20에서 "부지 중 범죄한 자"는 '순진이나 무지로 (범죄한 자)'를 의미한다. 이런 자들도 속죄가 필요하다.
*거만한 자 : 조롱하며 비웃는 자들 <사실은 겁이 많고 두려움을 가진 자들이다. 자신의 자신없음과 열등감을 오히려 상대방을 조롱하고 비웃으며 절대적으로 굽히지 않는 자들>
H3887 לוּץ 루츠 luts 경멸하다 scorn
루츠(동사)는 기본어근이며, '경멸하다, 모욕(조롱)하다'를 의미한다.
미련한 자는 죄(잠 14:9)와 심판(잠 19:28)을 업신여기고 조롱한다.
경멸하는 자 자체는 교만한 자, 무례한 자 [잠21:24] 무례하고 교만한 자를 이름하여 망령된 자라 하나니 이는 넘치는 교만으로 행함이니라
완고한 자 [잠9:7]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 능욕을 받고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도리어 흠이 잡히느니라
모든 비판에 대해 거부하는 자
[잠9:8]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잠15:12] 거만한 자는 견책 받기를 좋아하지 아니하며 지혜 있는 자에게로 가지도 아니하느니라
책망을 싫어하는 자 [잠13:1]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로 될 수 있다.
지혜와 명철은 이러한 자를 쉽게 회피해 버린다 [잠14:6] 거만한 자는 지혜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거니와 명철한 자는 지식 얻기가 쉬우니라
경멸하는 자는 너무나 비열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야비한 자로 불리운다
[잠24:9]미련한 자의 생각은 죄요 거만한 자는 사람에게 미움을 받느니라
따라서 경건한 생활을 하는 자들은 그런 자를 빨리 피해야 한다
[시1:1]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더 나아가, 때려서 벌해야 한다. 그러면 쉽게 설복되는 순진한 어리석은 자는 그 교훈에서 유익함을 얻게 된다
[잠21:11] 거만한 자가 벌을 받으면 어리석은 자도 지혜를 얻겠고 지혜로운 자가 교훈을 받으면 지식이 더하리라
[잠19:25, 개역개정] 거만한 자를 때리라 그리하면 어리석은 자도 지혜를 얻으리라 명철한 자를 견책하라 그리하면 그가 지식을 얻으리라
[잠19:25, 개역한글] 거만한 자를 때리라 그리하면 어리석은 자도 경성하리라 명철한 자를 견책하라 그리하면 그가 지식을 얻으리라
[잠19:25, 우리말] 거만한 사람을 치면 우둔한 사람도 깨닫게 된다 지각 있는 사람을 꾸짖으면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잠19:25, 쉬운] 거만한 자를 매질하여라 그러면 미련한 자가 깨닫게 될 것이다. 명철한 자를 책망하여라. 그러면 그가 지식을 얻을 것이다.
집단에서 분쟁을 제거하는 방법은 경멸하는 자를 제외시키는 것[잠22:10]거만한 자를 쫓아내면 다툼이 쉬고 싸움과 수욕이 그치느니라
예비된 심판은 경멸하는 자들의 몫[잠19:29]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니라
왜냐하면 그들 인생의 지표가 조롱을 기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잠1:22]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만한 자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니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
그런 자들은 소멸되어 사라질 것이다
[사29:20]이는 강포한 자가 소멸되었으며 오만한 자가 그쳤으며 죄악의 기회를 엿보던 자가 다 끊어졌음이라
*미련한 자 ; <어리석음과 거만함을 모두 가진 자이다. 왜냐하면 어리석은 자에 비해서 훨씬 더 활동반경이 넓고 영향력이 짙다. 그런데 그 영향력이 하필이면 모두를 어둠으로 이끌고 가거나 파멸의 길로 모두를 데려가려는 물귀신 작전까지 펼치는 아주 영악한 자들이다.
H3684 כְּסִיל 케실 kesil 바보, 멍청이, 어리석은 사람
'바보, 멍청이, 어리석은 사람'을 의미한다.
눈은 적절한 방법이나 혹은 올바른 길을 볼 수 없다. 그는 그러한 것을 찾으려고 땅을 배회하였으나 그러한 것을 찾지 못했다. 분명히 그는 무엇이 올바른가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잠17:24]지혜는 명철한 자 앞에 있거늘 미련한 자는 눈을 땅 끝에 두느니라
어리석은 자는 눈의 초점이 없다. 그는 수백 가지 사물에 마음을 두지만 실은 어느 한 가지도 이루지 못한다.
어리석은 자는 공동체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 왜곡된 가치관을 가진 어리석은 자와 사귀면 지식을 빼앗긴다.
[잠14:7] 너는 미련한 자의 앞을 떠나라 그 입술에 지식 있음을 보지 못함이니라
어리석은 자는 자신의 동료에 대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데, 왜냐하면 그가 실제로 사악한 일을 하는 것을 즐거워하기 때문이다.
[잠10:23]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 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어리석은 자의 말은 불화를 일으키며, 반대자와의 싸움에서 매를 자청하는 것을 포함한다
[잠18:6] 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그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어리석은 자와 사귀는 자는 멸망을 당할 것이다
[잠13: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원문을 찾아 해석해보면 미련.거만에는 모두 어리석음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어로 미련함과 어리석음을 찾아보았을 때 그것들의 의미는 매우 중첩되는 부분들이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미련하고 어리석음이 하나님 앞에 얼마나 큰 죄악인지 알게 되었다.
미련함과 어리석음에 거만함은 실과 바늘처럼 자연스럽게 함께 할 수 밖에 없다.
하나님의 말씀을 알지 못하고, 알려 하지 않고, 안다해도 들을 귀가 없으며, 듣는다고 해도 그 순간뿐이며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다시 돌이킴을 반복하는 것은 깨닳음이 없는 것이다.
훈계를 멸시한 것이고 책망에 대해 새겨듣지 않은 것이고 깨닳음이 없는 것이다.
그것은 자연스럽게 하나님의 뜻에 따르는 순종과는 멀어지는 것이다.
그것을 자연스럽게 거만하다고 하는 것이다.
무식이 용감하다는 말이 있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단순함과 순수함으로 무장하고 몰라서 그랬어요 라는 말은 허용이 불가함도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죄'라고 정의하고 인식하는 형태의 것 뿐만 아니라 자신의 우매함과 무지함이 얼마나 큰 죄악인지 알게되는 구절들이다.
지식과 지혜와 명철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을 아는 것인데, 순차적으로 차등적용이 되는 것이지 어느 것 하나 등안시 되어서는 안 된다.
첫댓글 하나님앞에서 어리석지 않고 지혜롭게 되어 하나님을 진실로 알아가는 우리 엘레나 전도사님!
말씀 묵상에 은혜받습니다^^
할렐루야~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