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담-영천 복선전철 지도상 노선도입니다.
안동 이남은 복선노반에 단선으로 하려다가, 전구간 복선으로 한다고 합니다.
현재는 영주까지만 전철화가 되어있지만, 전구간 전철로 바뀌구요
현재 청량리-서원주, 제천-도담 구간이 이미 직선화 복선전철로 개통되어 있구요
서원주-제천 구간 직선화 복선전철을 건설중입니다.
본 노선으로 도담-영천 구간이 개량되고
또다른 사업으로 시행중인 영천-신경주, 신경주-태화강, 태화강-일광 구간까지 개통되면
저번에 개통된 일광-부전구간까지 연결하여
청량리부터 부전까지 전구간이 개량되게 됩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아래는 오모군님께서 제공해주신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진입니다
첫댓글 1/4만개량이고 나머진 대부분 신선이죠
청량리역에서 부전역까지 현재보다 1시간 30분 더 소요시간이 단축되었으면 좋겠어요. 2020년이 어서 오기를 간절히 소망해요
나이 3살더 처묵처묵하겠죠ㅜㅜ
40줄시작ㅜㅜ
서원주-제천은 1년 안에 개통 가능할텐데 도담-풍기 구간 장대터널들은 언제 다 뚫을 것인지 안동 이남은 거의 100%신선 부설인데 공사는 언제 시작될 것인지 2020년에 솔직히 완공 가능할지 회의적이군요.
영주댐 수몰 구간-신 안동역 구간 역시 그렇구요
동해중부선도 지금 주야로 열심히 공사하고 있지만 2020년 완공이 솔직히 회의적인 판에...
고속도로공사는 목표완공시기가 늦어도 1~2년차이지만 철도공사는 보통 3~6년차이가 나지요~
@불국사역 원래 동해중부선 2008년 3월 착공 당시 2014년 완공 예정이었으나 티스푼 공사를 일삼으니 믿질 않았는데 그래도 포항-영덕 구간만큼은 2014년 안에 완공될 줄 알았죠. 이것도 2년이 늦어지더니 2016년에 들어서며 포항-영덕 공정률이 80%선에 이르며 2016년 안엔 완공되겠거니 했다가 이것도 점점 늦어져 2017년 3월 어쩌고 하더니 12월 이런 식으로 하는데 삼척-영덕 구간도 삼척 구간 공사가 늦게 시작되어 솔직히 2020년 완공이 어렵다 생각합니다.
@불국사역 울산-포항고속도로는 양남터널 공사가 지반 문제 등으로 난공사로 늦어지는 바람에 1년 정도 지체되었을 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