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숙원인 부산역 철도재배치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범천차량정비창 이전은 일단 제외하고 진행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국회 관계자는 1일 “이번 용역 결과 경제적 타당성(BC)이 1에 못 미쳐 범천차량정비단 이전사업을 빼고 진행하는 방식으로 BC를 맞춘 것으로 사실상 합의가 됐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도 “부산시가 요구해온 대로 사업의 방향이 잡혔다. 다만 범천차량정비단 이전사업을 포함할 경우 경제성을 맞출 수 없어 빼고가는 것으로 결정이 됐다”고 확인했다.
국토부는 2016년부터 올해 초까지 진행된 ‘부산역일원 철도시설재배치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용역’의 결과를 두고 부산시와 여야 정치권 등과 협의를 진행해 왔다. 이에 따라 부산 도심 한복판을 가로질러 도심 발전을 저해했던 부산역일원 철도시설 29만 ㎡의 기능 재편(선로, 조차시설, CY부지)사업이 가시권에 들어선다.
철도시설 재배치는 ▷부산역을 고속철도 전용역으로 전환, 정거장 및 시설 변경(1782억 원) ▷부전역을 일반철도 통합역으로 운영(1944억 원) ▷부산진 CY 부산신항역 이전(2024억 원) ▷범천차량정비단 부산신항역 통합이전(5326억 원) ▷경부선 이설(경부선기능을 가야선으로 이전하고 냉정~범일 구간 약 5.6㎞ 궤도 철거 1080억 원) 등 총 1조2156억 원의 사업으로 추진돼왔다. 정부는 재정 투입 대신 사업 추진에 따른 개발이익으로 충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이헌승 의원은 “범천차량정비창 이전사업은 정부가 별도로 추진할 것으로 안다. 정부 재정사업으로 하는 것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부산시 역시 범천차량정비창 이전은 철도재배치 사업의 핵심으로 어떤 방식으로든 추진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철도재배치와 관련된 부처 논의가 급물살을 탄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달 부산 방문에서 북항통합개발과 철도재배치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강조한 뒤 국토교통부가 적극 움직이면서 진전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철도재배치 사업은 북항 통합개발과 연계돼 있고, 주무부처인 국토부와 해수부, 부산시와 정치권의 이견이 있어 막판 조정 가능성은 남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오는 5일 오후 1시30분 부산역 5층에서 여야 부산시당위원장인 최인호·이헌승 의원과 국토교통부 철도국장, 해수부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철도재배치 사업 방향을 점검하는 간담회를 갖는 자리에서 이런 내용의 부산 도심 철도재배치 사업의 대략적인 방향성을 소개하고 추진 의지를밝힐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