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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내용 |
일반학급 내에서의 지원 | 장애아가 일반학급에 포함되어 정규 교귱과정을 이수하고 특수교사가 할당되고 특수한 교재·교구를 지원받음. |
방문교사 | 장애아는 일반학급에 재적하고 방문교사가 주 1회 정도 방문시 2~3시간의 특별지도를 제공함. |
자료실이나 특별활동실에서의 개별지도 | 장애아는 일반학급에 재적하고 학교 내 특별하게 마련된 자료실 등의 개별공간에서 매일 1~2시간 정도의 특별지도를 제공받음 |
협력 | 장애아가 특수학교의 특별학급에 다니면서 일정 시간 동안만 일반 학급에 참여함. |
교류 | 장애아가 특수학교의 특별학급에 다니면서 일반학급의 정상아동들과 가능한 많은 시간과 여러활동에 함께 함. |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 통합 학급의 크기와 통합대상 아동의 선정, 교육과 치료적 접근의 균형과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에 대한 숙고와 대안이 필요
-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정상아동 수는 장애아 수보다 많아야 함 → 장애아에 대한 배려가 보다 용이하고 또래집단의 학습효과도 더 기대할 수 있기 때문.
- 정상수준의 지적 발닫ㄹ과 신체장애아동의 경우나 정도의 뇌손상 정도는 정상적인 학교생활에의 적응이 기대되므로 통합이 가능.
∙ 통합교실에 표함되는 장애아
- 정상아동과 통합교육을 받는 것과 동시에 개별화된 특수교육이나 치료를 받아야 함→통합교육의 효과를 보다 높여줌.
- 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장애아동은 정상아동과 동등한 정규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해야하나 공동참여가 용이하도록 장애아동의 능력과 특성을 배려한 내용들을 선정해야함.
- 장애아동→ 부모와 떨어져 다른 아동과 교사와 긍정적인 관걔를 맺을 수 있어야 하고 스스로 놀이와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 능력, 주의집중능력과 인내심, 학습에서의 흥미등을 갖추고 있어야함.(프로그램 시작 전에 반드시 발달 상황에 대한 의학적, 심리학적 진단을 받아야함.)
∙정상아동들→ 장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하고 장애의 결함과 행동을 비웃거나 흉보고 모방하지 않고 호의와 관심을 갖고 함께 놀이하고 도와주고 양보하는등의 태도와 사전 지식을 길러주어야함.
∙교사
-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절실한 교육적 필요를 인식하며 장애아동과 가족에 대한 이해와 수용자세를 갖추어야함.
- 치료와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예비지식과 처치기술 등을 익혀 부적응이나 어려움이 생길 때 원인을 올바르게 파악하여 적절히 대처할 수 있어야 함.
▶ 부모와 관련기관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요구
17. 가정중심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배경
- 저소득층 가정의 경우 가정해체, 편부모, 맞벌이 등의 환경으로 유아기는 물론 이후 학령기의 결손을 초래하며 나아가 청소년기 사회문제로 까지 확대되기에 국가적 차원의 노력이 경주되어옴.
-1960년대 미국: 헤드스타트와 팔로우 씌로 프로젝트들의 출현으로 하이/스코프와 뱅크스트리트 같은 수많은 기관중심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짐.
- 가정중심 영유아 프로그램 목적: 가정 안에서 부모들이 그들 자녀의 제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해냄으로써 가정 상태를 향상시키고 부모 부재의 영향을 줄여감.
∙ 헌트
- ‘경험과 지능’이라는 저서에서 학습능력 발달의 적기성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인지발달을 최상화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의 풍부함을 강조.
- 영아의 발달지수 검증을 통해 단기의 인지성장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의 비효율과 부정적인 효과를 검증.
∙영유아 프로그램이 빈곤층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함.
∙브론펜브레너
- 유아의 삶의 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핵심요소로 영유아의 가족이 가장 중요한 체계라고 설명
- 학동기가 되기 전까지 건강과 보호, 교육등의 중요 요소들의 영향 또한 영향을 미치는 체계로 인식.→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생태학적 체계가 고려된 구성이 요구되여야 함.
- 생태학적 체계이론: 부모참여와 교육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좋은 질의 구성요소를 모색
∙ 가정방문프로그램의 예: 이스라엘의 유아기 가정학습 프로그램, 저소득층 가정의 부모를 대쌍으로 모친과 2세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잠재력 개발을 목적으로한 언어 상호작용 프로젝트등.
- 위 프로그램은 조기개입과 훈련이 유아의 인지와 사회,정서발달등 성장과 학습에 차이를 가져올 것임을 가정하고 비전문가인 부모를 교육자로 훈련시켜 활용하는 것의 유익을 인식하여 영유아와의 놀이활동은 물론 부모교육에 주안점을 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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