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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10월 26일 개정, 발표된 새 조달법 이해하기 -
I. 정부조달개혁법(Government Procurement Reform Act)
ㅇ 정부조달개혁법안은 인프라 프로젝트, 상품, 컨설팅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정부가 경쟁적인 입찰을 통해 수주자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발하는 제반 절차 및 제도를 규정
ㅇ 공개경쟁입찰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적인 방식이며 정부계약의 시행과정에서 특정기관이나 개인에 대한 특혜나 배타를 방지
ㅇ 이 법령은 정부가 소유 또는 통제하는 기관, 금융 공기업, 주립대학 및 지방자치단체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정부기관에 적용
ㅇ 또한, 상기 법령은 조약, 국제협정을 통해 외국정부 또는 국제금융기관의 조달규정 적용을 강제하지 않는 한 외국으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조달활동에도 적용
II. 필리핀 정부조달 표준 절차
정부조달 절차 흐름도
ㅇ 절차별 세부 내용
① (사전 조달회의) 입찰심의위원회(BAC, Bids and Awards Committee)가 조달내용 및 절차를 검토하고 입찰과정의 투명성 유지방안 등을 협의하기 위해 사전 조달회의 개최 요청
- 상품 200만 페소(약 40만 달러) 이상, 인프라 프로젝트 500만 페소(약 10만 달러) 이상, 컨설팅 서비스 100만 페소(약 2만 달러) 이상의 경우 필수
② (입찰공고) 입찰 참여 예정자들에게 입찰제출 마감시한, 입찰서류 양식 등 입찰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로 PhilGEPS*나 조달기관의 홈페이지, 계약규모가 큰 경우 신문에 공고
* Philippine Government Electronic Procurement System, 필리핀의 온라인 정부조달시스템
- 인프라 1,500만 페소(약 30만 달러), 상품 1,000만 페소(약 20만 달러), 컨설팅 서비스 500만 페소(약 10만 달러) 이상의 계약의 경우 2년 이상 발간한 신문에 1회 이상 게재
- 금액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 조달기관의 홈페이지나 PhilGEPS에 7일간 게재
③ (사전 입찰회의) 100만 페소 이상의 프로젝트의 경우에 입찰심의위원회가 사전 입찰회의를 소집해 입찰 참여자격, 입찰조건 등 구체적인 내용들을 협의
- 100만 페소 미만의 경우라도 입찰심의위원회 재량으로 사전 입찰회의 개최 가능
- 사전 입찰회의는 입찰 제출 마감기한 최소 12일 전, PhilGEPS 게재일로부터 7일 이내에 개최돼야 함
④ (입찰서 제출/첫 번째, 두 번째 봉투 개봉) 프로젝트 입찰 참여자들은 공인된 대표기관을 통해 두 개의 봉인된 봉투에 입찰서류를 담아 제출해야 하는데 첫 번째 봉투에는 기술적인 요소를 포함한 적격성을 증명하는 서류, 두 번째 봉투에는 재정 건전성을 증명하는 서류가 포함돼야 함
- 첫 번째 봉투에 포함돼야 할 서류
· PhilGEPS 등록확인서, PCAB(Philippine Contractors Accredition Board, 필리핀건설계약자 승인위원회)으로부터 발급받은 건설면허 등 적격성 증명서류
· 입찰보증 금액 및 유효기간 증명서
· 입찰 계약 조직도, 참가자 인적사항 명부 등
- 두 번째 봉투에 포함돼야 할 서류
·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등 재정건전성을 증명하는 서류
· 분기별 현금흐름
* 입찰서 수정 : 마감시한 전이라면 이미 제출한 입찰서도 수정 가능
⑤ (입찰서 평가) 입찰 참여자들이 제출한 입찰가를 기준으로 입찰심의위원회가 금액을 최종 산정해 가장 낮은 입찰가로 선정된 지원자를 선별하는 과정
- 낙찰자가 최종 선정되기 전까지 평가자들과 입찰 참여자들과의 접촉이 금지되며 전체 평가절차는 입찰서 접수 마감일 기준으로 7일내에 완료됨
⑥ (사후 자격심사) 최저가로 선정된 입찰 지원자가 당해 계약관련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시켰는지 검토하는 과정이며 이를 통과하면 낙찰자(LCRB, Lowest Calculated and Responsive Bid)로 결정
- 사후 자격심사는 낙찰자 결정 후 12일내에 완료돼야 함
⑦ (계약수주) 당초 제출한 가격과 입찰심의위원회가 산정한 가격 중 낮은 가격으로 낙찰자는 당해 계약을 최종 수주함.
- 조달기관의 기관장은 입찰심의위원회에서 선정된 낙찰자의 승인여부를 15일내에 결정해야 함
III. 외국기관/업체의 정부조달 입찰 참여
ㅇ 적격성 판단
- 필리핀 정부는 자국 근로자의 고용촉진, 국내산 원재료 및 생산물품의 사용을 유도하기 위해 정부조달 시 국내 입찰자 를 선호함. 그러나 평등과 상호주의의 원칙하에 다른 국가와의 교역을 촉진하기 위해 외국기관에게도 상품, 인프라, 서비스 분야의 정부조달 입찰 참가자격 부여
ㅇ 상품조달
- 상품조달의 경우 외국 국적의 입찰자도 다음과 같은 조건 하에서는 입찰에 참여 가능함
ⅰ) 해당 상품이 자국 공급자로부터 조달이 어려울 경우
- 외국 국적의 제조업체, 공급업체, 유통업체 등은 해당 제품이 자국 내에서 조달이 어렵거나 국내 공급업체들이 조달참여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 입찰에 참여 가능
예) 2014년 독일계 기업이 필리핀 면허증, 자동차 번호판 조달 낙찰
ⅱ) 경쟁을 회피하거나 교역을 제한하는 상황을 방지할 필요가 있는 경우
- 조달기관에서 독점적 지위에 있는 지역 제조업체, 공급업체, 유통업체 등으로부터 물품을 구매하려고 하는 경우,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외국 입찰자를 우대
ⅲ) 특정 조약 또는 국제협정이 적용되는 경우
- 조약이나 국제협정을 통해 외국 입찰자의 참여를 명시한 경우 적격한 외국 제조업체, 공급업체, 유통업체는 참여 가능
◈ 자국산 우선구매제도(상품조달에 한해 적용) - 외국 입찰자가 최저 입찰가를 적어냈더라도 입찰가의 15%를 가산 - 입찰가의 15%를 가산해도 국내 입찰자보다 입찰가가 낮은 경우에는 외국 입찰자가 최종 수주 (예시) 외국 입찰자가 500만 페소, 국내 입찰자가 550만 페소로 입찰가를 적어낸 경우 외국 입찰자의 경우 575페소(= 5x1.15)로 계산돼 국내 입찰자가 최종 낙찰자로 선정됨 |
ㅇ 인프라 프로젝트
- 외국 국적의 입찰자는 지역 입찰 참여자들과 조인트 벤처를 구성해 입찰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때, 외국 입찰자의 조인트 벤처 지분은 25%를 초과할 수 없음
ㅇ 컨설팅 서비스
- 국내 컨설턴트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할만한 전문성이나 능력이 부족한 경우 외국 컨설턴트들을 고용할 수 있음
IV. 정부조달개혁법 개정
ㅇ 정부조달시행법 시행령(Implementing Rules and Regulations)이 개정돼 10월 29일 발효
- 기존 2009년版과 비교해 기본 개념과 절차상의 큰 변화는 없으나 국제관행과 일치하지 않거나 현실과 괴리가 있는 일부 조항을 수정하고 불명확한 부분을 보다 구체화함
ㅇ 시행령 개정 주요 내용
- 정부조달법 미적용 범위 명시
- 입찰시 적격성 판단위한 요구자료 구체화
- 입찰심의위원회의 구성과 기능 수정
- 참관인 기능 추가
- 입찰수수료 반환조건 추가
- 입찰광고·품질보증금 금액기준 수정
- 사전입찰회의·입찰평가·낙찰결과 공지 일자기준 수정
- 재주문·구매협의·대체적 방법 내용 수정
ㅇ 세부 개정 내용
적용범위(Scope and Application)
원문 | 해설 |
Sec. 4.5) The following are not procurement activities under R.A. 9184 and this IRR: a) Direct financial or material assistance given to beneficiaries in accordance with the existing laws, rules and regulations, and subject to the guidelines of the concerned agency; b) Participation in local or foreign scholarships, trainings, continuing education, conferences, seminars or similar activities that shall be governed by applicable COA, CSC and DBM rules; c) Lease of government-owned property as lessor for private use; d) Hiring of Job Order Workers; e) Joint Venture under the revised NEDA Guidelines(GOCC and Private Entities), and Joint Venture Agreements by LGU with Private entities; and f) Disposal of Property and Other Assets of the Government | ㅇ[신규] 아래사항에 대해서는 현행 정부조달법의 적용을 받지 않음. a) 현행법상 허용되는 범위내에서 수혜자에게 제공되는 금전적 또는 실질적 지원, b) 학자금, 훈련, 교육, 회의, 세미나, COA(Commission on Audit), CSC(Civil Service Commission), 그리고DBM(Department of Budget and Management) 등이 관할하는 유사한 활동에의 참여, c) 정부소유자산의 리스 d) 작업지시서에 따른 직원의 채용, e) NEDA (National Economic and Development Authority) 가이드라인에 따른 조인트 벤처와 LGU(Local Government Units)에 의한 조인트벤처 협약에 관련된 사항 f) 정부자산의 처분 |
적격성 판단 위한 요구자료(Eligibility Requirement)
원문 | 해설 |
Sec. 8.5.2) All bidders shall upload and maintain in PhilGEPS a current and updated file of the following Class “A” eligibility documents under Sections 23.1(a) and 24.1(a): a) Registration Certificate; b) Mayor’s/Business Permit or its Equivalent Document; c) Tax Clearance; d) Philippine Contractors Accreditation Board (PCAB)license and registration; and e) Audited Financial Statements. For Foreign Bidders, the foregoing documents may be substituted by the appropriate equivalent documents in English, if any, issued by the country of the bidder concerned. Otherwise, it must be accompanied by a translation of the documents in English issued by the relevant foreign government agency, the foreign government agency authorized to translate documents, or a registered translator in the foreign bidder’s country; and shall be authenticated by the appropriate Philippine foreign service establishment/post or the equivalent office having jurisdiction over the foreign bidder’s affairs in the Philippines. | ㅇ[수정] 모든 입찰참여자는 PhilGEPS에 다음과 같은 Class A의 적격성을 증명하기 위한 파일을 게재하고 관리해야 함. a)등록 증명서 b)시장/기업체의 허가서 c)세금 납부증명서 d)필리핀건설계약자 승인위원회의 자격증과 등록증 e)감사받은 재무재표 외국 입찰참여자의 경우 입찰자의 국적국가서 발행한 영어로 번역된 적합한 문서로 대체될 수 있음. 아니면 공인된 해외정부기관에서 발행한 영어로 번역된 서류나 적절한 필리핀내 외국인 대상 서비스 기관에 의해 인증된 서류가 제출돼야 함 |
Sec. 23.1.ⅰ)In cases of recently expired Mayor’s/ Business permits, it shall be accepted together with the official receipt as proof that the bidder has applied for renewal within the period prescribed by the concerned local government unit, provided that the renewed permit shall be submitted as a postqualification requirement in accordance with Section 34.2 of this IRR. | ㅇ[신규] 입찰서류 제출시 시장/기업체의 허가증이 만료됬더라도 사후 심사 전까지 갱신된 허가증을 제출하면 유효한 것으로 인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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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 해설 |
Sec. 23.1) b) Class “B” Document Each partner of the joint venture shall submit their respective PhilGEPS Certificates of Registration in accordance with Section 8.5.2 of this IRR. The submission of technical and financial eligibility documents by any of the joint venture partners constitutes compliance: Provided, That the partner responsible to submit the NFCC shall likewise submit the Statement of all of its ongoing contracts and Audited Financial Statements. | ㅇ[신규] 입찰시 조인트 벤처의 경우 각 구성원이PhilGEPS 등록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규정에 따라 기술적 ·재정적 적격성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함 ㅇ[신규 ]NFCC(Net Financial ContractingCapacity)를 제출하는 파트너의 경우 현재 진행하고 있는 계약서와 감사받은 재무재표를 제출해야 함 |
Sec. 24.1) b) Class “B” Documents Each partner of the joint venture shall submit the PhilGEPS Certificate of Registration in accordance with Section 8.5.2 of this IRR | ㅇ[신규 ] 컨설팅 서비스 입찰시 조인트 벤처의 각 구성원은 PhilGEPS 등록 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
Sec. 24.4.3) However, foreign consultants participatingin the procurement by a Philippine Foreign Service Office or Post shall be allowed to submit their eligibility documents under Section 24.1 of this IRR, in lieu of the PhilGEPS Certificate of Registration: Provided, That the winning bidder should register with the PhilGEPS in accordance with Section 37.1.4 of this IRR | ㅇ[신규] 적격성 판단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통상PhilGEPS에 등록한 내용을 확인하면 되나, 외국 국적의 컨설턴트는 이를 대신할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함 ㅇ[신규] 외국국적의 컨설턴트가 입찰에 성공할 경우에는 PhilGEPS에 등록해야 함. |
입찰서류 형식과 내용(Forms and Content Bidding Documents)
원문 | 해설 |
Sec. 17.2) In mixed procurements, the Procuring Entity shall specify in the Bidding Documents the requirements, criteria and other conditions of the bidding procedures and of the ensuing contract as applicable to each component of the project. Sec. 17.5) Bidding Documents Fee may be refunded in accordance with the aforementioned Guidelines based on the grounds provided for under Section 41 of the Act and this IRR. | ㅇ[신규] 조달기관은 입찰서류에 요구 조건, 임차기준, 그리고 입찰절차 세부사항 및 프로젝트에 수반되는 계약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입해야 함 |
Sec. 17.6) In case of projects with pending acquisition of right-of-way site or location, the procurement process may commence, but no award of contract shall be made until an authority or permit to enter is issued by the property owner; or a notarized deed of sale or deed of donation is executed in favor of the government; or a writ of possession is issued by a court of competent jurisdiction, as the case may be. | ㅇ[신규] 미확정된 통행권 취득과 관련된 프로젝트의 경우, 조달절차가 개시될 수는 있으나 자산소유자에 의해 권리가 확정되거나 공증된 판매나 기부가 이루어진 경우 또는 법원의 영장이 발부되기 전까지는 낙찰계약이 이루어질 수 없음 |
입찰공고와 내용(Advertising and Content of the Invitation to Bid)
원문 | 해설 |
Sec. 21.1) b)The name of the project, identification and number of lots or items specific to the bidding, as well as the basis of evaluation of the project, lots, or items, where applicable; Sec. 21.2.c) That advertisement shall not be required for contracts to be bid with an ABC of Ten MillionPesos(10,000,000.00) and below for the procurement of goods, Fifteen Million Pesos(15,000,000.00) and below for the procurement of Infrastructure Projects, and Five Million Pesos (5,000,000.00) and below for the procurement of Consulting Services. | ㅇ[신규]입찰공고시 프로젝트, 품목의 평가서 뿐 아니라 프로젝트의 이름과 증명서, 품목 수 등을 기입해야 함. ㅇ[수정] 입찰광고는 상품의 경우 1,000만 페소, 인프라의 경우 1,500만 페소, 컨설팅 서비스의 경우 500만 페소 미만인 계약건은 필수요소가 아님(기존 각각 200만, 500만, 100만 페소에서 금액 인상) |
사전 입찰회의(Pre-Bid Conference)
원문 | 해설 |
Sec. 22.4) The minutes of the pre-bid conference shall be recorded and prepared not later than five (5) calendar days after the pre-bid conference, and shall be made available to prospective bidders not later than five (5) days upon written request. | ㅇ[수정] 사전 입찰회의의 세부사항은 회의 이후 5일내에 준비돼야 하며, 입찰참여 예정자들의 요구가 있을 경우 요구일로부터 5일내에 정보가 제공돼야 함(기존 3일) |
입찰서 제출과 수령(Submission and Receipt of Bids)
원문 | 해설 |
Sec. 25.2) The first envelope shall contain the following technical information/documents, at the least: a) For the procurement of Goods: i) PhilGEPS Certificate of Registration and membership in accordance with Section 8.5.2 of this IRR, except for foreign bidders participating in the procurement by a Philippine Foreign Service Office or Post, which shall submit their eligibility documents under Section 23.1 of this IRR: Provided, That the winning bidder shall register with the PhilGEPS in accordance with Section 37.1.4 of this IRR; ii) Statement of all Ongoing Government and Private Contracts; iii) Statement of SLCC; iv) NFCC Computation or committed Line of Credit; v) JVA or the Duly Notarized Statement in accordancewith Section 23.1(b) of this IRR, if applicable; vi) Bid security in the prescribed form, amount and validity period; vii) Technical Specifications, which may includeproduction/delivery schedule, manpower requirements,and/or after-sales service/parts, if applicable; viii) Omnibus Sworn Statement in accordance with Section 25.3 of this IRR; and ix) For foreign bidders claiming eligibility by reason of their country’s extension of reciprocal rights to Filipinos, a certification from the relevant government office of their country stating that Filipinos are allowed to participate in their government procurement activities for the same item or product. | ㅇ[수정]상품조달 입찰의 경우 첫 번째 봉투에는 아래의 서류가 포함돼야 함 - PhilGEPS 등록 증명서 - 진행중인 對정부, 對기업 계약서 - 과거 실적중 최대 계약건 - 재정능력지수 - 조인트벤처 동의서 또는 공증서 - 입찰보증금 - 생산/배송 스케줄, 소요인력, A/S 서비스계획 등이 포함된 기술적 능력을 나타내는 서류 - 선서진술서 - 국가간 상호주의에 의거 입찰 참가를 희망하는 외국국적의 입찰자의 경우 필리핀 국적의 입찰자도 자국의 정보조달 입찰에 참가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 |
원문 | 해설 |
Sec. 25.7) To ensure transparency and accurate representation of the bid submission, the BAC Secretariat shall notify in writing all bidders whose bids it has received through its PhilGEPS- registered physical address or official e-mail address. The notice shall be issued within seven (7) calendar days from the date of the bid opening Sec. 25.8) The original copy of the bid form shall be typed or written in ink and shall be signed by the bidder or its duly authorized representative Sec. 25.9) Unsealed or unmarked bid envelopes shall be rejected. However, bid envelopes that are not properly sealed and marked, as required in the Bidding Documents, shall be accepted, provided that the bidder or its duly authorized representative shall acknowledge such condition of the bid as submitted. The BAC shall assume no responsibility for the misplacement of the contents of the improperly sealed or marked bid, or for its premature opening | ㅇ[신규] 입찰서류 제출시 투명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입찰심의위원회 사무국은 PhilGEPS에 등록된 주소나 이메일 주소로 서류를 접수했음을 통지해야 하며 그 통지는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 이루어져야 함. ㅇ[신규] 입찰서류 원본은 타이핑하거나 잉크로 작성해야 하며 입찰자 또는 정당한 대리자의 서명이 필요함. ㅇ[신규] 봉인되지 않거나 표식이 없는 봉투는 인정되지 않음. 봉인이나 표식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도 입찰자나 정당한 대리인이 승인한 경우 인정됨.입찰심의 위원회는 적절하게 봉인되거나 표식되지 않은 봉투의 내용물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음. |
입찰의 평가(Bid Evaluation for the Procurement)
원문 | 해설 |
Sec. 32.4) The entire evaluation process for the procurement of Goods and Infrastructure Projects shall be completed within seven (7) calendar days from the deadline for receipt of proposals | ㅇ[수정] 상품 및 인프라 프로젝트 조달에 대한 평가절차는 제안서 접수 마감일로부터 7일 이내에 이루어져야 함.(기존 3일) |
낙찰결과 공지(Notice and Execution of Award)
원문 | 해설 |
Sec. 37.3) Contract Approval by Higher Authority When further approval of higher authority is required, the approving authority for the contract or his duly authorized representative shall be given a maximum of twenty (20) calendar days from receipt thereof to approve or disapprove it. In the case of GOCCs, the concerned board or its duly authorized representative shall be given a maximum of thirty (30) calendar days from receipt thereof to approve or disapprove it Sec. 37.4) The concerned Procuring Entity shall issue the Notice to Proceed together with a copy or copies of the approved contract to the successful bidder within seven (7) calendar days from the date of approval of the contract by the appropriate government approving authority | ㅇ[수정] 낙찰결과 확정시 상급기관의 승인이 요구되는 경우, 승인기관이나 대리인은 접수일로부터20일 이내에 승인여부를 통지해야 함. GOCC (Government Owned ControlledCorporation)의 경우에는 30일 이내에 승인여부 통지해야 함.(기존 각각 15일, 25일) ㅇ[수정]조달기관은 정당한 정부기관으로부터 승인을 득한 날부터 7일 이내 낙찰자에게 착공 지시서와승인된 계약서 사본을 제공해야 함.(기존 3일) |
재주문(Repeat Order)
원문 | 해설 |
Sec. 51) Repeat orders shall not exceed twenty- five percent (25%) of the quantity of each item in the original contract. In order not to exceed the 25% threshold, the goods under the original contract must be: i. Quantifiable ii. Divisible; and iii. Consisting of at least four (4) units per item | ㅇ[신규] 재주문 수량은 원 계약서 부품 수량의25%를 초과할 수 없으며 이를 준수하기 위해 원계약서의 상품은 ⅰ. 수량화 가능하고 ⅱ. 분할 가능하고 ⅲ. 제품당 최소 4개 이상의 부품으로 이루어져야 함 |
구매협의(Negotiated Procurement)
원문 | 해설 |
Sec. 53.6) Scientific, Scholarly or Artistic Work, Exclusive Technology and Media Services. Where Goods, Infrastructure Projects and Consulting Services can be contracted to a particular supplier, contractor or consultant and as determined by the HoPE, for any of the following: 1. The requirement is for: a. Work of art; commissioned work or services of an artist for a specific artist skills (e.g. , Singer, poet, writer, painter, sculptor, etc.); b. Scientific, academic, scholarly work or research, or legal services; c. Highly-specialized life-saving medical equipment, as certified by the Department of Health (DOH); d. Scientific, technical, economic, business, trade or legal journal, magazine, paper, subscription, or other exclusive statistical publications and references; or e. Media documentation, advertisement, or announcement through television, radio, newspaper, internet, and other communication media. Due to the nature of the information to be disseminated, alongside principles of transparency, efficiency and economy, award to more than one (1) supplier may be made by the Procuring Entity. 2. The construction or installation of an infrastructurefacility where the material, equipment, or technologyunder a proprietary right can only be obtained from the same contractor. | ㅇ[신규]아래의 경우 특정 공급자·계약자·컨설턴트와 직접 계약가능 a. 예술작품 이나 예술가의 공연 b. 과학적, 학문적 연구물 c. 보건부 승인을 얻은 전문 의료 장비 d. 과학, 기술, 경제, 비즈니스, 무역, 법률 분야의 전문 서적 이나 잡지 e. 미디어, 광고, TV·라디오·인터넷 등을 통한 공지 ㅇ원료, 장비, 기술이 동일한 계약자로부터만 얻을 수 있는 인프라 건설 |
대체 방법(Alternative Method)
원문 | 해설 |
Sec. 54.1) For Infrastructure Projects to be implemented by phases, the Procuring Entity shall ensure that there is a clear delineation of work for each phase, which must be usable and structurally sound. It shall also ensure the conduct of the detailed engineering activities for each phase as provided for in Annex “A” of this IRR. Sec. 54.2) For the following modalities, however, the BAC, through its Secretariat, shall post the invitation or request for submission of price quotations/proposals in the PhilGEPS website, the website of the Procuring Entity concerned, if available, and at any conspicuous place reserved for this purpose in the premises of the Procuring Entity for a period of at least three (3) calendar days: 1. Section 49 Limited Source Bidding; 2. Section 52.1(b) Shopping for ordinary office supplies and equipment not available in DBM-PS (for ABC above Fifty Thousand Pesos(50,000.00)); 3. Section 53.1 Two Failed Biddings; 4. Section 53.9 Small Value Procurement (For ABC above Fifty Thousand Pesos(50,000.00)); and 5. Section 53.11 NGO Participation | ㅇ[신규] 인프라 프로젝트가 단계별로 시행되는 경우 조달기관은 각 단계별로 정확하게 설계됐는지,세부엔지니어링이 제대로 수행됐는지 확인해야 함 ㅇ[신규] 대체적 방법의 경우 공고의 의무가 면제되지만, 아래의 경우 입찰심의위원회가 사무국을 통해 PhilGEPS나 조달기관의 웹사이트 또는 눈에 잘 뙤는 장소에서 최소 3일 이상 가격제안 제출에 대해 공지를 해야함 - 자원이 제한된 상황에서의 입찰 - Department of Budget and Management-Procurement Service에서 이용불가능한 일상적인 사무용품 및 장비(연간 50만 페소 이상의 연간 조달계획) - 입찰이 두번 실패한 경우 - 소규모 조달의 경우(연간 50만 페소 이상의 연간조달 계획) - NGO가 참여하는 경우 |
품질보증(Warranty)
원문 | 해설 |
Sec. 62.1) The obligation for the warranty shall be covered by either retention money in an amount equivalent to at least one percent (1%) of every progress payment, or a special bank guarantee equivalent to at least one percent (1%) of the total contract price. | ㅇ[수정] 상품조달의 경우 제조품 결함에 대비해 일의 진척도에 따라 지불하는 금액의 최소 1%의 이상의 유보금이나, 총 계약금의 최소 1% 이상의 은행 보증금이 요구됨.(기존 10%) |
V. 필리핀 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팁
ㅇ 프로젝트 수주경험 축적
- 컨트렉터 선정에 있어 가장 중시되는 판단 기준은 후보기업이 해당 지역에서, 또는 해당 프로젝트와 유사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얼마나 풍부한가임
- 필리핀은 프로젝트 발주를 할 경우 이행가능성(Viability)과 수익성(Profitability)을 가장 중시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함.
ㅇ 서구·일본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
- 프로젝트 추진경험이 부족한 경우 해당 경험이 풍부한 서구, 일본의 유력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거나 자사 직원을 해당 기업에 파견, 훈련토록 하는 전략 필요
- 과거 일본기업들이 애용한 방식으로 시공분야에 비해 컨설팅 분야에서 열세를 면치 못해 타 기업과의 제휴, Subcontractor, 또는 컨소시엄 멤버로 참여
ㅇ 프로그램 단계에서 프로젝트 정보 조기 입수
- 수주 희망업체는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컨설턴트, 이행기관과 지속적으로 접촉해 자사가 전략적으로 집중할 프로젝트 정보를 조기 입수하고, 이후 프로젝트 이행까지 업데이트 동향을 꾸준히 모니터링
- 필리핀의 프로젝트는 지역, 분야별 중장기 개발전략 하에 구체적인 프로젝트로 입안, 추진되며, 이행까지 계획→심사→승인→이행→평가의 세부절차를 거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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