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dmitory.com/issue/274419951
온유
종현의 목소리가 풍성한 스펙트럼을 지니고 있다면, 온유의 음색은 명료하게 귀를 뚫는다.
그건 온유가 단순히 음을 직선으로 내리꽂기 때문이 아니라, 가사가 지닌 리듬을 살릴 줄 아는 데서 비롯된다.
다소 묵직하지만 안정적이고 담백하지만 심심하지는 않으며 순수하지만 남자다움도 느껴지는 온유의 음색은 분명 매 앨범마다 새롭고 반가운 요소 중 하나이다. 억지로 꾸미지 않아서 더 매력적인, 정말 이름만큼이나 온유한 음색을 가진 보컬리스트이다.
온유의 목소리는 '아, 이게 샤이니의 음악이구나' 하는걸 매번 잊지않게 만드는 중요한 음악적 요소다.
종현
어린 나이에 비해 가장 성숙한 음색을 가졌다. R&B 느낌이 물씬 묻어나는 음색은 굉장히 호소력이 있다. 그 호소력은 녹음 엔지니어들이 데뷔 전부터 인정했을 정도다.
힘의 완급뿐 아니라 고음을 오가는 기교도 좋다. 자신이 가진 음색을 잘 이해하고 있다.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이 불러보고 연습했다는 뜻이다.
샤이니가 성공한 이유 중 하나는 종현의 보컬 때문이라 보인다. R&B의 향이 묻어나는 음색과 특정 음역 대에서 보여주는 호소력은 그 나이에서는 보기 힘든 수준이다.
샤이니 멤버들 사이에서 종현은 독특한 음색으로 단연 돋보인다. 높낮이에 상관없이 선명한 음색이 특징인데 그걸 자유롭게 구사하는 것이 장점이다.
일단 종현은 노래를 잘한다. 타고난 성량도 풍부하고 그걸 활용하는 법도 잘 알고 있다. 그런 점에서 다른 남자 아이돌 멤버 중에서는 성량만큼은 상위권이라 할 만 하다
민호
민호는 샤이니 멤버 중에서도 솔로 활동에 가장 소극적이던 멤버다. 그가 솔로로서 내놓은 앨범은 데뷔 14년만에 'CHASE'가 처음일 뿐더러, 싱글도 두 장뿐이다. 대신 배우로서 개인의 폼을 더 다져왔다. 그래서 'CHASE'로 들려주는 그의 목소리가 조금은 낯설고도 반갑다. 그룹 내 래퍼 포지션이었던 그가 보컬을 살려 알앤비/어반 장르의 노래를 부른 것도 의외로 다가오는 지점이다. 하지만 그 지점이 민호의 가수로서의 면모를 달리보이게 만든다.
'CHASE'는 첫 곡부터 끝곡까지 하나의 방향성을 갖는다. 부드럽고 몽환적이다. 가창은 최대한 기교를 덜어내 담백하다. GEMINI와 Lim Kim 등 언더그라운드 아티스트들의 피처링으로 감각적인 분위기를 더한 것도 완성도를 높인다.
민호의 고유명사 같던 '불꽃 카리스마'라는 타이틀은 이제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새로 불려야 될 듯 싶다.
키
누가 키 솔로 앨범의 효용에 대해 묻는다면, 그룹 이후의 삶을 미리 꿈꾸는 아이돌 그룹 멤버들에게 내밀 수 있는 훌륭한 샘플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음악 시상식 한 번에 수백 명의 아이돌이 서고,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의 가치에 대해 끊임없이 평가절하를 당하는 일이 익숙해진 청년들이 많은 요즘 같은 때라면 더더욱. 키가 12년을 기다려서 발표한 이 앨범 한 장은 아이돌 팀들이 활동 중에 잃지 말아야 할 자기애에 관해 돌아보게 만드는 힘을 갖고 있다.
데뷔 시절에는 ‘목소리가 튄다’는 이유로 팀 내에서 그가 하는 역할에 대한 평가절하가 이루어지기도 했고, 다른 멤버들이 계속 솔로 앨범을 발매하는 도중에도 음악보다는 예능 프로그램이나 연기자 활동을 통해 더욱 자주 얼굴을 비췄다. 물론 그가 음악 외 다른 분야에서 제대로 역할을 수행하지 못했다는 뜻이 아니다. 다만 [FACE]는 그의 목소리가 한국 가요계에서 찾을 수 없는 독특한 매력 포인트이고, 연기 연습을 통해 한층 더 발전한 퍼포먼스 수행력으로 솔로 앨범에서 다양한 장르와 그의 캐릭터를 완벽하게 섞을 수 있다는 점을 드러낸다.
태민
샤이니가 발표하는 앨범이 한 장 한 장 늘어갈수록 태민의 목소리도 트랙 하나하나에 걸쳐 서서히 두드러지는 존재감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누구도 겹치지 않는 다섯 명의 개성 있는 목소리가 샤이니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꼽히면서, 태민 또한 자연스럽게 보컬리스트의 영역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부단한 노력 끝에 만들어진 재능이었다. 당시의 성과는 이제껏 태민이 만들어낸 가장 큰 성취였다. 그의 솔로 앨범 발매부터 ‘MOVE’로 일으킨 커다란 대중적 열광까지 가능케 한 바탕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미 신체를 활용하는 댄스 퍼포먼스를 소화하는 데 충분히 능숙했던 그가 보컬리스트로 자리를 잡은 뒤부터 그의 솔로 앨범들은 늘 발표와 동시에 대중에게 인상적인 순간들을 남겼다. 그리고 이런 태민의 발자취는 아이돌과 아티스트의 경계를 흐릿하게 만드는 데에 커다란 역할을 했다. 그는 아이돌과 아티스트를 나누는 데에 혈안이 돼 있던 대중과 전문가들을 한순간에 당황하게 만들어버렸다. 이는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상당한 가치를 갖는 일이었다.
사실 샤이니 데뷔초때는 춤멤버 + 변성기 등의 이유로 단체파트말고는 제로였는데 태민의 성장이 어떻게 되냐에 따라 샤이니 보컬 전체적인 밸런스가 좌지우지 될 상황이었는데 태민이 ㄹㅇ 괴물이 되어감
첫댓글 태민 진짜 ㄹㅇ 대단해 데뷔초 무대들만 봐도 파트 별로 없었는데 연차 쌓일수록 파트 늘어가고 성장하는게 보이더라
본인이 죽을만큼 노력한것도 한 몫 하는듯..!
태민 노래 다 좋아
진심 태민 대단해.. 초에는 파트도 없었는데 지금 종현파트 다 소화하잖아.. 얼마나 노력했을지ㅋㅋㅋ
태민 일화중에 일본에서 연기?여튼 활동하는데 간이피아노 갖고와서 쉬는시간마다 노래연습했다는거보고 와 찐이다 싶었음
태민은 종현느낌나던데..그 날카로운 보컬st
진짜 태민 노력파같음...
태민 진짜 놀라워
태민이 셜록이후로는 메보같아 ㄹㅇ
오... 진짜 돈콜미때 거의 메보급으로 치고나오는거 보고 엄청 놀랐어
태민 ㅈㄴ신기해 노래개못햇는데 어느 순간 ㅈㄴ잘해짐;;;
요즘 계속 샤이니 글 올라 오면서 더 종현이가 보고 싶네 목소리만 들어도 아픈 이름이 되버려서
태민이 이제 제대할 때 됐지?
샤이니는 진짜 최고애
태민은 매 활동마다 진짜 문화충격받음
와 전문가는 다르구나
요즘 가끔 샤이니 노래 듣다보면 놀랄 때 많아 태민이 한테 종현 목소리 들려서..
와 진짜 공감가는 평론이다
대중음악 평론은 처음 보는데 너무 공감돼
종현이 라인 탄 것 같은데 ㅋㅋㅋ 뭔가 흐뭇해… 아이고 종현이 보고싶네
성장한 태민이에 종현이까지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어쩌다 태민 어드바이스에 빠져서 무대랑 노래 이것저것 들어봤는데 진짜많이늘었더라 이정도였나싶게? 음색도 내취향이라 좋음ㅋㅋㅋ와근데 그치 초반엔 이정도아니었지??
종현 보고싶다
이분이 분석한 타그룹도 궁금해진다...
태민이가 보컬을 종현이한테 배웠나? 그랬었음...그래서 가끔 솔로앨범듣다보면 종현이랑 비슷해...창법이나 이런게...그래서 4인샤이니도 좋았었음...하지만 종현이가 그립긴하지....쩝...분석가는 저렇게까지봤었구나
배운건 온유한테~~
@2023년도 객실승무원 아진짜? 어디서 나도본거였고 종현이랑비슷해서 그말이 당연히 맞는줄 잘못알았구만!
태민 4월에 제대네ㅋㅋㅋㅋ 기대된다
맞아 태민이 노래 듣다보면 종현이랑 온유 섞어 놓은거 같아 ㅋㅋㅋㅋ 창법은 종현인데 부드러움은 온유? 사랑한다 샤이니
미래가 기대됐는데...
종현이 보고 싶당
※ 여성시대 인기글 알림 봇 v1.1.0
※ 연속일 경우 최초부터 3회까지 기록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프로필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
2023년 03월 29일(수) 03시 - 인기글 86위 🎉
2023년 03월 29일(수) 04시 - 인기글 91위 🎉
태민 음색 잘 갈았더라
종현이 보고싶네
태민이 목소리 너무 좋아함.......... 개미성 ㅜ 슈퍼엠에서 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