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4조원 들인 서울~강릉 KTX, 상봉역에서 모두 출발 두고 논란
통일호매니아 추천 0 조회 938 17.01.06 21:02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7.01.06 23:15

    첫댓글 탁상행정의 댓가를 등록금 내고 배웠네요. 4조원 애물단지..적자나는 원인이 보이네요

  • 17.01.08 01:55

    네 좋은 의견 잘 봤습니다.
    저는확장에 조금 다른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상 복복선은 사실상 불가능하니, 중앙선 전철을 지하철로 전환하는 개념으로 복복선화 가능하다고 봅니다.
    전철은 지하로, 지상은 일반철도 전용으로 구분하는 개념입니다.
    지상-지하 접속지는 망우역, 그리고 용산역 가기전 서빙고역입니다.
    서빙고역에서 분기하여 용산역 지하에 일반열차 착발홈이 동서로 지나는 개념입니다.(춘천행,강릉행,안동행등 운행가능합니다)

  • 17.01.08 19:38

    지하 청량리역을 아예 석계역까지 지하화해서 광운대역에서 합류하는 구조로 바꿔야 합니다. 현 ITX-청춘열차가 정차하는 승강장을 경원선으로 직결하는 승강장으로도 쓰면 어떨까 합니다.

    덧붙여서 지상 청량리역에는 고상 플랫폼이 5개 있어야 하고, 중앙선은 3복선이 되어야 이런 문제가 나오지 않을 듯합니다. 이러면 건물 보상비용이 조단위까지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상봉역 앞에 있는 엔터식스 쇼핑몰 건물이 완공된지 5년도 안 된 건물이라서 비용이 올라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죠.

  • 17.01.09 13:25

    이 구간을 4복선으로 할 수는 없는 일이므로...

  • 17.01.11 12:56

    비용 대비 편익을 놓고 봤을때 상봉역 착발이 불만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명색이 장거리 ktx인데 그 정도는 감수를 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노원, 중랑쪽에서의 접근성은 오히려 좋아지고 인구가 폭증하는 인근 구리, 남양주와의 접근성도 좋으니 청량리 착발이 아니라고 하여 무조건 나쁘다 할 수는 없는 문제입니다. 상봉역 착발이 싫다고 하여
    KTX를 코리안 택시로 만들 수는 없는 일이죠. 더군다나

  • 17.01.11 12:56

    청량리-상봉 구간은 기어가다시피 할텐데 시간상 효과도 없고 어차피 청량리도 지하철을 타고 가야 할 곳인데 조금 더 간다고 해서 문제가 된다 생각지는 않습니다. 물론 청량리가 중앙, 영동선의 허브라 동시착발이 안 되는 점은 매우 아쉽습니다만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