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출ㆍ퇴근 시간 '여성 전용칸' 시범 운영…여성 범죄 예방 취지
부산교통공사는 22일부터 도시철도 1호선에서 출ㆍ퇴근 시간에 '여성 전용칸'을 시범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승객이 몰리는 시간에 임산부와 영유아를 동반한 여성을 배려하고, 최근 여성을 대상으로 한 각종 범죄를 예방하자는 취지에서입니다.
그러나 서울과 대구 등 타시도에서는 역 성차별 논란 등으로 무산됐고, 해외에서도 반응이 엇갈려 실효성을 두고 논란이 예상됩니다.
부산도시철도는 22일부터 출근 시간인 오전 7∼9시와 퇴근 시간인 오후 6∼8시에 운행하는 1호선 전동차 8량 가운데 5호차를 '여성 배려칸'으로 시범 운영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부산지하철 여성전용칸/사진=연합뉴스오는 9월 19일까지 3개월간 운영하면서 여론을 수렴해 폐지 또는 확대 시행 방침을 정하기로 했습니다.
부산교통공사는 역 승강장과 전동차 안팎에 이용 안내문을 붙이고 출ㆍ퇴근 시간에 사회복무요원을 승강장에 배치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또 역과 전동차 안에서 수시로 안내 방송을 해 실효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국내에서는 여성 전용칸 운영 선례가 없습니다.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는 2007년과 2011년 각각 출ㆍ퇴근 시간에 운영하려다가 역 성차별 지적 등 반대여론이 강해 무산됐습니다.
대구도시철도도 2013년 출근 시간에 추진하려다가 같은 이유로 보류했습니다.
일본은 2000년부터 도쿄와 오사카 등지의 도시철도에서 출근 시간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도, 이집트, 아랍에미리트 등 일부 이슬람 국가에서는 남성이 여성 전용칸에 타면 벌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에서는 2012년 시행했다가 이용률이 저조해 폐지됐습니다.
독일과 영국 등 일부 유럽 국가에서도 민간 철도에서 여성 전용칸 도입을 추진하려다가 역 성차별 논란에 휘말려 무산됐습니다.
첫댓글 부럽다...
존나좋다 몰카걱정 성추행 걱정 없이 출퇴근 하겠네
제발 성 역차별같은 소리하지말아라
우와
맞아 오늘 우리과 애 사일연속 지하철에서 성추행당해서...... 솔직히 있어야된다고 생각해......
역차별이라 지랄하면 남성전용칸을 만들어도 될듯 니네끼리 타고 몰카찍고 추행해ㅋ
부산사는데...
서울2호선처럼 사람많거나 그렇진 않음... 좀 널널한 편임...
저는 남자이고 글쓴이인데 부산 뿐만 아니라 서울도 전국적으로 여성전용칸 도입했으면 좋겠습니다. 일본 도쿄에서 유학하고 있는데 일본 전철에는 여성전용칸 전부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만 여자만 탈수 있는 공간이니까 여성 배려차원에서 좋은듯..
그런데 우리나라는 왠지 생겨도 남자들 어거지로 맘대로 타거나 다른칸으로 가라고해도 역무원들에게 승질낼거 같은 인간들 많을듯..일본에선 그런 사람들 전혀 없는데
성범죄 관련 법을 강화시킬 생각은 안하고 여성전용칸을 만드네ㅇㅅaㅇ
2
3 또 빼애애액 할거 상상가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좋은 방법은 아닌 듯..
남성칸 여성칸 일반칸 만들자 ㅎㅅㅎ
아마 그러면 남성칸은 존나 널널할듯
오호 취지는 좋은듯
근데 이거 괜찮은것같음 !
ㅋㅋㅋㅋㅋㅋ타봐야지
역차별 운운하면서 지랄할듯.. 남성칸도 만들어서 몇명이나타는지 보고싶다
난 좀 걱정인게 이제 또 분명히 여성칸 아닌 일반칸 탄 여자들한테 니들도 여성칸으로 가지 사람 미어터지는데 왜 여기 타고 난리냐거 지랄하는 인간들 있을거 같음....
@바람에흩날리는 2 성희롱당하고싶어서 일반칸탔냐는 '일부'이상한 남자들 있을까 걱정;;
삭제된 댓글 입니다.
좋당
진짜좋다
아 그럼 남자전용칸도 만들어서 거기들어가든가
제~발 따로가고싶다
여성전용말고 남성의무칸만들어서 싹다 격리시키고싶음
왜 피해자들이 격리당하는느낌인지 모를..
피해자가될수있는 여자들은 자유롭게 놔두고 가해자가될수있는 남자들을 격리시키는게 더좋음
자꾸 남녀 분리해놓으면 안되는데 난 저렇게살고싶다 여자들끼리ㅠㅠㅠ