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門關 제23칙 불사선악(不思善惡)】
六祖 因 明上座진至大庾嶺, 祖見明至, 卽擲衣鉢於石上云, 此衣 表信, 可力爭耶, 任君將去. 明 遂擧之, 如山不動, 지주悚慄.
육조 인 명상좌진지대유령 조견명지 즉척의발어석상운 차의 표신 가력쟁야 임군장거 명 수거지 여산부동 지주송률
明曰,我來求法, 非爲衣也. 願行者 開示. 祖云, 不思善 不思惡, 正與마時, 那箇是明上座本來面目. 明 當下大悟, 遍體汗流, 泣淚
명왈 아래구법 비위의야 원행자 개시 조운 불사선 불사악 정여마시 나개시명상좌본래면목 명 당하대오 변체한류 읍루
作禮 問曰, 上來密語密意外, 還更有意旨否. 祖曰, 我今爲汝說者 卽非密也. 汝若返照自己面目, 密却在汝邊. 明云, 某甲雖在
작례 문왈 상래밀어밀의외 환갱유의지부 조왈 아금위여설자 즉비밀야 여약반조자기면목 밀각재여변 명운 모갑수재
黃梅隨衆, 實未省自己面目. 今蒙指授入處, 如人飮水, 冷暖自知. 今行者 卽是某甲師也. 祖云, 汝若如是, 則吾與汝 同師黃梅.
황매수중 실미성자기면목 금몽지수입처 여인음수 냉난자지 금행제 즉시모갑사야 조운 여야여시 즉오여여 동사황매
善自護持.
선자호지
육조 혜능 선사가 명 상좌에게 쫓겨 대유령에 이르러 명 상좌가 뒤쫓아오자
곧 의발을 바위 위에 던지고 말하였다.
“이 의발은 믿음을 표하는 것인데 힘으로 빼앗을 것인가? 그대가 가져가려면 가져가라.”
혜명 상좌가 들려고 하였으나 산같이 움직이지 않자 깜짝 놀라 벌벌 떨면서 말하였다.
“나는 법을 구하려고 온 것이지 의발 때문에 온 것이 아니니 원컨대 행자께서는 가르쳐 주소서.”
육조 혜능선사가 말하였다.
“선도 생각지 않고 악도 생각지 않아 이러할 때 어떤 것이 명 상좌의 본래면목인가?”
명 상좌가 크게 깨닫고 전신에 땀을 쏟고 눈물을 흘리며 말하였다.
“위의 비밀한 말, 비밀한 뜻 외에 다른 뜻이 있습니까?”
육조 혜능선사가 말하였다.
“내가 지금 그대를 위하여 설한 것은 비밀한 것이 아니다. 그대가 만약 자기의 면목을 돌이켜 보았다면 비밀하다는 것이 곧 그대에게 있느니라.”
명 상좌가 말하였다.
“내가 오조의 회하에서 대중으로 따랐으나 실은 나의 면목을 보지 못했는데 이제 가르침을 받아 깨우치니 사람이 물을 마시고 나서 차고 더운 것을 스스로 아는 것과 같습니다. 행자께서는 나의 스승이십니다.”
육조 혜능선사가 말하였다.
“그대가 진정 이렇다면 나와 함께 오조 황매선사를 스승으로 섬길지니 스스로 잘 보호해 가지라.”
[評唱]
無門曰, 六祖可謂, 是事出急家, 老婆心切. 譬如新려支剝了殼 去了核, 送在爾口裡, 只要爾嚥一嚥.
무문왈 육조가위 시사출급가 노파심절 비여신려지박료각 거료핵 송재이구리 지요이연일연
육조의 이 일은 몰려서 한 일이고, 지나친 노파심의 결과이다. 이를테면 과일의 껍질을 벗기고 씨를 발라내어 입에 넣어 주어 다만 삼키게만 한 것과 같구나.
[頌]
頌曰. 描不成兮화不就, 贊不及兮休生受, 本來面目沒處藏, 世界壞時 渠不朽
송왈 묘불성회화불취 찬불급회휴생수 본래면목몰처장 세계괴시 고불후
본 뜰 수 없고 그림 그릴 수 없고
찬탄도 미칠 수 없으니 낳고 받음 관두시게
본래면목은 감출 수도 없어서
우주가 무너져도 그것은 썩지 않으리
[蛇足]
'不思善 不思惡' 선도 생각하지 말고 악도 생각하지 말라. 萬法歸一 만법은 하나로 돌아가니 이름이 父母未生前 本來面目이로다.
明 上座 어떤 연유던 자상한 육조의 보살핌으로 時節因緣을 만났으나 悟後修行에 放日하지 말아야 할 것이며 본래면목이란 비록 찰나에 볼지언정 그만한 수행과정의 결과로 영원한 것이다..
육조가 혜명 상좌에게 쫓겨 대유령에 이르자 혜명이 뒤쫓아와
육조가 이를 보고 바로 의발을 바위 위에 던지고 말하였다.
육조: "이 의발은 믿음을 표시하는 것인데 힘으로 빼앗아도 되겠는가?
그대에게 맡기니 가지고 가시요."
혜명 상좌가 들려고 하였으나 태산처럼 움직이지 아니하니 놀라서 부들부들 떨었다.
혜명: "나는 법을 구하려고 온 것이지 의발 때문에 온 것이 아니니
원하건대 행자여 내게 법을 열어 주십시요."
육조: "선도 생각하지 않고, 악도 생각하지 않는 바로 이 때에
어떤 것이 혜명 상좌의 본래 면목인가?"
[불사선(不思善) 불사악(不思惡) 부모미생전(父母未生前) 본래면목(本來面目)]
혜명은 즉시 크게 깨닫고는 전신에 땀을 쏟고 눈물을 흘리면서 예배를 하며 물었다.
혜명: "위의 비밀한 말씀은 비밀한 뜻 외에 다른 뜻이 있습니까?"
육조: "내가 지금 그대에게 설한 것은 비밀한 것이 아니다.
만약 그대가 자기 자신의 면목을 돌이켜 보았다면 비밀은 도리어 그대에게 있는 것이다."
혜명: "제가 황매산의 오조 밑에서 대중과 함께 있었으나
사실은 자기 본래면목을 보지 못했는데 이제 들어야 할 곳을 지시 받으니
사람이 물을 마시고 나서 차고 더운 것을 스스로 아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 행자께서는 바로 저의 스승이십니다."
육조: "그대가 진정 이렇다면 나와 그대는 황매산의 오조를 같이
스승으로 섬길지니 스스로 잘 지키기 바랍니다."
★무문왈: 육조의 이 일은 도망가다 급하게 나온 노파심이 절절한 이야기다.
이를테면 여지(과일)의 껍질을 벗기고 씨를 발라서 입에 넣어 주어서 다만 삼키게 한 것이다.
★송: 묘사 할 수도 없고 그릴 수도 없다.
칭찬도 못 미치니 그 마음 쉬게나.
본래면목은 감출 수가 없으니
세계가 무너져도
첫댓글 不思善 不思惡!!! 선악의 분별을 떠난 如如한 一心!!! 이 眞如一心이 부모미생전의 본래면목이다. 아담과 하와의 선악 분별 이전의 모습이 본래 면목이다. 불법에는 善과 不善만 있을 뿐 惡이란 말이 없다. 善도 不善도 遮하여 탐착을 여의고 照하여 있는 그대로의 실상을 보는 그 한 마음이 中道 空觀이다. 善도 不善도 無自性하여 조건 따라 인연화합하여 무상한 것인데 어찌 갈애와 탐착을 일으키겠는가? 파라 상가떼 보디 스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