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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세계제일교회 † 원문보기 글쓴이: 띠띠빵빵
1. 네 모자는 내 것
⊙ 준비물
신문지, 고무줄, 가위
⊙ 놀이 방법
1) 각각의 참가자들은 신문지로 모자를 만들어 쓴다. 이때 모자에 끈을 매달아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참가자들은 정해진 지역 안에서 다른 사람의 모자를 빼앗으려고 애써야 하는데, 빼앗을 때는 손을 써도 무방하지만 자기 모자를 지키기 위해서 절대로 손만은 쓸 수 없다.
3) 방어하는 방법은 도망을 다니거나 허리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손아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4) 모자를 빼앗긴 사람은 그 자리에서 아웃이 되며, 놀이가 진행되는 구역 밖으로 나가도록 한다.
5) 그러나 모자를 빼앗겼더라도 자기 모자를 빼앗기기 전에 다른 사람의 모자를 빼앗아서 갖고 있는 사람은 계속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데, 이 사람은 반드시 놀이가 끝나기 전에, 자기 모자를 빼앗은 사람에게서 그 사람의 모자를 빼앗아야 한다.
2. 조약돌은 어디에
⊙ 준비물
조약돌 2~3개
⊙ 놀이 방법
1) 술래를 제외한 참가자들은 두 손을 합쳐 컵 모양으로 오무린 채 원을 그리고 앉는다.(이때 서로간의 간격은 1m 정도가 적당하다)
2) 술래는 작은 조약돌을 든 채 서서히 원 안에서 움직인다.
3) 조약돌을 든 술래는 모든 참가자들에게 다니면서 그의 손에 조약돌을 쥐어주는 척한다.
4) 다른 참가자들은 술래의 손이 자기에게 오면 그의 손을 재빠르게 움켜잡아 마치 조약돌을 받는 것과 같은 시늉을 한다.
5) 이렇게 원을 거닐던 술래는 다른 참가자들이 눈치채지 못하게끔 슬쩍 누군가의 손에 조약돌을 전해주어야 한다.
6) 술래가 조약돌을 누군가에게 전해준 뒤, 스스로 생각하여 다른 참가자들이 충분히 혼란스러워 할 만큼 돌아다녔다고 생각되면, 갑자기 모든 참가자들을 향하여 "튀어!"하고 소리친다.
7) 조약돌을 술래에게서 전해 받은 사람은 '튀어' 소리가 나자 마자, 놀이 시작 전에 그룹 내에서 미리 정해져 있던 안전 지역을 향해 뛰어야 하며, 나머지 사람들은 그가 정해진 안전 지역에 들어가기 전에 그를 잡아야(터치해야) 한다.
8) 만일 그가 안전 지역 안으로 무사히 들어가면 다음 판에도 그 전의 술래가 술래를 계속하게 되며, 잡혔을 경우에는 잡은 사람이 다음 판의 술래가 된다.
3. 뭘 봐 ! 봐
⊙ 준비물
A4 용지, 가위, 스카치 테이프, 매직
⊙ 놀이 방법
1) 참가자들을 1패에 2인씩 여러 패로 나뉜다.
2) 진행자는 땅바닥에 지름 5m 정도의 원을 그린 다음, 비밀리에 각 패마다 고유한 패이름을 16절지에 써서 패원들에게 나누어 준다. 이때 패이름은 한 장의 종이에다 모두 쓰는 것이 아니라 두 장의 종이에 나누어 쓴다.
3) 예를 들어 패이름이 "뭘봐!"일 경우에는 한 장에는 '뭘' 또 한 장에는 '봐!'를 쓰는 것이다. 각 패는 자신의 패이름이 적힌 종이를 상대가 보지 못하게 등 뒤에다 단단히 붙인 뒤, 상대패와 마주 보고 선다.
4) 진행자가 '시작'을 알리면 참가자들은 원 안에서 재빠르게 움직여서 상대패의 등에 써있는 패이름을 알아내야 한다.
5) 놀이가 진행되는 도중 먼저 상대패의 이름을 알아낸 사람은 "스톱"하고 소리친 뒤 원 밖으로 나와서 진행자에게 상대패의 이름을 말한다. 이것이 맞으면 승리하게 된다. 만약 틀리면 자기의 등에 있는 글자를 상대에게 알려주고 놀이를 계속 진행한다.
6) 이때 상대패의 이름이 '뭘봐'일 경우 '봐뭘'로 말하면 틀리는 것으로 간주한다.
4. 나는 누구 ?
⊙ 준비물
백지, 매직, 스카치 테이프, 가위
⊙ 놀이 방법
1) 진행자는 역사 인물, 유명 인사, 만화 주인공, 연예인과 같이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사람들의 이름을 적은 쪽지(10×5cm)를 인원수보다 약간 많이 준비해 둔다.
2) 게임이 시작되면 진행자와 보조 진행자들은 테이프를 이용하여 준비된 쪽지를 참가자들의 등에 붙이는데, 이때 당사자들은 자기의 등에 붙은 쪽지에 어떤 이름이 적혀 있는지를 몰라야 한다. 그러나 자기 등에 붙은 이름표는 자기 외의 다른 사람들은 모두 볼 수 있다.
3) 이렇게 모든 사람의 등 뒤에 이름이 적힌 쪽지가 붙고 나면 놀이가 시작되는데, 자기 등에 적혀 있는 이름에 관련된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물어 보아서 빨리 알아맞혀야 한다.
4) 사람들이 자기에 관해 모든 것을 물어 볼 수는 있되 대답하는 사람은 "예" "아니오" 이외에 다른 말을 할 수 없다.
5. 콩알 폭탄을 받아라.
⊙ 준비물
빨래 집게 1~2개, 종이컵 5~10개, 콩(또는 바둑알이나 M&M 초콜릿) 10알
⊙ 놀이 방법
1) 비교적 큰 빨래 집개를 한 두 개 구하여 가로 5cm,세로 10cm 정도의 베니어판에 붙인다(베니어판을 구하기 어려우면 두껍고 단단한 종이를 사용할 수 있다.
2) 종이컵을 5~10개 정도 구해서 종이컵에 여러 종류의 숫자를 적는다. 그런 다음 빨래 집게 손잡이 끝 부분에 콩(또는 바둑알이나 M&M 초콜릿)을 올려 놓고 빨래 집게를 눌렀다가 놓으면 콩이 공중으로 '피융' 날아갈 것이다.
3) 이렇게 한번 실험하여 콩이 떨어진 지점에 종이컵들을 모아 놓는다.
4) 준비는 일단 끝. 이제는 온가족이 모여서 시합을 해 보자.
5) 서로 돌아가며 빨래 집게를 튕겨서 콩을 종이컵에 넣도록 한다.
6) 콩이 들어간 종이컵에 적혀 있는 숫자가 곧바로 점수가 된다.
6. 이에는 이, 눈에는 눈
⊙ 준비물
인원수의 반 이상 되는 고무공
⊙ 놀이 방법
1) 두 사람씩 짝을 짓고 그 중에 한 사람이 술래가 되어서 고무공을 가진다.
2) 두 사람은 방 반대편에 갈라 선 다음 시작 신호가 나면 술래들이 자기 짝들을 향해 달려가서 공을 던져서 맞혀야 하고, 반대로 이들은 공에 맞지 않으려고 요리조리 도망친다. 이때 아무나 맞히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자기 짝만 맞혀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두자.
3) 이렇게 쫓고 쫓기다 보면 공에 맞는 사람이 생기는데 그 사람이 새 술래가 되어서 이번에는 반대로 공을 주워서 자기를 맞힌 옛날 술래를 맞히기 위해 쫓아가야 한다. 세상이 뒤바뀐 것이다.
4) 이때 공으로 도망가는 사람의 신체 아무데나 맞히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맞은 바로 그 부분에 맞혀야 한다.
⊙ 응 용
1) 3명씩 조를 이루어서 한 사람이 술래가 되고 나머지 두 사람을 맞히도록 할 수도 있다.
2) 그냥 뛰는 것이 아니라 외발로 뛰기, 두 발을 모으고 토끼뜀 하기 등으로 할 수도 있다.
7. 주먹 안의 동전
⊙ 준비물
여러 종류의 동전 10개 정도
⊙ 놀이 방법
1) 두 패(3~5명씩)가 서로 마주 보고 앉은 상태에서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한다.
2) 수비패는 먼저 동전을 감추는 역할을 한다. 즉 사람들은 양옆 사람들과 손을 꽉 쥐고서 100원(또는 500원)짜리 동전을 이리저리 옮기는데 공격패 사람들이 절대로 눈치채지 못하도록 한다.
3) 공격패 중에서 눈치챈 사람이 "동작 그만"하고 외치면 수비패 사람들은 양손을 앞으로 쭉 펴 내민다.
4) 다음 공격패 사람들은 동전을 쥐고 있는 사람이 과연 누구이며 어느 쪽 손일까를 마지막으로 서로 의논한 뒤 동전이 들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주먹을 지적한다.
5) 그 주먹 안에 동전이 있으면 다행이고 점수도 얻게 되지만, 틀리면 오히려 상대방이 점수를 가져간다.
6) 점수는 첫 번째에 알아 맞히면 3점, 두 번째에 알아맞히면 2점, 세 번째 알아맞히면 1점으로 한다.
7) 세 번째도 틀리면 오히려 벌어 놓은 점수를 2점 상대패에게 주어야 한다. 말하자면 2점을 까먹게 되는 것이다.
⊙ 응 용
공수를 정하지 않고 두 패가 각각 동전을 하나씩 가지고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박진감을 더할 수 있어 재미있다.
8. 준비하시라, 개봉 박두 !
⊙ 준비물
가위, 펜, 종이, 풍선
⊙ 놀이 방법
1) 모임이 시작되기 전, 지도자는 지시문을 적은 쪽지를 넣어 풍선을 불어 둔다.
2) 쪽지 내용은 재미있고 다양하게 준비한다.
예를 들면 '아빠의 등에 업혀 제자리에서 15번을 도십시오.' '엄마의 등을 30번 시원하게 두드려 주십시오.' '아무 사람에게 가서 양말을 벗기고 20초 동안 발바닥을 간지럼 태우십시오.' '동전을 570원 마련해 오십시오.' '아빠의 입에 예쁘게 립스틱을 칠하고 양 볼에도 연지를 발라 주십시오.' '애국가 1절을 빨리 부르십시오.' '넥타이를 매고 있는 사람에게 가서 막무가내로 넥타이를 풀고 다시 목에 거십시오.' 등이 있다.
3) 모인 가족들을 두 패로 나눈다.
4) 쪽지가 들어 있는 풍선들을 여러 개 매단 천을 벽에 걸고 3~4m 떨어진 곳에 선을 긋는다.
5) 게임이 시작되면 각 가족에서 한 사람씩 선에 나와 다트용 화살을 던져 풍선을 터트린다.
6) 풍선이 터지면 그 안에 들어 있는 쪽지를 주워서 큰 소리로 읽은 다음, 지시에 따라 하고 다음 사람과 교대한다.
7) 지도자는 풍선이 터질 때마다 새 풍선을 다시 묶어 놓도록 한다.
♣ 조심! 화살촉에 맞으면 크게 위험하므로 풍선을 매단 천을 서로 멀찌감치 떨어뜨려 놓도록 하는 것을 잊지 말자.
9. 누가 먼저 보았니?
⊙ 준비물
눈가리개
⊙ 놀이 방법
1) 모두 원형으로 둘러서서 손을 잡고 선다.
2) 술래는 눈을 가리고 가운데에 선다.
3) 모두 오른쪽으로 돌면서 "강강술래야, 누구 먼저 보았니?" 하면서 선다.
4) 이때 술래는 "영이부터 보았다"의 식으로 대답하며
5) 영이는 얼른 누군가의 뒤에 숨는다.
6) 모두 어디어디 숨었니? (오른쪽으로 손 잡고 돈다.)
7) 술래는 '유리 뒤에 숨었나?'라고 묻는다.
8) 술래의 대답이 맞으면 '맞았다. 맞았다. 영이가 술래다'
9) 술래의 대답이 틀렸으면 대표가 '틀렸다. 틀렸다. 군밤 한 대 맞아라.' 하며 처음부터 시작한다.
10. 나도 예술가
⊙ 준비물
인원수만큼의 종이와 크레파스
⊙ 놀이 방법
1)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종이와 크레파스(또는 색연필)를 나누어 준다.
2) 이때, 그리고 싶은 선(타원, 직선, 곡선, 정사각형, 육각형, 숫자 등)을 마음대로 긋도록 하는데 지나치게 복잡한 선이 되지 않도록 한다.
3) 선 그리기를 마치면 다른 사람과 그린 종이를 바꾸도록 한다.
4) 다음 진행자는 그 선을 이용하여 기발하고, 창의적인 그림을 그려 보도록 한다.
5) 그리기를 모두 마치면 그림들을 벽에 붙여서 그린 사람의 설명 없이는 이해하기 어려운 깊은 사연(?)을 들어 보는 재미있는 시간도 갖는다.
11.초상화윷놀이
⊙ 준비물
B4 용지 2~3장, 크레파스, 윷, 스카치 테이프
⊙ 놀이 방법
1) 전체를 두 편으로 나누어 한 사람씩 칠판이나 큰 종이에 사람얼굴을 완성해 나간다.
2) 윷을 던져 도 는 얼굴 윤곽, 개 는 한쪽 눈, 걸 은 코, 윷 은 입, 모 는 귀를 그린다.
3) 다 그렸는데 다시 나오면 이번에는 장식이나 표정을 그린다. 예를 들면, 눈을 완성하였는데 개 가 또 나오면 눈썹, 속눈썹 등을 그린다.
4) 적어도 윤곽(눈, 코, 입, 귀)이 먼저 다 완성된 편이 이긴다.
5) 뒷도가 나오면 어느 것 하나를 지우고 하는 것이 더욱 재미있다.
12. 호랑이 사냥꾼
⊙ 준비물
책받침, 모자
⊙ 놀이 방법
1) 총은 호랑이를 호랑이는 사람을 사람은 총을 이긴다. (총>호랑이>사람>총)
2) 서로 양팀으로 갈라져 마주 보고 앉아 각팀 대표자 1명이 자기 편에게 주는 다음의 신호에 따라 행동한다.
⼑총-손가락 하나를 펴 보이고,
⼑사람-손가락 둘을 펴 보이고,
⼑호랑이-손가락 셋을 펴 보인다.
3) 사회자의 '시작' 신호에 따라
衁) 총일 때는 일제히 "땅!" 소리를 내며 사격 자세를 취하고
遁) 사람일 때는 양손으로 번갈아 수염을 쓰다듬으며 "에헴!"
鑁) 호랑이일 때는 "어흥!"하며 달려 드는 자세를 취한다.
4) 상대방 팀이 눈치채지 못하게 모자나 책받침, 또는 상의로 오른 손가락을 가리고 자기 팀에게 정확한 사인을 보내야 한다.
13. 엉덩이 씨름
⊙ 준비물
상자, 훌라후프
⊙ 놀이 방법
1) 두 사람이 후프 속에 등을 맞대고 선다.
2) 리더의 신호에 의해 허리를 앞으로 굽혀서 다리 사이로 상자를 서로 빼앗는다.
3) 이때 상대를 엉덩이 밀기로 튕겨서 상자를 먼저 잡는 사람이 승자가 된다.
4) 상자는 두 사람 사이에 놓는다.
5) 손은 상자를 잡거나 바닥을 짚을 때만 사용할 수 있고 손으로 상대편을 밀거나 상대편의 몸을 잡지는 못한다.
6) 상대편이 상자를 잡지 못한 상태라도 후프 밖으로 밀려나면 게임에 지는 것이다.
♣ 이때 후프의 크기는 지름이 가능한 큰 것을 사용하며 매 게임시 마다 양쪽 선수의 몸무게는 비슷하게 맞춘다.
14. 빙글 빙글 팔짝 팔짝
⊙ 준비물
못쓰는 구멍난 양말, 길이 2~3m 정도의 나일론 줄, 소프트 볼
⊙ 놀이 방법
1) 구멍난 양말로도 멋진 놀이 기구를 만들 수 있다. 구멍난 양말에 소프트 볼을 넣고 발 넣는 곳을 노끈으로 단단히 묶는다.
2) 노끈 끝을 아빠가 잡고 땅바닥에서 20cm 정도 높이 띄워서 빙글빙글 돌리면 아빠 주위에 선 아들, 딸, 엄마가 노끈에 걸리지 않도록 팔짝팔짝 그 자리에서 뛴다.
3) 노끈에 걸린 사람은 잠시 밖으로 나가고 마지막 남는 사람을 가려 본다.
4) 맨 처음 나간 사람이 다음 게임의 술래가 되어 양말을 돌리고 마지막까지 남은 사람은 다음게임에서 쉴 수 있는 자유가 주어진다.
♣ 소프트볼이 없는 사람은 적당한 무게의 물건을 구해서 양말 안에 넣는다.
15. 우리 개 맞아요?
⊙ 준비물
백묵, 또는 테이프
⊙ 놀이 방법
1) 참가자들은 둥그렇게 원을 그리고 안쪽을 바라보며 앉는다.
2) 술래는 원 밖을 천천히 걸어다니다가 누군가의 등뒤에 서서 묻는다. "당신은 우리집 개를 보신 적이 있습니까?" 그러면 질문을 받은 사람은 다시 "그 개가 어떻게 생겼습니까?"라고 술래에게 묻는다.
3) 술래는 원을 만들고 있는 참가자들 가운데 누군가의 얼굴을 생각하면서 모든 사람이 들을 수 있도록 큰 목소리로 인상착의를 설명해 준다.(이때 사람의 얼굴을 개에 비교하며 설명하는 것이 무척 재미있을 것이다.)
4) 술래에게서 설명을 들은 사람은 술래가 얘기하고 있는 개가 누구인가를 알아맞혀야 하는데, 만약에 술래가 얘기하고 있는 개가 누구인지 알아차리게 되면 재빨리 그 개(?)를 잡으려 뛰어가야 한다.
5) 이때 그 개에 해당하는 사람도 원을 한 바퀴 돌아, 자기를 쫓아오고 있는 사람이 비워놓은 자리에 앉을 때까지 무사히 도망가야 하는데, 자리에 앉기 전에 잡히면 다음 판의 술래가 된다. 만약 잡히지 않으면 쫓아오던 사람이 술래가 된다.
6) 주의할 점은 술래가 설명하는 개가 자기를 겨냥하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혼자만의 지레짐작으로 도망치기(자리에서 움직이기) 시작한 사람도 다음 판의 술래가 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술래가 인상착의를 설명하는 중간에라도 그 사람이 바로 자기라는 확신이 들면 언제든지 먼저 일어나서 도망갈 수 있다.
16. 금지된 숫자
⊙ 놀이 방법
1) 둥글게 둘러 앉아 1부터 차례차례 숫자를 말한다.
2) 게임을 하기 전에 리더는 먼저 금지된 숫자 하나를 정하여 두고 그 숫자의 차례가 오면 '빵'이라고 말한다.
3) 금지된 숫자가 7이면 1부터 2, 3, 4, 5, 6 차례로 숫자를 말하다가 7번째 사람은 '빵'이라고 한다.
4) 70에서부터 79까지는 전원이 '빵'이라고 한다.
5) 금지된 숫자에 '빵'이라고 하지 않거나 엉뚱한 데서 '빵'이라고 하면 그 사람은 게임에서 제외시킨다.
6) 마지막으로 한 사람만이 남게 되면 게임은 끝나고 그 사람이 최후의 승자가 된다.
17. 정말로 ?
⊙ 준비물
인원수만큼의 종이와 연필
⊙ 놀이 방법
1) 다음의 내용을 쪽지에 한 가지씩 적어 접은 다음 상자에 넣어 둔다.
衁) 내가 가장 당황스러웠던 순간
遁) 내 일생 중 최고의 순간
鑁) 내가 만난 가장 인상 깊은 사람
鱁) 다시는 생각하고 싶지 않은 끔찍했던 일
ꁁ) 가장 기뻤던 날
ꑁ) 내가 겪은 가장 재미있었던 순간
?i) 가장 무서웠던 순간
??) 무언가 성취하여 가장 자랑스러웠던 날
??) 내가 본 가장 우스꽝스러운 일이나 사람
?B) 내가 저질렀던 가장 어리석은 일
2) 모임에 참가한 가족들이 돌아가면서 한 사람씩 나와 상자에 들어 있는 쪽지 중 하나를 꺼내어 읽고 이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진짜일 수도 있고 꾸며낸 이야기일 수도 있다.
3) 이야기를 듣고 있던 다른 가족들이 그 이야기가 가짜라는 생각이 들면 테이블을 손으로 두드릴 수 있다. 그러면 그 사람은 이야기하는 것을 중단하고 과연 그 이야기가 사실인지 아닌지를 밝힌다.
4) 가짜인 경우에는 테이블을 두드린 그 사람(꾸며낸 이야기란 사실을 알아맞힌 사람)에게 벌을 줄 수 이고, 그 이야기가 사실이었다면(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이를 시인하는 경우) 멀쩡한 사람을 거짓말쟁이로 몰은 가족중 한 사람이 벌을 받게 된다.
5) 놀이는 상자에 든 쪽지가 동이 날 때까지 계속할 수 있다.
18. 문자 놀이
⊙ 준비물
종이, 연필
⊙ 놀이 방법
1) 팀을 갈라서 리더를 뽑는다. 이 때, 팀은 2팀 이상이어야 한다.
2) 리더는 종이에 葡ꁁ遁衁 등의 글씨를 쓴다. 순서대로 쓰는 것이 아니고, 순서 없이 마구 쓴다. 그러나 아무렇게나 쓴 글씨 중에 자기의 문자 하나를 꼭 집어 넣는다. 잘 맞추면 보이는 글자여야 한다.
3) 리더는 자기가 쓴 글씨를 모든 사람이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놓거나, 글씨를 들어 모든 사람이 보게 해야 한다.
4) 전원이 자기가 쓴 글씨를 보도록 한 후, 자기 팀이 아닌 다른 팀에서 자기의 문자를 찾았을 경우, 그 팀은 다른 팀에게 지게 된다. 문자를 보이는 것은 순서대로 진행한다.
5) 자기 팀이 이기고 지는 수를 기록하여 승부를 가린다. 이 때, 비긴 팀이 있을 경우 그 팀만 다시 문자찾기 게임을 하여 승부를 가린다.
19. 말 만들기
⊙ 준비물
1사람당 메모지 6장, 필기 도구
⊙ 놀이 방법
1) 참가자들에게 골고루 1번부터 6번까지 정해 준다.
2) 자기가 부여 받은 번호에 해당하는 말만 사용한다.
1번 아동:누가 2번 아동:언제
3번 아동:어디에서 4번 아동:왜
5번 아동:무엇을 6번 아동:어떻게 하다.
3) 참가자들이 쓴 것을 모아 읽는다.
4) 모두 발표한 후 역할을 바꿔서 사용한다.
20. 어조목(魚鳥木) 놀이
⊙ 놀이 방법
1) 대원들은 원형으로 둘러 앉고 대장은 중앙에 선다.
2) 대장은 '어' '조' '목'하며 반복하여 말하다가 한 대원을 지적하면서 셋 중 하나를 말하게 한다. 이때 '어'하면 고기 이름을, '조'하면 새 이름을, '목'하면 나무 이름을 말하여야 한다.
3) 지적 당한 대원은 3초 안에 이름을 말해야 하며 앞에서 먼저 말한 이름은 또다시 말할 수 없다.
21. 모범 운전사
⊙ 준비물
빨강, 노랑, 녹색의 색종이, 기, 모범 운전사 리본
⊙ 놀이 방법
1) 게임 참가자들은 각각 빨강색 동그라미, 녹색(초록) 동그라미, 노랑색 동그라미 기를 나누어 쥐고 있다가 지도자가 '가시오'하면 녹색 동그라미 기를 든 어린이가 일어서고 '서시오'하면 빨강 동그라미 기를 든 어린이가 일어서고 '기다리시오'하면 노랑 동그라미 기를 든 어린이가 일어서는데 잘못 일어서는 어린이는 다음 게임에 참가할 자격을 박탈당하게 된다.
2) 여러 번 반복하여 끝까지 남는 어린이가 승리자가 된다.
3) 승리한 어린이에게는 '모범 운전사'라고 쓴 종이 리본을 가슴에 달아 준다.
자료출처 : 인천광역시교육청 초등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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