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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온양꾼 원문보기 글쓴이: 온양꾼
◎ 약성 및 활용법
측백나무에는 무덤 속의 시신에 생기는 벌레를 죽이는 힘이 있다. 좋은 자리에 묻힌 시신에는 벌레가 생기지 않지만 나쁜 자리에 묻힌 시신에는 진딧물을 닮은 자잘한 벌레가 생겨서 시신을 갉아 먹는데, 이 벌레를 염라충이라고 부른다. 측백나무를 묘지 옆에 심으면 시신에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측백나무 잎을 쪄서 말리기를 아홉 번 거듭하여 가루를 만들어 오래 먹으면 온갖 병을 예방 치료할 수 있다.
몸에서 나쁜 냄새가 없어지고 향내가 나며 머리칼이 희어지지 않고 이빨과 뼈가 튼튼해져서 오래 산다. 부인들의 하혈이나 피오줌, 대장이나 직장의 출혈에도 구증구포한 측백 잎이 효과가 크다. 장복하면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할 수 있고, 몸이 튼튼해지며 불면증, 신경쇠약 등이 없어진다.
◎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 간암이나 간경화 등으로 복수가 찰 때에는 구증구포한 측백 잎을 달여서 오소리 쓸개와 함께 복용하면 복수가 빠지고 소변이 잘 나오게 된다.측백 잎은 가을에 처서 무렵에 채취하는 것이 가장 약효가 좋다고 한다.
▶ 측백나무 씨앗은 백자인이라 하여 자양강장제로 이름이 높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렸다가 단단한 겉껍질을 없앤 뒤에 쓴다.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좋게 하며 대변을 잘 보게 하는 작용이 있다.
▶ 몸이 허약하여 식은땀을 자주 흘리거나 변비, 뼈마디가 아픈 질병 등에 효과가 있다. 씨앗을 가루 내어 한 숟갈씩 따뜻한 물에 타서 복용한다.
▶ 측백나무 씨앗으로 만든 술인 백자주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과실주의 하나로 고려 명종 때에 만들어 마셨다는 기록이 있다. ▶ 측백잎을 구증구포하여 차 대신 달여서 오래 마시면 나름대로 맛과 향도 괜찮거니와 무병장수에 큰 보탬이 될 수 있다.
측백나무는 나무껍질이 세로로 굵게 갈라지며 회갈색이다. 어린 가지는 가늘고 납작하며 잎도 작고 납작한데 나란히 포개져 달리고 손바닥을 펼친 것처럼 모두 한 방향으로 향한다. 약용으로 잎은 여름이나 가을에 채취하고 종자는 충분히 익었을 때 거두어 햇볕에 말려 쓴다.
효소 담그기
측백나무 발효액을 만들 때는 다른 침엽수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한다. 잎을 따서 깨끗이 씻어 말린 후 동량의 흑설탕과 함께 항아리에 넣어 발효시킨다. 열매가 벌어지기 전에 따서 같이 쓸 수 있다. 빠른 발효법으로 이용하고자 하면 생수에 동량의 백설탕을 녹여 시럽을 만들어 동량의 잎과 함께 항아리에 부어 발효시킨다. 일주일 정도 지나면 발효가 되므로 넘치지 않도록 주의하고 용기에 3/4정도 차도록 담아 발효시킨다.
지속적으로 발효가 되므로 구멍이 큰 용기를 이용하고 아구리가 좁은 유리용기는 피한다. 음용할 때는 가급적 공복에 마시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침엽수와 잎은 소화가 잘 안 된다. 드러나 발효액을 담가 쥬스처럼 마시면 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전신의 활력을 되찾아준다. 단점은 한꺼번에 많이 담글 수가 없다. 보관이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생수를 적게 사용하여 원래의 즙액을 만들었을 경우에는 장기 보관해도 문제가 없다. 발효가 다 끝났으므로 변질의 우려가 없다.
효능 측백나무는 주로 봄, 가을에 잎이 붙은 어린가지를 잘라 그늘에서 말린다. 폐, 간, 대장경에 작용한다.
* 뛰어난 자양효과 (백자인은 자양성이 풍부하고 안정작용을 하므로 가슴이 두근두근 뛸 때나 불면증에 좋을 뿐만 아니라 각종 쇠약성 질환에서도 뛰어난 자양효과를 나타낸다. 월경이상도 치료하며 노인이 하체가 연약하고 도한이 있을 때도 쓰인다.)
* 지혈작용 (혈분의 열을 없애고 피나는 것을 멈춘다. 잎을 쪄서 말리기를 아홉번 거듭하여 가루로 만들어 상복하면 온갖 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측백엽은 피를 차게 하며 출혈을 멈추게 한다. 열성 출혈증상에 좋다. 출혈량이 많으면 잎을 태워서 쓴다.)
* 청열화습의 효능 (풍습, 습열에 의한 관절통에도 쓴다.) / * 소염, 해독의 효능 (단독의 치료에도 쓴다.)
측백나무의 효능
▶ 지혈 작용, 진해작용, 거담작용, 소염작용, 억균작용, 항바이러스작용, 급 만성의 세균성 이질, 만성 기관지염, 폐결핵, 백일해, 출혈을 동반한 궤양증, 탈모증, 고혈압, 토혈, 코피, 위장출혈, 요혈, 부정자궁출혈, 산후출혈, 혈리(血痢), 머리칼이 빠지는 데와 일찍 희어지는 것을 치료하는 측백나무
측백나무는 측백나무과 측백나무속의 늘 푸른 바늘잎나무이다. 측백나무속은 전 세계에 약 6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2종에 변종이 자생하고 있다. 찝빵나무(누운측백나무, 눈측백, 천리송), 서양측백, 측백나무, 선측백나무가 자생하며, 편백나무속에는 편백, 화백이 자라고, 삼나무속에는 삼나무(숙대나무)가 넓은잎삼나모속에는 넓은잎삼나무가 자라고 있다. 높이는 5~10미까지 자라며 전국에 정원수나 생울타리로 많이 심는다.
나무껍질은 적갈색에서 회갈색으로 변하며 오래된 나무는 섬유 모양으로 세로로 벗겨진다. 비늘 모양의 잎은 뾰족하고 곧게 선 가지에 좌우로 교차하며 어긋나고 기왓장을 인 것처럼 나란히 포개져 달린다. 잎 앞면과 뒷면의 구별이 없이 양면이 같은 색으로 흰색 점이 조금 있다. 암수한그루로 가지 끝에 달리는 황갈색 수꽃이삭은 10개의 비늘 조각으로 이루어졌고 각각 2~4개의 꽃밥이 있으며 연한 주갈색의 암꽃은 둥근 모양이다.
울퉁불퉁한 초록색 열매는 달걀형으로 길이는 15~20mm이고 8개의 솔방울 조각으로 되어 있다. 열매는 가을에 갈색으로 익으면 벌어져서 씨가 나온다. 씨는 타원형~달걀형으로 날개가 없다. 측백나무는 예로부터 귀한 약재로 여겨 잎은 지혈작용이 강해서 피를 멎게 하는데 사용되어 왔다. 측백나무의 어린가지와 잎(側柏葉), 뿌리껍질(柏根白皮), 가지(柏枝節), 씨앗(柏子仁), 수지(柏脂)도 약용한다.
측백나무의 잎의 다른 이름은 측백엽(側柏葉: 약성론), 백엽(柏葉: 금궤요략), 총백엽(叢柏葉: 민동본초), 측백(側柏, 백:柏: 시경), 편백(扁柏: 전남본초), 애백(崖柏, 향백:香柏, 황심백:黃心柏, 편송:扁松, 운편백:雲片柏, 송반:松蟠, 편송:片松, 희백:喜柏: 중약대사전)등으로 부른다. 측백나무 열매속 종자의 다른 이름은 백자인(柏子仁: 당본초), 백실(柏實: 신농본초경), 백자(柏子, 백인:柏仁: 신농본초경집주), 측백자(側柏子: 일화자제가본초) 등으로 부른다.
측백나무 뿌리껍질의 다른 이름은 백근백피(柏根白皮: 본초강목), 백피(柏皮: 신농본초경집주), 백백피(柏白皮: 명의별록)등으로 부른다. 측백나무 가지의 다른 이름은 백지절(柏枝節: 당본초)이라고 한다. 측백나무 줄기 또는 가지를 연소시킨 후 분비되는 수액인 수지의 다른 이름은 백지(柏脂: 신농본초경집주), 백유(柏油: 본초강목습유) 등으로 부른다.
측백나무의 잎과 씨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측백엽(側柏葉) //측백잎, 백엽(柏葉)// [본초]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사철푸른 측백나무(Biota orientalis Endl 또는 Thuia orientalis L.)의 가지와 잎을 말린 것이다. 측백나무는 각지에서 자라며 심기도 한다. 아무때나 채취할 수 있으나 흔히 봄, 가을에 잎이 붙은 어린 가지를 잘라 그늘에서 말린다.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약간 차다. 폐경, 간경, 대장경에 작용한다. 혈분(血分)의 열(熱)을 없애고 출혈을 멈춘다. 약리실험에서 잎은 혈관을 좁히고 혈액응고를 빠르게 하여 지혈 작용을 나타낸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밖에 진해작용, 거담작용, 소염작용, 억균작용, 항바이러스작용을 나타낸다. 주로 여러 가지 출혈 즉 토혈, 코피, 위장출혈, 요혈, 부정자궁출혈, 산후출혈, 혈리(血痢) 등에 쓴다. 머리칼이 빠지는 데와 일찍 희어지는 데도 쓴다. 검게 볶아서 하루 6~12g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거나 환을 지어 먹는다. 머리칼이 빠지는 데는 가루내어 역삼씨 기름(마인유)에 개어 바른다.
백자인(柏子仁) //측백씨// [본초]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사철푸른 측백나무(Biota orientalis Endl 또는 Thuia orientalis L.)의 여문 씨를 말린 것이다. 측백나무는 각지에서 자라며 심기도 한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린 다음 두드려 씨를 털어서 굳은 껍질을 없앤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심경,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심(心)을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대변을 잘 보게 한다.
또한 풍습(風濕)을 없애고 땀을 멈춘다. 주로 심혈부족(心血不足)으로 잘 놀라면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 잠을 자지 못하는 데 쓰며 식은땀, 변비, 관절통 등에도 쓴다. 약간 볶거나 기름을 짜 버리고 하루 4~12g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거나 환을 지어 먹는다. 설사하는 데는 반드시 기름을 짜 버리고 써야 한다.]
측백나무 수지인 백유의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개선(疥癬), 나창(癩瘡), 독창(禿瘡), 황수창(黃水瘡), 적유단(赤遊丹)을 치료한다. 외용시 그대로 붙이거나 달여서 고약을 만들어 문지른다.
측백나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탈모증 신선한 측백잎을 60% 알코올에 담그고 7일 후에 약액을 여과하여 탈모 부위에 1일 3회, 문질러 바른다. 13례의 관찰 결과(모두 앞이마, 머리 정수리부터 후두부에 이르는 탈모이고 원형탈모는 들지 않았다), 치료 후에는 모두 모발이 나왔다. 계속 바르고 또 적당하게 약의 농도를 높이면 모발이 빽빽하게 나고 또 탈모되지 않는다. [임상보고, 중약대사전]
2, 고혈압 측백잎 19g을 썰어 부순 후 물로 달인다. 혈압이 정상으로 될 때까지 차 대신 마신다. [강소성중초약신의료법전람자료선편]
3, 성인 및 소아 화상 측백잎을 절구에 넣고 습기 있을 때 잘 찧어서 진흙 모양으로 만들어 찬물과 배합하여 연고를 만들어 상처에 바르고 천으로 고정시켜 둔다. 2~3일이면 피부손상이 나아지고 흔적도 없어진다. [본초도경]
4, 풍습으로 모든 관절이 아픈 증세 측백잎을 물로 달인 액을 양조주와 함께 마신다. [본초강목, 측백주]
5, 탈모증 당귀, 측백 종자 각 600g을 함께 갈아서 곱게 가루내어 연밀(煉蜜)로 환을 만든다. 하루에 세 번 한번에 7.5~11g을 식후에 복용한다. [전전선편, 피부과]
측백나무에 대해서 최영전씨가 기록한 <한국민속식물>에서는 "옛날 진왕(秦王) 때 모녀(毛女: 털이 많은 여인)라는 궁녀가 있었는데 관동(關東)의 적도(賊徒)가 내습했을 때 그녀는 산중(山中)으로 도망쳤다. 허기져서 헤메고 있을 때 한 선인(仙人)이 나타나 송백(松柏) 잎을 먹어보라고 이르고는 사라졌는데 과연 그것을 먹었더니 시장끼를 느끼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그 잎을 계속 먹었더니 겨울에는 춥지 않고 여름에는 더위를 모르게 되었다.
모녀(毛女)는 궁으로 돌아갈 것을 잊었는데 그 후 한(漢)의 성제시(成帝時)에 어떤 사냥꾼이 종남산(終南山)에서 옷도 입지 않고 온몸에 검은 털이 나 있으며 훨훨 날다시피 뛰어 다니는 이상한 사람을 잡아보니 그 사람이 모녀었더라는 것이다. 그때는 이미 진(秦)나라 때부터 200여 년이 지난 후였다 한다. 이 전설은 측백나무가 불로장생의 신선나무(선수:仙樹)임을 암시적으로 말해준 것이다.
또 열선전(列仙傳)에는 적송자(赤松子)가 즐겨 측백나무 씨를 먹었는데 빠졌던 이(치:齒)가 다시 돋아났다고 했으며 화원기(化源記)에도 백엽선인(柏葉仙人)이 눈앞의 측백나무가 불로장생의 영약이라는 도사의 교시를 받아 8년 간 쉬지 않고 그것을 먹었더니 마침내 온몸이 불덩이처럼 더워지고 종기가 돋아나 차마 볼 수 없을 지경이라 옆에 오는 사람이 없었다. 그는 몸을 자꾸 씻었더니 종기는 사라지고 이목이 수려해지고 광채가 나며 머리는 검게 되니 몸이 날 듯 가벼워져 득도선술(得道仙術)하여 우화등선(羽化登仙)하게 되었다고 한다."
측백(側柏)이란 이름의 유래는 잎이 옆을 향해서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측백나무
측백나무는 예부터 신선이 되는 나무로 알려져 귀하게 대접받던 나무다. 사당이나 묘지, 절간, 정원 등에 즐겨 심었는데 특히 중국 사람한테 사랑 받았다. 측백나무 잎이나 열매를 먹고 신선이 되었다거나 몇 백 년을 살았다는 얘기가 많이 전해진다. 옛날 진나라 궁녀가 산으로 도망쳐서 선인이 가르쳐 주는 대로 소나무와 측백나무 잎만 먹고 살았더니 추위와 더위를 모르게 되었을 뿐 아니라 온몸에 털이 난 채로 2백년 이상을 살았다고 한다.
또, 적송자(赤松子)라는 사람이 측백나무 씨를 먹었는데 빠졌던 이가 다시 나왔다고 했으며, 백엽선인은 측백나무 잎과 열매를 8년 동안 먹었더니 몸이 불덩이처럼 되고 종기가 온몸에 돋았다가 깨끗이 나았는데 그 뒤로 몸이 가벼워지고 얼굴에서 빛이 나며 결국 신선이 되어 우화등선(羽化登仙)했다고 했다. 측백나무에는 무덤 속의 시신에 생기는 벌레를 죽이는 힘이 있다.
좋은 자리에 묻힌 시신에는 벌레가 생기지 않지만 나쁜 자리에 묻힌 시신에는 진딧물을 닮은 자잘한 벌레가 생겨 시신을 갉아먹는데, 이 벌레를 염라충이라고 부른다. 측백나무를 묘지 옆에 심으면 시신에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측백나무 잎을 쪄서 말리기를 아홉 번 거듭하여 가루를 만들어 오래 먹으면 온갖 병을 예방·치료할 수 있다. 몸에서 나쁜 냄새가 없어지고 향내가 나며 머리칼이 희어지지 않고 이빨과 뼈가 튼튼해져서 오래 산다.
부인들의 하혈이나 피오줌, 대장이나 직장의 출혈에도 구증구포한 측백 잎이 효과가 크다. 간암이나 간경화 등으로 복수가 찰 때에는 아홉 번 쪄서 말린 측백 잎을 달여서 오소리 쓸개와 함께 복용하면 복수가 빠지고 소변이 잘 나오게 된다. 구증구포한 측백 잎을 늘 복용하면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할 수 있고, 몸이 튼튼해지며 불면증, 신경쇠약 등이 없어진다. 측백나무 씨앗은 백자인이라 하여 자양강장제로 이름 높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렸다가 단단한 겉껍질을 없앤 뒤에 쓴다.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좋게 하며 대변을 잘 보게 하는 작용이 있다. 몸이 허약하여 식은땀을 자주 흘리거나 변비, 뼈마디가 아픈 질병 등에 효과가 있다. 씨앗을 가루 내어 한 숟갈씩 따뜻한 물에 타서 복용한다. 오래 복용하면 강철처럼 몸이 튼튼해진다.
측백나무 씨앗으로 만든 술인 백자주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과실주의 하나로 고려 명종 때에 만들어 마셨다는 기록이 있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측백나무는 흔치 않다. 대구의 팔공산, 가야산, 비슬산에 자생하는 것이 있고 절간에 수백 년 묵은 고목이 있으며, 대구시 도동, 충북 단양군 매포면 영천리, 경북 영양군 영양면 감천동에 측백나무 자생지가 있어 보호를 받고 있다.
서울 성북구 방학동에도 삼백살이 넘은 측백나무가 있는데 이 나무의 잎을 삶아 먹으면 아들을 낳는다는 전설이 있어 수난을 당하고 있다. 측백 잎을 구증구포하여 차 대신 달여서 오래 마시면 나름대로 맛과 향도 괜찮거니와 무병장수에 큰 보탬이 될 수 있다. 측백나무 줄기를 뭉근한 불로 오래 달여서 약으로 쓰기도 한다. 측백 잎은 가을철 처서 무렵에 채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신선이 되게 한다는 측백나무
측백이란 잎이 옆으로 자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본초강목에서는 밝히고 있다. 잎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작고 납작한 비늘이 나란히 포개진 것 같고 모여서 여러 갈래의 작은 가지처럼 달려 있다. 꼭 옆으로 자란다고 하기는 어려우나 납작한 것만은 틀림없으니 측백이란 이름이 나무의 잎모양과 어울린다. 측백나무는 소나무와 함께 선비의 절개와 고고한 기상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상록수로서 선조들의 사랑을 받아온 나무이다.
중종34년(1540) 전주 부윤 이언적이 올린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한 상소문에 ‘군자는 소나무나 측백나무 같아서 홀로 우뚝 서서 남에게 의지하지 않지만, 간사한 사람은 등나무나 겨우살이 같아서 다른 물체에 붙지 않고는 스스로 일어나지 못합니다.’라는 말로 이덕유가 당나라 무종에게 올린 고사를 인용하여 임금이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을 측백나무에 비유하여 간하였다고 한다.
중국의 주나라 때 임금의 능에는 소나무, 왕족의 묘지에는 측백나무를 둘레나무로 심도록 하여 소나무 다음으로 대접받는 나무이기도 하였다. 조선왕조실록에 실린 영조대왕의 묘지문(1776)에는 '장릉(長陵)을 옮겨 모신 뒤에 효종께서 손수 심으신 측백나무의 씨를 옛 능에서 가져다 뿌려 심으셨으니, 또한 임금의 효성이 끝이 없다'하여 묘지의 둘레나무로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심었음을 알 수 있다.
측백나무에는 무덤 속의 시신에 생기는 벌레를 죽이는 힘이 있다. 좋은 자리에 묻힌 시신에는 벌레가 생기지 않지만 나쁜 자리에 묻힌 시신에는 진딧물을 닮은 자잘한 벌레가 생겨 시신을 갉아먹는데, 이 벌레를 염라충이라고 부른다. 측백나무를 무덤 옆에 심으면 시신에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측백나무의 씨를 말린 것을 한방에서는 백자인이라고 하는데 맛은 달고 성질은 평(平)하며, 심, 간, 신장에 작용한다.
심장을 보(補)하고 정신을 안정시켜 심장의 혈액 부족으로 잘 놀라면서 가슴이 두근거리며 잠을 자지 못하는데 효과가 있다. 통변을 좋게 하고 식은땀을 흘리는 증상에도 사용한다. 최근에는 백자인에서 추출한 천연물질이 미백화장품의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 약초 활용법
▶ 측백나무 잎을 쪄서 말리기를 아홉번 거듭하여(구증구포) 가루를 만들어 오래 먹으면 온갖 병을 예방, 치료할 수 있다. 몸에서 나쁜 냄새가 없어지고 향내가 나며 머리칼이 희어지지 않고 이와 뼈가 튼튼해져서 오래 산다고 한다.
▶ 여성들의 하혈이나 혈뇨, 대장이나 직장의 출혈에도 구증구포한 측백잎이 효과가 크다.
▶ 간암이나 간경화 등으로 복수가 찰 때에는 아홉 번 쪄서 말린 측백잎을 달여서 오소리 쓸개와 함께 복용하면 복수가 빠지고 소변이 잘 나오게 된다.
▶ 구증구포한 측백잎을 늘 복용하면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할 수 있고, 몸이 튼튼해지며 불면증, 신경쇠약 등이 없어진다.
▶ 백자인은 자양강장제로 많이 알려져 있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렸다가 단단한 겉껍질을 없앤 뒤에 쓴다.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좋게 하며 통변을 돕는다.
▶ 몸이 허약하여 식은땀을 흘리거나 변비, 뼈마디 아픈 질병 등에 효과가 있다. 백자인을 가루내어 한 숟갈씩 따뜻한 물에 타서 먹는다. ▶ 백자인으로 담근 술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과실주의 하나로 고려 명종 때에 만들어 마셨다는 기록이 있다.
▶ 구증구포한 측백잎을 차 대신 달여서 꾸준히 마시면 맛과 향도 괜찮으며 무병장수에 큰 보탬이 된다. ▶ 측백나무 줄기를 뭉근한 불로 오래 달여 약으로 쓰기도 한다. ▶ 행인, 백자인, 마자인 각 9g을 찧어 끓는 물에 우려 마시면 변비에 도움이 된다.
※ 측백잎은 가을철 처서 무렵에 채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측백나무의 효능 **
◎ 약재에 대하여 측백나무는 예부터 신선이 되는 나무로 알려져 귀하게 대접받던 나무다. 사당이나 묘지, 절간, 정원 등에 즐겨 심었는데, 특히 중국에서 사랑을 받은 듯 하다. 측백나무 잎이나 열매를 먹고 신선이 되었다거나 몇 백 년을 살았다는 얘기가 많이 전해진다. 옛날 진나라 궁녀가 산으로 도망쳐서 선인이 가르쳐 주는 대로 소나무와 측백나무 잎만 먹고 살았더니 추위와 더위를 모르게 되었을 뿐 아니라 온몸에 털이 난 채로 2백 년 이상을 살았다고 한다.
또 적송자라는 사람이 측백나무 씨를 먹었는데 빠졌던 이가 다시 나왔다고 했으며, 백엽선인은 측백나무 잎과 열매를 8년 동안 먹었더니 몸이 불덩이처럼 되고 종기가 온몸에 돋았다가 깨끗이 나았는데 그 뒤로 몸이 가벼워지고 얼굴에서 빛이 나며 결국 신선이 되어 우화등선했다고 한다.
원산지는 우리나라와 중국
채취시기는 측백잎은 가을철 처서 무렵에 채취한다. 백자인은 가을 성숙한 종자를 채취하여 종피를 제거한 종인을 취하여 그늘에 말린다. 유용성은 잎을 쪄서 말리기를 아홉 번 거듭하여 가루를 만들어 오래 먹으면 온갖 병을 예방·치료할 수 있다. 몸에서 나쁜 냄새가 없어지고 향내가 나며 머리칼이 희어지지 않고 이빨과 뼈가 튼튼해져서 오래 산다.
부인들의 하혈이나 피오줌, 대장이나 직장의 출혈에도 구증구포한 측백 잎이 효과가 크다. 간암이나 간경화 등으로 복수가 찰 때에는 아홉 번 쪄서 말린 측백 잎을 달여서 오소리 쓸개와 함께 복용하면 복수가 빠지고 소변이 잘 나오게 된다. 구증구포한 측백 잎을 늘 복용하면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할 수 있고, 몸이 튼튼해지며 불면증, 신경쇠약 등이 없어진다.
씨앗은 백자인이라 하여 자양강장제로 이름 높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렸다가 단단한 겉껍질을 없앤 뒤에 쓴다.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좋게 하며 대변을 잘 보게 하는 작용이 있다. 몸이 허약하여 식은땀을 자주 흘리거나 변비, 뼈마디가 아픈 질병 등에 효과가 있다. 씨앗을 가루 내어 한 숟갈씩 따뜻한 물에 타서 복용한다. 오래 복용하면 강철처럼 몸이 튼튼해진다.
피톤치드(방향성물질)
피톤치드는 수목이 내뿜는 방향성 물질인 테르텐 계통의 유기화합물이 주를 이루지만, 향기가 그 전부는 아니다. 피톤치드를 구성하는 수십 가지의 물질 중에는 향기와 무관한 성분도 있다. 피톤치드에는 휘발성인 테르펜류 이외에도 알칼로이드, 배당체, 플라보노이드, 페놀성 물질 등 비휘발성 물질도 다량 있다. 피톤치드는 포괄적인 의미에서 ‘식물에 함유되어 있는 물질로서 미생물의 번식이나 생장을 억제하는 모든 물질’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산림욕과 피톤치드
수목이 우거진 숲 속에 들어가 신선한 공기와 나무 내음을 호흡하면 피로에 지친 심신이 활력을 찾는다. 병원에서 치료를 포기한 환자들이 숲에 들어가 요양한 뒤 감쪽같이 병이 낫는 일은 흔히 볼 수 있다. 20세기 초까지만 해도 결핵환자가 마지막으로 의지하는 곳은 숲 속의 요양소였다. 최근에 삼림욕(山林浴)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 삼림욕이라는 용어도 목욕이나 일광욕이라는 단어처럼 일상생활에 친숙해졌다.
우리나라에서 삼림욕이라는 용어가 쓰인 것은 1980년대 중반부터였다. 그 후 전국의 주요 숲에 많은 삼림욕장이 조성되었고, 삼림욕을 하는 일반인들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삼림욕이 급속히 붐을 일으킨 요인은 공해와 스트레스에 찌든 현대인들이 자연 속에서 자기를 보호하고 몸을 살리고자 하는 욕구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도심을 탈출하여 자연 경관을 감상하며 기분을 전환하고 시각적 즐거움을 누리겠다는 것을 넘어서, 건강증진과 치유적인 효과를 거두겠다는 뚜렷한 목적을 갖고 산을 찾는 웰빙족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다. 삼림욕을 다른 말로 녹색샤워(Green Shower)라고도 한다. 삼림욕은 숲과 나무가 주는 녹색효과(Green Effect)-뇌의 알파파 증가, 녹색의 심리적 안정효과 등을 몸으로 체험하는 자연건강법이다.
삼림욕을 통해 우리는 숲의 정기를 온몸으로 마시고 접한다. 삼림욕의 효과는 활엽수보다는 소나무, 잣나무, 편백나무 같은 침엽수 숲에서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언론매체에서 삼림욕의 효능에 관해 소개할 때, 거의 반드시라고 할 정도로 피톤치드라는 물질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그래서 삼림욕은 곧 피톤치드를 마시는 일로 인식되다시피 했다. 숲이 인간의 건강에 주는 이로운 요소로 깨끗한 공기와 음이온 그리고 피톤치드를 들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것은 피톤치드 이다. 깨끗한 공기가 있는 환경은 산소를 다량 함유 시키거나 불순물을 거르는 필터 등을 통해 인위적으로 만들 수 있고, 음이온 역시 인위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다. 그러나 산소와 음이온은 적정량을 넘어서면 도리어 인간의 건강에 해로운 부작용도 있다. 피톤치드는 나무와 숲의 정수입니다. 그래서 산림욕의 핵심적인 기능을 피톤치드를 흡수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피톤치드(Phytoncide)는 그리스어로 ‘식물’을 의미하는 Phyton=Plant(식물)과 ‘살균력’을 의미하는 Cide=Killer(살인자)를 합성한 말로서 “식물이 분비하는 살균 물질”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1930년 레닌그라드대학의 B. P. 토킹(Tokin) 교수가 마늘이나 양파 소나무 등에서 나오는 냄새나는 물질이 아메바 등 원생동물과 장티푸스, 이질, 결핵균등을 죽인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런 현상을 일으키는 물질을 피톤치드라고 명명한 이후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든 움직이는 생물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도구가 있다. 동물들은 날카로운 발톱이나 빠른 발을 갖고 있고, 새는 하늘을 날 수 있는 날개가 있으며, 곤충들은 딱딱한 껍데기나 보호색 등으로 주변의 위협에 대처하며 생존의 지혜를 발휘한다. 반면 땅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는 수목(식물)은 이동할 수 없어 주위의 적으로부터 공격이나 자극을 받아도 피할 수 없다. 때문에 식물은 자기를 방어하는 물질을 스스로 만들어 낸다.
일례로 나무의 가지가 강풍 등으로 부러졌을 때 더 많은 피톤치드를 발산한다. 이러한 사실은 나무의 속살이 해충이나 미생물의 침입에 취약해짐에 따라 방어체계를 긴박하게 가동하는 현상이라 볼 수 있다. 이렇게 수목들이 주위의 해충이나 미생물로부터 자기를 방어하기 위해 공기 중에 또는 땅 속에 발산하는 방향성의 항생 물질을 총칭하여 피톤치드라 한다. 그 주성분은 휘발성이 있는 테르펜(terpene) 계통의 유기화합물이다.
우리가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숲의 정기’란 바로 피톤치드를 가리키는 것이라 보아도 무방하며, 산림욕이란 피톤치드가 휘산되어 있는 상태의 대기에 인간이 접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피톤치드가 주목을 끄는 것은 자신을 위협하는 각종 해충, 병균, 곰팡이, 박테리아 등을 나무 자신이 자기방어하기 위하여 품어내는 독약 역할을 하지만 인간에게는 도리어 이롭게 작용한다.
피톤치드는 화학합성 물질이 아닌 천연물질이고, 인간의 신체에 무리 없이 흡수되며, 인간에게 해로운 균들을 선택적으로 살균한다. 피톤치드는 항균작용, 소취작용, 진정작용, 스트레스 해소 작용 등 수많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피톤치드의 효능에 대해 밝혀진 것은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다.
측백잎 엑기스 탈모의 명약 중국 신의학지에 발표된 측백잎 엑기스는 탈모방지, 발모촉진의 명약이라고 소개되었다. 실제로 좋은 효과를 본다.
만드는 방법 (1) 측백나무잎(가지와 열매도 섞어도 됨)을 30∼35g을 잘게 썬다. (2) 썬 측백나무잎을 담근 술에 100밀리터에 담근다. (3) 측백나무잎을 7일 동안 담가 두었다가 걸러서 액기스를 사용하면 된다. 7일이 지나면 숙성이 되어 색깔이 녹색으로 변한다. (4) 이액을 약솜에 적셔 머리카락이 빠진 곳에 하루 2∼3번 너무 세지 않게 마찰해 가며 바르면 좋다. (5) 바르는 밥법으로는 자기 전에 바른 후 다음날 머리를 감으면 효과가 좋다. 만약 털이 나오기 시작하면 문지르지 말고 바르기만 해야 한다. (6) 효과를 보게 되면 알콜농도는 차츰 높여가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국소에 대한 강한 자극을 통해 머리카락이 자라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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