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식중독이 의심될 때 매실차
매실은 강한 살균작용을 한다. 상한 음식 때문에 생긴 복통에는 매실차가 효과적이다. 매실엑기스에 물을 타서 마시거나, 매실짱아찌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예부터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품으로 차조기잎을 들 수 있는데 부패한 고기나 해물의 독을 중화시켜 식중독을 예방한다고 한다. 차조기잎은 한약방에서 구할 수 있고 이를 매살과 함께 짱아찌를 담그면 우메보시라는 일본식 짱아찌가 된다.
견에게 먹이는 방법 : 매실 엑기스를 차스푼 두개 물 100cc 정도해서 먹여주세요 심할경우 엑기스를 차스푼 한개정도 떠 먹여주셔도 좋습니다. *상한 음식을 줘 먹고 설사를 할때 먹여주시면 좋습니다.
2.세균성 설사일 때 마늘 삶은 물
마늘은 세균에 대한 향균 작용이 있으며 장의 작용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마늘을 삶아서 물만 따라 마시거나 타지 않게 구워서 식전에 2~3개씩 먹어도 좋다. 설사를 많이 할 경우 마늘의 양을 늘리면 좋은데 공복 시에는 우에 부담을 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견에게 먹이는 방법 : 올리브유에 살짝 복아서(한개정도 다녀서) 사료위에 뿌려준다. 마늘 5알 물 100cc를 50cc 가 될때 까지 다린다 그 물을 복용시킨다. * 평소 구운 마늘 급여하시면 구충의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자견 한개 성견 3개)
3.소화 불량으로 인한 설사일 때 보리차
보리는 소화불량이나 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소화불량에 의한 설사에 좋다. 잘 볶은 보리를 물에 넣고 끊여 차로 마시거나 보리차에 칡뿌리를 잘라 함께 넣고 끊인 물을 마셔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견에게 먹이는 방법 : 보리차 만들어 먹이시면 됩니다. * 만성적인 소화불량, 위액을 토함 , 잦은 무른 설사 일때 일반 물대신 보리차를 먹여보세요
4.통증을 동반한 설사일 때 쑥즙
5월 약쑥 이라는 말이 있다. 5월에 캔 쑥은 약용으로 효과가 있다는 애기인데 설사를 멎게 하고 지혈과 진통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냥 먹기에는 다소 질긴 약쑥을 갈아서 작은 술 잔에 한 잔 정도 마시면 배가 아프면서 설사를 할 때 좋다고 한다. 들판에 무리지어 자라고 있는 쑥을 캐어 말려 두었다가 비상약 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지혜일 듯.
견에게 먹이는 방법 : 즙을 내어 먹이세요 * 장염 , 파보 일때 즙을 내어 공복에 밥수저 두개 정도 해서 먹여주시면 좋습니다.
보너스 : 설사를 오래하지만 먹성은 좋을때 현미로 죽을 쑤어 사료와 함께 먹여보세요 만성 설사 일 경우 현미 현미 죽을 장기간 먹여보시길 권합니다. |
|
첫댓글 흰쌀죽에 아무것도 넣지않고 끓여서 먹이셔두 좋구요 늙은호박+닭+흰쌀 끓여서 이렇게 먹이셔도 효과가 좋아요 너무 설사를 오래하면 한끼 두끼 금식하시고 급여하시는것두 좋구요,,,설사에 좋은음식 급여후 반나절이나 하루정도 변을 보지 않으면 설사가 멈춘걸로 생각하시구요 ...다음날 변 좋게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