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둘러볼만한 "새봄" 분양+미분양 어디?
대개 설 연휴가 지나면 주택시장에도 변화가 생긴다. 가족끼리 삼삼오오 모여 앉아 대화를 나누는 동안 내집마련 전략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설에는 연휴 직전 강남권 아파트 시장이 국지적으로 들썩였고 판교신도시가 성공리에 분양을 마치면서 분양시장과 주택시장이 점차 살아나는 것이냐 아니냐를 두고 의견이 분분할 전망이다.
짧지만 이번 설 연휴에는 설 이후 나만의 주택마련 전략도 세우고, 올 봄 선보일 주요 분양단지와 미분양 모델하우스를 둘러보는 건 어떨까?
부동산114(www.r114.co.kr)가 내집마련 수요자들이 관심을 가져볼 만한 올 봄 주요 분양단지와 미분양 단지들을 살펴봤다.
ㅁ 올 봄 분양시장 "서울 재개발/ 인천 송도-청라 유망"
설 연휴 직후 2-3월 분양시장에는 서울의 주요 재개발 분양과 인천 송도지구, 청라지구 등 경제자유구역 분양이 눈길을 끈다. 용산 한강로 재개발 구역과 도심 주상복합은 물론 경기 지역에서는 광교신도시와 파주운정신도시의 공급이 예정돼 있다.
최근 판교, 광교 청약 결과를 미뤄볼 때 역세권 등 입지적 장점과 분양가 수준에 따라 청약 성적이 갈릴 전망이어서 택지지구나 신도시의 경우 블록의 상세 위치를 확인해야 하며 입주자 모집공고를 통해 최종 결정되는 분양가를 보고 향후 투자가치를 판단해야 한다.
ㅇ서울 용산구 동자동 동부센트레빌 = 동부건설은 용산구 동자동 37-17번지 일대, 동자4구역을 재개발하여 주상복합 아파트를 건립한다. 273가구 중 202가구가 159~307㎡형으로 일반 분양될 예정이다. 지하철1,4호선 서울역이 바로 인접한 역세권 단지로 롯데백화점 등 서울역 주변 상권을 모두 이용 할 수 있다. 단지 남쪽으로는 용산민족공원이 위치해 있다.
ㅇ 서울 은평구 응암동 힐스테이트(응암7,9구역) = 현대건설은 은평구 응암 7구역에 1106가구 중 109가구를, 응암 9구역에서는 967가구 중 107가구를 일반 분양 한다. 모두 지하철6호선 새절역을 도보 10분 이내로 이용 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다.
ㅇ 서울 구로구 고척동 벽산블루밍 = 벽산건설은 구로구 고척동 155-2번지일대, 고척3구역을 재개발하여 벽산블루밍 339가구를 공급한다. 5개 동 , 20층 규모로 80-145㎡형의 중소형 아파트 147가구가 일반에게 선보인다. 고척3구역 재개발은 양천구와 가까워 양천 생활권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2,4구역의 재개발이 추진되는 곳과 인접해 있어 사업 완료 시 주거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경기 성남시 단대동 휴먼시아 = 대한주택공사는 성남시 단대구역을 재개발하여 927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철 8호선 단대오거리역과 남한산성입구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단지 동쪽으로는 검단산이 위치해 조망이 가능하다.
ㅇ 경기 수원시 광교신도시 한양수자인 = 수원 광교지구 A5블록에 한양수자인 214가구가 공급된다. 109㎡형의 단일 면적으로 구성된다. 광교신도시는 경부고속도로 축선에 위치해 교통이 편리하며 높은 녹지율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지난 1월 분양을 진행한 광교 이던하우스 단지는 순위 내 접수 미달로 체면을 구겼지만 추가 청약에서 13대 1의 경쟁률을 보인 바 있다.
ㅇ 인천 서구 청라지구 청라한화 = 한화건설은 인천 청라지구 A7블록에 1172가구를 공급한다. A7블록은 국제금융업무타운 및 중심상업지역으로 접근이 용이하고 중앙호수공원을 단지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또한 테마파크형 골프장도 인접해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 청라지구는 과밀억제권역에서 성장관리권역 변경으로 전매제한 기간이 종전 7,5년에서 5,3년으로 단축된다. 여기에 공공택지 전매완화시 1,3년으로 전매기간이 대폭 단축된다.
ㅇ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송도the#(D15) = 포스코건설은 D15블록에 송도the# 단지를 공급한다. 총 543가구가 111-200㎡형의 중대형 아파트로건립된다. 최근 경인운하 착공 소식에 인천 지역의 수요 문의가 늘어난 상태로 얼마 전 the# 1st world의 외국인 잔여물량 특별분양도 관심이 높았기 때문에 2월 송도the# 청약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ㅇ 충남 천안시 청당동 롯데캐슬 = 롯데건설은 천안시 청당동 361-13번지 일대에 롯데캐슬 단지를 선보인다. 112-191㎡형의 중대형 아파트로 구성되며, 분양가 상한제 적용 단지다.
ㅁ 분양가 인하, 금융혜택 많은 수도권 미분양 갈아타기 고려
미분양 시장은 모델하우스도 직접 살펴볼 수 있다. 다만 미분양 특성상 입지가 좋지 못하거나 분양가 수준이 높은 경우가 있어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특히 지방은 장기적인 미분양 적체가 심하므로 주로 수도권에서 오래되지 않은 미분양 사업장을 둘러보자.
주로 입지적 장점이 있고 배후 수요가 있어 장기적으로 환금성이 있는 단지를 우선 살펴보는 게 좋고 경기 악화로 분양가를 인하해 주거나 금융혜택을 주는 물량은 먼저 체크해 보도록 하자. 최근에는 계약금 만으로도 분양 받을 수 있는 사업장도 선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ㅇ 경기 고양 식사지구 일산자이위시티 1,2블럭 = 계약금 비중이 적고 중도금60% 무이자 혜택을 준다. 경의선 복선전철 1구간 개통이 오는 6월로 임박해 조금 거리가 있지만 수혜 기대감도 있는 편이다. 1월 현재 20% 가량 잔여물량이 남아있다.
ㅇ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 우남퍼스트빌 = 1월 들어 대출이자 부담이 낮아지면서 잔여물량 줄어들고 있다. 10% 정도 잔여율을 보이고 있으며 중도금 60%는 이자후불제 혜택이 있다.
ㅇ 서울 강북구 미아동 미아뉴타운송천센트레빌 = 1월 들어 잔여물량이 거의 소진되며 몇 가구 남지 않았다. 중도금 40%는 무이자 또는 이자후불제 혜택을 준다. 잔금 50%. 2010년 9월 입주예정으로 분양가의 절반만 자금 마련이 되면 내집마련이 가능하다.
ㅇ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퍼스티지 = 분양금액이 비싼 편이지만 소형이 남아있다. 오는 7월 입주로 연내 새아파트 이주가 가능한 점이 장점이다. 대신 잔금 마련 일정이 촉박하므로 자금 계획은 꼼꼼히 세워야 한다.
그 밖에 1월 둘째 주에 막 분양을 마친 따끈따끈한 미분양으로 성북구 돈암동 코아루더클래식, 용산 신계 e-편한세상 단지 등의 미분양 물량도 살펴볼 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