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 미국 트럼프 2기 증시, 고평가·고금리 여건으로 1기와 다른 투자전략 필요
블룸버그 (Trump’s Second Term Requires a New Playbook for Equity Investors)
(블룸버그)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에 대한 변덕스러운 접근 방식은 지난주 시장을 흔들었다.
그리고 이 지속적인 불확실성을 관리하기 위해 주식 포트폴리오를 포지셔닝하려는 투자자들은
그의 첫 임기의 플레이북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변하지 않은 것은 무역 파트너에게 공격적인 세금을 부과하겠다고 약속한 다음
재빨리 후퇴하여 세금을 지연시키거나 완전히 취소하는 트럼프의 전략입니다.
기본적으로 바뀐 것은 다른 모든 것입니다.
우선, 그가 제안한 관세는 그의 첫 임기보다 더 광범위한 상품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투자자들이 완전히 다른 패러다임에 있다는 것입니다.
변동성이 더 높습니다. S&P 500 지수는 2023년과 2024년에 합쳐서 53% 상승하여
엄청난 상승장 수준으로 평가액을 끌어올렸습니다. 2017년과 비교해보세요.
당시 S&P는 지난 2년 동안 합쳐서 8.7%의 상승을 기록했고, 트럼프가 취임하면서 주가가 훨씬 더 상승할 여지가 있었습니다.
Ned Davis Research의 최고 글로벌 투자 전략가인 팀 헤이즈에게 이는 위험 자산에 대한 할당에 대한 방어적 접근 방식을
의미합니다. 그는 관세가 "무역 전쟁으로 이어져 채권 수익률이 상승하고 거시 환경이 악화되고
기술 부문과 미국 시장에서 이탈"하는 경우 회사의 투자 모델이 주식 할당을 줄이는 것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이 주의는 거시경제 설정도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강조합니다.
인플레이션이 더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이자율은 훨씬 더 높습니다. 그리고 연방 적자는 8년 전보다 훨씬 더 큰 골치거리입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주식의 배경은 경제가 흥청거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훨씬 더 위태롭습니다.
"우리는 3년차 강세장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은 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반면 2017년에는 약세장에서 벗어나고 있었습니다." Strategas Securities LLC의 ETF 및 기술 전략가인 Todd Sohn이 말했습니다.
"어떤 형태의 취약성이 있을 때, 어떤 촉매도 시장을 뒤흔들 수 있습니다."
강한 노출
JPMorgan Chase & Co.의 글로벌 주식 전략 책임자인 Mislav Matejka가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자산 관리자의 주식 선물 노출은 현재 40번째 백분위수 이상입니다. 2017년에는 10번째 백분위수 미만이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트럼프가 처음 취임했을 때보다 앞으로 몇 달 동안 주식을 살 수 있는 건조 자금이 줄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가지 바로미터에 따르면, 대통령 임기 시작 시 투자자들의 주식 시장에 대한 기대치가 이렇게 높았던 적은 없었습니다.
Creative Planning의 수석 시장 전략가인 찰리 빌렐로에 따르면, 순환 조정 주가수익비율(CAPE 비율)은
1월 말에 거의 38에 달했는데, 이는 "매우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그는 "역사적으로 이는 10년을 내다보면 주식의 미래 수익률이 평균 이하임을 의미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포지셔닝도 비슷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미국 주식 위험 프리미엄(ERP)은 주식과 채권의 예상 수익률 차이를 측정하는 지표로,
2000년대 초반 이후로는 없었던 마이너스 영역으로 깊이 빠져 있습니다.
이것이 주가에 대한 부정적인 지표인지는 경기 주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기업 이익이 증가할 것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아니면 주식이 너무 빨리 상승하고 실제 가치보다 훨씬 높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4분기 실적 시즌은 걱정스러운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익 추정치를 상회하는 미국 기업이 줄어들고,
관세 협상이 수익 발표를 지배하고 있으며, 2025년 전망은 이미 타격을 입기 시작했습니다.
Ford Motor Co.와 General Motors Co.의 주가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보고한 후 폭락했는데, 이러한 세금이 올해 수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우려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무역 긴장의 대리로 여겨지는 산업 거대 기업 Caterpillar Inc.는
수요 압박으로 인해 수입이 낮아질 것이라고 경고했으며, 판매하는 고가 장비의 가격이 오르면 상황이 더 악화될 뿐입니다.
거품을 덜 추구하다
한편, 일부 투자자들은 주식 시장 내에서 평가가 덜 거품이 많고 역사적 패턴이 더 유리한 틈새 시장을 찾고 있습니다.
Certuity의 최고 투자 책임자인 스콧 웰치는 연방준비제도가 금리를 인하할 때 보통 빛을 발하는 시장의 잊혀진 구석인
중형주에 자금을 재분배하고 있습니다.
"메가캡 기술은 완벽을 위해 가격이 책정되었으므로 혼란을 일으키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 웰치는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그들은 강력한 수익과 현금 흐름이 있기 때문에 회복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트럼프의 관세와 같은 대규모 거시경제적 위험은 종종 주식 시장을 단일체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주가는 2018년 후반에 중국과의 무역 긴장이 고조되고 Fed의 금리 정책 경로가 주식에 전반적으로 부담을 주면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습니다. 시카고에 본사를 둔 거래소인 Cboe의 3개월 내재 상관관계 지수가 당시 급등했고
S&P 500은 세계 금융 위기 이후 최악의 연간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지금 당장, 그 상관관계 지수는 기록적인 최저치 근처에 맴돌고 있는데, 이는 주식이 일제히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시장에 건강한 신호로, 회사별 기본 요소가 거시경제적 발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단점은 투자자들이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도록 장려한다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이 상황에서 투자자들에게 가장 큰 과제는 정치적 바람을 읽고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와 무역 정책으로
어떤 방향으로 갈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명확성이 부족하여 많은 월가 전문가들은 모든 것을 레이더에 잡으려고 하지만
아직은 행동하지 않습니다.
Fundstrat의 기술 전략 책임자인 마크 뉴턴은 "우리는 투자자들에게 정치에 집중하지 말라고 항상 말합니다.
정치는 주식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매년 투자자들이 걱정해야 할 무서운 일들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주식 시장은 회복력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