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선생님한테 전화가 왔는데 우리 아이가 수업을 방해할 정도로
수업 시간에 집중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하네요. 옆 친구를 자꾸 건들이거나
몸을 이리저리 움직인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의 집중력, 향상할 수 있을까요?”
공부할 때, 혹은 책을 읽을 때 등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제대로 집중하지 않고, 주위가 산만하거나 어수선한 아이를 보면 걱정되는 마음이 앞서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아이를 꾸짖거나 강하게 몰아세우면 오히려 아이를 위축시킬 수 이번에는 아이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의집중력을 갖지 못하는 아이의 유형이 있어요!
1. 주의력 결핍형 아동
과잉행동이나 충동적인 면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으나 부주의와 관련된 문제를 뚜렷하게 보입니다.
- 교실에서 수업에서 벗어난 행동을 하거나 교실에서 과제나 지시를 주의 깊게 듣지 못합니다.
- 과제를 마치거나 완성하는 것을 잊어버리거나 실패하고, 자주 자리를 이동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 시험을 제대로 치루지 못하고, 공책의 필기가 조직적이지 못하고 책상이 어지러우며,교사의 설명이나 집단의 토의에 집중하지 못합니다.
- 정상적인 아동에 비해 과제를 덜 흥미로워하고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양도 적습니다.
- 주의력 결핍 아동은 기억인출과 지각-운동 속도에서 과잉행동-충동성 아동보다 더 큰 문제를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고, 교실에서의 부주의는 읽기 성취도, 읽기에 대한 태도, 가정에서의 읽기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즉, 부주의 수준이 높을수록 읽기 성취도 점수가 낮아졌습니다.
- 교사나 부모로부터 혼합형 아동보다 인지 작용이 느리고 공상에 빠지기쉬우며,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2.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아동
활동성이 크고 충동통제의 어려움이 크지만, 부주의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아동이라고 정의합니다.
- 과잉행동 아동은 책상에 앉아 모든 것을 해야 하는 학습상황에서 상당히 힘들어하며 말썽을 피웁니다.
- 충동성 아동은 특정 장면에서 반응을 제지할 수 없는데, 이러한 특성은 학습과제에 직면했을 때 충동적으로 모든 대안을 숙고하지 않고 재빨리 반응하여 문제를 부정확하게 해결하도록 합니다.
- 수업시간에 불쑥 엉뚱한 질문과 대답을 하거나 친구들에게 말을 거는 중 방해를 함으로써 수업의 흐름을 방해하고 교사의 지시를 제대로 따르
지 못 하여 교사로부터 꾸중을 듣거나 ‘문제아’로 지목되기도 합니다.
- 사회기능, 외적으로 나타나는 문제 영역이 일반 아동보다 유의미 하게 높지만, 학습과 내재화 문제 영역에서는 주의력 결핍형 아동에 비해 일반 아동과 비슷한 수행을 보입니다.
3. 혼합형 아동(과잉행동-충동성+부주의 문제)
- 단조롭고 지루한 과제에 지속해서 주의를 기울이는 데 어려움이 많으나, 새롭고 신기한 과제에 대해서는 흥미를 보입니다.
특히 보상과 같은 정적 강화물이 있을 경우 경쟁적으로 나서며 수행에서 얼마 간의 향상을 보입니다(Goodyear& Hynd,1992).
- 주의력결핍 우세형 아동은 주의를 기울이는 것 자체를 힘들어하는 반면에, 혼합형 아동의 경우에는 환경에 대한 반응이 손상되고 지연되므로 지속적인 주의를 기울이지 못합니다.
이는 서로 다른 신경기제로 인해 행동 반응 양식에 차이가 있음을 나타냅니다(Barkley,1997).
≫ 아이의 주의집중력은 왜 떨어지는 걸까?
첫째, 양육자가 자주 지적하고 지시하면서 야단을 치는 경우 주의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이때 아동은 위축되고 정서적으로 불안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아동에 대한 관심을 아동이 중심이 아닌 양육자의 욕구로 이끌어 개입함으로써 아동의 집중 시 흐름을 깰 수 있습니다.
둘째, 무기력증과 우울감이 있을 때 주의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주의집중력은 많은 정신적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욕구가 이런 에너지를 만들게 되는데 자신의 욕구를 인지하지 못하면 욕구를 채울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우울감까지 동반하게 됩니다.
그 외 우울감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래 관계에 문제가 없는지 생활 전반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셋째, 학습의욕과 동기가 부족할 때 주의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때는 자연스럽게 집중할 수 있는 것처럼 아이들 마다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학습 접근이 필요합니다. 아동에게 맞는 목표 설정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하면 학습 의욕과 동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넷째, 학습 시 혹은 집중했을 때 부정적인 반응이나 기분 나쁜 경험을 했을 때 주의집중력이 떨어집니다.
학습 시 교사나 주양육자로 인해 아동에게 수치심을 주는 경우가 이에 속합니다. 특히 학습상황에서 반복된다면 아동들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긴장감으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다섯째, 나쁜 공부 습관을 지녔을 때 주의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이는 환경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시각적인 방해뿐 아니라 청각적인 자극을 제거해야 합니다.
여섯째, 아이가 만약 지나치게 성취지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주의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승부욕이 지나치게 강하고 지는 것을 용납하지 못하는 아동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이는 주양육자에 의해 학습되기도 하지만 아동의 기질 또한 무시 할 수 없습니다. 실수를 용납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갖기 위해선 부모(주양육자)의 과정 중심의 칭찬이 필요합니다.
일곱째, 미세한 뇌기능의 문제가 있을 때 또한 집중력이 저하됩니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처럼 뇌에서 작용하는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주의집중력은 뇌기능의 문제처럼 타고난 특성뿐만 아니라 심리적 환경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양육자)는 융통성 있고 여유있는 건강한 양육태도를 가져야 하며 아이의 성향, 기질, 흥미, 지능과 같은 아동의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 아이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부모의 반응과 주의집중력의 연관성
아동이 부정적 정서를 느끼게 되면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고 부교감신경계는 활동을 멈추게 되며 그로 인해 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이 다량 분비되며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혈압 상승 및 근육이 긴장과 함께 호흡이 가빠진다고 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정서안정은 감정이입이 되는 어른에게서만 얻을 수 있으며, 부모와 교감을 나눌 때 아이의 뇌에서는 오피오이드와 도파민이 활발히 분비되고 오피오이드는 심리적 안정, 도파민은 활력을 느끼게 합니다.
즉, 부모와의 교감은 아이에게 사랑과 안정감과 활력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우는 아이를 달래주면 뇌간에 있는 미주신경이 활성화되어 체내 주요 장기를 관리하고 고통으로 흐트러진 소화 심장박동, 호흡, 면역등 주요 체제의 균형을 되찾게 한다고 보고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면 아이는 부모(주양육자)가 감정적인 재충전을 해주는 안전한 기지로 항상 그 자리에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욕구와 관심에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노나 좌절감과 같은 강렬한 감정을 다스리도록 도움을 받게 되면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스스로 진정시킬 수 있는 뇌 회로가 발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환경에 대한 신경지는 경험에 따라 유연한 대처능력을 얻을 수 있지만 아이는 특히 환경에 민감하고 미숙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건강한 심리상태를 위해 극진한 보살핌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 주의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를 도와주는 TIP
첫 번째, 작은 행동실천, 생각, 감정표현을 했을 때 칭찬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해줍니다.
두 번째, 활동적인 운동은 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장기적 목표보다는 단기적 목표를 더 잘 수행하도록 합니다.
네 번째, 산만하지 않게 환경을 조성합니다.
다섯 번째, 과제를 부여할 때 아동이 쉽게 할 수 있는 것부터 단계적으로 부여합니다.
여섯 번째, 지시는 한 번에 하나씩 끊어서 간단하고 짧게 구체적으로 합니다.
일곱 번째, 규칙은 일관성있게 미리 예측 가능하도록 정합니다.
여덟 번째, 집중하고 산만하지 않으려는 노력을 하는 아이에게 노력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합니다.
아홉 번째, 충동성의 문제를 조절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자기 조절방법(셀프 토크, 근육이완법, 복식 호흡법 등)을 가르칩니다.
열 번째, 부적절한 행동은 무시합니다.
열한 번째, 일과 계획표를 부모와 함께 작성하고 잘 실천했을 때의 보상과 실천하지 못했을 때의 벌칙을 함꼐 계획하고 벽에 붙여놓고 실천합니다.
열두 번째, 규칙을 준수했을 때 보상이나 특권 종류 목록을 다양하게 해서 동기를 부여하는 동시에 높입니다.
열세 번째, 단호하게 원칙을 가지고 행동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및 참조)
1) 정지선.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양육자의 반응과 아동의 주의집중력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0. 경기도
2) 백민아. "ADHD 하위유형에 따른 학업수행기능과 학력진단평가의 차이."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 서울
3) “부주의하고 산만한 우리 아이 어떻게 키울까”, 이향숙 소장, 해법수학, 2011.10
사진출처) Pixapay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주은
온라인 상담 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