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 | 민족문화상징 | | 선 정 이 유 |
|
1 | | 태극기 | | 대한민국의 국기. 태극기 자체가 문화적 상징 직관물임 |
|
2 | | 무궁화 | | 대한민국의 국화. 근역(槿域)의 역사적 함의 |
|
3 | | 독도 | |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야할 필요성이 상시적으로 대두됨. 한반도 해양강역의 제일 상징물 |
|
4 | | 백두대간 | | 한반도의 등뼈. 그 자체로 넓은 지역과 사람들, 문화를 두루 내포함 |
|
5 | | 백두산 | | 한민족의 성산(聖山), 한반도에서 제일 높은 산, 백두대간의 시작 |
|
6 | | 금강산 | | 가장 빼어나고 수려한 산의 상징 |
|
7 | | 동해 | | 세계적으로 명칭 자체를 널리 알려야 할 필요성이 상시적으로 대두 |
|
8 | | 대동여지도 | | 한반도 강역을 가장 정확하고 포괄적이며 상세하게 그린 지도 |
|
9 | | 황토 | | 한국적 흙의 정서를 가장 압축적으로 드러내는 상징물. 황톳길, 황토방 등 황토를 매개로 한 무한한 연계물 |
|
10 | | 갯벌 | | 세계 5대 갯벌의 하나로 갯벌 자체가 인간과 자연이 빚어낸 바다밭의 문화적 상징물임. 생태문화의 으뜸상징 |
|
11 | | 풍수 | | 전통적 환경사상이자 선조들의 삶의 지혜가 응축된 자연생태학. 전통적 최적 주거입지론. 최근 중국·일본 외 구미에서도 확산추세 |
|
12 | | 소나무 | | 한반도 식생의 상징. 소나무 문화라 지칭할 만한 다양한 문화 |
|
13 | | 진돗개 | | 한국 토종개의 상징으로 얼마든지 세계적인 개로 알릴 수 있고 알릴 필요가 있음 |
|
14 | | 호랑이 | | 한국산 호랑이는 거의 멸종되었으나 민화(民話), 민담 등을 비롯하여 호랑이가 남긴 문화유산이 많음 |
|
15 | | 한우 | | 소는 가축 이전에 식구(食口)로 대접받으며 농경민족의 애환과 함께 해왔음. 농가 재산목록 1호. 잔치의 풍성함을 평가하는 기준임. |
|
16 | | 천상열차분야지도 | | 고구려 이래로 한국인의 천문관과 우주 이해도를 잘 드러냄. 동양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우리의 독자적 별자리 지도 (15세기) |
|
17 | | 거북선 | | 한국인이 만든 세계적인 철갑선으로 세계 유수의 조선국인 해양강국의 표징 |
|
18 | | 측우기 | | 세계에서 가장 먼저 개발된 강우량 측정기구 |
|
19 | | 물시계와 해시계 (자격루와 앙부일구) | | 눈금읽기 방식이 아닌 자동알림장치를 갖춘 15세기 당시 최고시계. 오목한 반구형의 독창정 해시계. 우수한 과학문화를 상징 |
|
20 | | 수원화성 |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정약용이 설계한 뛰어난 과학구조물 |
|
21 | | 정보통신 (IT) | | 높은 인터넷 보급률, 핸드폰, 반도체 등 정보통신 강국 이미지 |
|
22 | | 고인돌 | | 청동기 시대 묘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전세계 고인돌의 절반이상이 우리나라에 밀집. 세계적인 거석문화의 상징 |
|
23 | | 빗살무늬토기 | | 신석기 시대에 만들어 쓴 질그릇. 기하학적 무늬는 미술사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님. 동북아 선사문화의 연계성을 밝혀주는 주요 상징 |
|
24 | | 서울 | | 조선과 일제시대, 오늘의 수도 |
|
25 | | 경주 (서라벌) | | 신라의 고도 |
|
26 | | 평양 (아사달) | | 고구려의 수도 |
|
27 | | 단군 | | 민족 기원의 상징. 우리나라의 역사적, 신화적, 종교적 원형 |
|
28 | | 광개토대왕 | |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확장한 국왕. 고구려 및 북방문화의 대표인물 |
|
29 | | 원효 | | ‘대중불교’의 원조로 한국불교문화사에서 첫손을 꼽을 만한 인물 |
|
30 | | 세종대왕 | | 한글창제뿐 아니라 세종의 전반적 통치술에 있어 제왕다운 능력에 대한 재평가 필요 |
|
31 | | 퇴계(이황) | | 세계에 가장 널리 알려졌고 감화를 주고 있는 유학자 |
|
32 | | 이순신 | | 세계 해전사에 빛날 위인 |
|
33 | | 정약용 | | 한반도 실학, 즉 국학의 대부와 같은 존재 |
|
34 | | 안중근 | | 20세기초반 ‘제국과 식민의 시대’의 동양평화의 상징적 인물 |
|
35 | | 유관순 | | 대표적인 여성독립운동가 |
|
36 | | 석굴암 |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불교조각의 최고 조각품 |
|
37 | | 비무장지대 (DMZ) | | 분단의 상처이자 한반도 평화와 화해의 미래이며 생태환경의 마지막 보루. 전세계에서 한반도에만 존재하는 유일한 곳 |
|
38 | | 길거리 응원 | | 2002년 월드컵 이후 새로이 자리잡은 역동적인 응원문화. 새로운 광장문화. ‘조용한 아침의 나라’라는 소극적 이미지의 탈피 계기 마련. |
|
39 | | 오일날 (장날) | | 조선시대 사회경제사의 상징이자 오늘까지 이어지는 풍속의 문화 |
|
40 | | 잠녀 (해녀) | | 일본 등에도 해녀가 있지만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전통적 잠수문화이자, 제주여인의 강인한 삶과 독특한 문화를 상징 |
|
41 | | 강릉 단오제 | | 한국의 4대 명절 중 하나,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문화유산 걸작’ |
|
42 | | 영산 줄다리기 | |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민속놀이 |
|
43 | | 솟대와 장승 | | 동북아 신앙상징과 한국인의 얼굴을 닮은 신앙상징 직관물. 마을 입구에 세워져 마을의 안녕과 수호를 비는 신앙의 대상물 |
|
44 | | 두레 | | 상부상조하며 공생의 삶을 구가하던 공동체문화의 상징 |
|
45 | | 정자나무 | | 마을 공동체문화의 정신적 지주 |
|
46 | | 돌하르방 | | 제주도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석조물 |
|
47 | | 한복 | | 우리 민족의 전통의상 |
|
48 | | 색동 | | 한민족이 가장 사랑하고 조화롭게 발전시킨 색깔문화의 하나 |
|
49 | | 다듬이질 | | 한국을 상징하는 여러 소리들 중에서 토속미의 으뜸 |
|
50 | | 김치 | | 한국인이 창조해낸 야채 발효식품의 으뜸 |
|
51 | | 떡 | | 밀가루 문화의 빵에 비견되는 쌀 문화의 상징 |
|
52 | | 전주비빔밥 | | 복합음식의 대표 격으로 세계화가 가능한 음식 |
|
53 | | 고추장 | | 고추와 장 문화가 창조해낸 한국 특유의 장(醬) |
|
54 | | 된장과 청국장 | | 발효된 장 문화의 으뜸으로 건강 음식의 대표격 |
|
55 | | 삼계탕 | | 수많은 닭요리 중의 하나이나 세계화가 가능한 일상 보양음식의 하나 |
|
56 | | 옹기 | | 한국 그릇 문화의 상징물로 가장 보편적인 용기임 |
|
57 | | 불고기 | | 세계에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의 고기 문화 |
|
58 | | 소주와 막걸리 | |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 마셔온 대중적 술 |
|
59 | | 냉면 | | 평양도, 함경도 등 한반도 북방 음식의 백미 |
|
60 | | 자장면 | | 중국에서 유래하였으나 그것과 다르게 우리나라에서 토착화한 음식.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대표적인 외식 메뉴이며 세계화가 가능한 음식 |
|
61 | | 한옥 | | 우리 민족의 전통적 주거 양식 |
|
62 | | 온돌 | | 한국인이 만들어낸 뛰어난 난방 문화 |
|
63 | | 제주도 돌담 | | 삼다도 제주의 상징. 현무암 돌담 그 자체가 빚어내는 경관의 아름다움 |
|
64 | | 초가집 | | 한국인 살림집 문화의 으뜸 |
|
65 | | 동의보감
| | 현재까지도 인용되는 한의학의 대표 서적 |
|
66 | | 인삼 | | 세계 최고의 성분을 자랑하는 인삼은 역사적으로 상당히 오래되었고 일찍부터 국제화되었음 |
|
67 | | 태권도 | | 세계화에 성공하여 올림픽 종목까지 진출 |
|
68 | | 씨름 | | 일본의 스모 등에 비견할 한민족 특유의 전통 씨름 |
|
69 | | 활 | | ‘활의 나라’답게 국궁(國弓)을 비롯하여 양궁에 이르기까지 활쏘기의 종주국을 상징 |
|
70 | | 윷놀이 | | 한국인의 전통오락의 으뜸으로 전통성, 고유성, 오락성, 승부성 등을 두루 갖춤 |
|
71 | | 서당 | | 지금은 사라졌으나 21세기에도 새롭게 살펴볼만한 배움터 |
|
72 | | 한석봉과 어머니 | | 중국의 ‘맹모삼천지교’에 비견되는 한국 토종의 교육관 |
|
73 | | 선(禪) | | 한국불교의 대표적 수행법으로 번뇌를 잊고 정신의 몰입을 강조하는 동양적 명상문화. 일본은 젠이란 이름으로 세계화시켰으나 정작 종주국 이랄 수 있는 한국은 매우 부진하여 저변확대 필요 |
|
74 | | 미륵 | | 한국불교문화사의 독특한 서민성, 대중성을 두루 간직하고 있는 상징. 한국 보통사람들이 염원하는 미래와 희망의 상징 |
|
75 | | 효(孝) | | 부모님을 잘 섬기는 정신, 근본덕행 |
|
76 | | 선비 | | 학식이 있고 행동과 예절이 바르며 의리와 원칙을 지키고 관직과 재물을 탐내지 않는 고결한 인품을 지닌 사람. 그 자체 ‘선비문화’라 지칭할만한 포괄적 존재 |
|
77 | | 종묘와 종묘대제 |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전통왕실의 제사를 지내는 장소와 의식 |
|
78 | | 굿 | | 한국 기층문화의 상징인 무속의 으뜸 상징 |
|
79 | | 서낭당 | | 한국의 대표적 마을신앙이자 거리신으로 보편성을 지님. 마을의 수호신인 서낭을 제사하는 곳 |
|
80 | | 도깨비 | | 조형물, 민담 등으로 전해지는 판타스틱 한 상징물로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나 놀이와 밀접한 전통문화 상징. 한국 벽사신앙의 최고상징물 |
|
81 | | 금줄 | | 신성구역과 일상구역을 구분하고 ‘금지하는’ 의미를 지닌 신성스러운 줄로서 가장 한국적인 문화원형의 하나. 신생아 집에 외인의 출입을 금지하는 줄 |
|
82 | | 한글 (훈민정음) | | 한국인의 글 |
|
83 | | 한지 | | 아름답고 질기고 실용적인 천년을 가는 종이 문화 |
|
84 | | 조선왕조실록 | | 조선조 25대를 기록한 방대한 역사서 |
|
85 | | 팔만대장경 | | 몽고군의 침입을 불교의 힘으로 막고자 만든 불교 경전 |
|
86 | | 직지심체요절 | | 세계최초의 금속활자로 찍은 활자문화의 상징. 세계기록문화유산 |
|
87 | | 고구려 고분벽화 | | 고구려 북방문화의 으뜸 상징물 |
|
88 | | 반가사유상 | | 국보 제78호, 삼국시대에 만들어진 대표적인 불교 불상 |
|
89 | | 백제의 미소 (서산마애삼존불) | | 백제인의 예술과 미적 감각을 가장 잘 드러내주는 상징물의 하나로 한국 불교미술사의 압권 |
|
90 | | 고려청자 | |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대표적 자기 |
|
91 | | 백자 | | 조선시대 자기의 주류 |
|
92 | | 분청사기 | | 한국인이 빚어낸 가장 독창적인 도자문화 |
|
93 | | 막사발 | | 투박성, 토속성, 실용성 등이 두루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사발. 임진왜란을 거치면서 16세기 일본에 건너간 이래, 국내보다 해외에서 각광받는 도자문화 |
|
94 | | 풍물굿 (농악) | | 가장 힘든 논 일의 현장에서 완성된 공동노동의 애환을 달래주는 음악과 춤. 최고의 농민예술 |
|
95 | | 탈출 | | 한국의 얼굴로 널리 알릴 수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춤 예술 |
|
96 | | 판소리 | | ‘1인 오페라’라 지칭할만한 한국의 대표적인 서사. 춘향가·심청가·흥부가·수궁가·적벽가의 5대 판소리가 있음 |
|
97 | | 아리랑 | | 시간적, 공간적으로 가장 널리 불려지는 민족의 노래 |
|
98 | | 거문고 | | 한국전통 고유악기의 대명사로 선비문화의 상징이기도 함. 예부터 백악지장(百樂之長)이라 하여 모든 악기의 으뜸. 전체 음역이 3옥타브에 이르며, 한국 악기중 가장 넓은 음역 보유 |
|
99 | | 대금 | | 한국전통 고유악기의 대명사로 한국인의 심금을 잘 드러내는 음색의 상징 |
|
100 | | 춘향전 | | 한국인이 낳은 최고의 ‘러브스토리’로 외국에도 가장 널리 알려진 문학작품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