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 준비시에 제일 힘들고 번거로운 일이 부채확인서 준비입니다.
제일 헷갈리는게 무슨무슨 신용정보..예를 들어 희망모아나 미래신용정보등...이런곳은 확인 전화 하지마세요 ㅎㅎ
그런 회사들은 추심회사(채권자가 돈을 받아내려고 위임한곳)일 뿐이므로 그런곳은 피하시는게 낫습니다.
우선 본인의 부채를 확인해야 합니다.
오래된 경우가 많아서 빠뜨리거나 잊어버리기 쉬운데 잘 숙고하셔서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서류 힘들게 준비해서 제출후에 다시 추가및 정정하는 번거로움과 시간낭비를 안합니다.
큰 부채만 생각하시지 마시고 핸드폰 요금이나 전화비 인터넷 비용 채무등도 전부 빠뜨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요 몇년사이 회사가 합병등을 많이 해서 서류 준비하는 사람은 훨씬 편해진 부분도 있습니다.
제 경우 엘지카드와 엘지캐피탈이 있었는데 모두 엘지카드사에서 부채증명서 무료로 바로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삼성카드와 삼성캐피탈도 또한 삼성카드사에서 한번에 바로 발급 가능합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회사가 합병한 경우 채권자 수도 줄어들어서 제반 비용 또한 줄어들고 부채확인서 또한 발급이 편해졌다는 잇점이 있었습니다.
국민카드와 국민은행 그리고 주택은행 또한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국민은행의 부채확인서 발급은 수수료 2천원을 내셔야 하고 접수한 다음날 2시 이후 발부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와 현대 캐피탈 또한 한곳에서 바로 발급가능했습니다.
직접방문만 가능한 곳도 있고 팩스로 가능한 곳도 있었습니다. 제 경우 시티카드는 팩스로 가능했습니다.
채권자 확인후 전화로 먼저 확인을 하시는게 발품파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제1금융권이 채권자의 대부분이어서 부채확인서 발급은 크게 힘들지 않았습니다. 하루면 발급받을 수 있었고 국민은행만 익일 찾을 수 있었으며 수수료 또한 총 2천원만 들었습니다.
물론 채권자마다 발급수수료가 천차만별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곳은 십여만원을 내라고 하는곳도 있다고 들었지만 제 경우가 아니니 잘모르겠습니다^^;;
파산신청 법원은 거주지마다 다른데 제 경우는 부천인데..부천법원 갔다가 헛걸음 했습니다. 파산신청시에는 관할법원이 다르더라구요.
부천의 경우 인천법원에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하시기 전에 먼저 본인주소지 관할 파산담당 법원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서울법원의 경우 빠르면 3,4개월밖에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인천의 경우는 엄청 밀려있어서 최소 6개월을 잡아야 한다고 합니다. 너무 힘든 시간이지요...하지만 인천법원의 경우 카드사용내역서등은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부채증명서만으로도 가능하니 그건 편리하더라구요^^
여기 카페나 다른 카페등 파산카페등이 많이 있는데 자료실에 파산신청서 관련 자료등을 다운받으셔서 찬찬히 생각하시면서 하나하나 적어내려가시고 오타등 없게 잘 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파산신청서 전부 다 작성하시고 파일을 첨부하셔서 본인 이메일에 하나 넣어두세요. 법원제출시에 담당자가 서류도 받지만 서류 확인 및 정정을 위해서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하더라구요. 저는 아무 생각없이 하나 넣어두었다가 무척 용이하게 사용했습니다.
법률구조공단 담당자도 무척 고마워 하더라구요. 이메일 첨부 안했으면 디스켓에 다시 담아서 갖다주거나 담당자 이메일로 보내던가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서류 작성을 다하셨으면 A4용지에 프린팅을 해야하는데 제 경우는 거의 20장이 되었는데 나중에 첨부서류등이 많아서 어떻게 순서를 정해 제출을 해야할지 난감하더라구요. 등기부등본및 모자가정확인서 주민등록등본등 서류가 너무 많은데 스태플러로 찍어도 순서가 엉망일까봐 어찌 묶어야 할지...
그래서 그냥 대충 제가 알아서 찍어서 갖고 갔습니다. 그랬더니 담당자가 본인이 알아서 제가 스태플러로 찍은거 다 뜯어서 하는데 약간 지저분해져 버렸습니다.
글 읽으시는 분들은 서류 제출시에 파산신청서 외에 다른 것들은 스태플러로 찍지 마시고 구분할 수있게 순서대로만 갖고가셔서 큰 집게 같은거로 묶어서 갖고가시는게 실무하시는 분들 편하게 해드리는것 같더라구요^^
또한 막도장도 하나 가져가세요~필요하다고 하네요 제경우엔 가져가지 않아서 당황했습니다.
다행히 법률구조공단 접수담당자님께서 2천원을 내면 해주신다고 해서그렇게 했습니다.
저는 9월 1일에 서류 제출을 했는데 인천법원의 경우 접수번호가 한달이상 걸려서 나왔습니다.
법률구조공단에 제출을 해서 그런지 혹은 원래 그런지는 몰라도 일반인이 생각하기에 서류를 제출하면 접수를 하는것이고 당연히 접수번호또한 나오는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접수번호 나올때까지 한달이나 걸리다니 조금 당황하게 했습니다.
여하튼 제 경우 10월4일자로 대법원에 접수번호가 나왔습니다.
서류접수하시고 번호 확인하신분들은 대법원 사이트 가셔서 내사건검색<<하셔서 본인이 제출하신 법원명과 접수번호 이름 써넣어서 검색하시면 파산신청 진행상태 확인 가능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여러분의 파산/면책 신청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너무 길게 쓰진 않았는지 걱정도 되네요. 하지만 나홀로 파산 신청하시는 분들에게 미약한 힘이나마 보태고 싶어서 제가 여러분보다 먼저 겪은 일들과 노하우를 쓰게되었습니다.
어려운 시간 겪으시는 분들 힘내시고 좋은 날들 꼭올거란 믿음을 갖고 계시면 편안한 날들이 올거라 확신합니다.(__)
|
첫댓글 감사합니다. 솔직히 저도 변호사비용 100만원을 마련하는게 너무 힘들더군요. 그래서 지금까지 차일피일 미루었습니다.
써니님 정성깃든 글 잘 읽었습니다.저두 이 휴유증에서 털고 나오고 싶어 내내 미루다 지금에야 준비를 하고 있는데 의외로 시간소비가 되네요 써니님 저두 비용 때문에 개인신청을 할려구 하는데 두렵네요 이렇게 장문으로 남겨준 글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모든사례들을 다 열람을 했지만 ...
직접적인 연결이 안되다 보니 혼란한 부분도 없지 않네요 죄송하지만 제 번 남겨 드릴테니 문자 좀 넣어주시면 연락드릴께요 도움 구할께요 011-9015-0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