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관광[鐵原郡觀光]
주요 관광지는 한탄강의 국민관광지이다. 역사·문화·관광자원으로는 지석묘·토성·도피안사 등이 있다. 자연자원으로는 고석정·순담직탕·삼부연·매월대 등이 있다. 1975년북한의 남침용 제2땅굴이 발견되면서부터 전적지들을 연계하는 안보관광지가 각광을 받게 되었다. 신철원의 팔경은 고석정·순담·삼부연·직탕·매월대·도피안사·토교저수지·제2땅굴이다. 갈말읍의 한탄강 중류에 있는 고석정은 신라 진평왕 때 건립된 정자로 1977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었다. 강의 중앙에 있는 고석바위는 조선 명종 때 의적인 임꺽정의 활동 근거지로 알려진 곳이다. 순담은 고석정과 인접해 있고, 한탄강의 맑은 물과 주변의 기암, 울창한 노송들이 어울려 아름다운 절경을 이루고 있다. 한탄강의 상류에 있는 직탕폭포는 일명 한국의 나이아가라 폭포라고도 한다. 갈말읍에 있는 삼부연폭포는 폭포의 물이 20m 높이에서 삼층으로 떨어진다. 이 때 떨어지는 물이 바위를 파서 가마솥 모양의 것 3개를 만들었다 하여 이를 삼부연이라고 불린다. 이 곳은 예로부터 시인·묵객들이 많이 찾는 명소이며, 도피안사는 신라 경순왕 5년에 도선국사가 창건한 절로 문화재가 많이 있다. 최근 한탄강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체험관광이 성행하고 있다. 체험관광으로는 래트팅, 번지점프, 트래킹, 서바이벌게임, 4륜바이크 타기 등이 있다. 기타 테마관광으로는 한탄강주변 관광지, 철새탐조관광, 안보관광코스 등이 있다. 특히 안보관광코스로는 제2땅굴, 월정리역, 철의삼각전망대, 승리전망대, 백마고지위령비와 기념탑, 노동당사와 근대역사 건축물, 토교·동송저수지 등이 있다.
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직탕폭포
철원, 김화, 평강 이 3곳을 이은 저변을 철의 삼각지대 라 하며 군사용어랍니다.
|
소이산 모노레일 철원평야 소이산 전망대 미군 레이더기지
|
올라온 길(미군 막사가 보인다)
소이산 정상 전망대
소이산 중간 전망대에서의 조망
멀리 금학산과 오른쪽의 고대산 줄기
소이산 모노레일 종점(승차 대기자가 많아서 걸어 내려감)
걸어 내려가는 길
마을에서 보이는 소이산
5:00 연사랑 (옛날 철원 향교가 있던 곳. 지금은 향교가 이사 가고 음식점이 되었다)
'연사랑' (음식점)
'연사랑' 제육이 있는 산나물 정식(1인 13,000원. 깔끔하고 맛이 좋다)
3:32 소이산 정상(362m)
소이산 정상 전망대에서 보이는 철원평야(북녘땅이 보인다)
철원 평야(옛날 철원의 중심지)
철원 평야
나무가지 사이로 노동당사도 보이고
▲한국전쟁시 격전지였던 백마고지를 당겨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