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 명판 사양 확인하시고여 그거보다 과전류가 흐르면 과부하가 걸렸다는건데 과부하걸리면 열받습니다 열받으면 불납니다.-모터 전기설계 초보자-
과부하가 걸리면 모터 불납니다. 베아링을 점검해 보시고 아니면 어디 힘받는곳이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전동기의 과부하는 정격부하보다 더 많이 걸렸다는 말입니다..모터는 정격회전수로 회전하려는 특성을 가지니 부하가 많이 걸리거나 벨트식의 경우 벨트가 너무 꽉 조여줘서 힘을 받는 경우도 있고,.과부하의 경우 부하가 정격보다 크므로 그에 맞는 회전수를 내려다 보니 정격전류 이상으로 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류가 증가하면 전동기의 감겨있는 코일이 허용전류치 이상으로 흐르면 열이 나고 전동기 전체로 퍼져서 결국엔 코일이 타 버립니다..흔히 모터가 탄다"라는 말이죠..기동시에는 당연히 큰 전류가 흐르지만 운전전류가 정격보다 크다면 뭐가 문제인지 한가지씩 찾아 보세요..
우선 과부하인지를 가장 쉽게 알수 있는 방법은 무부하에서 공회전을 하면 알수 있겠죠...그럼 모터의 베어링 마모인지 알수 있으니깐요..모터의 벨트나 축을 풀고 함 공회전 시켜 보세요..
모터가 과부하걸린것 같네여 부하측에서 이상이있을거에여 그대로 계속되면 모터를 다시교한해야하는데...
옛날 회사다닐때 프레스기에 붙어 있는 직류모터 시험한다구 부하 다 풀고 운전하다. 사람이 죽은 기억이 나는군요. 직류모터는 절대 무부하로 운전하지 마시길... ^^*
보통 정격보다 전류가 많이 먹는 이유는 모터의 노후와(베어링이나 축등의 이상)으로 정격전류가 증가하는 경우와 원래 업체 고시 정격전류보다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하가 이상일 경우도 있음) 새 모터면 별루 걱정하지 않으셔두 될 듯 합니다.(신설이라면)
저희 설비 중 하나두 업체 정격전류보다 몇암페어 이상이 나오거든요.... (신설분) 그냥 사용합니다.
음 그리고 과전류계전기가 붙어있다면 셋팅치보다 아래니까 괜잖아요. 만약 셋팅치보다 더먹혔다면 과전류계전기가 스톱시켜주거든요.
첫댓글 명판 사양 확인하시고여 그거보다 과전류가 흐르면 과부하가 걸렸다는건데 과부하걸리면 열받습니다 열받으면 불납니다.-모터 전기설계 초보자-
과부하가 걸리면 모터 불납니다. 베아링을 점검해 보시고 아니면 어디 힘받는곳이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전동기의 과부하는 정격부하보다 더 많이 걸렸다는 말입니다..모터는 정격회전수로 회전하려는 특성을 가지니 부하가 많이 걸리거나 벨트식의 경우 벨트가 너무 꽉 조여줘서 힘을 받는 경우도 있고,.과부하의 경우 부하가 정격보다 크므로 그에 맞는 회전수를 내려다 보니 정격전류 이상으로 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류가 증가하면 전동기의 감겨있는 코일이 허용전류치 이상으로 흐르면 열이 나고 전동기 전체로 퍼져서 결국엔 코일이 타 버립니다..흔히 모터가 탄다"라는 말이죠..기동시에는 당연히 큰 전류가 흐르지만 운전전류가 정격보다 크다면 뭐가 문제인지 한가지씩 찾아 보세요..
우선 과부하인지를 가장 쉽게 알수 있는 방법은 무부하에서 공회전을 하면 알수 있겠죠...그럼 모터의 베어링 마모인지 알수 있으니깐요..모터의 벨트나 축을 풀고 함 공회전 시켜 보세요..
모터가 과부하걸린것 같네여 부하측에서 이상이있을거에여 그대로 계속되면 모터를 다시교한해야하는데...
옛날 회사다닐때 프레스기에 붙어 있는 직류모터 시험한다구 부하 다 풀고 운전하다. 사람이 죽은 기억이 나는군요. 직류모터는 절대 무부하로 운전하지 마시길... ^^*
보통 정격보다 전류가 많이 먹는 이유는 모터의 노후와(베어링이나 축등의 이상)으로 정격전류가 증가하는 경우와 원래 업체 고시 정격전류보다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하가 이상일 경우도 있음) 새 모터면 별루 걱정하지 않으셔두 될 듯 합니다.(신설이라면)
저희 설비 중 하나두 업체 정격전류보다 몇암페어 이상이 나오거든요.... (신설분) 그냥 사용합니다.
음 그리고 과전류계전기가 붙어있다면 셋팅치보다 아래니까 괜잖아요. 만약 셋팅치보다 더먹혔다면 과전류계전기가 스톱시켜주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