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치료중인데 알약이 8개나 됩니다(아침, 저녁 8알, 점심엔 6알).
분무기는 총 3개 주셨는데 벤토린, 아트로벤트 하루 세번하라고 하고, 세레타이드 250 하루 두번 하라고 처방해 주시더군요.
의사선생님이 특히 세레타이드 250 할 때는 꼭 한 후에 물로 입을 행궈야 입안에 곰팡이가 안생긴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제가 그걸 그냥 흘러들었지 뭡니까...
헹구는 때도 있었고, 무심코 넘어가는 때도 있었는데 이게 곧바로 염증이 생겼지 뭡니까?
한 주동안 죽을 맛이었습니다. 입안 연구개쪽에 염증이 생겨 꼭 편도선 노랗게 곪은 것처럼 군데군데 퍼져 있고
혀는 백태가 하얗게 끼고 목은 꼭 성대를 많이 써서 아픈 것처럼 얼마나 아팠는지... 그러다 보니 더 목이 간질간질하고 아프고 해서 기침을 얼마나 많이 해댔는지 모릅니다.
이게 다 선생님의 말씀을 흘려든 제 탓이지요.
세레타이드 하시고 꼭 입안을 물로 헹궈내세요. 안그러면 저처럼 쓸데없는 고생합니다. ㅠㅜ
그런데 한가지 의문점이 있습니다.
목이 아픈게 염증이 생겨서 아픈건지 아니면 세레타이드로 인한 다른 부작용 증상이 있어서 아픈 건지 그걸 잘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어디서 읽은 기억이 나는데 세레타이드를 쓰면 목이 쉰것처럼 되고 동통이 생길 수 있다고 들었거든요.
지금 염증 상태는 많이 호전 되었는데 목을 많이 써서 아픈 것처럼 그런 증상은 사라지지 않고 있네요.
아시는 분 계시면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저는 밥먹구 바로해서..바로 양치질 하는 타입이라..^^
세레타이드에 부신피질호르몬제가 들어가있는데 이 성분은 또 다른 염증을 유발하는 수가 있어요..철저히 행구셔야 할거예요..
산마루님 말씀이 맞아요. 꼭 헹구어 내셔야 해요.
부작용인지 몰라도 저 같은 경우..세레타이드를 사용하니 항상 목이 쉰 것 같아서 심비코트로 바꿔 사용하니 괜찮아졌어요..
천식이 막 발병하신 상태인가 보네요..~ 앞으로 잘 치료,관리 하셔야 할듯...~~^^
흡입제 사용 후는 무조건 구강 세척해주셔야 합니다... 칸디다증에 걸릴 위험이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