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플레이션 보고서는 2025년 연방준비제도이사회 금리 인하 베팅을 뒤집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가 선호하는 인플레이션 지표는 지난달에도 안정을 유지했지만, 연말까지 개인 지출이 급증하면서 제롬 파월 의장과 금리 설정 위원회 동료들이 압박을 높이고 최종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경제분석국의 12월 PCE 가격지수 보고서는 금요일에 발표되었으며, 핵심 가격지수가 연간 2.8%의 비율로 상승했다고 보여주었는데, 이는 11월 수치 및 월가의 합의 예측과 일치했습니다.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핵심 압박 요인은 이번 달에 0.2% 상승했으며, 이는 11월의 0.1% 상승 및 월가의 합의 추산치인 0.2%에 비해 높은 수치입니다.
시장은 핵심 PCE 인플레이션 수치에 초점을 맞춥니다. 연준은 이 수치가 소비자 지출 패턴의 변화를 반영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가격 압박을 더 정확하게 나타낸다고 생각합니다.
BEA의 헤드라인 PCE 인플레이션 지수는 연간 2.6%로 급등하여 월가의 추정치와 일치하고 11월에 기록된 2.4%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BEA는 11월에 0.1%를 기록한 후 가격이 전월 대비 0.3%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BEA는 또한 12월 개인 소득이 11월의 수정되지 않은 0.3% 속도에서 상승하여 0.4% 증가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지출은 전월의 0.4% 증가에 비해 0.7% 증가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연준 목표치보다 높게 유지
"금요일 PCE 인쇄는 예상과 일치했지만, 데이터는 12월부터 2024년 말까지 인플레이션이 높은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나 연방준비제도가 같은 달에 금리를 인하한 것은 다소 아이러니합니다." 네브래스카 링컨에 있는 Bellwether Wealth의 사장 겸 최고투자책임자인 클라크 벨린이 말했습니다
그는 "수요일에 연방준비제도가 밝혔듯이 여전히 완강한 인플레이션과 매우 강력한 경제 및 노동 시장으로 인해 연방준비제도가 금리를 다시 인하하기 전에 인플레이션이 안정될 때까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미국 주식은 데이터 발표 후 거의 변동이 없었으며, 선물은 S&P 500의 오프닝 벨 상승이 21포인트, 다우존스 산업평균의 상승이 105포인트임을 나타냈습니다. 기술 중심의 나스닥은 140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데이터 발표 후 기준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2베이시스포인트 상승해 4.539%를 기록했고, 2년 만기 국채는 1베이시스포인트 상승해 4.218%를 기록했습니다.
6개 세계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추적하는 미국 달러 지수는 0.39% 상승한 108.217을 기록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연준이 공표한 2% 목표보다 완강하게 높습니다. 1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연간 2.9%로 고정되어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국내 가솔린 가격은 1.1%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핵심 물가 상승률은 7월 이후 처음으로 3.2%로 완화됐는데, 일부 분석가와 투자자들은 이를 연준이 새해에도 정책 완화를 재개할 수 있다는 조기 징후로 보았습니다.
12월 소매 판매도 엇갈렸는데, 전체 활동은 0.4% 증가하여 7,292억 달러에 달했고, 정부의 GDP 계산에 반영되는 면밀히 추적된 통제 그룹 수치는 0.7% 증가했습니다.
연준, 금리 인하에 '서두르지 않을 것': 파월
그러나 최근 경제 데이터는 새해에 성장세가 둔화될 것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초,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의장 제롬 파월은 중앙은행이 워싱턴에서 이틀간 정책 회의를 가진 후 기준 대출 금리를 4.375%로 유지한 가운데, 기준 대출 금리를 낮추는 데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경제가 "꽤나 좋은 상태"에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 분석가들이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IBM 주가 목표를 재검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세금, 이민 정책의 영향과 이자율 인하 "요구"에 대해 질문을 받자, 파월은 중앙은행이 기존 규칙에 따라 운영될 것이라고만 답했습니다.
파월은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주문과 관련 세부 정보가 공개되는 대로 검토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행정부에서 우리가 실행해 온 것처럼, 우리는 적절하고 적용 가능한 법률에 따라 행정 명령에 맞게 정책을 조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