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콤플렉스
외모 지상주의는 2003년 국어국립원에 공식 등록된 단어로서 외모에 기반한 차별과 편견을 의미합니다.
외모에 대한 관심은 전세계 그 어디에서든 존재하지만 획일화된 미의 기준을 요구하는 대한민국에서 그 압박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외모콤플렉스는 DSM5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에도 기제되지 않았습니다. DSM5는 미국 심리 학회에서 출판한 정신장애 판단 지침서입니다.
이를 가장 비슷하게 설명한 것은 아들러의 열등감 이론입니다.
아들러의 열등감 이론에서 설명하는 열등감은 동기를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개인이 느끼는 열등감으로 인해서 이를 극복하려고 나아가는 원동력이 된다고 설명합니다. 당연히 열등감만으로는 개인의 발전이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재능과 노력에 이 요소가 더해지면 큰 발전의 요소라고 합니다.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로 고민이 많은 아이, 이렇게 해주세요!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학업 성취도, 운동신경과 능력, 외모, 교우관계 등에 의해 자존감 형성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이 중에서도 외모와 친구들에게 받는 인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타인이 생각하는 나의 외모 보다는 나 자신이 생각하는 외모가 자존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1. 아이의 감정을 이해해주세요
아이가 느끼는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해주는 것만으로도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와 신체이형장애에 대한 걱정과 불안을 많이 해소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이해되지 않는다고 해도 아이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이해한다고 표현해주세요. 아이가 자기 중심적이고 외모에만 집중한다고 판단하지 말아주세요.
2. 아이가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주세요
신체이형이나 외모콤플렉스를 경험하는 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민망할 수 있지만 말할 수 있는 환경, 즉, 식탁에서 따뜻한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하는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3. 현실적인 도움을 주세요
감정적인 지지를 해주는 것 이외에도 아이가 힘들어 하는 등하교, 아침 기상, 숙제 등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세요. 차로 등하교를 도와주거나, 아침에 가서 깨워주거나 숙제를 도와주는 등의 도움을 주세요.
4. 아이가 이뤄낸 것들을 축하해주세요
아이가 거울을 덜 본다거나, 외모에 대한 발언을 줄이는 행동을 이뤄낸다는 것은 잠식된 불안을 제어하기 위해서 온힘을 다했다는 것이기 때문에 작은 단계일지라도 이것을 축하해주세요.
5. 아이가 하는 말을 너무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마세요
아이가 하는 마음을 너무 마음에 담아주지 마세요.
아이는 지금 개인의 문제로도 힘들어 하고 있으며 사회적인 상호작용에서 발을 빼고 싶은 콤플렉스를 겪고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이 항상 있을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한 결과이고 아이가 힘들어 한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아이와의 충돌을 피해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하러 가기
사진출처: Pexels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장계림
출처 및 참조
1) Almenara, Carlos A & Ježek, Stanislav. (2015). The Source and Impact of Appearance Teasing: An Examination by Sex and Weight Status Among Early Adolescents From the Czech Republic. Journal of School Health. 85. 163-170. 10.1111/josh.12236.
2) Gabriel, Justin. (2017). Adlerian Individual Psychology Counseling Theory: Implication for the Nigeria Context. British Journal of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19.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