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9년 카를 마이바흐(독일어: Karl Maybach)는 군수업자에게서 구입한 메르세데스 섀시(Mercedes Chassis)로 최초의 시험용 자동차를 제작했다.
카를 마이바흐는 첫 번째 메르세데스 개발의 주역이었던 독일의 유명한 기술자 빌헬름 마이바흐(독일어: Wilhelm Maybach)의 아들이었다.
1921년 카를 마이바흐는 콘스탄스 호수에 위치한 프리드리히스하펜(독일어: Friedrichshafen)에서 기술적으로 완전한 고급 자동차의 생산을 시작하게 된다.
1930년대 마이바흐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나고 세련된 자동차 브랜드 중 하나로 성장했다.
회사 창립자의 이름이기도 한 마이바흐는 이후 완벽함과 정밀함의 동일어가 되었다.
마이바흐는 1941년까지 고작 1,800여 대만 생산되었는데, 그 중 V형 12기통 엔진을 장착한 '마이바흐 DS 8 제펠린(독일어: Maybach DS 8 Zeppelin)'은 마이바흐 신화를 구축하는 데 결정적인 공로를 한 모델이자 당시 독일에서 가장 긴(5.5m) 최고급 럭셔리카였다.
다임러크라이슬러가 60년 간 잠자고 있던 마이바흐를 꺼내든 이유는 롤스로이스, 벤틀리, 부가티 등 역사 깊은 고급 브랜드에 대항하기 위해서이다.
마이바흐의 엠블럼으로 쓰는 둥근 삼각형 안에 교차한 두 개의 'M'은, 과거엔 '마이바흐 모토렌바우(독일어: Maybach Motorenbau)'의 머리글자였지만, 부활한 마이바흐에서는 '마이바흐 마누팍투르(독일어: Maybach Manufaktur)'를 상징한다.
회사가 다임러-벤츠에 인수되어 이름을 바꾸고 엔진만 생산하는 동안 한동안 역사 속에 묻혔던 마이바흐 브랜드는 초고급형 력셔리카 시장을 공략할 목적이였던 다임러크라이슬러(DaimlerChrysler)에 의하여
2002년에 전격적인 부활이 선언되어 Maybach-Manufaktur이라는 이름으로 60년 만에 새로운 차량을 내놓았다.
부활 후 현대적 기술 & 디자인을 결합한 럭셔리 세단을 생산하여 주목받았는데,[4] 세계적으로 유명한 부자들이 대부분 소유할 정도로 주목을 받았다. 차량 길이에 따라 57과 62라는 모델명을 붙였는데, 이는 각각 전장 5.7/6.2미터라는 뜻.
대한민국에서도 마이바흐의 오너가 상당수 존재하는데, 이건희, 김승연등 대기업 회장들을 필두로 한류스타 배용준이 마이바흐의 오너로 유명하다.
3대 명차(롤스로이스, 벤틀리, 마이바흐)라는 이름답게 판매시 고객 한 사람마다 전담 담당자가 배정되어 오너의 주문과 성향에 맞게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통계적으론 마이바흐 차량 1대당 210개의 가죽조각과 100여개의 원목장식이 들어간다고 하며, 옵션이 매우 다양하여 경우의 수를 따지면 약 200만가지 조합이 나온다고 한다. 즉, 완전히 똑같은 마이바흐는 단 1대도 없는 셈. 자동변속기는 컬럼식이 아닌 일반적인 플로어체인지식으로 나왔다.
그리고 일반 자동차들과는 달리 별도로 전시 공간을 마련하지 않았으며, 러시아, 홍콩, 일본 등지에 있는 아시아 지역 마이바흐 센터는 사전에 예약이 없으면 입장조차 안 될 만큼 VVIP 전략을 사용했다.
대한민국에선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전문 컨설턴트가 마이바흐의 구입을 원하는 고객을 전담 관리했다.
A/S의 경우 벤츠에 소속된 마이바흐 정비 전문가 12명이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서비스를 했다는데, 1년 중 약 200일은 출장을 다니다보니 '날아다니는 의사(Flying Doctor)'라는 별명으로 불렸다고.
메르세데스 벤츠는 '메르세데스'와 '벤츠'가 합병되어 탄생하였습니다.
이 두 회사는 1차 세계대전 직후 합쳐졌는데, 메르세데스는 합병되기 전부터 별모양의 삼각형 엠블렘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1909년에 등록된 이 엠블럼이 만들어진 유래는 고트리브 다임러가 아내에게 별을 그린 엽서를 보내면서 "언젠가는 이 별이 공장 위에 찬란하게 빛날 것이오."라고 말을 한 것입니다.
당시 다임러는 자신이 개발한 엔진을 자동차뿐만 아니라 선박 및 항공기 등에도 응용하려는 야심이 있었는데, 엠블럼의 세꼭지 별이 하늘과 바다, 그리고 땅을 각각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합병 전 벤츠사는 월계수 모양의 엠블럼을 써 왔습니다.
그래서 합치면서 월계수 무늬가 새겨진 테두리 원에 회사 이름을 적고 그 안에 세꼭지 별을 배치한 모양의 아래 엠블럼이 만들어졌습니다. 이후 품격, 부, 신뢰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의미를 확대되었습니다.
위의 메르세데스 벤츠 로고가 스타일과 개성을 상징하는 브랜드 중 세계에서 가장 인정되고있다.
이 로고가 원래 고트 다임러에 의해 만들어져 1909년 처음 알려졌다.
이 메르세데스 벤츠 로고는 단순한 묘사로 구성되어 가운대 별 모양의 삼각형은 '땅,바다,공기'의 지배를 의미하며.월계관은 1926년 Benz & Cie. Daimler Motoren Gesellschaft (DMG) 합병 이후 , 두 노조의 의미를 담았다.
그 이후, 메르세데스 - 벤츠 로고 및 브랜드는 기업의 브랜드화 되었다.
■ BMW 뜻
바이에른 원동기공업 주식회사(독일어: Bayerische Motoren Werke AG 바이리셰 모토렌 베르케 악치엔게젤샤프트, 약칭:BMW: 베엠베, 비엠더블유)는 독일 바이에른주 뮌헨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자동차, 모터사이클 및 엔진 제조 회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