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 곳 초가사랑을 통해 이번 준비 과정 중 많이 배웠네요. 감사 합니다.
저는 김제 자영고등학교 21일에 시험 본 사람입니다.
가급적, 형용사적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개인 적으로 이랬다는 것 이니, 준비와 책임은 본인의 몫이겠지요.
시험 보면서 느낀 것은 날짜와, 감독관, 을 잘 만나는 것도 중요하구나 하고 느꼈네요.
그리고 왜, 종자기능사의 합격률이 높은지도 알겠더군요.
조금만 눈치 있으시면, 옆에 분 하시는 것 보고 하면 됩니다.^^(컨닝의 개념 보다는 작업 환경이 충분히 눈치 것 할 수 있었어요)
물론, 필답, 병충해, 종자 정도는 본인의 몫이겠죠.
단, 1대일 1로 하는 곳 도 있다고 하니 그 것도 운 이라면 운 이겠군요.
또한, 시험 내용이 까다로운 날 도 있으니, 그래서 오늘은 운이 좋았네요.^^
참고로 청주 농업고등학교와 시험이 같습니다.
1. 필답(30분)
청주 농고와 같습니다. 청주농고 복원란(21일) 참고 하십시오.
참고로 공부 했던 교제와 달랐던 부분은 정의 적는 것 중에
작물과, 보증종자의 정의를 적는 것이 다르더군요.(21일. 청주 농고 복원란 참조.)
2. 병충해(슬라이드 2분 간격으로 지나 갑니다.)
사진이 공부 할 때와 다른 것들이 나오는 것이 3장 정도 있었는데 초가사랑 복원란에 나와 있는 사진들 참고 하시면 무난 하더군요.
나머지 3장 정도를 더 맞추고 싶으시다면 다른 곳들의 더욱 많은 사진을 참고 하셔야 겠지요.
김제 자영고에서의 주의 사항은 병충해 명을 기록 할 때 예를 들어 수박 탄저병인지 오이 탄저병인지 정확하지 않으면 탄저병이라고만 기록하라고 말씀 하시더군요. 탄저병이라고만 해도 맞는 점수로 하신다네요. 살충제, 살균제는 약품명을 정확히 기록하라고 강조 하셨구요. 살충제, 살균제라고만 적으면 오답 처리 랍니다. 부분 점수는 없으니 방제명도 정확 한 것 2가지만 적으시는 것이 유리 하실 겁니다. (김제 자영고가 이랬다는 것이고 다른 곳은 모르니, 참고로만 하세요^^)
3. 종자감별, 묘목(종자 20문제, 묘목 5문제)
종자는 종자사진, 눈으로 쭈욱 훑어만 보고 가도 되지 않을까 싶어요. 특별히 구분이 가는 종자가 아닌 이상 실물과 차이가 많이 나더군요. 그래도 사진만 제대로 이해하고 가셔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묘목은, 과실 수 위주로 나옵니다. 정확히 생각이 안나는데,
감나무, 배나무, 밤나무, 복숭아, 나왔던 것 같고 한 가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4. 작업형 실기. (아주 쉬었습니다.)
가. 주어진 간격과 넓이로 두둑과 고랑을 만들고 비닐멀칭 한 후 오이 파종.
옆에 분들 하시는 것 보면서 여유있게 완료. 컨닝 이라기 보다는 작업 환경이 옆에분들 하는 것 공유하면서 할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나. 순종자, 타종자율 구하기.
이상 종자는 없었고, 순종자와 타종자만 구해서 하면 되었습니다. 정수로 표시해서 했으니, 사실 따로 무게를 잴 필요도 없었어요. 현장에서 눈치로도 맞추겠더군요. 어려움 없이 무난히 패스.
다. 접목(깍기접, 토마토 맞접)
아주 쉽습니다. 토마토 맞접 하실 때 두동 강 내신 분들도 있다고 하시는데 아주 천천히 만 하시면 별 문제 없습니다. 아마 오늘은 한 분도 두동강 내신 분이 없은 듯 싶어요.
오늘은, 아마 필답에서 별 문제들 없으셨다면, 전원 합격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아주 쉬었지만, 그 때 그 때 달라 어려움을 느끼신 분들도 있더군요. 모두들 준비 차질 없이 하셔서 모두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