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이: 이미자
메텔: 송도영
차장: 김기현
마다/캡틴 하록/해설: 김준
에메랄다스/대안드로메다 정거장 해설: 이현진
메탈메나/철이 엄마: 이선호
파우스트: 문관일
프로메슘: 성선녀
전령/999호 인공지능/기계 인간: 최준영
어제는 마츠모토 레이지 선생의 부고 소식이 공개된 지 1년이 되는 날입니다.
몇 달 전에 유튜브를 통해 97년도에 메텔 역에 송도영 선생님으로 철이 역에 이미자 선생님으로 캐스팅한 또 다른 극장판이 있다는 것이 알려졌었죠.
그것은 극장판 두 편 중 전편에 해당되는 작품이고 제가 올린 자료는 후편인 안녕 은하철도 999입니다.
당연히 전편이 재녹음되었으니 후편도 제작 출시 되었을 것이라 생각하고 알아보았는데 VHS는 아니고 VCD로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비디오로는 97년에 발매되었는데 컴퓨터 보급으로 인해 시간이 흐른 뒤 VCD로 재발매되었나 봅니다.
2시간의 러닝 타임인데 CD 용량이 충분치 못해 40분으로 나누어 CD 3장으로 발매되었습니다.
작년에 수집한 작품인데 이번 주말에 마츠모토 레이지 선생의 기일을 앞두고 다시 한번 보고 성우진을 올려 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FXpe9TPwJ8&list=LL&index=101&t=357s
작년에 마츠모토 선생의 부고 소식이 뉴스로 전해진 내용을 종합한 동영상입니다.
방한하여 전시회와 회견을 할 때 백미였던 점은 은하철도 999의 TVA 판의 두 번째 우리말 더빙에서 메텔 역을 연기한 송도영 선생남이 참석하여 마츠모토 선생과 만났다는 것입니다.
송도영 선생님은 한국 성우 계를 대표하는 거장이라 할 수 있는 존재인데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것을 꺼리는 성격이라 좀처럼 대중 앞에 나타나지 않고 은둔형 활동을 이어 왔는데 그날은 세기의 랑데부를 위해 오랜만에 모습을 나타낸 것이 큰 의미를 가지는 행사였죠.
https://www.youtube.com/watch?v=mrrdQGzRc6Q&list=LL&index=8
거장은 떠나가고 세상은 더 혼란스러운 난세로 치닫는데 어린 날의 꿈과 향수에서 또 1년 더 멀어지기만 했군요.
수많은 젊은이들을 떠나보내며 시간 속을 여행하는 신비로운 여인 메텔은 우주의 어느 공간 어느 시간에서 어떤 젊은이와 여행을 하고 있을까요?
2차원 세계 속의 철이는 1년이 지났어도 내 어린 시절과 같은 변함없는 모습으로 남아 있지만 3차원 세계 속의 나는 1년을 보내며 그 이전의 나보다 더 빠른 변화를 맞이하며 소년 시절을 하루하루 더 멀리 떠나보내고 있습니다.
저도 메텔과 함께 했던 철이처럼 피우지 않은 꽃과 같았던 어린 시절이 있었는데 그날을 더 멀어지게 하는 시간이 야속하기만 하군요..
그러나 30여 년 전 메텔의 목소리를 연기했던 송도영 선생의 목소리를 최근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들을 때면 변하지 않은 아름다움에 그나마 한 조각 위안을 얻으며 마음의 짐을 조금이나마 내려두게 됩니다.
하루하루 세월이 흐를수록 힘겨운 나날이 계속될수록 돌아갈 수 없는 옛 향수는 더욱 깊어만 가고....
그래서 추억은 더 깊이 가슴속에 남게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GilFLEwsAk&list=RDYGilFLEwsAk&start_radio=1
안녕 메텔! 안녕 은하철도 999! 부디 안녕히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내 어린 시절이여!
이미 어른이 되어 버린 소년은 신비로운 여인을 다시는 만나지 못할 곳으로 떠나보냈습니다. ㅠㅠ
첫댓글 은하철도999도 생각보다 다양한 버전의 성우진이 존재하는 것 같네요. MBC TV판도 80년대, 90년대 다르고, 비디오판도 80년대, 90년대 다르고..거기에 투니버스버전까지...시대를 초월한 명작이니까요.
전편을 찾은 이후 후편 극장판을 계속 찾았는데 이렇게 알게 되는군요.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