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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어려움" 난이도에서 세계정복을 하기 위해 한국으로 나만의 이념(아이디어)를 커스텀제작해봤습니다!!
제작하는법은 맨 밑에 나와있어요 ㅎㅎ
제가 초보라서 콘솔안쓰고 매우어려움은 처음이라 좋은 이념들 잔뜩 가져왔습니다
전통부터 오다노부나가 뺨치는 특성에 야망도 뭔 좋은거 다 가져온... ㄷㄷ
이러면 시시해지는거 아닌가?
아이디어는 갈수록 더합니다
이러면 그냥 콘솔치트쓰는거랑 뭐가 다른데?? ㄷㄷ 너무사기아냐??
근데 이렇게 게임하면 재미없기 때문에 반전이 있습니다
도합 육군병력한계치 -95%
육군비용 10배 (+900%)
해군병력한계치 -75%
대형선구리게 만들고 갤리선 200%버프. 갤리선 비용 10배 (+900%)
소수정예 컨셉 플레이입니다 ㅋㅋㅋ
초반부터 다들 기피하는 '양' 이념찍는게 필수이고 이거 안찍으면 초울트라 하드모드입니다 ㅋㅋ
해군도 해양이념을 찍거나 해군한계30% 올려주는 기념물 먹거나 둘중하나를 해야합니다
이렇게하면서 속국을 여럿 만들면 '병력한계치'는 해결되지만 유지비는 극후반까지도 해결이 안됩니다
실질적으로 10만으로 오스만 100만을 물리쳐야하는상황!!!
규율50%에 전투력버프 도배를 했지만 10배 적을 물리칠수 있냐?
제가 해봤는데 10만으로 오스만 20~23만 잡아먹는게 한계입니다
10만으로 오스만 30만이랑 붙으면 패배합니다
게다가 난이도는 "매우어려움"!!!
그래서 그걸 극복하기 위해 각종 내정버프로 전세계를 아우르는 무역시스템을 구축할필요가 있고
드래곤볼 모으듯 기념물을 모을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을 위해 기념물비용 대폭할인시켰고요
이속50% 버프에 빠른 강행군무료로 치고빠지고 게릴라로 각개격파가 가능합니다
적들 술래잡기 하는거 빠르게 따라잡아서 섬멸하고 소수정예로 치고 빠지고 짤라먹는플레이가
진짜 개꿀잼입니다
특히 해병대5만이면 10~12만을 잡아먹을수 있는데 지중해 해안가에서
해병대로 해안가 적들 꾸준히 잘라먹는 플레이도 개꿀잼입니다
해병대 상륙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빨라서 적이 도망치기전에 상륙합니다
제가 열강1위인데
오스만의 병력은 200만 ㄷㄷ
제 병력은 36만입니다(;;;;)
원래 23만이었는데 세계적 무역을 구축해서 저만큼 늘린거에요
병력유지비 10배는 장난이 아닙니다... ㅎㅎㅎ
하지만 우리는 아이디어로
규율50%, 각종전투력버프, 이동속도50%를 가졌습니다 ㅎㅎ
동맹군+종속군과 연합을 해서 전세계 깡패였던 오스만을...
쭈구리로 만들면서 세계를 재패하는게 성공합니다 ㅎㅎㅎ
정예플레이라서 내병력 15만이면 적 35만까지는 무난하게 짜를수 있어서
빠른 기동력을 이용해서 20~35만을 꾸준히 짤라주면 백만 병력도 순식간에 증발됩니다 ㅎㅎ
기동력을 이용한 소수정예플레이가 생각보다 재밌어요 해병대도 아주 유용하고요
오스만 200만을 차례차례 짤라먹으면서 게릴라로 무너뜨리는맛이 진짜 직접 해보시면 압니다 아주 재밌습니다
유지비 10배도 전세계 무역을 제패하니까 좀 할만하던데 고수분들은 더 하드하게 하시려면
유지비 15배 20배하시면 정말 하드할것같아요 ㅎㅎ
그리고 이념수정에서 '독립열망 -75%'를 왜 찍었냐면
아래 그림을 보시면
병사가 적은 소수정예 플레이를 하면
종속국들이
'어? 종주국주제에 병력이 개털이자나? 독립해야지' 이러면서 독립열망이 130%가 올라갑니다;;;
그에 따른 최소한의 보정이라 보시면됩니다...
초중반에는 여진이나 명한테 몇번이나 털려서 로드 좀 자주했는데
후반쯤되니까 널널해져서 할만하더라고요
다음번부턴 좀더 페널티를 주고해야겠습니다
저에게
-마이너스25% 통치역량 (후반갈수록 쉬워지는거 방지)
-속국병력한계 -50% (속국병력이 너무 많아서 후반에 난이도가 내려가네요 ㅠㅠ)
-육군유지비 20배
-갤리선유지비 20배
-대형선전투력 -30%
상대에게
-명,오스만,프랑스,프로이센,미국에 병력한계 50% 추가버프, 유지비 -25%
-영국,포르투갈,스페인 해군한계 50% 추가버프, 유지비 -25%, 육군한계25%, 유지비 -15%
-행운의국가들에게 외교적평판 +3
이렇게하면 후반싸움이 시시하지 않고 좀더 흥미진진하고 재밌을것 같아요 ㅎㅎ
특정국가의 이념을 수정하는 방법은 팁게에도 있는데
SteamLibrary\steamapps\common\Europa Universalis IV\common\ideas\00_country_ideas.txt
파일을 수정하면 됩니다
한국은 KOR_ideas 로 검색하면 나와요
다른 나라도 내가 원하는대로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 은 주석이라고 해서 # 누르고 오른쪽에 써진 글자는 그냥 무시됩니다
아래는 제가 수정한 내용이니 쓰실분은 자유롭게 참고하세요
KOR_ideas = {
# 육군사기, 보병전투력, 안정도비용감소, 코어비용감소, 이동속도, 인력회복속도, 이자감소
start = {
land_morale = 0.25
infantry_power = 0.25
core_creation = -0.90
stability_cost_modifier = -0.30
movement_speed = 0.35
manpower_recovery_speed = 0.25
interest = -2.5
}
# 첩보공방, 상품생산, 무역효율,무역조정, 지배노드무역력, 통치역량10%,
bonus = {
spy_offence = 0.3
global_spy_defence = 0.3
global_trade_goods_size_modifier = 0.3
trade_efficiency = 0.3
trade_steering = 0.3
trade_range_modifier = 0.3
global_own_trade_power = 0.3
governing_capacity_modifier = 0.1
}
trigger = {
tag = KOR
}
free = yes
# 이념비용감소/탐험가정복자고용가능/개척자+2/개척지성장/특사시간감소/외교관+1/건설비용감소
hyanyak_system = {
idea_cost = -0.15
may_explore = yes
colonists = 2
global_colonial_growth = 20
envoy_travel_time = -0.25
diplomats = 1
build_cost = -0.25
}
# 필요한 전쟁점수, 상품생산
# 불만도+인플레+AE감소30%, 타종교 전쟁점수, 정당하지않은요구
kyujanggak = {
province_warscore_cost = -0.35
global_trade_goods_size_modifier = 0.2
global_unrest = -2
inflation_reduction = 0.5
ae_impact = -0.3
warscore_cost_vs_other_religion = -0.35
unjustified_demands = -0.5
}
#포병비용과전투력/포병사격/기병측면/지상사격/육군병력한계-10
choi_mu_seon_gunpower_engines = {
artillery_cost = -0.25
artillery_power = 0.25
artillery_fire = 0.25
cavalry_flanking = 0.5
fire_damage = 0.25
land_forcelimit_modifier = -0.10
}
# 지휘관능력상승, 군주능력상승, 규율10
metal_movable_type = {
leader_siege = 2
leader_land_shock = 1
leader_land_manuever = 1
leader_land_fire = 2
leader_naval_fire = 2
leader_naval_manuever = 1
discipline = 0.1
monarch_military_power = 2
monarch_diplomatic_power = 1
monarch_administrative_power = 1
}
# 공성50%/갤리선전투력200%/갤리선비용900%/소유해안 전투보너스1
# 해군사기30%/해군한계-75%/대형선전투력감소/해군유지비25%/해군전통1/국가해군교전범위15%
# 선박잃을때사기피해-20%/선박내구성15%/선원회복속도25%/해군이동속도
geobukseon = {
siege_ability = 0.50
galley_power = 2.0
galley_cost = 9.0
own_coast_naval_combat_bonus = 1
naval_morale = 0.3
naval_forcelimit_modifier = -0.75
naval_maintenance_modifier = 0.25
heavy_ship_power = -0.15
navy_tradition = 1
global_naval_engagement_modifier = 0.15
sunk_ship_morale_hit_recieved = -0.2
ship_durability = 0.15
sailors_recovery_speed = 0.25
movement_speed_in_fleet_modifier = 2
}
# 외교관계+2/속국수입-70%/속국한계기여도30%/개발도독립열망/속국독립열망-50
# 외교적평판/건설가능한건물수/사용가능한정책1/육군병력한계-20%
kor_uijeongbu = {
diplomatic_upkeep = 2
# vassal_income = -0.70
vassal_forcelimit_bonus = 0.25
liberty_desire_from_subject_development = -0.25
reduced_liberty_desire = 75
diplomatic_reputation = 2
global_allowed_num_of_buildings = 1
possible_policy = 1
land_forcelimit_modifier = -0.20
}
# 대규모계획+요새유지비용/육군한계감소60%/육군유지비증가900%/강행군무료
# 사기50/인력회복속도/포병전투력,사격/지상사격/규율
# 육군전통0.5/맨파워회복25%/인력25%/연간절대주의0.3/요새방어25%
korean_artisanery = {
great_project_upgrade_cost = -0.95
fort_maintenance_modifier = -0.5
land_forcelimit_modifier = -0.65
land_maintenance_modifier = 9.0
force_march_free = yes
land_morale = 0.5
infantry_power = 0.5
artillery_power = 0.5
artillery_fire = 0.75
fire_damage = 0.75
discipline = 0.4
army_tradition = 0.5
manpower_recovery_speed = 0.25
global_manpower_modifier = 0.25
yearly_absolutism = 0.3
defensiveness = 0.25
movement_speed = 0.15
}
#hanguel_alphabet = {
# technology_cost = -0.1
#}
#grand_code = {
# stability_cost_modifier = -0.10
#}
#hopae_system = {
# global_manpower_modifier = 0.10
#}
#kor_economy_reform = {
# global_tax_modifier = 0.10
#}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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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개발도1만인데도 확실히 병력너프 때리니까 엄청적군요 (....)
네 그리고 모든무역노드가 유럽으로 흘러가기때문에 무역거점을 유럽내부에 가지느냐 못가지느냐 차이도 큰것같아요 ㅎㅎ
뭐야 무서워......ㄷㄷ
뭐야 이거 무서워.... 지만 그만큼 장난 아닌 버프가 있네요..고인물용!(..)
잘 봤습니다... 멋짐이 폭발한다....!
재밌게 갬하시네요 ㅋㅋ 전 양을 좋아하는데 요즘 안찍습니다. 양찍으면 게임이 너무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너프당했는데도 여전히 사기라 양이 저한테는0티어 군사이념
질문 드립니다.
start {
may_explores = yes
colonists = 2
이렇게 시작부분에 두개 추가하면
탐험,확장 이념 없이도 바로 사용 가능하나요??
오오~~저도 한번 해봐야겠네요..ㅋㅋㅋ재미있을듯~~^^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